오늘의 음악/클라식

쇼스타코비치 Shostakovich: Symphonies Nos. 1-15 (3)

채널54 2025. 4. 1. 05:27

교향곡 8번 (쇼스타코비치)

무료 백과사전인 Wikipedia에서 발췌

드미트리 쇼스타코비치의 교향곡 8번 C단조, Op. 65는 1943년 여름에 작곡되었으며, 그해 11월 4일 예브게니 므라빈스키가 지휘하는 소련 심포니 오케스트라에 의해 처음 연주되었다. 1944년 소련 밖에서 첫 공연을 한 후 잠시 "스탈린그라드 교향곡"이라는 별명이 붙었습니다. [1][2]

음악 평론가들은 이 곡을 작곡가의 가장 훌륭한 악보 중 하나로 꼽았습니다. [3] 데이비드 하스(David Haas)는 이 작품이 베토벤 5번, 브람스 1번, 브루크너 8번, 말러 2번과 같은 다른 C단조 "비극에서 승리로" 교향곡의 전통에 속한다고 주장했다.[4] 마지막 페이지에 존재하는 낙관주의의 수준에 대해서는 상당한 의견 차이가 있다. 쇼스타코비치의 친구 아이작 글리크만은 이 교향곡을 "그의 가장 비극적인 작품"이라고 불렀다. [5] 이 작품은 그의 많은 교향곡과 마찬가지로 교향곡 형식과 구조의 표준 관습 중 일부를 깨뜨립니다. 쇼스타코비치는 그의 이전 교향곡들, 특히 교향곡 5번교향곡 7번의 주제, 리듬, 하모니를 분명하게 참조했다.

움직임

이 작품은 5개의 악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 아다지오Allegro non troppo (C minor))
  2. 알레그레토 (D♭ 장조))
  3. Allegro non troppo (E minor) – 알레그로 논 트로포 (E minor) –
  4. 라르고 (G♯ minor) –
  5. 알레그레토 (C 장조))

약 30분 동안 진행되는 첫 번째 악장이 가장 깁니다. 옥타브에서 포르티시모로 연주되는 극적인 모티브로 시작하는데, 데이비드 하스(David Haas)가 그의 서재에서 "운명" 모티브로 특징지었다:[7]

그러나 그 모티프는 이 소나타 형식의 두 주제로 즉시 대체되는데, 둘 다 서정적인 성격을 띤다. 전개 부분에서는 행진곡 모티프가 지배하기 전에 두 번째 주제가 변형됩니다. 요약은 운명 모티프의 불협화음 버전을 두 번째 주제를 재진술하는 cor anglais 솔로로 대체되는 것을 봅니다.

작곡가는 짧은 2악장 알레그레토를 "스케르초의 요소가 가미된 행진곡"이라고 설명했다.

세 번째 악장(일반적으로 토카타로 묘사됨)[8]은 다시 짧고 운동 리듬에 의해 앞으로 나아갑니다.

이 운동은 전투에 대한 묘사로 해석되거나, (쿠르트 잔데를링에 의해) 소비에트 체제에 의한 "개인의 짓밟기"로 해석되었다. 그것은 마침내 "자기 파괴의 거대한 절정"으로 분출하고,[9] 끝에서 두 번째 악장인 차분한 파사칼리아로 이어진다. 이것은 베토벤의 교향곡 5번에서와 같이 차례로 C 장조 피날레로 바로 이어집니다. 그러나 베토벤의 활기찬 결말과 대조적으로 쇼스타코비치는 독주 목관악기가 다시 지배하는 목가적인 론도를 제공합니다. 악장은 솔로 바순을 위한 패시지로 시작하여 피치카토와 서스테잉 현으로 조용히 끝납니다. 약간의 추가 색상을 위해 솔로 플루트가 음역의 맨 아래에 있는 모티브의 마지막 음에 합류합니다. 피치카토 소재는 교향곡의 도입부 운명 모티브를 반전시킨 버전으로, 하스에 의해 말러 교향곡 2번 5악장에서 소프라노 목소리를 위한 유사한 구절과 연결된다. 그러나 여기에는 부활이 없다: "코르 앙글레와 바순의 목소리를 사용하여 자신을 알린 영웅은 명백히 승리한 것이 아니라 단지 살아남았을 뿐이다." [10]

교향곡의 첫 악장과 마지막 악장의 무게는 스네어와 베이스 드럼의 동시 크레센도에 집중되어 있으며, 트럼펫은 목관악기 트릴로 덮인 절정을 부릅니다.

교향곡 전체에 걸쳐 두 번째 간격이 모티브로 사용되는데, 1악장의 오프닝 모티브는 C-B-C♭, 2악장 주제의 D-C-C-D♭♭, 3악장(여기서는 옥타브로 구분)의 E-F-E, 마지막 악장의 C-D-C이다.

