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음악/재즈 & 블루스&메탈

Kenny Clarke : Idle Moments / Kenny Clarke: Drumsticks!

채널54 2025. 4. 20. 20:00

한가한 순간

프로페셔널 평가

《Idle Moments》는 1963년에 녹음되어 1965년 블루 노트 레이블에서 발매된 미국 재즈 기타리스트 그랜트 그린의 앨범이다. 테너 색소폰 연주자 조 헨더슨(Joe Henderson), 비브라폰 연주자 바비 허처슨(Bobby Hutcherson), 피아니스트 듀크 피어슨(Duke Pearson), 베이시스트 밥 크랜쇼(Bob Cranshaw), 드러머 알 헤어우드(Al Harewood)의 연주가 특징입니다.

녹음 및 음악

이 앨범은 거의 15분 동안 지속되는 C 단조의 느린 구성인 타이틀 곡으로 가장 잘 알려져 있습니다. 이 곡을 쓴 피어슨은 이 음반의 라이너 노트에서 이 곡은 훨씬 더 짧을 예정이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음악가들이 메인 멜로디를 두 번 반복하기 때문에 하나의 코러스가 16마디로 구성될지 32마디로 구성될지 여부에 대해 약간의 혼란이 있었습니다. [5] 프로듀서 알프레드 라이언(Alfred Lion)은 이 곡에 만족했지만, 7분 분량의 곡을 맞추기 위해 재촬영을 하자고 제안했다. 하지만 이 곡은 이후의 테이크도 되돌릴 수 없는 특별한 느낌이 있었기 때문에 앨범의 첫 번째 테이크를 발매하기로 결정했다. 다른 두 곡인 〈Jean De Fleur〉와 〈Django〉는 타이틀 곡의 길이를 보완하기 위해 더 짧은 버전으로 재녹음되었다. 두 곡의 확장된 연주는 이 음반의 CD 재발매판에서 들을 수 있다.

출시

《Idle Moments》는 1965년 2월 스테레오와 모노로 발매되었다. 2020년 10월 23일, Blue Note는 Idle Moments가 180g 비닐 프레스와 함께 Classic Vinyl Reissue Series의 일부로 재발행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6] 2021년 6월 11일에 발매된 이 앨범은 Kevin Gray가 오리지널 마스터 테이프에서 직접 리마스터링했습니다. [7]

리셉션

올뮤직(AllMusic)의 스티브 휴이(Steve Huey)는 그린이 이 앨범의 레퍼토리를 "그의 최고의 하드밥 세션의 특징인 우아한 우아함으로 다루며, 그 품질은 여기에서 가장 완전한 표현을 달성한다"고 말한다. Idle Moments는 Green의 첫 번째 필수 구매이자 하드밥 시대의 가장 훌륭한 기타 재즈 중 하나입니다." [2] 이 앨범은 재즈 역사가이자 저널리스트인 스콧 야노우(Scott Yanow)가 그의 에세이 "What is Hard Bop?"에서 밝혔다. [8] "17 Essential Hard Bop Recordings" 중 하나로.

곡 목록

1990년 CD 재발행 보너스 트랙

참가 인원

Idle Moments

https://youtu.be/MFHJ6LFkR2k?si=dKaWbOE1_EW2pmSx

 
 

Jean De Fleur (Alternate Version)

https://youtu.be/e3-EYJkIQPI?si=QUAYRgB_qWUdrxMU

 
 
 
 

Kenny Clarke & Francy Boland • The Golden 8

https://youtu.be/KdRvPtVv4cI?si=9jLiOvlbwBP6Otqe

 
 
 
 
 
 
 
 

East of the Sun (And West of the Moon) (Live)

https://youtu.be/HaG_cin6n2Q?si=8X5M7z2WsM9fFxmD

 

The Blues and the Drum (Live)

https://youtu.be/2KOipOH0VxU?si=l8MNWyxz012fmuO_

 
 
 

케니 클라크

케니 클라크 클라크 (Kenny Clarke Clarke, 1914년 1월 9일실베이니아피츠버그 출생, 1985년 1월 26일 †) 는 프랑스의 재즈 비브라폰 연주자이자 드러머이다. Clarke는 비밥 드럼 연주 스타일의 초기 혁신가로 간주됩니다. 1940년대 초 Minton's Playhouse의 드러머로서 그는 현대 재즈의 출현에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그는 기본 클럭 제너레이터로 라이드 심벌즈의 개발을 담당했습니다. 이전에는 드러머들이 베이스 드럼의 강력한 지지력으로 스네어 드럼을 사용했습니다. Clarke와 함께 리듬은 심벌즈에 넣었고 베이스와 스네어는 강조를 위해 더 많이 사용되었습니다.

