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의 어두운 면

《The Dark Side of the Moon》은 1973년 3월 1일 영국의 하베스트 레코드와 미국의 캐피톨 레코드에서 발매한 영국의 록 밴드 핑크 플로이드의 여덟 번째 스튜디오 음반이다. 녹음이 시작되기 전에 라이브 공연 중에 개발된 이 앨범은 고된 생활 동안 밴드가 직면한 압력에 초점을 맞추고 1968년 그룹을 떠난 전 밴드 멤버 Syd Barrett의 정신 건강 문제를 다루는 컨셉 앨범으로 구상되었습니다. 1972년과 1973년 런던의 EMI 스튜디오(현재 애비로드 스튜디오)에서 두 차례에 걸쳐 새로운 자료가 녹음되었다.

이 음반은 핑크 플로이드의 초기 녹음과 공연에서 탐구된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하며, 밴드의 초기 작업을 특징짓는 확장된 악기는 생략합니다. 이 그룹은 멀티트랙 녹음, 테이프 루프, 아날로그 신디사이저를 사용했으며, EMS VCS 3Synthi A를 실험하기도 했다. 엔지니어 앨런 파슨스(Alan Parsons)는 녹음의 여러 측면을 담당했으며, "The Great Gig in the Sky"에 출연하는 세션 싱어 클레어 토리(Clare Torry)의 영입을 담당했습니다.

The Dark Side of the Moon은 갈등, 탐욕, 시간, 죽음, 정신 질환과 같은 주제를 탐구합니다. 밴드의 로드 크루 및 다른 사람들과의 인터뷰에서 발췌한 발췌문이 철학적 인용문과 함께 실려 있습니다. 프리즘 스펙트럼을 묘사하는 슬리브는 밴드의 조명과 앨범의 테마를 나타낼 "단순하고 대담한" 디자인에 대한 키보드 연주자 Richard Wright의 요청에 따라 Storm Thorgerson이 디자인했습니다. 이 앨범은 〈Money〉와 〈Us and Them〉이라는 두 개의 싱글로 홍보되었다.

The Dark Side of the Moon은 광범위한 비평가들의 찬사를 받았으며 역사상 가장 위대한 앨범의 전문 목록에 자주 등장합니다. 이 사건은 핑크 플로이드에게 국제적인 명성과 부, 그리고 찬사를 가져다주었고, 네 명의 밴드 멤버 모두에게 찬사를 보냈다. 앨범 시대의 블록버스터 릴리스인 이 앨범은 1970년대 음악 산업 전반에 걸쳐 음반 판매를 촉진하기도 했습니다. The Dark Side of the Moon은 영국에서 14× 플래티넘 인증을 받았으며 미국 빌보드 톱 LP & 테이프 차트에서 1위를 차지하여 990주 동안 차트에 올랐습니다. 2013년까지 《The Dark Side of the Moon》은 전 세계적으로 4,500만 장 이상 판매되어 밴드의 가장 많이 팔린 음반, 1970년대 가장 많이 팔린 음반, 역사상 네 번째로 많이 팔린 음반이 되었다. 2012 년에이 앨범은 의회 도서관에 의해 "문화적, 역사적, 또는 미학적으로 중요한"것으로 미국 국립 녹음 등록부 (United States National Recording Registry)의 보존 대상으로 선정되었습니다. 1999년 그래미 명예의 전당에 헌액되었습니다.

배경

1971년 '메들'에 이어 핑크 플로이드는 그해 12월 영국, 일본, 미국 투어를 위해 모였다. 북런던에 있는 드러머 닉 메이슨의 집에서 열린 밴드 모임에서 베이시스트 로저 워터스는 새 앨범이 투어의 일부가 될 수 있다고 제안했다. Waters는 밴드의 힘든 생활 방식과 관련된 압력에 초점을 맞추고 전 밴드 멤버 Syd Barrett이 겪은 정신 건강 문제를 다루면서 "사람들을 화나게 만드는" 것들을 다루는 앨범을 구상했습니다. 밴드는 1969년 콘서트 모음곡 《The Man and The Journey》에서 비슷한 아이디어를 탐구했다. 롤링 스톤과의 인터뷰에서 기타리스트 데이비드 길모어는 "우리 모두가 생각했던 것 같고, 로저도 확실히 그렇게 생각했던 것 같다. 우리가 사용했던 많은 가사들이 너무 간접적이라고 생각했다. 단어가 매우 명확하고 구체적일 것이라는 느낌이 확실히 있었습니다."

