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만 : 피아노 트리오 전집,중 1번 Beaux Arts Trio

피아노 퀸텟 (슈만)

무료 백과사전인 Wikipedia에서 발췌
로베르트 슈만(Robert Schumann)의 피아노 5중주 E플랫 장조, Op. 44는 1842년에 작곡되었으며 이듬해 첫 공개 공연을 가졌습니다. "외향적이고 활기찬" 성격으로 유명한 슈만의 피아노 5중주는 그의 가장 훌륭한 작곡 중 하나이자 19세기 실내악의 주요 작품으로 간주됩니다. [1] 피아노와 현악 사중주를 위해 작곡된 이 작품은 피아노 사중주의 악기 편성과 음악적 성격에 혁명을 일으켰고 전형적인 낭만주의 장르로 자리매김했습니다.
이 작품의 자필 원고는 Universitäts- und Landesbibliothek Bonn에 보존되어 있다.
작곡 및 연주

슈만은 1842년 9월과 10월, 이른바 '실내악의 해'라고 불리는 기간 동안 단 몇 주 만에 피아노 5중주를 작곡했다. 1842년 이전에 슈만은 1829년에 작곡된 초기 피아노 사중주를 제외하고는 실내악을 전혀 완성하지 못했다. 1840년 클라라와 결혼한 후 슈만은 가곡, 실내악, 오케스트라 작품 작곡으로 눈을 돌렸다. 1842년 1년 동안 실내악에 몰두하는 동안 그는 3개의 현악 사중주, Op. 41, 피아노 사중주, Op. 44; 피아노 사중주, Op. 47; 피아노 트리오를 위한 판타시에스튀케(Phantasiestücke), Op. 88. 그 해 슈만의 작품은 성격이 활기찼다. 존 다베리오(John Daverio)는 피아노 오중주를 몇 주 후에 작곡된 피아노 사중주단의 "창조적 이중성"으로 간주하며, 둘 다 "작곡가의 창조적 천재성의 외향적이고 활기찬 면"을 보여준다.
슈만은 주로 건반을 위한 작곡가로 경력을 시작했습니다. 조안 치셀(Joan Chisell)에 따르면, 현악 사중주를 위한 작곡으로 우회한 후, 피아노 사중주가 불러일으킨 "피아노와의 재회"는 "그의 창조적 상상력을 ... 새로운 생명의 연장입니다."
슈만은 피아노 5중주를 아내 클라라에게 헌정했다. 그녀는 1842 년 12 월 6 일 Henriette Voigt와 그녀의 남편 Carl의 집에서 오중주의 첫 번째 개인 공연에서 피아노 부분을 연주 할 예정이었습니다. 그러나 그녀는 병에 걸렸고, 펠릭스 멘델스존이 끼어들어 "악마적인" 피아노 파트를 눈으로 읽었다. 이 공연 이후 멘델스존이 슈만에게 제안한 것은 두 번째 트리오의 3악장에 추가된 것을 포함하여 내부 악장의 수정으로 이어졌다.
클라라 슈만은 1843년 1월 8일 라이프치히 게반트하우스에서 열린 퀸텟의 첫 공개 공연에서 피아노 파트를 연주했다. 클라라는 그 작품을 가리켜 "훌륭하고 활력과 신선함이 넘친다"고 평했다. [5] 그녀는 일생 동안 종종 오중주를 연주했습니다. [6] 1852년 슈만이 클라라를 대신해 젊은 피아니스트 율리우스 타우쉬에게 5중주를 맡아달라고 요청하면서 "남자가 그것을 더 잘 이해한다"고 설명했을 때 주목할 만한 공연이 있었다.
악기 및 장르
슈만의 피아노 사중주는 피아노와 현악 사중주(바이올린, 비올라, 첼로 2대)를 위한 곡이다.
슈만이 피아노를 일반 현악 사중주와 짝을 이룬 것은 피아노의 변화하는 기술적 능력과 사중주의 문화적 중요성을 반영했다. 1842년에 이르러 현악 사중주단은 실내악 앙상블 중에서 가장 중요하고 권위 있는 앙상블로 여겨지게 되었으며, 피아노 디자인의 발전으로 피아노의 힘과 다이내믹 레인지가 증가했습니다. 피아노와 현악 사중주를 하나로 묶은 슈만의 오중주는 이러한 힘의 표현 능력을 최대한 활용하며, 다섯 악기 사이의 대화 구절을 협주곡과 같은 섹션으로 번갈아 가며 현의 결합된 힘이 피아노에 대입됩니다. 실내악이 살롱을 벗어나 공공 콘서트 홀로 옮겨가던 시기에 슈만은 피아노 오중주를 "사적 영역과 공적 영역 사이에 매달려 있는" 음악 장르로 재해석하여 "준 교향곡과 더 적절하게는 실내악 같은 요소"를 번갈아 가며 재해석했습니다.
베토벤과 슈베르트가 피아노 퀸텟에 미친 영향
토비는 베토벤이 퀸텟에 끼친 형식적 영향력에 대해 언급한다. 그는 마지막 악장의 긴 코다가 전형적인 베토벤적 장치라고 주장하며, 이 점에서 퀸텟을 현악 사중주 9번과 14번과 비유한다. 그는 스케르초가 자신의 스타일을 너무나 많이 반영하기 때문에 "거의 베토벤에서 온 것 같다"고 썼다.
다베리오는 이 5중주가 슈베르트의 피아노 트리오 2번 E플랫 장조의 영향을 받았다고 주장했는데, 이 작품은 슈만이 1828년에서 1829년 사이에 몇 달 동안 집중적으로 연구하고 연주한 작품으로, 그는 이 작품을 슈베르트의 "불멸의 트리오"라고 묘사하며 매우 존경했다. 두 작품 모두 E-flat의 키에 있으며, 2악장에서 장례 행진곡이 특징이며, 이전의 주제 소재를 극적으로 부활시키는 피날레로 마무리되는데, 이는 순환 형식(cyclic form)이라고 불리는 구성 기법이다. [8]
분석
이 작품은 빠르게-느려지기-스케르초-빠른 표준 패턴의 4악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알레그로 브릴란테
- Modo d'una marcia에서. Un poco largamente
- 스케르초: Molto vivace
- Allegro ma non troppo
I. 알레그로 브릴란테

