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쇤베르크 / 5곡의 관현악소곡 Five Pieces for Orchestra, Op.16

채널54 2025. 5. 28. 05:59

Five Pieces for Orchestra, Op.16

쇤베르크 / 5곡의 관현악소곡

Arnold Schönberg 1874~1951

오케스트라를 위한 5곡

오케스트라를 위한 5곡 Op. 16은 1909년 아놀트 쇤베르크가 작곡한 작품으로, 1912년 런던에서 초연되었다. 작곡가가 작품이 완성 된 후 출판사의 요청에 따라 마지못해 추가 한 작품의 제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Vorgefühle", Sehr rasch ("예감", 매우 빠르게)
  2. "Vergangenes", Mäßige Viertel ("과거", 온건한 크로쳇)
  3. "Farben", Mäßige Viertel ("호숫가의 여름 아침: 화음", 적당한 크로쳇)
  4. "Peripetie", Sehr rasch ("Peripeteia", 매우 빠름)
  5. "Das obligate Rezitativ", Bewegte Achtel ("오블리가토 낭송곡", 바쁜 떨림)

이 다섯 곡은 쇤베르크가 그의 세 피아노 작품 Op. 11(그해 초에 작곡)에서 소개한 "총체적 반음계"의 개념을 더욱 발전시켰으며, 이는 작곡가에게 개인적, 예술적 위기가 극심했던 시기에 작곡되었으며, 이는 표현주의자를 반영하는 악보의 긴장과 때로는 극도의 폭력성에 반영되었습니다 시대의 움직임, 특히 잠재의식과 싹트는 광기에 대한 집착. [ 인용 필요 ]

프리미어

이 작품은 1912 년 9 월 3 일 런던 퀸즈 홀 (Queen 's Hall)의 프롬나드 콘서트 (Promenade Concert)에서 새로운 음악의 끊임없는 챔피언 인 헨리 우드 경 (Sir Henry Wood)이 지휘하여 세계 초연되었습니다. 쇤베르크의 모음곡 리허설에서 그는 마지못해 하는 연주자들에게 "여러분, 힘내세요! 이것은 당신이 25년 후에 연주해야 할 것에 비하면 아무것도 아니다."[1][2] 이 작품은 좋은 평가를 받지 못했다. 쇤베르크의 음악을 잘 받아들인 평론가 어니스트 뉴먼(Ernest Newman)은 공연 후 다음과 같이 썼다.

영국 관객이 좋아하지 않는 음악에 대해 쉿쉿 소리를 내는 것은 흔한 일이 아니지만, 지난 화요일 퀸스 홀에 모인 관객 중 3분의 1은 쇤베르크의 5개 오케스트라 곡의 연주 후 그런 사치를 누렸다. 또 다른 3분의 1의 관객은 웃고 있었기 때문에 쉭쉭거리지 않았을 뿐이었고, 나머지 3분의 1은 너무 당황해서 웃거나 쉭쉭거리지 못하는 것 같았다. 그래서 전체적으로 쇤베르크가 지금까지 런던에서 많은 친구를 사귀었던 것처럼 보이지는 않는다. [3]

계측

이 작품은 두 가지 다른 악보로 존재한다: 초대형 오케스트라를 위한 1909년 오리지널 버전과 1949년 개정판은 오케스트라의 크기를 다소 정상적인 비율로 줄이고, "콘트라베이스 클라리넷과 다른 목관악기의 4배 악보와 6개의 호른 중 2개의 악보를 포기"한다. [4] 이 버전은 1952년 사후에 출판되었습니다.

