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ep Purple - Machine Head (1971)

Machine Head (앨범)
무료 백과사전인 Wikipedia에서 발췌
《Machine Head》는 영국의 록 밴드 딥 퍼플의 여섯 번째 스튜디오 음반이다. 1971년 12월 스위스 몽트뢰에서 녹음되었고 1972년 3월 30일 퍼플 레코드에서 발매되었다. 리치 블랙모어(Ritchie Blackmore), 이안 길런(Ian Gillan), 로저 글로버(Roger Glover), 존 로드(Jon Lord), 이안 파이스(Ian Paice)로 구성된 마크 II 라인업이 포함된 밴드의 세 번째 앨범이다.
이전 녹음 세션은 그룹의 공연 일정에 포함되었습니다. 이번에 Deep Purple은 일반적인 스튜디오 환경에서 벗어나 앨범을 녹음하는 데 시간을 할애하기를 원했으며, 이를 통해 라이브 쇼에 더 가까운 사운드를 얻을 수 있기를 바랐습니다. 그들은 롤링 스톤즈 모바일 스튜디오를 녹음에 사용하고 몽트뢰 카지노를 장소로 블록 예약했지만, 세션 직전 프랭크 자파와 발명의 어머니 콘서트에서 관객이 천장에 조명탄을 발사한 후 카지노가 완전히 불에 탔습니다. 소음 민원으로 인해 버려진 인근 극장에서의 세션을 포함하여 대체 장소를 일주일 동안 물색한 후, 밴드는 겨울 동안 문을 닫은 그랜드 호텔을 예약하고 녹음에 적합한 라이브 룸으로 개조했습니다. 이러한 사건들, 특히 카지노 화재는 "Smoke on the Water"라는 노래의 영감이 되었습니다.
〈Machine Head〉는 딥 퍼플의 가장 상업적으로 성공한 앨범이 되었으며, 영국을 포함한 여러 국가에서 차트 정상에 올랐다. 헤비메탈의 발전에 영향을 미친 이 곡은 음악 평론가들에게 호평을 받고 있으며 여러 차례 재발행되었습니다. 이 음반은 역사상 가장 위대하고 영향력 있는 록 음반 중 하나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배경
1971년까지 딥 퍼플은 2년 동안 투어를 했고 라이브 공연 사이에 《Deep Purple in Rock》(1970)과 《Fireball》(1971)과 같은 초기 스튜디오 앨범이 녹음되었다. [4] 밴드는 이전의 스튜디오 작업이 라이브 공연만큼 좋은 소리를 내지 못한다고 느꼈고 무대 환경에서 녹음하기를 원했습니다. 드러머 이안 파이스(Ian Paice)는 파이어볼(Fireball) 세션 중 일부를 위해 복도에서 키트를 녹음했는데, 사운드가 더 좋다고 믿었고, 일반적인 방음 스튜디오에서 벗어난 대체 녹음 환경을 찾고 싶었습니다. [5] Deep Purple은 많은 소득세를 낼 필요가 없기 때문에 영국 밖에서 기록하는 것이 좋습니다. [6]
이 그룹은 1971년 9월부터 10월까지 영국을 순회하며 머신 헤드에서 최종적으로 발매된 새로운 자료, 특히 〈Highway Star〉와 〈Lazy〉를 미리 선보였다. [4][7] 그런 다음 그들은 미국 투어를 시작했는데, 가수 이안 길런이 간염에 걸린 후 두 번의 공연 후에 취소되었습니다. 기타리스트 리치 블랙모어(Ritchie Blackmore)는 미래의 솔로 작업에 대해 생각하기 시작했고, 가능한 사이드 프로젝트로 잠시 동안 페이스와 필 리노트와 팀을 이뤘고,[8] 딥 퍼플 전체는 투어의 압박에서 벗어나 녹음할 수 있는 전용 시간을 기대했다.