삶과 작품

유년기

클라크는 음악가 집안 출신으로 고등학교 때 수많은 악기를 배웠고, 재학 중 지역 르로이 브래들리 빅 밴드에 가입하여 5년 동안 머물렀다. 피츠버그에서는 역시 피츠버그 출신인 로이 엘드리지와 함께 뛰었다. 1935년 그는 이복동생 프랭크 스피어먼과 함께 뉴욕으로 이주하여 콜 콥스와 함께 트리오로 처음 연주했고 테너 색소폰 연주자 로니 시몬스의 밴드에서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나중에 베이시의 기타리스트인 프레디 그린(Freddie Green)도 이 대형에서 연주했다. 시몬스 밴드의 리듬 섹션은 카운트 베이시 밴드와 많은 스윙 뮤지션들에게 큰 영감을 주었다고 합니다.

"프레디 그린(Freddie Green)과 나는 로니(Lonnie)의 밴드에서 뭔가를 하고 있었어요 - 드럼을 연주하는 새로운 리듬 방식이 주목받기 훨씬 전부터요."

"우리는 항상 다른 사람들보다 최소 45분 먼저 일찍 출근하여 새로운 패턴을 만들었습니다. 결과는 뒤바뀌었습니다. 웨이트리스들이 좋아했어요."

그는 이미 더 기본적인 비트를 하이햇으로 옮겼는데, 당시에는 드러머들이 직접 만들었고 무릎 높이였으며 양말 심벌즈라고 불렸습니다.

"리듬 섹션이 베이시를 튕겨내는 방식이었어요. 그리고 나는 그가 "Fat(s)" Atkins(피아노)를 듣고 나서 피아노 스타일을 바꿨다고 확신합니다. 베이시가 캔자스에서 왔을 때, 그는 말하자면 제임스 P. 존슨이나 팻 월러처럼 양주먹으로 묵직한 피아노를 연주했거든요."

1937년 4월, 클라크는 에드가 헤이즈 밴드에 합류했다. 케니 클라크도 당시 비브라폰을 연주하고 있었다. 그의 첫 녹음은 1937년 3월 9일 헤이즈 밴드와 함께 이루어졌다. 1937년 말, 클라크는 헤이즈와 함께 첫 유럽 투어를 떠났다. 4개월간의 투어 동안 클라크는 스톡홀름에서 자신의 이름("I Found a New Baby")으로 4개의 음반을 녹음했다. 헤이즈 밴드가 뉴욕으로 돌아와 아폴로 극장에서 공연했을 때, 디지 길레스피가 극단에 합류했다. Klook이라는 별명을 얻은 Gillespie]는 Klook의 가장 친한 친구이자 동료가 되었습니다. 디지는 잠시 헤이즈 밴드에 머물렀다가 테디 힐의 밴드로 돌아갔고, 케니 클라크는 클로드 홉킨스와 8개월 만에 다시 만났다.

민턴의 극장

테디 힐(Teddy Hill)의 밴드에서 디지(Dizzy)와 함께 드러머는 몇 년 동안 생각해왔던 자신의 음악적 아이디어를 실현하는 데 주저함이 덜했습니다. 클라크는 훗날 레너드 페더에게 힐 밴드의 곡 'Swanee River'를 편곡할 때 "신나는 오프 리듬을 연주하기 시작했다. (...) 디즈는 넋을 잃었다. 그것은 그가 원하는 추진력을 정확히 주었고, 그는 그것을 중심으로 자신의 물건을 만들기 시작했습니다." [5] Kenny의 혁신의 기초는 "조정된 독립성"이었습니다. 즉, 왼손은 오른발, 오른손은 왼발과 짝을 이룹니다. "그것이 재즈 역사상 가장 중요한 리듬 혁명의 기초였다"고 클라크의 전기 작가 마이크 헤네시는 말한다.