1악장, 피아노 부분, mm.1-8
첫 번째 악장은 알레그로 브릴란테(Allegro brillante)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이 움직임은 작품 후반부에 다시 등장하는 많은 자료를 노출시킨다. 슈만이 플로레스탄의 캐릭터로 묘사한 슈만의 화려하고 야성적인 면모를 반영하는 활기찬 소재와 큰 열정이 담긴 느린 '유세비안적' 섹션이 대조를 이룹니다.
이 무브먼트의 에너지 넘치는 메인 테마는 미니멀로 시작되며, 넓고 위로 도약하는 간격이 특징입니다. 토비 (Tovey)는 상향 도약의 사용이 너무 두드러서 "바이올론첼로가 첫 번째 주제를 암시하지 않고 최소한으로 옥타브의 가벼운 도약을 던지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썼다.] 돌체(dolce)라고 표시된 대조적인 두 번째 주제는 더 멀리 떨어진 플랫 건반을 바라보는 것으로 표시된 과도기적 섹션 후에 도달합니다. 이 곡은 첼로와 비올라의 듀엣으로 연주되며, "녹을 듯 낭만적인"[5] 성격은 이 오중주에서 슈만의 열정적인 영감의 전형이다.
중심 전개는 주로 피아노의 기교적 구상으로 구성되며, 오프닝 테마의 세 번째와 네 번째 마디의 감소를 기반으로 하며, 이는 A-flat과 F 단조의 두 격렬한 진술 사이를 조절합니다. 비유는 두 번째 등장에서 거의 정확하게 톤을 조옮김하여 토닉 키로 다시 이어집니다. 주요 주제의 표준 요약 후 짧고 활기찬 코다가 악장을 마무리합니다. 전체적인 형태에서 오프닝 알레그로는 촘촘하게 구성되어 있지만 베토벤 모델에서 벗어났습니다. 토비는 "그는 완전히 새로운 유형의 소나타 작품을 쓰고 있다. 클래식 소나타에 다소 어울리는 종류의 모자이크는 매우 아름답고 정교한 모자이크처럼 풍경화에 대비하고 있습니다." [10]
II. Modo d'una marcia에서. Un poco largamente

슈만 피아노 5중주 1악장(A)과 2악장(B)의 발췌문 비교
이 악장의 주요 주제(A)는 장례 행진 C단조이다. 그것은 두 개의 대조적인 에피소드로 번갈아 가며 시작되는데, 하나는 첫 번째 바이올린과 첼로가 전달하는 서정적인 주제 (B)이고, 두 번째 (C)는 현악 반주와 함께 피아노가 운반하는 Agitato로, 리듬과 템포의 변화로 위장 된 주요 주제의 변형입니다. 전체는 7 부분으로 구성된 rondo를 형성합니다.
A (C 단조)
B (C 장조)
A (C 단조)
C (A, F minor의 변형)
A′ (C 마이너)
B′ (F 장조)
A (C 단조)
장례 행진곡과 아지타토 에피소드 사이의 전환은 피아노와 바이올린에서 1악장의 해설 끝에 나타나는 하강 옥타브를 재사용한다(그림 참조). 이 곡은 퀸텟에서 슈만이 주제 소재를 미묘하게 재도입함으로써 악장 전반에 걸쳐 통일성을 만들어내는 여러 순간 중 하나이다. 장례 행진곡인 주제 A는 아지타토 섹션이 끝나고 돌아오자마자 피아노의 빠른 삼중주와 대위법으로 제1바이올린과 첼로의 이전 에피소드를 연상시키며 변화무쌍하며, 두 번째 등장의 B 장조 F장조도 풍성한 피아노 반주와 함께 이루어진다.
III. 스케르초: Molto vivace