딥 퍼플은 당초 1971년 12월 스위스 몽트뢰 카지노에서 〈Machine Head〉를 녹음할 계획이었다. 그들은 롤링 스톤즈 모바일 스튜디오를 예약하고 호텔을 예약했습니다. [11] 카지노는 여러 엔터테인먼트 시설이 있는 큰 경기장이었습니다. 밴드는 1971 년 5 월에 그곳에서 공연했으며 몽트뢰 재즈 페스티벌의 창립자이자 총지배인 클로드 놉스 (Claude Nobs)와 친구가되었습니다. [9] 그 중에서도 레드 제플린, 핑크 플로이드, 블랙 사바스가 모두 카지노에서 공연했습니다. 매년 겨울 보수 공사를 위해 문을 닫았기 때문에 녹음 장소로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딥 퍼플은 1971년 12월 3일에 그곳에 도착했습니다. 마지막 콘서트가 끝나면 그들은 자신들만의 장소를 갖게 될 것입니다. [12] 그 대가로 밴드는 카지노에서 공연을 할 것을 잠정적으로 제안했는데, 이를 통해 절반은 라이브, 절반은 스튜디오로 더블 앨범을 발매할 수 있었습니다. [9]
녹음
몽트뢰 카지노에서의 마지막 공연은 프랭크 자파 (Frank Zappa)와 발명의 어머니 (Mothers of Invention)의 마티네 공연이었습니다. 당시 이 그룹에는 가수 Flo & Eddie, 멀티 악기 연주자 Ian Underwood, 드러머 Aynsley Dunbar가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14] 공연 도중, 관객 중 한 명이 건물 지붕에 조명탄을 쏘아 올렸다. [15] 지붕이 가짜 대나무 천장으로 덮여 있었기 때문에 관객들은 처음에는 사건을 알지 못했지만, 세트장이 시작된 지 약 한 시간이 지나자 사람들은 불꽃이 튀는 것을 보기 시작했습니다. 일행은 연주를 멈췄다. 베이시스트 로저 글로버(Roger Glover)에 따르면 자파는 "아무도 당황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불이야!" 그 후, 경영진은 통제된 대피를 명령했습니다. 사망자는 없었지만, 한 무리가 카지노 지하실에 잠시 갇혀 있다가 놉스에 의해 구조되었다. 모두가 안전하게 대피한 직후, 건물이 화염에 휩싸였습니다. [16]
놉스는 딥 퍼플을 인근 극장인 파빌리온으로 옮겨 가칭 "Title No. 1"이라는 노래의 기본 트랙을 녹음했다. 글로버는 어느 날 아침에 일어나서 "Smoke on the Water"라는 제목을 큰 소리로 말했던 것을 회상했다. 이로부터 Gillan은 Montreux에서의 경험을 묘사하는 가사를 썼습니다. [17] 불타는 몽트뢰 카지노의 사진이 앨범의 게이트폴드 커버에 포함되어 있었다. [18]
파빌리온은 인근 주민들이 소음에 대해 경찰에 불평했기 때문에 녹음하기가 비현실적이었습니다. 길가상들은 문을 닫아 경찰의 진입을 막으려 했지만, 밴드는 재빨리 쫓겨났다. [20] 그들은 다른 녹음 장소를 물색했고 몽트뢰 가장자리에 있는 빈 그랜드 호텔에 정착했습니다. 이동식 유닛이 정문에 주차된 상태에서 Deep Purple은 복도가 "T"로 이어지는 메인 로비에서 떨어진 복도 끝에 설치되었습니다. [21] 다양한 장비와 방음 매트리스가 설치되었는데, 이는 밴드가 녹음 밴에 도착하기 위해 침실과 발코니를 가로질러 걸어가야 한다는 것을 의미했습니다. 이것은 너무나 힘든 일이었기 때문에 Deep Purple은 녹음의 재생을 듣는 것을 중단하고 대신 만족할 때까지 공연했습니다. [22] 폐쇄 회로 텔레비전 시스템을 구축하여 밴드가 엔지니어 Martin Birch와 통신하고 스튜디오 제어실의 직원이 볼 수 있도록 했습니다. [23]
노래
오프닝 트랙인 〈Highway Star〉는 1971년 9월 13일 포츠머스에서 열린 영국 투어 날짜에 맞춰 버스를 타고 가는 동안 작곡되었다. 밴드의 경영진은 그들이 여가 시간에 밴드를 인터뷰할 수 있는 음악 기자 그룹과 함께 공연에 갈 수 있도록 주선했습니다. 그들 중 한 명이 블랙모어에게 어떻게 곡을 썼는지 물었고, 블랙모어는 "이렇게"라고 말한 후 기타를 집어 들고 곡의 오프닝 리프를 연주했다. 길런은 "We're on the road, we're a rock'n'roll band"라는 가사를 즉흥적으로 불렀다. 나머지 밴드는 리허설 중에 편곡을 완료했고 공연 저녁 공연에 추가되었습니다. [9] 블랙모어는 조니 버넷(Johnny Burnette)에게 배운 인물을 기반으로 기타 솔로를 만들었고, 요한 세바스찬 바흐(Johann Sebastian Bach)와 닮은 점이 마음에 들었다. [24]
〈Maybe I'm A Leo〉는 〈One Just Before Midnight〉이라는 가제로 발매되었는데, 앨범 커버의 녹음 시트 사진에 나온다. [25] 완성된 제목과 가사는 길런의 생년월일을 참조한다. [24] 글로버는 존 레논의 〈How Do You Sleep?〉을 들은 후 이 곡의 메인 리프를 썼는데, 그는 그 리프가 바의 첫 비트에서 시작하지 않는 것을 좋아했다. [26] 이 곡은 1972년 BBC In Concert 공연에서 한 번 라이브로 연주되었다. [몇 년 후 Joe Satriani가 1993년에 임시로 밴드에 합류한 후 라이브에서 가장 좋아하는 노래가 되었습니다.