접수

글리크만에게 보낸 편지에서 작곡가는 다음과 같이 썼다.

나는 그것이 미래의 창조적인 작업에 영감을 주고 내가 과거에 창조한 것을 검토할 수 있는 통찰력을 제공할 귀중한 비판적 관찰을 불러일으킬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따라서 나는 한 걸음 뒤로 물러서기보다는 한 걸음 앞으로 나아가는 데 성공할 것이다.

실제로 좋은 평가를 받지는 못했지만 리뷰는 신랄하기보다는 미지근했습니다. 암울한 어조, 특히 낙관적인 결론이 없다는 점은 국내외에서 선전으로 적합하지 않았다. 쇼스타코비치의 친구 이반 솔레르틴스키는 "이 음악은 5번이나 7번보다 훨씬 거칠고 떫은 맛이 강하기 때문에 인기를 끌 것 같지 않다"고 말했다. [12] 이 교향곡은 1944년 3월 작곡가 총회에서 세르게이 프로코피예프와 다른 사람들에 의해 비판받았고,[13] 1948년 즈다노프 칙령 이후 8년 후까지 사실상 금지되었다. 이 교향곡은 1956년 10월 사무일 사모수드가 지휘하는 모스크바 필하모닉 오케스트라의 공연으로 재건되었다. [14]

제2차 세계 대전 중 CBS 특파원 빌 다운스(Bill Downs)에 의해 서반구에 소개되었는데, 그는 모스크바 지국에서 점수를 가지고 미국으로 돌아왔습니다.

Symphony No. 8 in C Minor, Op. 65: I. Adagio

Netherlands Radio Philharmonic Orchestra · Mark Wigglesworth · Dmitri Shostakovich

https://youtu.be/6YWmIPtqnY8?si=LQE5f-Xki_U1rwuV

 

Symphony No. 8 in C Minor, Op. 65: II. Allegretto

https://youtu.be/MjQKuBEMK2E?si=ayQSaYgAGCT9DK13

 

Symphony No. 8 in C Minor, Op. 65: III. Allegro non troppo

https://youtu.be/ms259z5HYLo?si=K1szlNx-Le6Dj7sS

 

Symphony No. 8 in C Minor, Op. 65: IV. Largo

https://youtu.be/R_Flk-7dW1M?si=C6OMOvxXpwLhCqsW

 

Symphony No. 8 in C Minor, Op. 65: V. Allegretto

https://youtu.be/VHoMO0ahc80?si=AtVguCYQVMORgLjC

 

교향곡 9번 (쇼스타코비치)

무료 백과사전인 Wikipedia에서 발췌

교향곡 9번 E플랫 장조, Op. 70, 1945 년 드미트리 쇼스타코비치가 작곡했습니다. 1945년 11월 3일 레닌그라드에서 예브게니 므라빈스키가 지휘하는 레닌그라드 필하모닉 오케스트라에 의해 초연되었다.

역사

개발

교향곡 9번은 원래 제2차 세계대전에서 나치 독일에 대한 소련의 승리를 기념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쇼스타코비치는 1943년 10월 이 교향곡이 오케스트라, 독주자, 합창을 위한 대규모 작곡이 될 것이라고 선언했다.

쇼스타코비치는 1945년 1월 16일 학생들에게 그 전날 새로운 교향곡 작업을 시작했다고 말했다. 일주일 후, 그는 개발 섹션의 중간에 도달했으며 큰 tutti와 함께 작업이 시작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사악 글리크만은 4월 말에 쇼스타코비치가 1악장을 위해 작곡한 음악을 약 10분 동안 들었다. 그 후 얼마 지나지 않아 쇼스타코비치는 교향곡 작업을 중단했다. 그는 1945 년 7 월 26 일에 작업을 재개하여 1945 년 8 월 30 일에 완료했습니다. 그 결과로 만들어진 교향곡은 그가 원래 계획했던 교향곡과 무관한 것이었다.

프리미어

쇼스타코비치와 스비아토슬라프 리히터는 1945년 9월 초 음악가와 문화 관계자들을 위해 교향곡 9번을 4인조 편곡으로 연주했다. 1945년 11월 3일, 레닌그라드 필하모닉 오케스트라의 25번째 시즌 개막 연주회에서 예브게니 므라빈스키가 지휘한 초연은 차이콥스키교향곡 5번과 함께 연주되었다. 음악회는 라디오로 생중계되었다.

모스크바 초연은 1945 년 11 월 20 일에 열렸습니다. 2006년 11월 20일 겐나디 로제스트벤스키(Gennady Rozhdestvensky)가 교향곡 단편(Symphonic Fragment)으로 출판된 교향곡 9번 원곡의 첫 번째 악장에 대한 가능한 초안을 작성했다. [1] 2009년에는 교향곡 단편의 녹음이 담긴 낙소스 CD가 발매되었다.