3악장, 피아노 부분, mm.1-6
이 생동감 넘치는 움직임의 주요 부분은 거의 전적으로 오름차순과 하강식 음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두 개의 트리오가 있습니다. 트리오 I은 G플랫 장조로 바이올린과 비올라를 위한 서정적인 캐논이다. 멘델스존 (Mendelssohn)의 제안으로 추가 된 트리오 II (Trio II)는 악센트가 심한 모토 퍼페투오 (moto perpetuo)입니다.
24 미터와 쉴 새 없이 조절하는 대부분의 마이너 톤은 다음과 뚜렷한 대조를 이룹니다.
68 그리고 나머지의 상대적 안정성. 멘델스존이 이 부분이 충분히 "생동감"이 없다고 언급했기 때문에 슈만은 이 부분을 16분음표의 소용돌이로 다시 썼기 때문에 현악기, 특히 첼로에 매우 까다로웠습니다. 스케르초의 세 번째이자 마지막 등장 후, 음계를 기반으로 한 짧은 코다가 악장을 마무리하고 마지막 마디에서 트리오 I을 회상합니다.
IV. Allegro ma non troppo]

슈만: 피아노 5중주, 피날레, 피아노 파트, mm.1-4 (테마 A1)
피날레는 토닉이 아닌 G 단조, C 단조 코드로 시작한다. 악장 전체는 부분적으로는 슈만이 더 큰 규모의 기악 악장에서 전통적인 소나타 형식에 대한 잦은 어려움을 극복하는 특이한 형태로 주조되지만, 궁극적으로는 승리를 거둔다. 형식과 키의 독창적인 처리는 이전 세 악장의 대체로 전통적인 형식적 조직과 뚜렷한 대조를 이룬다.
주요 주제와 핵심 영역에 대한 요약은 다음과 같습니다.
m. 1: G 마이너 테마 A1
m. 21: E-flat 장조 A2
m. 29: D단조 A1
m. 37: B flat 장조 A2
m. 43 : G 장조 B (54 년 비올라에 의해 처음 도입 된 중요한 동기 B ′), B 자체는 A2의 축소 버전입니다.
m. 77: B 단조장조 A1
m. 114: E 장조-G-샤프 단조 C (B′ 반주)
m. 136: G-샤프 마이너 A1
m. 148: D-샤프 마이너 A1
m. 156: B 장조 A2
m. 164: B-flat 단조 A1
m.172: G플랫장조 A2
m. 178: E-flat 장조 B 요약
m. 212: G 단조 A1
m. 224: E-flat 장조 D
m. 248 : A1의 후가토
m. 274: E-flat 장조 C(B') 요약
m. 319: E-flat 장조, 1악장의 오프닝 테마인 Allegro brillante와 결합된 A1의 후가토
m. 378: E-flat 장조 D 요약
m. 402: 코다
주요 주제인 A1, A2, B 및 C는 모두 처음 135마디에서 소개되므로 이 오프닝은 거의 소나타 해설과 동일합니다. 그러나 토닉 키는 거의 전무하며, 음악은 대부분 G 단조/장조로 유지되며, 114m의 E 장조의 원격 건반에 서정적인 주제 C가 도입될 때까지 음악은 대부분 G 단조/장조로 남아 있습니다. 음악은 G-샤프 단조로 변조되어 m. 136에서 본질적으로 요약된 것을 시작하고, B는 E-플랫으로 돌아와 긴 악장의 매우 후반부인 m. 178에서 마침내 진정한 토닉을 확립합니다.
그러나 200개 이상의 바가 거의 전적으로 토닉으로 펼쳐집니다. 이 과정에서 슈만은 또 다른 주제인 싱코페이션 D를 도입하고, 토닉에서 서정적인 주제 C를 다시 요약하고, 두 개의 푸가토 악절을 통해 음악을 더욱 발전시키는데, 두 번째 악절은 뜻밖에도 인상적으로 도입부 알레그로 브릴란테의 주요 주제를 통합하고 마지막으로 토닉에서 들리는 오프닝 주제 A1과 결합한다.
이 쿠데타는 멘델스존의 E flat quartet op. 12에 있는 유사한 주제의 합류에서 영감을 받았을 수 있습니다. [12] 그것은 또한 아마도 의도적으로, 모차르트의 주피터 교향곡과 같은 작품의 클라이맥스 대위법 피날레를 불러 일으킨다. 전체적으로 악장은 오프닝 테마 A1의 론도와 같은 재등장으로 주목할 수 있으며, 마지막 fugato까지 토닉 키를 일관되게 피합니다. 전통적인 소나타 개발의 쉴 틈 없는 변조와 토닉의 반복 아이디어를 결합한 혁신적인 키 구성표; 그리고 비대위법(non-contrapuntal formal structure) 내에서 대위법을 성공적으로 통합하기 위해.