1939년, 클라크는 불화 때문에 힐 밴드를 떠났다. Clarke는 당시 "Apollo"의 하우스 드러머였습니다. 1940년, 그는 힐로 돌아와 그의 밴드가 할렘에 있는 민턴스 플레이하우스하우스 밴드로 활동했다. 그곳에서 그는 델로니어스 몽크(Thelonious Monk), 닉 펜턴(Nick Fenton)과 함께 트리오로 연주했으며, 그들은 유명한 잼 세션에서 찰리 크리스천(Charlie Christian)과 같은 게스트 뮤지션과 함께 연주했습니다. 또한 그는 루이 암스트롱(1941/2년 투어 중), 엘라 피츠제럴드, 베니 카터, 헨리 레드 앨런과 같은 전통 재즈 음악의 스타들과 함께 연주하기도 했습니다. 1942년, 클라크는 민턴스를 떠나 52번가에 있는 재즈 클럽 중 하나인 켈리스 스테이플스(Kelly's Staples)에서 자신의 밴드와 함께 연주했다. 이 그룹에는 그의 오랜 동료 인 Monk와 Nick Fenton, 트럼펫 연주자 Roy Nelson과 테너 색소폰 연주자 Ike Quebec이 포함되었습니다. 이 퀸텟은 설명할 수 없을 정도로 "Kenny Clarke's Kansas City Six"라는 이름을 붙였습니다. 켈리스 스테이플에서 클라크는 당시 디지 길레스피가 소속된 베니 카터 셉텟과도 연주했다.

전후 시기

1943년부터 1946년까지 그는 트롬본 연주자로 군악단에 있었고 [7] 그곳에서 존 루이스를 만났습니다. 복무 중 그는 1944년 여름에 가수 카르멘 맥레이와 결혼했습니다. 1946년 초, 그는 하이델베르크 인근에 주둔한 후 미국으로 돌아왔다. 제대 직후 그는 이슬람교로 개종하고 리아콰트 알리 살람이라는 이름을 받았지만, 자신의 새로운 종교를 공개적으로 고백하는 것은 피했다. 그런 다음 그는 1946 년 5 월에 결성 된 두 번째 Dizzy Gillespie Big Band에 합류하여 유럽 (파리)을 순회했습니다. 그곳에서 그는 Hubert Fol, Michel de Villers, Jean Claude Fohrenbach를 포함한 Delaunay의 스윙 레이블을 위해 녹음했으며 Prestige에 출연한 Howard McGhee, Jimmy 및 Percy Heath와 함께 옥텟으로 녹음했습니다.

1947년 그는 길레스피 밴드를 떠나 로열 루스트빌리 엑스틴의 빅 밴드에서 태드 다메론과 함께 연주했다. 이 기간 동안 그는 Sonny Stitt, Kenny Dorham, Bud Powell, John Collins, Al Hall과 같은 길레스피의 빅 밴드 출신 음악가들과 함께 "52nd Street Boys"를 녹음했습니다. 옥텟은 길 풀러(Gil Fuller)의 "Epistrophy", "Oop Bop Sh'Bam", 몽크의 "52nd Street Theme", "Rue Chaptal"의 4개 편곡을 녹음했습니다. 샤를 들로네(Charles Delaunay)의 프렌치 스윙 레이블의 4페이지는 유럽에서 발매된 최초의 비밥 음반이었다. 1947년 12월, 클라크는 더 오랜 기간 동안 디지로 돌아와 RCA 빅터를 위한 녹음에 참여했고 그와 함께 유럽에도 갔다. 투어가 끝난 후 그는 5개월 동안 파리에 머물렀다.

1949년 4월, 케니 클라크는 마일즈 데이비스의 음반 《Birth of the Cool》의 세션에 참여했다. 그는 또한 1950년 3월 13일에 쓰여진 이 음반의 마지막 트랙의 드러머이기도 했다. 1949 년 봄에 그는 Festival International 1949 de Jazz에 초대되었습니다. 그런 다음 그는 몇 달 동안 그곳에 머물면서 Annie Ross라는 이름으로 가수로 막 경력을 시작한 18세의 Annabelle Macaulay Allan Short를 만났습니다. 이 관계로 "토비"라고 불리는 아들 케니 클라크 주니어가 태어났고, 그 후 피츠버그에서 클라크의 친척들과 함께 자랐습니다.

1949년 겨울, 클라크는 콜먼 호킨스, 제임스 무디, 냇 펙, 피에르 미셸로와 함께 유럽 투어를 떠났다. 1951년 4월 그는 미국으로 돌아왔고, 8월에는 찰리 파커의 녹음 세션("Swedish Schnapps"/"Blues for Alice")에 참여했다.

이 무렵 클라크는 처음에는 밀트 잭슨 콰르텟으로 알려진 모던 재즈 콰르텟의 창립 멤버가 되었고, 사보이 레코드의 스튜디오 뮤지션으로 수많은 녹음을 했다. 클라크는 MJQ의 "안정된" 분위기가 마음에 들지 않았고, 그래서 1955년 코니 케이가 그 자리를 차지했고, 클라크는 존 루이스와 친구로 남았다.