접수

쇼스타코비치는 "음악가들은 이 곡을 연주하고 싶어 할 것이고, 비평가들은 이 곡을 극찬하는 것을 좋아할 것"이라고 말했다. 새로운 교향곡에 대한 동료들의 초기 반응은 대체로 호의적이었다.

투명한. 많은 빛과 공기. 경이로운 투티, 훌륭한 주제 (첫 번째 악장의 주요 주제 – 모차르트!). 거의 문자 그대로 모차르트. 그러나 물론 모든 것이 매우 개인적이고 쇼스타코비치적입니다... 경이로운 교향곡. 피날레는 삶의 기쁨, 화려함, 광채, 매운맛이 훌륭합니다!!

— 가브리일 니콜라예비치 포포프

소련 비평가들은 이 교향곡이 "이데올로기적 약점"과 "소련 국민의 진정한 정신을 반영"하지 못한다고 비난했다. 1946년 9월 20일, 음악학자 이즈레일 네스티예프(Izrail Nethyev)의 매우 비판적인 글이 발표되었다.[

아직 제안되지 않은 것은 교향곡 9번이 쇼스타코비치의 중요한 작품들 사이의 가볍고 재미있는 간주곡이자 장난스럽고 선조로 다듬어진 사소한 것들을 위해 크고 심각한 문제들을 일시적으로 거부하는 일종의 휴식이라는 점이다. 하지만 지금이야말로 위대한 예술가가 휴가를 떠나 동시대의 문제에서 벗어나 휴식을 취하기에 적절한 시기일까?

— 이즈레일 블라디미로비치 네스티예프, "D. 쇼스타코비치의 작품에 대한 논평: 그의 교향곡 9번이 불러일으킨 몇 가지 생각들"

이 교향곡은 서방에서도 냉담한 반응을 보였다: "러시아 작곡가는 나치즘의 패배에 대한 자신의 감정을 그렇게 유치하게 표현하지 말았어야 했다"(New York World-Telegram, 1946년 7월 27일).

교향곡 9번은 1946년 스탈린상 후보에 올랐지만 수상하지는 못했다. 중앙 검열 위원회인 Glavrepertkom의 명령에 따라 이 작품은 1948년 2월 14일 작곡가의 다른 작품과 함께 두 번째 비난으로 금지되었습니다. [7] 1955년 여름에 이 교향곡이 연주되고 방송되었을 때 목록에서 삭제되었다.

Symphony No. 9 in E-Flat Major, Op. 70: I. Allegro

Netherlands Radio Philharmonic Orchestra · Mark Wigglesworth · Dmitri Shostakovich

https://youtu.be/CufGklV_Lfc?si=iy2CFe-V7ZND0Ke3

 

Symphony No. 9 in E-Flat Major, Op. 70: II. Moderato

https://youtu.be/b7feHZId0LM?si=AQeGB3o-c36tJHP7

 

Symphony No. 9 in E-Flat Major, Op. 70: III. Presto

https://youtu.be/QkgXDX4yFfU?si=QMytokovSj3C-W14

 

Symphony No. 9 in E-Flat Major, Op. 70: IV. Largo

https://youtu.be/YK3RTtSw6oE?si=4CpIkVjudQzfJMJZ

 

Symphony No. 9 in E-Flat Major, Op. 70: V. Allegretto - Allegro

https://youtu.be/I5SgSmfZUBI?si=I8MnZN31_yTHGG37

 

교향곡 10번 (쇼스타코비치)

교향곡 10번 E단조, Op. 드미트리 쇼스타코비치의 〈93〉은 1953년 12월 17일 예브게니 므라빈스키가 지휘하는 레닌그라드 필하모닉 오케스트라에 의해 초연되었다. 이 책이 언제 쓰여졌는지는 분명하지 않다. 작곡가에 따르면 이 교향곡은 1953년 7월에서 10월 사이에 작곡되었지만 타티아나 니콜라예바는 1951년에 완성되었다고 말했습니다. 일부 재료의 스케치는 1946 년부터입니다.

계측

교향곡은 피콜로, 2개의 플루트(첫 번째 플룻과 B 풋 익스텐션, 두 번째 플룻 더블링 피콜로), 3개의 오보에(세 번째 더블링 코르 앙글레), 3개의 클라리넷(세 번째 더블링 E-플랫 클라리넷), 3개의 바순(세 번째 더블링 콘트라바순), 4개의 호른, 3개의 트럼펫, 3개의 트롬본, 튜바, 팀파니, 베이스 드럼, 스네어 드럼, 트라이앵글, 심벌즈, 탬버린, 탐탐, 실로폰, 현악기. [2]

작곡

교향곡은 4개의 악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약 50-60분 동안 지속됩니다.

