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음악/클라식

프랑크 : 피아노 오중주 & 현악 사중주

채널54 2025. 3. 2. 14:16

이 새로운 피닉스 에디션 녹음에 수록된 두 작품은 모두 세자르 프랑크의 작곡 후기에 녹음된 것이다. 피아노 오중주 F단조는 베토벤의 사중주 세리오소 F단조 op. 95에 형식적으로 편곡된 것으로, 표현력과 드라마, 교향곡적 구조로 프랑스 실내악의 새로운 차원을 예고했다. 고도로 기교적인 피아노 파트와 함께 웅장한 교향곡과 장엄한 사운드는 작품을 실내악과 오케스트라 사이의 경계로 밀어 올립니다.

1890년에 완성된 현악 사중주단은 그가 베토벤의 후기 작품에 점점 더 몰두하고 있음을 증명한다. 뱅상 당디(Vincent d'Indy)는 이 곡을 "소나타 순환(sonate cyclique)"이라고 묘사했는데, 이는 작곡가 자신의 악센트로 소나타 형식을 복원한 것으로, 형식 구조의 단순성과 복잡성 사이의 균형을 잡는 행위이다.

용감하게 표현하는 음색의 미학과 해석으로 수년 동안 찬사를 받아온 페테르센 콰르텟은 까다로운 피아노 파트에서 모든 "기념비적인 교향곡"을 이끌어내는 방법을 알고 있는 똑같이 거장 아르투르 피사로(Artur Pizarro)가 이 녹음을 뒷받침합니다.

아르투르 피사로(Artur Pizarro)는 하이페리온(Hyperion), 낙소스(Naxos), 하모니아 문디(Harmonia Mundi), 콜린스 클래식스(Collins Classics) 등 다양한 유명 레이블에서 광범위한 레퍼토리를 보유하고 있어 비평가들의 찬사를 받은 피아니스트입니다. 그는 이제 자신의 레퍼토리를 포레의 피아노 음악으로 확장하며 Phoenix Edition에 처음으로 출연합니다.

피아노 오중주 (프랑크)

출처: Wikipedia, the free encyclopedia

세자르 프랑크의 피아노 오중주 F단조는 피아노, 2대의 바이올린, 비올라, 첼로를 위한 오중주이다. 이 작품은 1879년에 작곡되었으며 교향곡 D단조, 교향곡 변주곡, 현악 사중주, 바이올린 소나타와 같은 다른 후기 작품과 함께 프랑크의 주요 업적 중 하나로 묘사됩니다.

이 작품은 Marsick Quartet에 의해 초연되었으며, Camille Saint-Saëns가 피아노 부분을 연주했으며, Franck는 "나의 좋은 친구 Camille Saint-Saëns에게"라는 메모를 덧붙였습니다. 작품이 완성되었을 때 Saint-Saëns가 피아노에 악보를 열어 놓은 채로 무대에서 걸어 나갔을 때 사소한 스캔들이 뒤따랐는데, 이는 경멸의 표시로 해석 된 제스처였습니다. 그 원고는 현재 프랑스 국립 도서관(Bibliothèque nationale de France)에 소장되어 있다. 1880년 하멜(Hamelle)이 발행한 출판 양식에는 "À Camille Saint-Saëns"라는 더 간단한 헌정이 담겨 있다.

이 작품은 "격렬한 감정적 힘"을 가진 것으로 묘사되었으며, 에두아르 랄로는 그것을 "폭발"로 묘사했습니다. 다른 비평가들은 그다지 긍정적이지 않은 인상을 받았다: 철학자 로저 스크러턴(Roger Scruton)은 퀸텟의 "불쾌한 나르시시즘"에 대해 썼다.

구조

세 가지 움직임이 있습니다.

  1. Molto moderato quasi lento – 알레그로
  2. Lento con molto sentimento
  3. Allegro non troppo ma con fuoco

이 음악은 1악장에서 18번 사용된 두 개의 4마디 프레이즈로 구성된 모토 주제가 작품의 후반부에 전략적인 지점에서 반복되는 순환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참고문헌

Piano Quintet in F Minor, M. 7: I. Molto moderato

Petersen Quartet

https://youtu.be/WvpNt-G7wp4?si=xRKZi9scqitj_Utv

 

Piano Quintet in F Minor, M. 7: II. Lento

https://youtu.be/hWKIDEBpMrM?si=QZ_VBQ_sILFpVUg-

 

Piano Quintet in F Minor, M. 7: III. Allegro non troppo

https://youtu.be/WjlMlEC1W8Q?si=IfROgZduhxb_na23

 

현악 사중주 (프랑크)

출처: Wikipedia, the free encyclopedia

현악 사중주 D장조세자르 프랑크가 작곡한 유일한 현악 사중주단이다. 이 작품은 1889 년에서 1890 년 사이에 쓰여졌습니다.