1951-1956년 스튜디오에서의 그의 작품

클라크의 전기 작가 마이크 헤네시(Mike Hennessey)에 따르면 클라크가 1951년에서 1956년 사이에 찍은 많은 사진 중 1954년 마일즈 데이비스와 함께 찍은 사진이 가장 유명하다고 합니다. [9] 4월 29일, 드러머는 전설적인 "Walkin'" 세션에 참여했습니다. J. J. Johnson, Lucky Thompson, Percy Heath 및 Horace Silver와 함께. 이안 카(Ian Carr)는 클라크의 역할에 대해 "클라크가 테마의 리듬을 강조하기 위해 열고 닫는 하이햇을 엄청나게 민감하고 미묘하게 사용하는 것이 극적인 분위기를 고조시킨다"고 말했다. 두 달 후, 클라크는 마일즈와 소니 롤린스와 함께 더 많은 녹음을 했다. 〈Oleo〉, 〈Airegin〉, 〈Doxy〉, 〈But Not for Me〉가 수록되었다. 그런 다음 그는 델로니어스 몽크(Thelonious Monk)와 밀트 잭슨(Milt Jackson)과 함께 마일즈 데이비스(Miles Davis)의 전설적인 크리스마스 세션에서 드러머였습니다. 마일즈와의 이 세션은 "케니 클라크가 자신의 작품에 접근하는 헌신적이고 사심 없고 지원적인 방식을 다시 한 번 보여주었다"고 말했다.

이때부터 케니 클라크는 재즈 레이블 사보이(Savoy)에서 점점 더 자주 일하기 시작했다. 오지 카데나는 또한 그를 일종의 재능 스카우트 겸 하우스 드러머로 고용하여 연봉 7000달러를 받았다. 그 후 몇 년 동안 클라크는 사보이를 위해 자신의 앨범을 녹음하여 호레이스 실버, 바비 재스파, 페퍼 애덤스, 폴 챔버스, 도널드 버드, 토미 플래너건과 같은 뮤지션을 뉴어크 레이블로 데려왔다. 그러나 그의 가장 놀라운 발견은 Julian "Cannonball" Adderley로, 그는 Savoy를 위해 두 장의 앨범을 녹음했지만 Kenny Clarke의 조언에 따라 Mercury로 전환했습니다. 클라크는 1956년 8월까지 사보이에서 일했으며 자신과 웬델 마샬(베이스), 행크 존스(피아노)와 함께 하우스 밴드로 자리 잡은 리듬 섹션이 있는 많은 앨범을 녹음했다. 그는 지지 그라이스, 오스카 페티포드, 냇 애덜리, 행크 모블리, 프랭크 포스터, 조니 코스타, 조 와일더와 함께 일했다. 그러나 Clarke는 곧 세션 뮤지션으로서의 직업적 스트레스에 지쳤습니다. 피니어스 뉴본(Phineas Newborn)과의 약혼 기간 동안 그는 프랑스 밴드 리더 미셸 르그랑(Michel Legrand)을 만나 그를 삼촌 자크 엘리앙(Jacques Hélian)의 밴드에 배치했을 때 변화의 기회가 찾아왔습니다.

1956년부터 유럽

1956년부터 클라크는 프랑스에 거주하며 파리에서 미국 뮤지션들과 함께 연주했으며, 버드 파월, 피에르 미셸로와 함께 트리오 "The Bosses"에서 연주하기도 했다. 동시에 그는 1957년 마일스 데이비스(Miles Davis)와 함께 루이 말(Louis Malle)의 걸작 '비계로 가는 엘리베이터(Elevator to the Scaffold)'의 사운드트랙 Ascenseur pour l'échafaud와 같은 일부 프랑스 영화의 음악을 작곡했습니다. 1956년 11월 초, 르네 위르트레거와 함께 "Kenny Clarke Plays André Hodeir", "Round About Midnight", "Jeru", "The Squirrel"과 같은 제목의 편곡 앨범 Martial Solal이 만들어졌다. 엘리안 밴드가 해체된 후 클라크는 피아니스트 헤이즐 스콧과 함께 "올림피아"에서 하우스 드러머로 일했고, 그 후 마르시알 솔랄, 피에르 미셸로와 함께 "클럽 생 제르맹"에서 일했다. 1957년 그는 파리에서 공부하고 있던 퀸시 존스(Quincy Jones)와 협업했다.