  1. 모데라토
  2. 알 레그 로
  3. 알레그레토(Allegretto) – 라르고(Largo) – 피우 모쏘(Più mosso)
  4. 안단테 – 알레그로 – L'istesso 템포

I. 모데라토

첫 번째이자 가장 긴 악장은 거친 소나타 형식의 느린 악장입니다. 교향곡 5번에서와 마찬가지로 쇼스타코비치는 푸슈킨의 설정 중 하나를 암시합니다: 1악장에서는 푸슈킨의 운문에 대한 4개의 독백 중 두 번째 곡인 "내 이름은 당신에게 무엇을 의미합니까?"를 언급합니다.

II. 알레그로[

2악장은 짧고 시끄러운 스케르초로, 싱코페이티드 리듬과 반떨림(16분음표) 패시지가 있다. 「증언」(Testimony)이라는 책은 이렇게 말하였다.

나는 다음 교향곡 10번에서 스탈린을 묘사했다. 나는 스탈린이 죽은 직후에 이 곡을 썼는데, 아직 아무도 이 교향곡이 무엇에 관한 것인지 추측하지 못했다. 스탈린과 스탈린 시절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두 번째 부분인 스케르초는 대략 스탈린의 음악적 초상화입니다. 물론 그 안에는 다른 많은 것들이 있지만 그것이 기본입니다.

쇼스타코비치의 전기 작가 로렐 페이는 "나는 작곡과 첫 공연 당시에 그러한 특정 프로그램이 의도되거나 인식되었다는 확증을 발견하지 못했다"고 썼다. ] 음악학자 리처드 타루스킨(Richard Taruskin)은 이 제안을 "러시아나 서구에서 아무도 의심하지 않았던 모호한 계시"라고 불렀다. ] 엘리자베스 윌슨(Elizabeth Wilson)은 "교향곡 10번은 종종 최근의 스탈린 시대에 대한 작곡가의 논평으로 읽힌다. 그러나 쇼스타코비치의 예술에서 흔히 그렇듯이, 외부 사건에 대한 묘사는 그의 가장 내밀한 감정의 사적 세계와 대립된다."

III. 알레그레토

3악장은 쇼스타코비치를 대표하는 DSCH 주제와 엘미라 주제(듣다(나는)):

콘서트 피치5분의 1 낮을 때, 음표는 프랑스어와 독일어 표기법의 조합으로 "E La Mi Re A"라고 철자합니다. 호른에서 12번 호출되는 이 모티프는 그가 사랑에 빠진 작곡가의 제자인 Elmira Nazirova [de]를 나타냅니다. 모티프는 모호한 색조로 불확실성이나 공허한 분위기를 줍니다. [8]

나지로바에게 보낸 편지에서, 쇼스타코비치 자신도 그 무렵 듣고 있던 말러의 작품 Das Lied von der Erde의 1악장에 나오는 원숭이의 울음소리와 모티프가 유사하다고 언급했다.[9] (듣다(나는))

두 모티프에 모두 같은 음이 사용되며, 두 음 모두 호른으로 반복적으로 연주됩니다. 말러(Mahler)의 중국 시에서 원숭이는 죽음을 표상하는 반면, 엘미라(Elmira) 모티프는 탐탐(tam tam)의 "장례식장(funeral knell)"과 함께 발생합니다. [10] 악장이 진행되는 동안 DSCH와 Elmira 테마가 번갈아 가며 점차 가까워집니다.

IV. 안단테, 알레그로

네 번째이자 마지막 악장에서는 느린 "안단테(Andante)" 도입부가 갑자기 "알레그로(Allegro)"로 이어지고, 여기서 DSCH 주제가 다시 사용된다. 코다는 E 장조로의 전환에 영향을 미치며, 마지막 소절에서 여러 악기가 E에서 다음 E로 글리산도합니다.

DSCH 모티프는 교향곡 10번 1악장 전반에 걸쳐 예상된다: 교향곡 시작의 7번째 마디에서 비올라에 의해 두 배로 늘어난 바이올린이 5마디에 걸쳐 D를 연주한 다음 바로 다음에 E♭를 연주한다. 리허설 9마디 전, 마크 29, 바이올린은 D-C-H-S(또는 D-C-B-E♭)의 역순으로 모티프를 연주합니다.

Symphony No. 10 in E Minor, Op. 93: I. Moderato

The BBC National Orchestra of Wales · Mark Wigglesworth · Dmitri Shostakovich · BBC National Orchestra of Wales

https://youtu.be/pMT61z75KKk?si=Pr4BBGaWVYa8-ZkN

 

Symphony No. 10 in E Minor, Op. 93: II. Allegro

https://youtu.be/LW4jqy6hjl4?si=40olIjO6VVZsBFHt

 

Symphony No. 10 in E Minor, Op. 93: III. Allegretto - Largo - Più mosso

https://youtu.be/0MACyyLi2Rs?si=4rsCRrPcoEZQ7Jc-

 

Symphony No. 10 in E Minor, Op. 93: IV. Andante - Allegro - L'istesso tempo

https://youtu.be/Q-wOxAb0VnY?si=MdsKHCLZh6LnzkGj

 