"Pictures of Home"은 집에서 멀리 떨어진 몽트뢰 주변 지역의 명소와 이미지를 설명합니다. 이 트랙은 처음에 드럼 도입부로 녹음되었으나 원래 녹음에서 제외되었습니다. 그러나 25주년 기념 재발행을 위해 추가되었습니다. [24] 이 트랙은 Satriani가 Deep Purple에 합류한 후에도 라이브로 연주되었습니다. [27] 〈Never Before〉는 밴드에 의해 앨범에서 가장 상업적인 트랙으로 간주되었으며 싱글로 발매되었습니다. [28] 이 노래는 BBC In Concert 쇼에서 라이브로 연주된 적이 있습니다.
〈Smoke on the Water〉는 카지노 화재와 대피, 그랜드 호텔에서의 세션 등 머신 헤드를 녹음하는 경험을 기록한다. 제목은 제네바 호수 기슭에 매달려 있는 화재로 인한 짙은 검은 연기를 언급했습니다. [28] 반주 트랙은 경찰이 세션을 중단하기 전에 Pavilion 녹음에서 가져온 유일한 사용 가능한 자료였습니다. 블랙모어는 오프닝 기타 리프를 제공했으며, 나중에 이 리프가 단순하고 4개의 음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인기가 있었다고 말하면서 베토벤 교향곡 5번의 오프닝 음악 프레이징과 비교했습니다. [22][29] 이 곡은 딥 퍼플에 의해 가장 유명하고 일반적으로 록 음악에서 가장 유명한 곡 중 하나이지만, 밴드는 상업적인 잠재력이 별로 없다고 생각했고, 머신 헤드의 마지막 트랙 중 라이브로 연주되었다. [28] 이 노래는 이후 미국에서 주요 차트 히트를 쳤고 빌보드 핫 100에서 4위에 올랐습니다. [30][31] 딥 퍼플뿐만 아니라 길런은 솔로 경력의 일환으로 이 노래를 라이브로 연주했으며, 1983년 블랙 사바스와 함께한 짧은 시간 동안 이 곡을 연주했다. [32][33]
〈Lazy〉는 1971년 영국 투어에서 처음 라이브로 연주되었고, 이듬해 내내 유지되었다. [25] 이 곡은 라이브 공연이 끝날 무렵 연주되었는데, 기악곡 "Wring That Neck"을 대체했고, 1972년 초에 무대 중반으로 옮겨졌다. [34][35] 글로버는 이 곡이 오스카 브라운의 노래 〈Sleepy〉를 기반으로 했다고 말했고, 블랙모어는 에릭 클랩튼의 〈Stepping Out〉에서 영감을 받았다고 말했다. 이 곡은 무반주 오르간 도입부와 Gillan의 하모니카를 포함한 다양한 악기 쇼케이스를 위한 수단으로 설계되었습니다. 블랙모어는 기타 솔로를 서로 다른 두 날에 걸쳐 녹음한 후 합류했다. [29]
"Space Truckin'"은 1950년대 로큰롤 가사를 파스티쉬로 썼지만 공상 과학 테마로 만들어졌습니다. Deep Purple은 "우리 태양계의 음악"과 같은 말도 안 되는 문구를 생각하기 시작했습니다. [29] Paice는 트랙에서 짧은 드럼 솔로를 연주했습니다. [36] 이 곡은 1972년 1월 몽트뢰 세션 이후 다음 공연에서 처음으로 라이브로 연주되었으며, 이전 라이브 쇼케이스 "Mandrake Root"의 기악 섹션으로 클로징 넘버로 이어졌다. [25] 이 노래는 1973년 길런과 글로버가 밴드를 떠난 후에도 세트의 마지막 넘버로 남았고, 이듬해 캘리포니아 잼에서 블랙모어가 앰프에 불을 지르고 기타로 TV 카메라를 파괴한 기억에 남는 공연을 포함했다. [37] 이 노래는 2003년 우주왕복선 프로그램 비행 STS-107에 탑승한 승무원들이 모닝콜로 정기적으로 연주했습니다. [38]
〈When a Blind Man Cries〉라는 제목의 발라드는 머신 헤드 세션 중에 녹음되었으나 음반에는 포함되지 않았다. 대신 〈Never Before〉 싱글의 B면으로 사용되었다. 이 노래는 Machine Head의 25주년 기념판에 보너스 트랙으로 수록되어 있습니다. [28]