제3악장

로버트 에릭슨 (Robert Erickson)에 따르면, "음색질감 요소에주의를 집중시키기 위해 조화와 멜로디 모션이 축소됩니다." [5] 블레어 존스턴(Blair Johnston)은 이 악장의 제목이 실제로 "Chord-Colors"이고, 쇤베르크는 이 작품에서 "모든 전통적인 동기 부여를 제거"하며, 반음계가 변경된 여러 파생어에서 발견되는 C-G-B-E-A♯(아래 표시된 Farben 코드)의 단일 하모니에서 생성되며, "만화경으로 회전하는 악기 색상의 배열"에 대해 점수가 매겨졌다고 주장합니다. [6]

이것이 쇤베르크가 훗날 Klangfarbenmelodie(1911년 그의 저서 Harmonielehre에서)라고 불렀던 것의 초기 사례였는지 여부는 논쟁의 여지가 있다. 한 학자는 "'Klangfarbenmelodie'에 대한 쇤베르크의 유명한 발언은 관현악 작품 op. 16, no. 3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성찰"이라고 주장한다. [7] 이 견해를 반박하려는 시도가 같은 저널에 발표되었습니다. [8]

쇤베르크는 1949년 악보 개정판에 추가된 메모에서 "지휘자는 불균형해 보이는 소리를 다듬으려고 노력할 필요가 없으며, 모든 악기 연주자가 자신의 악기의 특성에 따라 규정된 다이내믹을 정확하게 연주하는지 관찰해야 한다. 이 작품에는 전면에 내세워야 할 동기가 없습니다." [9]

두 번째 성과와 영향

우드는 1914년 쇤베르크를 초청하여 이 작품의 두 번째 공연을 지휘했다. 쇤베르크의 유일한 영국인 제자인 에드워드 클라크가 그 초대를 전했고, 1914년 1월 17일 쇤베르크는 퀸즈 홀에서 이 작품을 지휘했다. [10][11][12] 첫 번째 공연의 웃음소리와 쉭쉭거리는 소리는 반복되지 않았고, 작품은 침묵 속에서 들리며 정중한 박수를 보냈다. [13] 작곡가는 연주에 감탄하며 우드와 오케스트라에게 따뜻한 축하를 보냈다: "구스타프 말러 이래 문화음악가로서 요구되는 음악이 다시 연주되는 것을 들은 것은 처음이라고 말하지 않을 수 없다." [14] 이 음악회에는 구스타프 홀스트(Gustav Holst)가 참석했을 수도 있는데,[15] 그는 그가 소유한 유일한 쇤베르크 악보인 악보의 사본을 입수했다. 이 작품의 메아리는 《행성들》(원제는 《대형 오케스트라를 위한 7곡》)과 쇤베르크의 《다섯 곡》 중 세 번째 작품과 매우 흡사한 발레 《유혹》(1921)의 도입부에 나타나 있다. [2]

녹음

Arnold Schoenberg - Five Pieces for Orcherstra Op 16 - Pierre Boulez

https://youtu.be/AOfGS24K75A?si=q9nlv0GCJbPohuvo

 

Arnold Schoenberg: Fünf Orchesterstücke op.16 (1909, rev. 1922) / Maderna

https://youtu.be/vXiDDUdo6d4?si=1fGgbGCEVm8WV_Ny

 

Schönberg: 5 Pieces for Orchestra, Doráti & LSO (1962) シェーンベルク 5つの管弦楽曲 ドラティ

https://youtu.be/jEQnsnas0EY?si=a0ujo1G3cvfNcD4Q

 

Schoenberg: 5 Pieces for Orchestra, Op. 16 - Original version of 1909: 1. Vorgefühle

The Cleveland Orchestra · Christoph von Dohnányi

https://youtu.be/kryUSUv_JBw?si=vy2z8TEPFXS5um-T

 

Schoenberg: 5 Pieces for Orchestra, Op. 16: 2. Vergangenes

https://youtu.be/T3AsCb8_foE?si=2VT7V6mDqI6W8MZl

 

Schoenberg: 5 Pieces for Orchestra, Op. 16: 3. Farben

https://youtu.be/YB6SWMjLoWQ?si=d8_xX48Ebc0TDZgb

 

Schoenberg: 5 Pieces for Orchestra, Op. 16: 4. Peripetie

https://youtu.be/RUInWpQ6NV0?si=f3TXWIPuUSxclO5K

 

Schoenberg: 5 Pieces for Orchestra, Op. 16: 5. Das obligate Recetativ

https://youtu.be/rapuOYePlns?si=8xGBvS8KaqtF1Mb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