수용과 영향[
슈만의 피아노 5중주는 널리 찬사를 받았고 많은 모방을 받았다. [13] 이 음반의 성공으로 피아노 오중주는 중요하고 본질적으로 낭만적인 실내악 장르로 확고히 자리매김했다. [14] 요하네스 브람스의 피아노 5중주 F단조 Op.34는 클라라 슈만의 권유로 두 대의 피아노를 위한 초기 소나타를 재작업한 것으로(그 자체로 초기 현악 사중주를 재작업한 것임)로, 슈만의 영향을 보여주고 그가 선택한 악기를 채택한 후기 피아노 사중주 중 하나이다.
슈만의 피아노 5중주는 적어도 한 명의 분별력 있는 청취자를 만족시키지 못했다: 프란츠 리스트는 1848년 슈만의 집에서 이 곡이 연주되는 것을 듣고 이 곡을 "다소 너무 라이프치히쉬"라고 묘사했는데, 이는 라이프치히 출신 작곡가들, 특히 펠릭스 멘델스존의 보수적인 음악을 지칭한 것이다. 슈만은 이 말에 크게 불쾌감을 느꼈는데, 특히 슈만의 절친한 친구이자 슈만이 어느 정도 우상으로 여겼던 멘델스존이 불과 1년 전에 죽었기 때문이었다. 일설에 의하면 슈만이 리스트에게 달려들어 그의 어깨를 붙잡았다고 한다. 리스트는 결국 사과했다. [13] 슈만은 리스트의 무례한 모욕을 잊지 않았고, 리스트에게 보낸 편지에서 여러 차례 그 점을 언급했다. 리스트와 슈만 가문의 관계는 완전히 회복되지 않았다.
후대의 예술과 음악에 사용
2악장의 장례 행진곡 테마는 잉마르 베리만 감독의 영화 '파니와 알렉산더'의 메인 테마로 두드러지게 사용되며, 뤼트거 하우어의 캐릭터 로토스가 바이올린으로 연주하며, 1992년 장편 영화 '뱀파이어 학살자 버피'에서 폴 루벤스가 연기한 뱀파이어를 버피가 죽인다. 또한 유명한 1934년 공포 영화 블랙 캣(The Black Cat)의 클래식 사운드트랙에도 두드러지게 등장합니다. 요르고스 란티모스(Yorgos Lanthimos)의 2018년 시대극 '더 페이버릿(The Favourite)'에 여러 번 등장한다.
각주
Schumann: Piano Quintet in E-Flat Major, Op. 44: I. Allegro brillante
Beaux Arts Trio · Dolf Bettelheim · Samuel Rhodes · Robert Schumann
Schumann: Piano Quintet in E-Flat Major, Op. 44: II. In modo d'una marcia. Un poco largamente
Schumann: Piano Quintet in E-Flat Major, Op. 44: III. Scherzo. Molto vivace
Schumann: Piano Quintet in E-Flat Major, Op. 44: IV. Allegro, ma non troppo

Schumann: Piano Quartet in E-Flat Major, Op. 47: I. Sostenuto assai - Allegro ma non troppo
Beaux Arts Trio · Samuel Rhodes · Robert Schumann
Schumann: Piano Quartet in E-Flat Major, Op. 47: II. Scherzo. Molto vivace
Schumann: Piano Quartet in E-Flat Major, Op. 47: III. Andante cantabile
Schumann: Piano Quartet in E-Flat Major, Op. 47: IV. Finale. Vivace

Schumann: Piano Trio No. 1 in D minor, Op. 63: 1. Mit Energie und Leidenschaft
Schumann: Piano Trio No. 1 in D minor, Op. 63: 2. Lebhaft, doch nicht zu rasch
Schumann: Piano Trio No. 1 in D minor, Op. 63: 3. Langsam, mit inniger Empfindung
Schumann: Piano Trio No. 1 in D minor, Op. 63: 4. Mit Feuer