배경

프랑크의 창작 생활은 크게 세 시기로 나뉜다. 첫 번째 시기(1841-1858) 동안 그의 야심 찬 아버지가 거장 피아니스트로 활동하도록 강요했을 때 프랑크는 작곡가의 Op. 1과 2로 번호가 매겨진 4개의 피아노 트리오를 포함하여 실내악을 위한 작품을 썼습니다. 프랑크는 프란츠 리스트로부터 조언을 받았는데, 리스트는 약 40년 후 파리의 생트 클로틸드에서 프랑크의 오르간 연주를 듣고 "내가 어떻게 그 트리오의 작곡가를 잊을 수 있겠는가?"라고 말했다. 그러나 두 번째 시기(1858-1876) 동안 프랑크가 오르간에 전념했을 때 그는 이 장르에 대한 주목할만한 작품을 작곡하지 않았습니다. 피아노 오중주 F단조(1879), 바이올린 소나타 A장조(1886), 이 사중주를 포함한 프랑크의 걸작은 제3기(1876-1890)에 작곡되었다. 그의 다음 실내악 작품인 바이올린 소나타 2번은 1890년 사망 당시 미완성이었기 때문에 이 현악 사중주는 그의 마지막 실내악 작품이다. ]

프랑크는 1889년 초에 이 작품의 밑그림을 그리기 시작했다. ] 그는 1악장부터 시작했고, 적어도 세 개의 다른 버전을 통해 10월 29일에 그 최종 버전을 완성했다. [6] 11월 9일에 2악장을 빠르게 끝낸 후,[6] 그는 1890년 1월 15일에 전체 작품을 완성했다. [5] 프랑크의 유명한 제자 중 한 명인 뱅상 당디(Vincent d'Indy)는 (프랑크의 전기에 포함된 상세한 분석에서) [7] 프랑크가 이미 1870년대에 현악 사중주를 작곡하는 것을 고려했다고 언급했다. 1870년대에 Société nationale de musique프랑크가 창립 멤버 중 한 명으로 합류한 는 무대 음악 대신 프랑스 고전 음악 전통을 홍보하기 위해 설립되었습니다. 그것은 당시 자크 오펜바흐 (Jacques Offenbach)를 비롯한 영향력있는 음악가들에 의해 그 나라의 음악계를 지배했습니다. 프랑크는 현악 사중주를 포기했지만, 1888년 당디가 회상하듯이 집중적으로 공부하기 위해 피아노에서 베토벤, 슈베르트, 브람스의 현악 사중주 악보를 발견하면서 다시 시작했다. 프랑크의 현악 사중주 의 많은 요소들이 베토벤의 후기 작품에서 유래한 것으로 여겨지지만, 베토벤의 흔적은 피상적으로 보이지 않는다.

현악 사중주단은 프랑크의 생애 첫 번째 대중적 성공이었다. 늦게 꽃을 피우는 작곡가로 알려진 프랑크는 청중의 관심을 거의 끌지 못했다. 심포니 D단조와 오늘날 명성을 확고히 하고 있는 프렐류드, 아리아와 파이널조차도 비참하게 초연되었다. 2] 그러나 그는 당대 프랑스 대중의 입맛에 결코 구애받지 않았고 음악에 대한 자신의 이상을 추구하는 것을 멈추지 않았으며, 점차 바이올린 소나타와 같은 걸작을 통해 대중과 전문가의 관심을 끌었다. 마침내 1890 년 4 월 19 일 Salle Pleyel에서 열린 Société nationale de musique 콘서트에서이 작품의 초연은 우레와 같은 박수갈채를 받았습니다. 이것은 그가 죽기 불과 7개월 전이었다.

이 작품의 악보는 1892년에 출판되었고,] 1906년 파리의 하멜레(Hamelle)에 의해 널리 사용되었다.

