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델스존 : 무언가 Lieder Ohne Worte (2)

Lieder Ohne Worte No. 1 in A-Flat Major, Op. 53: Andante con Moto
Lieder Ohne Worte No. 2 in E-Flat Major, Op. 53: Allegro non Troppo
Lieder Ohne Worte No. 3 in G Minor, Op. 53: Presto Agitato
Lieder Ohne Worte No. 4 in F Major, Op. 53: Adagio
Lieder Ohne Worte No. 5 in A Minor, Op. 53: Allegro con Fuoco "Volkslied"
Lieder Ohne Worte No. 1 in G Major, Op. 62: Andante Espressivo
Lieder Ohne Worte No. 3 in E Minor, Op. 62: Andante Maestoso "Trauermarsch"
Lieder Ohne Worte No. 5 in A Minor, Op. 62: Andante con Moto "Venetianisches Gondellied"
Lieder Ohne Worte No. 6 in A Major, Op. 62: Molto Allegro Vivace "Frühlingslied"
Lieder Ohne Worte No. 2 in F-Sharp Minor, Op. 67: Allegro Leggiero
Lieder Ohne Worte No. 4 in C Major, Op. 67: "Spinnerlied"
Lieder Ohne Worte No. 5 in B Minor, Op. 67: Moderato
Lieder Ohne Worte No. 2 in A Minor, Op. 85: Allegro Agitato
Lieder Ohne Worte No. 3 in C Major, Op. 102: Presto
가사가 없는 노래

펠릭스 멘델스존 바르톨디(Felix Mendelssohn Bartholdy), 잘 알려진 '말 없는 노래'의 창시자
제목 〈Songs without Words〉는 작곡가 펠릭스 멘델스존 바르톨디(1809-1847)의 서정적인 피아노 곡 48곡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으며,[1] 각각 6개의 숫자로 구성된 8권으로 출판되었습니다. 아마도 작곡가 자신의 창작물일 수 있는 이 이름[2]은 그의 여동생 파니 헨젤(Fanny Hensel)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으며,[3] 노래와 같은 성격의 캐릭터 곡을 의미합니다.
목차
- 1음악적 특징
- 2여덟 개의 컬렉션
- 2.1헤프트 1 op. 19호(MWV SD 5)
- 2.2Heft 2 op. 30 (MWV SD 9)
- 2.3Heft 3 op. 38호(MWV SD 16호)
- 2.4Heft 4 op. 53호(MWV SD 23호)
- 2.5헤프트 5 op. 62개(MWV SD 29개)
- 2.6제 6 호 op. 67호(MWV SD 32호)
- 2.7Heft 7 op. 85(MWV SD 46)
- 2.8Heft 8 op. 102호(MWV SD 54호)
- 3선사 시대, 맥락 및 포스트 역사
- 4소스
음악적 특성
멘델스존의 〈단어 없는 노래〉의 음악적 특징은 "서사적 어조, 언어, 쉽게 이해할 수 있고 서정적인 멜로디, 명확한 형식"[4]이다. 대부분의 경우, 성악 멜로디는 연속적인 반주 공식을 통해 들리며, 정교한 형상화는 수많은 작곡을 거장의 콘서트 에튀드에 가깝게 만듭니다. 합창 동작은 덜 일반적입니다. 디자인은 일반적으로 3 부로 구성된 노래 형식을 따르며, (19 세기의 다른 많은 캐릭터 조각과 대조적으로) 부분 간의 대조 효과를 거의 시도하지 않습니다. 어떤 곡에서는 멜로디가 처음부터 끝까지 이어집니다. 다른 "노래"는 수반되는 움직임의 층으로 시작하고 끝납니다. 세 번째 유형에는 소위 "전주곡"및 "부록"이라고 하는 짧은 카덴셜 전주곡과 후주곡이 있습니다. 시적 아이디어는 주제 작품보다 전경에 있습니다.
여덟 개의 컬렉션
《소책자 1》(1832)은 처음에 《낱말 없는 노래》에서 피아노 포르테를 위한 멜로디, 소책자 2(1835)라고 불렸다. [7] 3-6호는 1837-1845년에 나왔고, 7-8호는 멘델스존이 사망한 지 몇 년 후에 나왔다. MWV 번호(멘델스존 카탈로그 raisonné의 번호)는 개별 작품이 제작된 순서와 환경을 나타냅니다.