피아노 퀸텟 (슈만)

무료 백과사전인 Wikipedia에서 발췌
로베르트 슈만(Robert Schumann)의 피아노 5중주 E플랫 장조, Op. 44는 1842년에 작곡되었으며 이듬해 첫 공개 공연을 가졌습니다. "외향적이고 활기찬" 성격으로 유명한 슈만의 피아노 5중주는 그의 가장 훌륭한 작곡 중 하나이자 19세기 실내악의 주요 작품으로 간주됩니다. [1] 피아노와 현악 사중주를 위해 작곡된 이 작품은 피아노 사중주의 악기 편성과 음악적 성격에 혁명을 일으켰고 전형적인 낭만주의 장르로 자리매김했습니다.
이 작품의 자필 원고는 Universitäts- und Landesbibliothek Bonn에 보존되어 있다.
작곡 및 연주

슈만은 1842년 9월과 10월, 이른바 '실내악의 해'라고 불리는 기간 동안 단 몇 주 만에 피아노 5중주를 작곡했다. 1842년 이전에 슈만은 1829년에 작곡된 초기 피아노 사중주를 제외하고는 실내악을 전혀 완성하지 못했다. 1840년 클라라와 결혼한 후 슈만은 가곡, 실내악, 오케스트라 작품 작곡으로 눈을 돌렸다. 1842년 1년 동안 실내악에 몰두하는 동안 그는 3개의 현악 사중주, Op. 41, 피아노 사중주, Op. 44; 피아노 사중주, Op. 47; 피아노 트리오를 위한 판타시에스튀케(Phantasiestücke), Op. 88. 그 해 슈만의 작품은 성격이 활기찼다. 존 다베리오(John Daverio)는 피아노 오중주를 몇 주 후에 작곡된 피아노 사중주단의 "창조적 이중성"으로 간주하며, 둘 다 "작곡가의 창조적 천재성의 외향적이고 활기찬 면"을 보여준다.
슈만은 주로 건반을 위한 작곡가로 경력을 시작했습니다. 조안 치셀(Joan Chisell)에 따르면, 현악 사중주를 위한 작곡으로 우회한 후, 피아노 사중주가 불러일으킨 "피아노와의 재회"는 "그의 창조적 상상력을 ... 새로운 생명의 연장입니다."
슈만은 피아노 5중주를 아내 클라라에게 헌정했다. 그녀는 1842 년 12 월 6 일 Henriette Voigt와 그녀의 남편 Carl의 집에서 오중주의 첫 번째 개인 공연에서 피아노 부분을 연주 할 예정이었습니다. 그러나 그녀는 병에 걸렸고, 펠릭스 멘델스존이 끼어들어 "악마적인" 피아노 파트를 눈으로 읽었다. 이 공연 이후 멘델스존이 슈만에게 제안한 것은 두 번째 트리오의 3악장에 추가된 것을 포함하여 내부 악장의 수정으로 이어졌다.
클라라 슈만은 1843년 1월 8일 라이프치히 게반트하우스에서 열린 퀸텟의 첫 공개 공연에서 피아노 파트를 연주했다. 클라라는 그 작품을 가리켜 "훌륭하고 활력과 신선함이 넘친다"고 평했다. [5] 그녀는 일생 동안 종종 오중주를 연주했습니다. [6] 1852년 슈만이 클라라를 대신해 젊은 피아니스트 율리우스 타우쉬에게 5중주를 맡아달라고 요청하면서 "남자가 그것을 더 잘 이해한다"고 설명했을 때 주목할 만한 공연이 있었다.
악기 및 장르
슈만의 피아노 사중주는 피아노와 현악 사중주(바이올린, 비올라, 첼로 2대)를 위한 곡이다.
슈만이 피아노를 일반 현악 사중주와 짝을 이룬 것은 피아노의 변화하는 기술적 능력과 사중주의 문화적 중요성을 반영했다. 1842년에 이르러 현악 사중주단은 실내악 앙상블 중에서 가장 중요하고 권위 있는 앙상블로 여겨지게 되었으며, 피아노 디자인의 발전으로 피아노의 힘과 다이내믹 레인지가 증가했습니다. 피아노와 현악 사중주를 하나로 묶은 슈만의 오중주는 이러한 힘의 표현 능력을 최대한 활용하며, 다섯 악기 사이의 대화 구절을 협주곡과 같은 섹션으로 번갈아 가며 현의 결합된 힘이 피아노에 대입됩니다. 실내악이 살롱을 벗어나 공공 콘서트 홀로 옮겨가던 시기에 슈만은 피아노 오중주를 "사적 영역과 공적 영역 사이에 매달려 있는" 음악 장르로 재해석하여 "준 교향곡과 더 적절하게는 실내악 같은 요소"를 번갈아 가며 재해석했습니다.
베토벤과 슈베르트가 피아노 퀸텟에 미친 영향
토비는 베토벤이 퀸텟에 끼친 형식적 영향력에 대해 언급한다. 그는 마지막 악장의 긴 코다가 전형적인 베토벤적 장치라고 주장하며, 이 점에서 퀸텟을 현악 사중주 9번과 14번과 비유한다. 그는 스케르초가 자신의 스타일을 너무나 많이 반영하기 때문에 "거의 베토벤에서 온 것 같다"고 썼다.
다베리오는 이 5중주가 슈베르트의 피아노 트리오 2번 E플랫 장조의 영향을 받았다고 주장했는데, 이 작품은 슈만이 1828년에서 1829년 사이에 몇 달 동안 집중적으로 연구하고 연주한 작품으로, 그는 이 작품을 슈베르트의 "불멸의 트리오"라고 묘사하며 매우 존경했다. 두 작품 모두 E-flat의 키에 있으며, 2악장에서 장례 행진곡이 특징이며, 이전의 주제 소재를 극적으로 부활시키는 피날레로 마무리되는데, 이는 순환 형식(cyclic form)이라고 불리는 구성 기법이다. [8]
분석
이 작품은 빠르게-느려지기-스케르초-빠른 표준 패턴의 4악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알레그로 브릴란테
- Modo d'una marcia에서. Un poco largamente
- 스케르초: Molto vivace
- Allegro ma non troppo
I. 알레그로 브릴란테