구조

프랑크의 사중주는 교향곡 규모의 주요 작품으로, 순환 형식으로 단단히 결합된 4개의 악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전체 공연은 약 50분 동안 지속되며 레퍼토리에서 가장 긴 현악 사중주 중 하나입니다.

제1악장

4/4: Poco lento D major – Allegro D minor

삼항 형식과 결합된 특이한 소나타 형식[4]으로 쓰여진 이 악장[6]d'Indy]Lied(노래)와 L'idée mère라고 부르는 큰 도입부로 시작합니다 (기본 또는 생성 아이디어). 제1바이올린은 현의 하모닉 반주를 통해 도입부의 주요 주제를 연주한다(발췌문 1). 이 주제는 이 악장과 그 이후의 악장에서 첫 번째 순환 주제로 나타날 것이다. [5] 도입부는 발췌문 1과 발췌문 2로 구성되어 있으며, 대조적으로 조용히 재생됩니다.

도입부의 맨 끝에서 제안한 단계적으로 떨어지는 점선 리듬은 첫 번째 주제의 해설로 시작하는 소나타 형식의 주요 부분인 D단조로 이어진다(발췌문 3). 에너지 넘치는 전환기 동안 첼로가 연주하는 발췌문 4는 두 번째 순환 주제로 피날레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입니다. 발췌문 4도 바이올린으로 연주합니다. 이 열정적인 클라이맥스는 제1바이올린과 비올라의 대화에서 나타난 제2주제 F장조의 해설과 매끄럽게 연결된다(발췌문 5).

다음 클라이맥스는 발췌문 3을 사용하는 코데타로 진정되고 설명이 마무리됩니다. 전개 섹션인 Poco Lento에서 비올라는 발췌문 1을 기반으로 한 푸가를 시작하고 두 번째 바이올린, 첼로, 첫 번째 바이올린이 이어진다. 첫 번째 주제(발췌문 3)인 알레그로(Allegro)의 관습적인 전개는 푸가의 감정적 끝 이후에 나온다. 이 개발에는 발췌문 4, 5 및 기타 여러 자료도 포함됩니다. D단조에서 첫 번째 주제의 재등장은 재현의 시작을 선언하고, 발췌문 4가 뒤따른다. 두 번째 주제는 B 장조로 시작하지만, 4마디 후에 D 장조로 변조되어 도입부의 Lied (Poco lento)가 같은 음조로 다시 등장합니다. 발췌문 1과 2에 이은 발췌문 3의 메아리가 악장을 마무리한다.

발췌문 1 (바이올린)

발췌문 2 (바이올린)

발췌문 3 (바이올린)

발췌문 4 (첼로)

발췌문 5 (바이올린)

2악장

스케르초: 비바체 3/8 F-샤프 단조

2악장은 멘델스존의 가벼움으로 채색되어 있다. 발췌문 6에서 볼 수 있듯이 인상적인 오름차순 반복음은 악장의 F-샤프 마이너 스케르초를 엽니다. 효과적이고 빈번한 tacet 삽입이 여기에서 관찰됩니다. 또 다른 주요 주제인 발췌문 7은 제1바이올린이 대조적으로 유창한 방식으로 연주합니다. 발췌문 8을 기반으로 한 D 단조 트리오는 페르마타로 길쭉한 전체 쉼표에 의해 중단됩니다. 트리오의 중간에서 첼로는 은밀하게 발췌문 1을 연주합니다. 그 후, 스케르초가 다시 돌아오고(발췌 6), 이제 원래의 무음 마디를 막는 피치카토 바가 있으며, 곧 발췌 7로 연결됩니다. 이 악장은 발췌문 8을 특징으로 하는 조용한 피치카토 코다로 끝납니다. 이 곡은 이 사중주의 악장 중 가장 짧고 가장 즉각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곡으로, 예를 들어 프랭크 브리지가 몇 년 후(1904)에 발표한 세 편의 소설 중 두 번째 작품에서 모방한 것이다.