발매 및 삽화
이 음반은 1972년 3월 30일 영국에서 발매되었다. 그해 3월과 4월의 미국 투어는 블랙모어가 병에 걸린 후 연기되었다. 음반을 홍보하기 위한 영국에서의 첫 공연은 1972년 6월 레인보우 극장에서였다. [25] 두 달 후, 밴드는 처음으로 일본 투어를 했고, 그 녹음은 더블 라이브 앨범 Made in Japan이 되었다. 머신 헤드의 4곡("Highway Star", "Smoke on the Water", "Lazy", "Space Truckin'")이 앨범에 수록되었다. [39]
앨범 제목은 Roger Glover의 베이스에 있는 조정 노브에서 영감을 받았습니다. 이러한 현악기의 손잡이는 머신 헤드로 알려져 있으며, 뒷면 앨범 커버에는 글로버의 베이스 헤드스톡 사진이 있습니다. [40]
커버 아트는 앨범 제목을 광택이 나는 금속판에 도장을 찍어 만들었는데, 이 금속판은 그룹이 서 있는 거울 역할을 하도록 들어 올려져 있었습니다. 사진작가 셰퍼드 셔벨(Shepard Sherbell)은 그 모습을 사진으로 찍었습니다. 그의 작은 흔적은 완성 된 그림에서 볼 수 있습니다 ( "머리"텍스트 바로 아래). [25][41] 음반의 내부 슬리브는 대부분 글로버와 매니저 토니 에드워즈가 디자인했으며, 이전에 레코드 회사 연락처 인화지에 사용되었던 머그샷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 안에는 Machine Head가 헌정된 Nobs의 사진이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초기 인쇄본에는 손으로 인쇄된 가사지도 있었습니다. [25]
비판적 반응
프로페셔널 평점
《Machine Head》는 영국 앨범 차트에서 두 번째 주에 1위에 올랐고, 1972년 5월에 일주일 더 돌아오기 전까지 2주 동안 그 자리에 머물렀다. 미국에서는 1972 년 첫 발매 당시이 앨범이 34 위에 올랐습니다. 이 음반은 1973년 〈Smoke on the Water〉가 히트했을 때 7위에 올랐고, 〈Machine Head〉는 2년 넘게 빌보드 차트에 머물렀다. [50] 앨범에서 발매된 첫 싱글 〈Never Before〉는 영국에서 35위에 올랐고 미국에서는 차트에 오르지 못했다. 〈Smoke on the Water〉가 라디오 방송에서 흘러나오자 워너 브라더스는 결국 1973년 5월 싱글로 발매했다. 이 곡은 캐나다 RPM 차트에서 2위, 미국 빌보드 핫 100에서 4위에 올랐다.
이 앨범은 비평가들로부터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습니다. 롤링 스톤의 레스터 뱅스는 〈Highway Star〉와 〈Space Truckin'〉의 가사와 모든 음악을 칭찬했지만, 나머지 곡의 가사에 대해서는 칭찬을 아끼지 않았다. 그는 평론을 끝맺으면서 "나는 바로 이 진부함이 로큰롤의 재미의 절반이라는 것을 알고 있다. 그리고 나는 다음 다섯 장의 Deep Purple 앨범이 이 마지막 세 장과 정확히 같은 소리를 내는 한 미친 듯이 사랑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47] 로버트 크리스트가우는 이 음반에 대해 "나는 그들의 과속을 승인하고, 리치 블랙모어는 런던에 있는 그의 친구들로부터 몇 가지 수상쩍은 핥음뿐만 아니라 약간의 자기 절제에 대처했다"고 썼다. [51] 올뮤직 평론가 에두아르도 리바다비아는 《Machine Head》를 "역사상 필수적인 하드 록 앨범 중 하나"라고 불렀다.
