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음악/클라식

쇤베르크 / 15개의 독주 악기를 위한 실내교향곡 제1번 Chamber Symphony No.1 in E major, Op.9

채널54 2025. 6. 1. 05:28

Schoenberg: Chamber Symphony No. 1, Op. 9

https://youtu.be/w3qdn9jLq3I?si=MpP3HwCYcXhJCUX_

 

Chamber Symphony No. 1 in E Major, Op. 9

https://youtu.be/eDZjbhMPDE4?si=v0fPOAK3s9zI6NJQ

 

Chamber Symphony No. 1 in E Major, Op. 9

https://youtu.be/A0hSjjz-uGU?si=vAB4ADxYTUnQ3NmZ

 

실내악 교향곡 1번 (쇤베르크)

실내악 교향곡 1번 E장조, 작품 9번(독일어 Kammersymphonie, für 15 soloinstrumente, 또는 Kammersymphonie로도 알려져 있음)은 오스트리아 작곡가 아놀트 쇤베르크의 작곡이다.

쇤베르크의 실내교향곡 1번은 1906년에 완성되어 1907년 2월 8일 비엔나에서 로제 콰르텟빈 필하모닉의 관악 앙상블에 의해 초연되었다. 1913년, 쇤베르크는 다시 유명한 스칸달콘체르트의 일부로 이 곡을 지휘했는데, 쇤베르크의 교향곡과 그의 제자인 알반 베르크의 작품의 이단적인 음조는 관객들을 선동하여 항의 폭동을 일으키고 연주회를 조기에 끝냈다.

레오폴드 스토코프스키는 1915년 11월 5일 필라델피아 오케스트라와 함께 이 작품을 미국 초연했다. 최초의 영국 공연은 1921년 5월 6일[1][2] (또는 아마도 4월 16일) [3] 런던 에올리안 홀에서 쇤베르크의 챔피언이자 전 학생인 에드워드 클라크가 지휘했습니다. 연주자로는 찰스 우드하우스(바이올린), 존 바비롤리(첼로), 레옹 구센(오보에), 오브리 브레인, 알프레드 브레인(호른)이 있었다.

이 작품은 사분면 화음 사용의 잘 알려진 예입니다.

구조

챔버 심포니는 약 20분 동안 지속되는 단장 작품입니다. 비록 그것이 하나의 움직임으로 나열되지만, 그 형태는 5 개의 연속적인 움직임으로 세분 된 것으로 간주 될 수 있습니다. 쇤베르크 자신은 리허설 넘버를 기준점으로 사용하여 다음과 같은 형식을 설명했다.

  1. 소나타. 알레그로 (시작부터 38번까지)
  2. 스케르초 (38-60번)
  3. 전개 (60-77번)
  4. 아다지오 (77-90번)
  5. 재현과 피날레 (90-100번)[5]

쇤베르크는 훗날 이 작품이 "실내악 오케스트라를 만들려는 첫 번째 시도였다"고 주장했다. [5]

쇤베르크는 4분음표로 구성된 '모토(motto)' 주제를 사용한다. [6] "모토(motto)" 테마는 작품의 구조적 관절 지점을 묘사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모토" 주제는 5소절에서 처음 나타나며 두 가지 주요 영역을 소개하는 두 개의 종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케이던스 1 F 장조:

케이던스 2 E 장조:

쇤베르크의 변주량 발전 개념은 스케르초 주제와 케이던스 1의 제2바이올린 파트의 상승하는 반음계의 관계에서 관찰할 수 있다.

느린 움직임 테마와 Cadence 2의 관계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7]

Schoenberg: Chamber Symphony No. 1, Op. 9

https://youtu.be/w3qdn9jLq3I?si=MpP3HwCYcXhJCUX_

 

Chamber Symphony No. 1 in E Major, Op. 9

https://youtu.be/eDZjbhMPDE4?si=v0fPOAK3s9zI6NJQ

 

Chamber Symphony No. 1 in E Major, Op. 9

https://youtu.be/A0hSjjz-uGU?si=vAB4ADxYTUnQ3NmZ

 

실내악 교향곡 1번 (쇤베르크)

실내악 교향곡 1번 E장조, 작품 9번(독일어 Kammersymphonie, für 15 soloinstrumente, 또는 Kammersymphonie로도 알려져 있음)은 오스트리아 작곡가 아놀트 쇤베르크의 작곡이다.

쇤베르크의 실내교향곡 1번은 1906년에 완성되어 1907년 2월 8일 비엔나에서 로제 콰르텟빈 필하모닉의 관악 앙상블에 의해 초연되었다. 1913년, 쇤베르크는 다시 유명한 스칸달콘체르트의 일부로 이 곡을 지휘했는데, 쇤베르크의 교향곡과 그의 제자인 알반 베르크의 작품의 이단적인 음조는 관객들을 선동하여 항의 폭동을 일으키고 연주회를 조기에 끝냈다.

레오폴드 스토코프스키는 1915년 11월 5일 필라델피아 오케스트라와 함께 이 작품을 미국 초연했다. 최초의 영국 공연은 1921년 5월 6일[1][2] (또는 아마도 4월 16일) [3] 런던 에올리안 홀에서 쇤베르크의 챔피언이자 전 학생인 에드워드 클라크가 지휘했습니다. 연주자로는 찰스 우드하우스(바이올린), 존 바비롤리(첼로), 레옹 구센(오보에), 오브리 브레인, 알프레드 브레인(호른)이 있었다.

이 작품은 사분면 화음 사용의 잘 알려진 예입니다.

구조

챔버 심포니는 약 20분 동안 지속되는 단장 작품입니다. 비록 그것이 하나의 움직임으로 나열되지만, 그 형태는 5 개의 연속적인 움직임으로 세분 된 것으로 간주 될 수 있습니다. 쇤베르크 자신은 리허설 넘버를 기준점으로 사용하여 다음과 같은 형식을 설명했다.

  1. 소나타. 알레그로 (시작부터 38번까지)
  2. 스케르초 (38-60번)
  3. 전개 (60-77번)
  4. 아다지오 (77-90번)
  5. 재현과 피날레 (90-100번)[5]

쇤베르크는 훗날 이 작품이 "실내악 오케스트라를 만들려는 첫 번째 시도였다"고 주장했다. [5]

쇤베르크는 4분음표로 구성된 '모토(motto)' 주제를 사용한다. [6] "모토(motto)" 테마는 작품의 구조적 관절 지점을 묘사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모토" 주제는 5소절에서 처음 나타나며 두 가지 주요 영역을 소개하는 두 개의 종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케이던스 1 F 장조:

케이던스 2 E 장조:

쇤베르크의 변주량 발전 개념은 스케르초 주제와 케이던스 1의 제2바이올린 파트의 상승하는 반음계의 관계에서 관찰할 수 있다.

느린 움직임 테마와 Cadence 2의 관계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