1악장, 피아노 부분, mm.1-8
첫 번째 악장은 알레그로 브릴란테(Allegro brillante)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이 움직임은 작품 후반부에 다시 등장하는 많은 자료를 노출시킨다. 슈만이 플로레스탄의 캐릭터로 묘사한 슈만의 화려하고 야성적인 면모를 반영하는 활기찬 소재와 큰 열정이 담긴 느린 '유세비안적' 섹션이 대조를 이룹니다.
이 무브먼트의 에너지 넘치는 메인 테마는 미니멀로 시작되며, 넓고 위로 도약하는 간격이 특징입니다. 토비 (Tovey)는 상향 도약의 사용이 너무 두드러서 "바이올론첼로가 첫 번째 주제를 암시하지 않고 최소한으로 옥타브의 가벼운 도약을 던지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썼다.] 돌체(dolce)라고 표시된 대조적인 두 번째 주제는 더 멀리 떨어진 플랫 건반을 바라보는 것으로 표시된 과도기적 섹션 후에 도달합니다. 이 곡은 첼로와 비올라의 듀엣으로 연주되며, "녹을 듯 낭만적인"[5] 성격은 이 오중주에서 슈만의 열정적인 영감의 전형이다.
중심 전개는 주로 피아노의 기교적 구상으로 구성되며, 오프닝 테마의 세 번째와 네 번째 마디의 감소를 기반으로 하며, 이는 A-flat과 F 단조의 두 격렬한 진술 사이를 조절합니다. 비유는 두 번째 등장에서 거의 정확하게 톤을 조옮김하여 토닉 키로 다시 이어집니다. 주요 주제의 표준 요약 후 짧고 활기찬 코다가 악장을 마무리합니다. 전체적인 형태에서 오프닝 알레그로는 촘촘하게 구성되어 있지만 베토벤 모델에서 벗어났습니다. 토비는 "그는 완전히 새로운 유형의 소나타 작품을 쓰고 있다. 클래식 소나타에 다소 어울리는 종류의 모자이크는 매우 아름답고 정교한 모자이크처럼 풍경화에 대비하고 있습니다." [10]
II. Modo d'una marcia에서. Un poco largamente

슈만 피아노 5중주 1악장(A)과 2악장(B)의 발췌문 비교
이 악장의 주요 주제(A)는 장례 행진 C단조이다. 그것은 두 개의 대조적인 에피소드로 번갈아 가며 시작되는데, 하나는 첫 번째 바이올린과 첼로가 전달하는 서정적인 주제 (B)이고, 두 번째 (C)는 현악 반주와 함께 피아노가 운반하는 Agitato로, 리듬과 템포의 변화로 위장 된 주요 주제의 변형입니다. 전체는 7 부분으로 구성된 rondo를 형성합니다.
A (C 단조)
B (C 장조)
A (C 단조)
C (A, F minor의 변형)
A′ (C 마이너)
B′ (F 장조)
A (C 단조)
장례 행진곡과 아지타토 에피소드 사이의 전환은 피아노와 바이올린에서 1악장의 해설 끝에 나타나는 하강 옥타브를 재사용한다(그림 참조). 이 곡은 퀸텟에서 슈만이 주제 소재를 미묘하게 재도입함으로써 악장 전반에 걸쳐 통일성을 만들어내는 여러 순간 중 하나이다. 장례 행진곡인 주제 A는 아지타토 섹션이 끝나고 돌아오자마자 피아노의 빠른 삼중주와 대위법으로 제1바이올린과 첼로의 이전 에피소드를 연상시키며 변화무쌍하며, 두 번째 등장의 B 장조 F장조도 풍성한 피아노 반주와 함께 이루어진다.
III. 스케르초: Molto vivace