교향곡 8번 (쇼스타코비치)

무료 백과사전인 Wikipedia에서 발췌

드미트리 쇼스타코비치의 교향곡 8번 C단조, Op. 65는 1943년 여름에 작곡되었으며, 그해 11월 4일 예브게니 므라빈스키가 지휘하는 소련 심포니 오케스트라에 의해 처음 연주되었다. 1944년 소련 밖에서 첫 공연을 한 후 잠시 "스탈린그라드 교향곡"이라는 별명이 붙었습니다. [1][2]

음악 평론가들은 이 곡을 작곡가의 가장 훌륭한 악보 중 하나로 꼽았습니다. [3] 데이비드 하스(David Haas)는 이 작품이 베토벤 5번, 브람스 1번, 브루크너 8번, 말러 2번과 같은 다른 C단조 "비극에서 승리로" 교향곡의 전통에 속한다고 주장했다.[4] 마지막 페이지에 존재하는 낙관주의의 수준에 대해서는 상당한 의견 차이가 있다. 쇼스타코비치의 친구 아이작 글리크만은 이 교향곡을 "그의 가장 비극적인 작품"이라고 불렀다. [5] 이 작품은 그의 많은 교향곡과 마찬가지로 교향곡 형식과 구조의 표준 관습 중 일부를 깨뜨립니다. 쇼스타코비치는 그의 이전 교향곡들, 특히 교향곡 5번교향곡 7번의 주제, 리듬, 하모니를 분명하게 참조했다.

움직임

이 작품은 5개의 악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 아다지오Allegro non troppo (C minor))
  2. 알레그레토 (D♭ 장조))
  3. Allegro non troppo (E minor) – 알레그로 논 트로포 (E minor) –
  4. 라르고 (G♯ minor) –
  5. 알레그레토 (C 장조))

약 30분 동안 진행되는 첫 번째 악장이 가장 깁니다. 옥타브에서 포르티시모로 연주되는 극적인 모티브로 시작하는데, 데이비드 하스(David Haas)가 그의 서재에서 "운명" 모티브로 특징지었다:[7]

그러나 그 모티프는 이 소나타 형식의 두 주제로 즉시 대체되는데, 둘 다 서정적인 성격을 띤다. 전개 부분에서는 행진곡 모티프가 지배하기 전에 두 번째 주제가 변형됩니다. 요약은 운명 모티프의 불협화음 버전을 두 번째 주제를 재진술하는 cor anglais 솔로로 대체되는 것을 봅니다.

작곡가는 짧은 2악장 알레그레토를 "스케르초의 요소가 가미된 행진곡"이라고 설명했다.

세 번째 악장(일반적으로 토카타로 묘사됨)[8]은 다시 짧고 운동 리듬에 의해 앞으로 나아갑니다.

이 운동은 전투에 대한 묘사로 해석되거나, (쿠르트 잔데를링에 의해) 소비에트 체제에 의한 "개인의 짓밟기"로 해석되었다. 그것은 마침내 "자기 파괴의 거대한 절정"으로 분출하고,[9] 끝에서 두 번째 악장인 차분한 파사칼리아로 이어진다. 이것은 베토벤의 교향곡 5번에서와 같이 차례로 C 장조 피날레로 바로 이어집니다. 그러나 베토벤의 활기찬 결말과 대조적으로 쇼스타코비치는 독주 목관악기가 다시 지배하는 목가적인 론도를 제공합니다. 악장은 솔로 바순을 위한 패시지로 시작하여 피치카토와 서스테잉 현으로 조용히 끝납니다. 약간의 추가 색상을 위해 솔로 플루트가 음역의 맨 아래에 있는 모티브의 마지막 음에 합류합니다. 피치카토 소재는 교향곡의 도입부 운명 모티브를 반전시킨 버전으로, 하스에 의해 말러 교향곡 2번 5악장에서 소프라노 목소리를 위한 유사한 구절과 연결된다. 그러나 여기에는 부활이 없다: "코르 앙글레와 바순의 목소리를 사용하여 자신을 알린 영웅은 명백히 승리한 것이 아니라 단지 살아남았을 뿐이다." [10]

교향곡의 첫 악장과 마지막 악장의 무게는 스네어와 베이스 드럼의 동시 크레센도에 집중되어 있으며, 트럼펫은 목관악기 트릴로 덮인 절정을 부릅니다.

교향곡 전체에 걸쳐 두 번째 간격이 모티브로 사용되는데, 1악장의 오프닝 모티브는 C-B-C♭, 2악장 주제의 D-C-C-D♭♭, 3악장(여기서는 옥타브로 구분)의 E-F-E, 마지막 악장의 C-D-C이다.

접수

글리크만에게 보낸 편지에서 작곡가는 다음과 같이 썼다.