1950년대 후반에 Clarke는 주로 스튜디오 뮤지션으로 고용되었습니다. 그는 앙리 르노, 시드니 베쳇 (시드니 베쳇/마르시알 솔랄), 스테판 그라펠리, 럭키 톰슨, 밀트 잭슨, 스탠 게츠, 쳇 베이커와 함께 작업했으며 레스터 영이 죽기 전 파리에서 마지막으로 녹음했다. 퀸시 존스의 지휘 아래 그는 에디 바클레이 오케스트라에서 연주했고 1958년 머큐리를 위한 사라 본의 "Misty" 세션에서 주했습니다. 1957 년 10 월 30 일, 그는 Bud Powell과 함께 공연했습니다. 12월에는 뉴욕에서 돌아온 기타리스트 지미 굴리(Jimmy Gourley)와 협업이 시작되었다. 1959년 초부터 Clarke는 Gourly 및 Art Simmons와 함께 새로 오픈한 클럽 Blue Note의 하우스 드러머였습니다. 한 번의 중단으로 클라크는 1966년까지 클럽에서 일했다. 1961년 런던의 한 재즈 클럽은 그의 이름을 따서 클룩스 클리크(Klooks Kleek)라고 명명되었다.

케니 클라크와 프랜시 볼랜드 빅 밴드

1961년 지지 캄피의 제안으로 그는 벨기에 피아니스트 프랑시 볼랑과 섹스텟을 결성했고, 이후 빅 밴드로 확장되어 11년(1973년까지) 동안 존재했으며, 이드리스 술리만, 조니 그리핀, 사힙 시합과 같은 다른 국외 추방자들이 있는 케니 클라크/프랜시 볼랜드 빅 밴드를 결성했다. 재생. 빅 밴드와의 데이트 사이에, 볼랜드와 클라크는 조니 그리핀(Johnny Griffin), 팻 사디(Fats Sadi), 사힙 시합(Sahib Shihab)과 같은 밴드의 다양한 뮤지션들이 연주하는 소규모 앙상블과 함께 일련의 세션을 가졌고, 가수 마크 머피(Mark Murphy)와 함께 옥텟 라인업으로 녹음했다. 1969년부터 빅 밴드는 클라크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케니 클레어를 또 다른 드러머로 고용했다. 1973년에 밴드가 끝났습니다. 케니 클라크는 훗날 인터뷰에서 "환상적이고 독특한 경험이었고 많은 혜택을 받았다"고 말했다. 케니 클레어는 훗날 공동 밴드 리더로서 클라크의 중요성에 대해 "그렇게 침착할 수 있는 사람을 몰랐다"고 말했다.

지난 몇 년

밴드 리더로 활동한 후에도 그는 프리랜서로 일하고 가르치는 등 프랑스 재즈계의 고정물이었습니다. 1969년, 클로드 놉스(Claude Nobs)는 몽트뢰 재즈 페스티벌(Montreux Jazz Festival)의 일환으로 그의 드럼 스쿨과 함께 워크숍을 열도록 초대했습니다. 1973년 그는 몽트뢰에서 덱스터 고든, 햄프턴 호스, 밥 크랜쇼와 함께 다시 연주했다. 1970년대에는 오르간 연주자 에디 루이스(Eddy Louiss)와 루 베넷(Lou Bennett), 기타리스트 지미 굴리(Jimmy Gourley)와 르네 토마스(René Thomas)와 함께 트리오로 연주하기도 했다. 케니 클라크는 클라리넷 연주자 장 크리스티앙 미셸과 함께 10년 동안 재즈와 교회 음악을 연주했으며, 로다 스콧, 할 싱어, 프랑스 음악가 미셸 드 빌레르, 로저 게랭과도 작업했다. 1974년에서 1984년 사이에 클라크는 단 12개의 음반만 녹음했다. 1975년에 그는 심장마비를 일으켰다. 1980년 그는 소니 스티트, 재키 맥클린, 슬라이드 햄프턴 등과 함께 디지 길레스피 회고전에 참여했다. 1982년 그는 미국으로 돌아와 앨범 Pieces of Time을 녹음했습니다. 기고자는 Andrew Cyrille, Don MoyeMilford Graves였습니다. 1985년에는 우디 쇼(Woody Shaw), 디지 리스(Dizzy Reece), 조니 그리핀(Johnny Griffin), 케니 드류(Kenny Drew) 등 "황금기" 동안 파리에서 연주했던 미국 뮤지션들로 구성된 밴드를 결성할 계획이었다. 그러나 이것은 일어나지 않았습니다. 케니 클라크는 1985년 1월 26일 아침에 치명적인 심장마비로 사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