Heft 1 op. 19 (MWV SD 5)
- Andante con moto in E major op. 19 1번 (MWV U 86)
- Andante espressivo in A minor op. 19 2 호 (MWV U 80)
- Molto allegro e vivace in A major op. 19 3 호 (MWV U 89)
- 모데라토 in A major op. 19 4번 (MWV U 73)
- 피아노 아지타토 F 샤프 마이너 op. 19 5 번 (MWV U 90)
- 안단테 소스테누토 G단조 베네치아 곤돌라 노래 Op. 19 No. 6 (MWV U 78)
첫 번째 모음집의 6개 숫자는 1829년과 1830년경에 작곡되었습니다. 이그나즈 모셸레스(Ignaz Moscheles)가 감독한 영어 초판(1832년 런던)에는 다음과 같은 제목이 붙었다: 피아노 포르테를 위한 오리지널 멜로디. 펠릭스 멘델스존 바르톨디 작곡. 프랑스어 초판(Romances sans paroles, Paris n.d.)과 독일어 초판(Lieder ohne Worte, Bonn 1833)은 최종 제목과 작품 번호 19를 가져왔다.[8] 왜냐하면 노래가 op. 19 성악과 피아노 그리고 Songs without Words op. 19 피아노의 경우, 전자는 또한 "op. 19a", 후자는 "op. 19b". 멘델스존 카탈로그 레조네(Mendelssohn catalogue raisonné)에서 이 두 사이클은 요약 번호 MWV SD 6 및 MWV SD 5 아래에 나열되어 있습니다. 베네치아 곤돌라 노래 (op. 19 No. 6)라는 이름은 원래 있습니다. op를 뜻하는 Jägerlied라는 유명한 이름이 있습니다. 한편 19번 3번은 작곡가의 곡이 아니다.
Heft 2 op. 30 (MWV SD 9) op. 30 6호
- Andante espressivo in E flat 장조 op. 30 1호 (MWV U 103)
- Allegro di molto in B flat minor op. 30 2번 (MWV U 77)
- Adagio non troppo in E major op. 30 3호 (MWV U 104)
- Agitato e con fuoco in B minor op. 30 4호 (MWV U 98)
- Andante grazioso in D major op. 30 5호 (MWV U 97)
- Allegretto tranquillo in F sharp minor 베네치아 곤돌라 노래 op. 30 6 호 (MWV U 110)
2호는 1833/1834년경에 작곡되어 1835년 본에서 처음 출판된 작품들을 한데 모은 것입니다. 제목과 헌정은 펠릭스 멘델스존-바르톨디(Felix Mendelssohn-Bartholdy)가 작곡하고 엘리제 폰 보링겐(Miss Elise von Woringen)에게 헌정한 피아노 포르테를 위한 여섯 곡의 말 없는 노래(Six Songs without Words for the Piano-Forte)였다. 베네치아 곤돌라 노래 (op. 30 No. 6)라는 이름은 원래 있습니다.
Heft 3 op. 38 (MWV SD 16)
- Con moto in E flat 장조 op. 38 1번 (MWV U 121)
- Allegro non troppo in C minor op. 38 2호 (MWV U 115)
- Presto e molto vivace in E major op. 38 3 호 (MWV U 107)
- 안단테 장작 38 4 호 (MWV U 120)
- 아기타토 (Aminor op). 38 5 호 (MWV U 137)
- Andante con moto in A flat major Duet op. 38 6번 (MWV U 119)
3호는 1836년에서 1837년경에 쓰여졌고 즉시 출판되었다(Bonn 1837). 이 헌정식은 멘델스존을 지지했던 뒤셀도르프 변호사 오토 폰 보링겐(Otto von Woringen)의 딸인 엘리제 폰 보링겐(Elise von Woringen)에게 다시 한 번 헌정되었습니다. 듀엣(작품 38번 6번)이라는 이름은 독창적이다.
Heft 4 op. 53 (MWV SD 23)
- Andante con moto in A flat major op. 53 1호 (MWV U 143)
- Allegro non troppo in E flat major op. 53 2호 (MWV U 109)
- 프레스토 아지타토 G 단조 op. 53 3번 (MWV U 144)
- 아다지오 F장조 op. 53 4호 (MWV U 114)
- Allegro con fuoco in A minor Folk Song op. 53 5 호 (MWV U 153)
- 몰토 알레그로 vivace in A major op. 53 6번 (MWV U 154)
이 6 개의 작품은 1839-1841 년경에 쓰여졌습니다. 초판(Bonn 1841)의 헌정자는 Sophy Horsley였습니다. Volkslied (op. 53 No. 5)라는 이름은 원본입니다.