나는 그것이 미래의 창조적인 작업에 영감을 주고 내가 과거에 창조한 것을 검토할 수 있는 통찰력을 제공할 귀중한 비판적 관찰을 불러일으킬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따라서 나는 한 걸음 뒤로 물러서기보다는 한 걸음 앞으로 나아가는 데 성공할 것이다.

실제로 좋은 평가를 받지는 못했지만 리뷰는 신랄하기보다는 미지근했습니다. 암울한 어조, 특히 낙관적인 결론이 없다는 점은 국내외에서 선전으로 적합하지 않았다. 쇼스타코비치의 친구 이반 솔레르틴스키는 "이 음악은 5번이나 7번보다 훨씬 거칠고 떫은 맛이 강하기 때문에 인기를 끌 것 같지 않다"고 말했다. [12] 이 교향곡은 1944년 3월 작곡가 총회에서 세르게이 프로코피예프와 다른 사람들에 의해 비판받았고,[13] 1948년 즈다노프 칙령 이후 8년 후까지 사실상 금지되었다. 이 교향곡은 1956년 10월 사무일 사모수드가 지휘하는 모스크바 필하모닉 오케스트라의 공연으로 재건되었다. [14]

제2차 세계 대전 중 CBS 특파원 빌 다운스(Bill Downs)에 의해 서반구에 소개되었는데, 그는 모스크바 지국에서 점수를 가지고 미국으로 돌아왔습니다.

Symphony No. 8 in C Minor, Op. 65: I. Adagio

Netherlands Radio Philharmonic Orchestra · Mark Wigglesworth · Dmitri Shostakovich

https://youtu.be/6YWmIPtqnY8?si=LQE5f-Xki_U1rwuV

 

Symphony No. 8 in C Minor, Op. 65: II. Allegretto

https://youtu.be/MjQKuBEMK2E?si=ayQSaYgAGCT9DK13

 

Symphony No. 8 in C Minor, Op. 65: III. Allegro non troppo

https://youtu.be/ms259z5HYLo?si=K1szlNx-Le6Dj7sS

 

Symphony No. 8 in C Minor, Op. 65: IV. Largo

https://youtu.be/R_Flk-7dW1M?si=C6OMOvxXpwLhCqsW

 

Symphony No. 8 in C Minor, Op. 65: V. Allegretto

https://youtu.be/VHoMO0ahc80?si=AtVguCYQVMORgLjC

 

교향곡 9번 (쇼스타코비치)

무료 백과사전인 Wikipedia에서 발췌

교향곡 9번 E플랫 장조, Op. 70, 1945 년 드미트리 쇼스타코비치가 작곡했습니다. 1945년 11월 3일 레닌그라드에서 예브게니 므라빈스키가 지휘하는 레닌그라드 필하모닉 오케스트라에 의해 초연되었다.

역사

개발

교향곡 9번은 원래 제2차 세계대전에서 나치 독일에 대한 소련의 승리를 기념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쇼스타코비치는 1943년 10월 이 교향곡이 오케스트라, 독주자, 합창을 위한 대규모 작곡이 될 것이라고 선언했다.

쇼스타코비치는 1945년 1월 16일 학생들에게 그 전날 새로운 교향곡 작업을 시작했다고 말했다. 일주일 후, 그는 개발 섹션의 중간에 도달했으며 큰 tutti와 함께 작업이 시작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사악 글리크만은 4월 말에 쇼스타코비치가 1악장을 위해 작곡한 음악을 약 10분 동안 들었다. 그 후 얼마 지나지 않아 쇼스타코비치는 교향곡 작업을 중단했다. 그는 1945 년 7 월 26 일에 작업을 재개하여 1945 년 8 월 30 일에 완료했습니다. 그 결과로 만들어진 교향곡은 그가 원래 계획했던 교향곡과 무관한 것이었다.

프리미어

쇼스타코비치와 스비아토슬라프 리히터는 1945년 9월 초 음악가와 문화 관계자들을 위해 교향곡 9번을 4인조 편곡으로 연주했다. 1945년 11월 3일, 레닌그라드 필하모닉 오케스트라의 25번째 시즌 개막 연주회에서 예브게니 므라빈스키가 지휘한 초연은 차이콥스키교향곡 5번과 함께 연주되었다. 음악회는 라디오로 생중계되었다.

모스크바 초연은 1945 년 11 월 20 일에 열렸습니다. 2006년 11월 20일 겐나디 로제스트벤스키(Gennady Rozhdestvensky)가 교향곡 단편(Symphonic Fragment)으로 출판된 교향곡 9번 원곡의 첫 번째 악장에 대한 가능한 초안을 작성했다. [1] 2009년에는 교향곡 단편의 녹음이 담긴 낙소스 CD가 발매되었다.