3악장, 피아노 부분, mm.1-6
이 생동감 넘치는 움직임의 주요 부분은 거의 전적으로 오름차순과 하강식 음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두 개의 트리오가 있습니다. 트리오 I은 G플랫 장조로 바이올린과 비올라를 위한 서정적인 캐논이다. 멘델스존 (Mendelssohn)의 제안으로 추가 된 트리오 II (Trio II)는 악센트가 심한 모토 퍼페투오 (moto perpetuo)입니다.
24 미터와 쉴 새 없이 조절하는 대부분의 마이너 톤은 다음과 뚜렷한 대조를 이룹니다.
68 그리고 나머지의 상대적 안정성. 멘델스존이 이 부분이 충분히 "생동감"이 없다고 언급했기 때문에 슈만은 이 부분을 16분음표의 소용돌이로 다시 썼기 때문에 현악기, 특히 첼로에 매우 까다로웠습니다. 스케르초의 세 번째이자 마지막 등장 후, 음계를 기반으로 한 짧은 코다가 악장을 마무리하고 마지막 마디에서 트리오 I을 회상합니다.
IV. Allegro ma non troppo]

슈만: 피아노 5중주, 피날레, 피아노 파트, mm.1-4 (테마 A1)
피날레는 토닉이 아닌 G 단조, C 단조 코드로 시작한다. 악장 전체는 부분적으로는 슈만이 더 큰 규모의 기악 악장에서 전통적인 소나타 형식에 대한 잦은 어려움을 극복하는 특이한 형태로 주조되지만, 궁극적으로는 승리를 거둔다. 형식과 키의 독창적인 처리는 이전 세 악장의 대체로 전통적인 형식적 조직과 뚜렷한 대조를 이룬다.
주요 주제와 핵심 영역에 대한 요약은 다음과 같습니다.
m. 1: G 마이너 테마 A1
m. 21: E-flat 장조 A2
m. 29: D단조 A1
m. 37: B flat 장조 A2
m. 43 : G 장조 B (54 년 비올라에 의해 처음 도입 된 중요한 동기 B ′), B 자체는 A2의 축소 버전입니다.
m. 77: B 단조장조 A1
m. 114: E 장조-G-샤프 단조 C (B′ 반주)
m. 136: G-샤프 마이너 A1
m. 148: D-샤프 마이너 A1
m. 156: B 장조 A2
m. 164: B-flat 단조 A1
m.172: G플랫장조 A2
m. 178: E-flat 장조 B 요약
m. 212: G 단조 A1
m. 224: E-flat 장조 D
m. 248 : A1의 후가토
m. 274: E-flat 장조 C(B') 요약
m. 319: E-flat 장조, 1악장의 오프닝 테마인 Allegro brillante와 결합된 A1의 후가토
m. 378: E-flat 장조 D 요약
m. 402: 코다
주요 주제인 A1, A2, B 및 C는 모두 처음 135마디에서 소개되므로 이 오프닝은 거의 소나타 해설과 동일합니다. 그러나 토닉 키는 거의 전무하며, 음악은 대부분 G 단조/장조로 유지되며, 114m의 E 장조의 원격 건반에 서정적인 주제 C가 도입될 때까지 음악은 대부분 G 단조/장조로 남아 있습니다. 음악은 G-샤프 단조로 변조되어 m. 136에서 본질적으로 요약된 것을 시작하고, B는 E-플랫으로 돌아와 긴 악장의 매우 후반부인 m. 178에서 마침내 진정한 토닉을 확립합니다.
그러나 200개 이상의 바가 거의 전적으로 토닉으로 펼쳐집니다. 이 과정에서 슈만은 또 다른 주제인 싱코페이션 D를 도입하고, 토닉에서 서정적인 주제 C를 다시 요약하고, 두 개의 푸가토 악절을 통해 음악을 더욱 발전시키는데, 두 번째 악절은 뜻밖에도 인상적으로 도입부 알레그로 브릴란테의 주요 주제를 통합하고 마지막으로 토닉에서 들리는 오프닝 주제 A1과 결합한다.
이 쿠데타는 멘델스존의 E flat quartet op. 12에 있는 유사한 주제의 합류에서 영감을 받았을 수 있습니다. [12] 그것은 또한 아마도 의도적으로, 모차르트의 주피터 교향곡과 같은 작품의 클라이맥스 대위법 피날레를 불러 일으킨다. 전체적으로 악장은 오프닝 테마 A1의 론도와 같은 재등장으로 주목할 수 있으며, 마지막 fugato까지 토닉 키를 일관되게 피합니다. 전통적인 소나타 개발의 쉴 틈 없는 변조와 토닉의 반복 아이디어를 결합한 혁신적인 키 구성표; 그리고 비대위법(non-contrapuntal formal structure) 내에서 대위법을 성공적으로 통합하기 위해.