발췌문 6

발췌문 7 (바이올린)

발췌문 8 (바이올린)

제3악장

라르게토 3/4 B 장조

3악장의 구조는 삼원형에 가깝다. 서정적인 오프닝 테마인 발췌문 9는 발췌문 1과 4에서 유래한 것으로 추정된다. [

이 악장의 첫 번째 부분은 그 자체로 삼원형이며, 발췌문 9는 발췌문 10의 해설 이후에 다시 나타난다. 이 악장의 두 번째 부분에서는 확장된 아르페지오의 반주 위에 제1바이올린이 열정적인 멜로디를 보여줍니다(발췌문 11). 그 멜로디는 이미 발췌문 10의 해설에서 중간 목소리로 나타났다.반복되는 변조는 음조의 명백한 결정을 방해하지만 조표C 장조입니다. 중반부의 클라이맥스 이후, 발췌문 9는 ppp로 요약된다. 이 세 번째 부분은 첫 번째 부분의 단순한 재출현이 아니다. 그것은 다소 짧아졌으며 Poco Animato의 두 번째 부분의 요소를 포함합니다. 마지막으로, 발췌문 10은 조용히 악장을 닫는다.

발췌문 9 (바이올린)

발췌문 10 (바이올린)[n 5]

발췌문 11 (바이올린)

제4악장

피날레: 알레그로 몰토 2/2 D 장조

피날레는 확장된 소나타 형식이다. [18] 이 곡은 강렬한 선언적 화음(발췌문 12)으로 시작하는데, 이 악장의 주장은 앞선 세 악장의 주요 주제들의 창들 사이에서 '창틀'처럼 계속된다: [20] 3악장에서 발췌문 9번, 2악장에서 발췌문 6번, 그리고 첫 번째 악장에서 발췌문 1번. 이 '요약'은 베토벤의 교향곡 9번의 피날레와 비슷하다. 프랑크 자신도 그의 오르간 작품 Grande Pièce Symphonique에서 같은 방법을 사용했습니다. 세 가지 주요 주제가 틀과 (서로 다른 방식으로) 강하게 대조되기 때문에, 베토벤 피아노 협주곡 4번의 2악장에서 '화난' 오케스트라와 '진정시키는' 피아노 사이의 대화가 떠오를 수도 있는데, 이 곡은 이전에 프랑크의 피아노와 오케스트라를 위한 교향곡 변주곡의 오프닝에 영감을 주었다.

소개 후에는 주요 주제가 노출됩니다. 비올라에 노출된 첫 번째 주제(발췌문 13)는 발췌문 1에서 유도된 것이다. 발췌문 12의 단편으로 간략한 결론을 맺은 후, 일련의 두 번째 주제가 나타납니다: 발췌문 14, 발췌문 4의 변형입니다. 발췌문 15, 발췌문 12의 엄격한 반주로 연주됨; 그리고 격려적인 발췌문 16.

전개에서 프랑크는 주요 주제들을 대위법으로 결합한다. 발췌문 1이 추가되고 발췌문 12가 반복적으로 나타나 분위기를 변화시킵니다. 반복의 시작은 명확하지 않지만, 대략 500마디 부근에서 첫 번째 피험자가 두 번째로 다시 나타난 후 두 번째 피험자가 나타난다. 요약의 끝에서, 발췌문 6이 갑자기 침묵 속에서 나타난다. 이것은 코다의 출현을 의미하며, 발췌문 6은 발췌문 13과 대위법에서 지배적입니다. 마지막 클라이맥스에서 발췌문 9번은 증강으로 극적으로 노래됩니다. 클라이맥스 이후 억제된 감정은 Presto의 발췌문 12로 바뀌어 결말로 돌진합니다.

발췌문 12

발췌문 13 (비올라)

발췌문 14 (바이올린)

발췌문 15 (바이올린)

발췌문 16 (바이올린)

String Quartet in D Major, M. 9: I. Poco lento - Allegro

Petersen Quartet

https://youtu.be/Sv0k8RvQRZM?si=htdSz3nYf9ZpSRg4

 

String Quartet in D Major, M. 9: II. Scherzo: Vivace

https://youtu.be/ZrQ3TBt1Dm0?si=JAG7WstTsWmklwqA

 

String Quartet in D Major, M. 9: III. Larghetto

https://youtu.be/HZvdYcPo6wY?si=xIHpm_9oIajH_k-Z

 

String Quartet in D Major, M. 9: IV. Finale - Allegro molto

https://youtu.be/FRY1P06VqHg?si=w80KN13keMqXkqE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