접수

쇼스타코비치는 "음악가들은 이 곡을 연주하고 싶어 할 것이고, 비평가들은 이 곡을 극찬하는 것을 좋아할 것"이라고 말했다. 새로운 교향곡에 대한 동료들의 초기 반응은 대체로 호의적이었다.

투명한. 많은 빛과 공기. 경이로운 투티, 훌륭한 주제 (첫 번째 악장의 주요 주제 – 모차르트!). 거의 문자 그대로 모차르트. 그러나 물론 모든 것이 매우 개인적이고 쇼스타코비치적입니다... 경이로운 교향곡. 피날레는 삶의 기쁨, 화려함, 광채, 매운맛이 훌륭합니다!!

— 가브리일 니콜라예비치 포포프

소련 비평가들은 이 교향곡이 "이데올로기적 약점"과 "소련 국민의 진정한 정신을 반영"하지 못한다고 비난했다. 1946년 9월 20일, 음악학자 이즈레일 네스티예프(Izrail Nethyev)의 매우 비판적인 글이 발표되었다.[

아직 제안되지 않은 것은 교향곡 9번이 쇼스타코비치의 중요한 작품들 사이의 가볍고 재미있는 간주곡이자 장난스럽고 선조로 다듬어진 사소한 것들을 위해 크고 심각한 문제들을 일시적으로 거부하는 일종의 휴식이라는 점이다. 하지만 지금이야말로 위대한 예술가가 휴가를 떠나 동시대의 문제에서 벗어나 휴식을 취하기에 적절한 시기일까?

— 이즈레일 블라디미로비치 네스티예프, "D. 쇼스타코비치의 작품에 대한 논평: 그의 교향곡 9번이 불러일으킨 몇 가지 생각들"

이 교향곡은 서방에서도 냉담한 반응을 보였다: "러시아 작곡가는 나치즘의 패배에 대한 자신의 감정을 그렇게 유치하게 표현하지 말았어야 했다"(New York World-Telegram, 1946년 7월 27일).

교향곡 9번은 1946년 스탈린상 후보에 올랐지만 수상하지는 못했다. 중앙 검열 위원회인 Glavrepertkom의 명령에 따라 이 작품은 1948년 2월 14일 작곡가의 다른 작품과 함께 두 번째 비난으로 금지되었습니다. [7] 1955년 여름에 이 교향곡이 연주되고 방송되었을 때 목록에서 삭제되었다.

Symphony No. 9 in E-Flat Major, Op. 70: I. Allegro

Netherlands Radio Philharmonic Orchestra · Mark Wigglesworth · Dmitri Shostakovich

https://youtu.be/CufGklV_Lfc?si=iy2CFe-V7ZND0Ke3

 

Symphony No. 9 in E-Flat Major, Op. 70: II. Moderato

https://youtu.be/b7feHZId0LM?si=AQeGB3o-c36tJHP7

 

Symphony No. 9 in E-Flat Major, Op. 70: III. Presto

https://youtu.be/QkgXDX4yFfU?si=QMytokovSj3C-W14

 

Symphony No. 9 in E-Flat Major, Op. 70: IV. Largo

https://youtu.be/YK3RTtSw6oE?si=4CpIkVjudQzfJMJZ

 

Symphony No. 9 in E-Flat Major, Op. 70: V. Allegretto - Allegro

https://youtu.be/I5SgSmfZUBI?si=I8MnZN31_yTHGG37

 

교향곡 10번 (쇼스타코비치)

교향곡 10번 E단조, Op. 드미트리 쇼스타코비치의 〈93〉은 1953년 12월 17일 예브게니 므라빈스키가 지휘하는 레닌그라드 필하모닉 오케스트라에 의해 초연되었다. 이 책이 언제 쓰여졌는지는 분명하지 않다. 작곡가에 따르면 이 교향곡은 1953년 7월에서 10월 사이에 작곡되었지만 타티아나 니콜라예바는 1951년에 완성되었다고 말했습니다. 일부 재료의 스케치는 1946 년부터입니다.

계측

교향곡은 피콜로, 2개의 플루트(첫 번째 플룻과 B 풋 익스텐션, 두 번째 플룻 더블링 피콜로), 3개의 오보에(세 번째 더블링 코르 앙글레), 3개의 클라리넷(세 번째 더블링 E-플랫 클라리넷), 3개의 바순(세 번째 더블링 콘트라바순), 4개의 호른, 3개의 트럼펫, 3개의 트롬본, 튜바, 팀파니, 베이스 드럼, 스네어 드럼, 트라이앵글, 심벌즈, 탬버린, 탐탐, 실로폰, 현악기. [2]

작곡

교향곡은 4개의 악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약 50-60분 동안 지속됩니다.