수용과 영향[
슈만의 피아노 5중주는 널리 찬사를 받았고 많은 모방을 받았다. [13] 이 음반의 성공으로 피아노 오중주는 중요하고 본질적으로 낭만적인 실내악 장르로 확고히 자리매김했다. [14] 요하네스 브람스의 피아노 5중주 F단조 Op.34는 클라라 슈만의 권유로 두 대의 피아노를 위한 초기 소나타를 재작업한 것으로(그 자체로 초기 현악 사중주를 재작업한 것임)로, 슈만의 영향을 보여주고 그가 선택한 악기를 채택한 후기 피아노 사중주 중 하나이다.
슈만의 피아노 5중주는 적어도 한 명의 분별력 있는 청취자를 만족시키지 못했다: 프란츠 리스트는 1848년 슈만의 집에서 이 곡이 연주되는 것을 듣고 이 곡을 "다소 너무 라이프치히쉬"라고 묘사했는데, 이는 라이프치히 출신 작곡가들, 특히 펠릭스 멘델스존의 보수적인 음악을 지칭한 것이다. 슈만은 이 말에 크게 불쾌감을 느꼈는데, 특히 슈만의 절친한 친구이자 슈만이 어느 정도 우상으로 여겼던 멘델스존이 불과 1년 전에 죽었기 때문이었다. 일설에 의하면 슈만이 리스트에게 달려들어 그의 어깨를 붙잡았다고 한다. 리스트는 결국 사과했다. [13] 슈만은 리스트의 무례한 모욕을 잊지 않았고, 리스트에게 보낸 편지에서 여러 차례 그 점을 언급했다. 리스트와 슈만 가문의 관계는 완전히 회복되지 않았다.
후대의 예술과 음악에 사용
2악장의 장례 행진곡 테마는 잉마르 베리만 감독의 영화 '파니와 알렉산더'의 메인 테마로 두드러지게 사용되며, 뤼트거 하우어의 캐릭터 로토스가 바이올린으로 연주하며, 1992년 장편 영화 '뱀파이어 학살자 버피'에서 폴 루벤스가 연기한 뱀파이어를 버피가 죽인다. 또한 유명한 1934년 공포 영화 블랙 캣(The Black Cat)의 클래식 사운드트랙에도 두드러지게 등장합니다. 요르고스 란티모스(Yorgos Lanthimos)의 2018년 시대극 '더 페이버릿(The Favourite)'에 여러 번 등장한다.
각주
Schumann: Piano Quintet in E-Flat Major, Op. 44: I. Allegro brillante
Beaux Arts Trio · Dolf Bettelheim · Samuel Rhodes · Robert Schumann
Schumann: Piano Quintet in E-Flat Major, Op. 44: II. In modo d'una marcia. Un poco largamente
Schumann: Piano Quintet in E-Flat Major, Op. 44: III. Scherzo. Molto vivace
Schumann: Piano Quintet in E-Flat Major, Op. 44: IV. Allegro, ma non troppo

Schumann: Piano Quartet in E-Flat Major, Op. 47: I. Sostenuto assai - Allegro ma non troppo
Beaux Arts Trio · Samuel Rhodes · Robert Schumann
Schumann: Piano Quartet in E-Flat Major, Op. 47: II. Scherzo. Molto vivace
Schumann: Piano Quartet in E-Flat Major, Op. 47: III. Andante cantabile
Schumann: Piano Quartet in E-Flat Major, Op. 47: IV. Finale. Vivace

Schumann: Piano Trio No. 1 in D minor, Op. 63: 1. Mit Energie und Leidenschaft
Schumann: Piano Trio No. 1 in D minor, Op. 63: 2. Lebhaft, doch nicht zu rasch
Schumann: Piano Trio No. 1 in D minor, Op. 63: 3. Langsam, mit inniger Empfindung
Schumann: Piano Trio No. 1 in D minor, Op. 63: 4. Mit Feu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