블랙모어는 '머신 헤드'가 약 3주 만에 녹음된 것에 대해 언급하며 "모든 것이 자연스러웠고 모든 것이 잘 작동했다"고 말했다. 그는 또한 "우리가 너무 많이 일했기 때문에 Fireball을 그다지 좋아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머신 헤드를 시작하기 전에 한 달 정도 쉬었기 때문에 머리를 맞대고 곡을 쓸 수 있었어요." [52] 2022년 Machine Head의 50주년을 맞아 Ian Gillan은 "거기에 도달하는 데 두 장의 앨범이 필요했기 때문에 확실히 이정표였습니다. 머신 헤드에 도달하는 데 In Rock과 Fireball이 필요했습니다. Machine Head는 더 소박한 것들의 약간 더 세련된 버전입니다. 이 앨범은 역사적인 앨범이고, 우리는 여전히 'Highway Star'를 하고 있고, 'Pictures of Home'도 하고 있는데, 사실 이 두 곡들은 지금 우리 라이브 세트의 오프닝 트랙들이다. 그리고 물론, 우리는 여전히 'Smoke on the Water'를 하고 있는데, 이 곡은 항상 대접을 받습니다."
케랑! 매거진은 1989년 "역사상 가장 위대한 헤비메탈 앨범 100장" 목록에서 머신 헤드를 35위에 올렸다.] 옵저버 뮤직 먼슬리(Observer Music Monthly)가 선정한 가장 위대한 영국 음반 투표에서 오지 오스본(Ozzy Osbourne)은 이 음반을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영국 음반 10장 중 하나로 선정했다. ] Machine Head는 유명한 앨범 제작에 관한 다큐멘터리의 Classic Albums 시리즈 중 하나의 주제가 되었습니다. 2001년 《Machine Head》는 Q의 "역사상 가장 무거운 앨범 50장"에 이름을 올렸고,[57] 2007년에는 가디언의 2007년 판 《죽기 전에 들어야 할 1000장의 앨범》에 이름을 올렸다.
재발행]
이 음반은 새로운 5.1 채널 믹스와 슈퍼 오디오 CD (SACD) (2003)와 유럽 쿼드 라포닉 믹스로 멀티 채널 형식 DVD-Audio (2001)로 출시되었다. 이후 2011년 8월 17일 SACD를 통해 워너 뮤직 그룹을 통해 레이블의 워너 프리미엄 사운드 시리즈로 발매되었으며, 2001년 DVD-오디오 버전과 동일한 5.1 채널 믹스를 가지고 있다.
Machine Head의 40주년 기념판은 EMI에서 2012년 10월에 출시되었습니다. 이 책은 5장의 디스크로 구성된 세트로, 그림이 들어 있는 60페이지 분량의 하드백 소책자가 함께 제공됩니다. 내용물: 오리지널 앨범 2012 리마스터(CD1), 로저 글로버의 1997년 믹스(CD2), 오리지널 앨범 쿼드 SQ 스테레오(2012 리마스터)(CD3), In Concert '72 from Paris Theatre, London, 9 March 1972 – 2012 mix (CD4), 2012 고해상도 리마스터 및 서라운드 믹스(DVD, 오디오 전용). 4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2012년 9월 Eagle Rock Entertainment를 통해 헌정 앨범 Re-Machined: A Tribute to Deep Purple's Machine Head가 발매되었습니다.]
2024년 3월 29일 Rhino에서 Dweezil Zappa가 프로듀싱한 새로운 리믹스(b-side "When A Blind Man Cries" 포함)와 Andy Pearce의 CD 1에 담긴 오리지널 믹스의 새로운 리마스터와 함께 새로운 Machine Head: Super Deluxe Edition이 재발행되었습니다. 이 에디션에는 두 개의 라이브 공연이 포함되어 있는데, 첫 번째는 1972년 3월 9일 런던의 파리 극장에서 녹음되었고(CD2, 이전에는 In Concert '72로 사용 가능), 두 번째는 1971년 4월 스위스의 몽트뢰 카지노에서 녹음되었다(CD3). 새로운 리믹스는 비닐 LP에도 포함되어 있으며, 〈When A Blind Man Cries〉가 〈Lazy〉와 〈Space Truckin'〉 사이에 삽입되어 있다. 또한 이 세트에는 Zappa의 Atmos Mix, 1974 U.S. Quad(디지털 매체에서 처음 사용 가능) 및 5.1 서라운드의 3개 트랙(2001년 DVD-A에서 가져옴)을 포함한 Blu-ray 오디오 전용 디스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트랙 목록
Highway Star (Remastered 2012)
Maybe I'm A Leo (Remastered 2012)
Pictures Of Home (Remastered 2012)
Never Before (Remastered 2012)
Smoke On The Water (Remastered 2012)
Lazy (Remastered 2012)
Space Truckin' (Remastered 2012)
Hey Joe (2014 Remaste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