  1. 모데라토
  2. 알 레그 로
  3. 알레그레토(Allegretto) – 라르고(Largo) – 피우 모쏘(Più mosso)
  4. 안단테 – 알레그로 – L'istesso 템포

I. 모데라토

첫 번째이자 가장 긴 악장은 거친 소나타 형식의 느린 악장입니다. 교향곡 5번에서와 마찬가지로 쇼스타코비치는 푸슈킨의 설정 중 하나를 암시합니다: 1악장에서는 푸슈킨의 운문에 대한 4개의 독백 중 두 번째 곡인 "내 이름은 당신에게 무엇을 의미합니까?"를 언급합니다.

II. 알레그로[

2악장은 짧고 시끄러운 스케르초로, 싱코페이티드 리듬과 반떨림(16분음표) 패시지가 있다. 「증언」(Testimony)이라는 책은 이렇게 말하였다.

나는 다음 교향곡 10번에서 스탈린을 묘사했다. 나는 스탈린이 죽은 직후에 이 곡을 썼는데, 아직 아무도 이 교향곡이 무엇에 관한 것인지 추측하지 못했다. 스탈린과 스탈린 시절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두 번째 부분인 스케르초는 대략 스탈린의 음악적 초상화입니다. 물론 그 안에는 다른 많은 것들이 있지만 그것이 기본입니다.

쇼스타코비치의 전기 작가 로렐 페이는 "나는 작곡과 첫 공연 당시에 그러한 특정 프로그램이 의도되거나 인식되었다는 확증을 발견하지 못했다"고 썼다. ] 음악학자 리처드 타루스킨(Richard Taruskin)은 이 제안을 "러시아나 서구에서 아무도 의심하지 않았던 모호한 계시"라고 불렀다. ] 엘리자베스 윌슨(Elizabeth Wilson)은 "교향곡 10번은 종종 최근의 스탈린 시대에 대한 작곡가의 논평으로 읽힌다. 그러나 쇼스타코비치의 예술에서 흔히 그렇듯이, 외부 사건에 대한 묘사는 그의 가장 내밀한 감정의 사적 세계와 대립된다."

III. 알레그레토

3악장은 쇼스타코비치를 대표하는 DSCH 주제와 엘미라 주제(듣다(나는)):

콘서트 피치5분의 1 낮을 때, 음표는 프랑스어와 독일어 표기법의 조합으로 "E La Mi Re A"라고 철자합니다. 호른에서 12번 호출되는 이 모티프는 그가 사랑에 빠진 작곡가의 제자인 Elmira Nazirova [de]를 나타냅니다. 모티프는 모호한 색조로 불확실성이나 공허한 분위기를 줍니다. [8]

나지로바에게 보낸 편지에서, 쇼스타코비치 자신도 그 무렵 듣고 있던 말러의 작품 Das Lied von der Erde의 1악장에 나오는 원숭이의 울음소리와 모티프가 유사하다고 언급했다.[9] (듣다(나는))

두 모티프에 모두 같은 음이 사용되며, 두 음 모두 호른으로 반복적으로 연주됩니다. 말러(Mahler)의 중국 시에서 원숭이는 죽음을 표상하는 반면, 엘미라(Elmira) 모티프는 탐탐(tam tam)의 "장례식장(funeral knell)"과 함께 발생합니다. [10] 악장이 진행되는 동안 DSCH와 Elmira 테마가 번갈아 가며 점차 가까워집니다.

IV. 안단테, 알레그로

네 번째이자 마지막 악장에서는 느린 "안단테(Andante)" 도입부가 갑자기 "알레그로(Allegro)"로 이어지고, 여기서 DSCH 주제가 다시 사용된다. 코다는 E 장조로의 전환에 영향을 미치며, 마지막 소절에서 여러 악기가 E에서 다음 E로 글리산도합니다.

DSCH 모티프는 교향곡 10번 1악장 전반에 걸쳐 예상된다: 교향곡 시작의 7번째 마디에서 비올라에 의해 두 배로 늘어난 바이올린이 5마디에 걸쳐 D를 연주한 다음 바로 다음에 E♭를 연주한다. 리허설 9마디 전, 마크 29, 바이올린은 D-C-H-S(또는 D-C-B-E♭)의 역순으로 모티프를 연주합니다.

Symphony No. 10 in E Minor, Op. 93: I. Moderato

The BBC National Orchestra of Wales · Mark Wigglesworth · Dmitri Shostakovich · BBC National Orchestra of Wales

https://youtu.be/pMT61z75KKk?si=Pr4BBGaWVYa8-ZkN

 

Symphony No. 10 in E Minor, Op. 93: II. Allegro

https://youtu.be/LW4jqy6hjl4?si=40olIjO6VVZsBFHt

 

Symphony No. 10 in E Minor, Op. 93: III. Allegretto - Largo - Più mosso

https://youtu.be/0MACyyLi2Rs?si=4rsCRrPcoEZQ7Jc-

 

Symphony No. 10 in E Minor, Op. 93: IV. Andante - Allegro - L'istesso tempo

https://youtu.be/Q-wOxAb0VnY?si=MdsKHCLZh6LnzkGj