Heft 5 op. 62 (MWV SD 29)
- Andante espressivo G 장조 op. 62 1호 (MWV U 185)
- Allegro con fuoco in B flat major op. 62 2 호 (MWV U 181)
- Andante maestoso in E minor op. 62 3 호 (MWV U 177)
- Allegro con anima in G major op. 62 4번 (MWV U 175)
- Andante con moto in A minor Venetian Gondola Song op. 62 5번 (MWV U 151)
- Allegretto grazioso in A major op. 62 6호 (MWV U 161)
5호의 6개 작품은 1842년에서 1844년 사이에 쓰여졌다. 멘델스존은 초판(Bonn 1844)을 "Frau Dr. Clara Schumann née Wieck"에게 헌정했다. 베네치아 곤돌라 노래 (op. 62 No. 5)라는 이름은 원래 있습니다. op의 유명한 Trauermarsch. 반면에 62번 3번은 작곡가가 쓴 것이 아니다. 대중적인 용어 Frühlingslied는 op를 의미합니다. 62 No. 6은 작곡가의 원고에 기초한 것이지만, 인쇄본에는 포함되지 않았다.
Heft 6 op. 67 (MWV SD 32)
- 안단테 E flat 장조 op. 67 1호 (MWV U 180)
- 알레그로 레지에로 F 샤프 마이너 op. 67 2호 (MWV U 145)
- Andante tranquillo in B flat 장조 op. 67 3 호 (MWV U 102)
- 프레스토 C장조 op. 67 4번 (MWV U 182)
- 모데라토 B단조 op. 67 5번 (MWV U 184)
- Allegro non troppo in E major op. 67 6 호 (MWV U 188)
멘델스존이 직접 편집하고 편집한 이 마지막 모음집의 6곡은 1843-1845년경에 작곡되었습니다. 초판 (Bonn 1845)의 헌정은 런던에 살았던 외교관이자 좋은 친구 인 Carl Klingemann의 약혼녀 인 Sophie Rosen에게 헌정되었습니다. [10] op를 뜻하는 유명한 Spinnerlied. 67 4번은 작곡가의 곡이 아니다.
Heft 7 op. 85 (MWV SD 46)
- Andante espressivo in F major op. 85 1번 (MWV U 189)
- 알레그로 아지타토 (Allegro agitato in A minor op). 85 2 호 (MWV U 101)
- 프레스토 E flat 장조 op. 85 3번 (MWV U 111)
- 안단테 소스테누토 D장조 op. 85 4번 (MWV U 190)
- 알레그레토 in A major op. 85 5번 (MWV U 191)
- Allegretto con moto in B flat 장조 op. 85 6번 (MWV U 155)
1834년에서 1845년 사이의 작곡을 포함하는 7권은 멘델스존이 사망한 지 몇 년 후까지 편집되고 출판되지 않았다(Bonn 1851).
Heft 8 op. 102 (MWV SD 54)
- 안단테 E단조 op. 102 1번 (MWV U 162)
- 아다지오 D장조 op. 102 2 호 (MWV U 192)
- Presto in C major Children's Piece op. 102 3 호 (MWV U 195)
- 안단테 G 단조 op. 102 4 호 (MWV U 152)
- 알레그로 비바체 in A major Children's Piece op. 102 5 호 (MWV U 194)
- 안단테 C 장조 op. 102 6 호 (MWV U 172)
8 권의 6 곡은 1842-1845 년경에 작곡되었으며 멘델스존이 사망 한 지 20 년 이상 후에 편집 및 출판되었습니다 (Bonn 1868). 이에 대한 영감은 작곡가의 장남인 칼 멘델스존 바르톨디(Karl Mendelssohn Bartholdy)에게서 나왔다. 작품의 원고 Op. 102 No. 3 및 op. 102 No. 5는 각각 Kinderstück이라는 제목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 두 곡은 실제로 가사가 없는 노래 장르에 속하지 않는다.]
선사 시대, 맥락 및 포스트 역사]
〈말 없는 노래〉의 직접적인 선구자는 멘델스존 남매의 피아노와 작곡 교사였던 루드비히 베르거(Ludwig Berger)와 충실한 오랜 친구이자 동료인 이그나즈 모셸레스(Ignaz Moscheles)의 성악 에튀드이다. 펠릭스 멘델스존 바르톨디의 작품에는 컬렉션에 포함되지 않은 피아노를 위한 여러 개의 단어 없는 노래와 바이올론, 첼로와 피아노를 위한 단어 없는 노래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의 여동생 파니 헨젤 (Fanny Hensel)은 Songs without Words라고 불리지 않지만 테너와 소프라노의 듀엣이라는 같은 장르에 속하는 여러 작곡에 기여했습니다. 1832년에서 손가락으로 노래하기 위하여 그리고 pianoforte 또는 mélodies를 위한 노래의 몇몇 모음집은 le 피아노를 따른다. 나중에 차이코프스키와 쇤베르크를 포함한 여러 다른 작곡가들이 자신의 작품 (가사없는 영어 노래, 프랑스어 샹송 / 성가 / 로망스 산스 파롤)에 제목을 채택했습니다. 안톤 스팅글은 기타를 위해 가사 없이 6곡을 편곡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