밴드는 단일 테마로 통일된 앨범에 대한 Waters의 컨셉을 승인했고 모든 멤버가 작곡 및 제작에 참여했습니다. Waters는 이즐링턴(Islington)에 있는 자신의 집에 있는 정원 헛간에 있는 작은 스튜디오에서 데모 트랙을 만들었습니다. 앨범의 일부는 이전에 사용되지 않은 자료에서 가져왔습니다. 〈Breathe〉의 오프닝 라인은 〈The Body〉의 사운드트랙을 위해 작곡된 Waters와 Ron Geesin의 초기 작품에서 따왔으며,[10]Us and Them〉의 기본 구조는 키보드 연주자 Richard WrightZabriskie Point를 위해 작곡한 자작곡 〈The Violent Sequence〉에서 차용했다. ] 밴드는 롤링 스톤즈 소유의 런던 창고와 런던 핀스버리 파크레인보우 극장에서 리허설을 했다. 또한 새 스피커, PA 시스템, 4채널 쿼드라포닉 출력이 있는 28트랙 믹싱 데스크, 맞춤형 조명 장비 등 추가 장비를 구입했습니다. 9톤의 키트가 트럭 3대에 나눠 타고 운송되었습니다. 밴드가 투어에서 전체 앨범을 가져간 것은 이번이 처음이었다. 이 음반은 《Dark Side of the Moon》이라는 임시 제목이 주어졌다(천문학이라기보다는 광기에 대한 암시). 그 제목이 다른 밴드인 Medicine Head에서 이미 사용되었다는 것을 알게 된 후 임시로 Eclipse로 변경되었습니다. 새로운 자료는 1972년 1월 20일 브라이튼더 돔에서 초연되었고, 메디슨 헤드의 음반의 상업적 실패 이후 제목은 밴드의 원래 선호로 다시 변경되었다.

《Dark Side of the Moon: A Piece for Assorted Lunatics》는 1972년 2월 17일, 개봉 1년 전인 1972년 2월 17일 레인보우 극장에서 공연되어 비평가들의 찬사를 받았다.] 더 타임즈의 마이클 웨일(Michael Wale)은 이 작품을 "눈물을 흘리게 한다"고 묘사했다. 너무나도 완벽하게 이해가 되고 음악적으로 의문을 품게 되는 곡이었죠." 선데이 타임즈의 데릭 주얼은 "플로이드의 예술적 의도의 야망은 이제 방대하다"고 썼다. [16] 멜로디 메이커는 "음악적으로는 몇 가지 훌륭한 아이디어가 있었지만, 음향 효과 때문에 내가 런던 동물원의 새장에 있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 때가 많았다"고 말했다. [20] 다음 투어는 대중의 찬사를 받았습니다. 새로운 자료는 최종적으로 앨범에서 시퀀스 된 것과 동일한 순서로 수행되었습니다. 차이점으로는 〈On the Run〉과 같은 트랙에서 신디사이저가 부족하다는 점과 〈The Great Gig in the Sky〉에서 클레어 토리의 보컬이 성경 읽기로 대체되었다는 점이 있습니다.]

핑크 플로이드는 유럽과 북미를 순회하는 긴 투어를 통해 공연의 규모와 질을 개선할 수 있는 기회를 얻었습니다. [21] 앨범 작업은 2월 말에 밴드가 프랑스로 여행하고 프랑스 감독 바베트 슈뢰더의 영화 라 발레(La Vallée)의 음악을 녹음하면서 중단되었다. 그들은 일본에서 공연하고, 3월에 프랑스로 돌아와 영화 작업을 완료하고, 북미에서 더 많은 공연을 한 다음 런던으로 날아가 5월과 6월에 녹음을 재개했다. 유럽과 북미에서 더 많은 콘서트를 가진 후, 밴드는 1973 년 1 월 9 일 런던으로 돌아와 앨범을 완성했습니다.

컨셉

《다크 사이드 오브 더 문》은 핑크 플로이드가 이전 라이브 쇼와 녹음에서 시도한 실험을 기반으로 만들어졌지만, 비평가 데이비드 프리크에 따르면 1968년 창립 멤버 시드 배럿이 떠난 후 밴드의 특징이 된 확장된 악기 여행이 부족했습니다. Barrett의 후임인 Gilmour는 나중에 그 악기를 "그 사이키델릭한 끄덕임 물건"이라고 불렀습니다. 그와 워터스는 1971년의 《Meddle》을 훗날 이 음반에서 실현될 것을 향한 전환점으로 꼽았다. The Dark Side of the Moon의 서정적인 주제에는 갈등, 탐욕, 시간의 흐름, 죽음 및 광기가 포함되며, 마지막은 부분적으로 Barrett의 악화되는 정신 상태에서 영감을 받았습니다. [11] 이 앨범에는 여러 트랙에 musique concrète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비닐 앨범의 각 면은 연속적인 음악 조각입니다. 각 면에 있는 5개의 트랙은 심장 박동으로 시작하고 끝나는 인간 삶의 다양한 단계를 반영하며, 인간 경험의 본질과 Waters에 따르면 "공감"을 탐구합니다.〈Speak to Me〉와 〈Breathe〉는 항상 존재하는 광기의 위협에 수반되는 일상적이고 헛된 삶의 요소와 "신경 쓰는 것을 두려워하지 마세요"라는 자신의 삶을 살아가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26] 장면을 공항으로 옮겨 신디사이저가 주도하는 인스트루먼트 "On the Run"은 현대 여행의 스트레스와 불안, 특히 비행에 대한 Wright의 두려움을 불러일으킵니다. [27] "시간"은 그 흐름이 어떻게 한 사람의 삶을 통제할 수 있는지 살피고, 세속적인 추구에 집중하는 사람들에게 엄중한 경고를 제공합니다. 그 다음에는 "Breathe (Reprise)"에서 고독과 철수로의 후퇴가 이어집니다. 앨범의 첫 번째 면은 Wright와 Clare Torry의 죽음에 대한 소울풀한 은유인 "The Great Gig in the Sky"로 끝납니다.

"2면의 첫 번째 트랙인 'Money'는 금전 등록기 소리와 리드미컬하게 동전이 부딪히는 소리로 시작한다. 이 노래는 냉소적인 가사와 현금 관련 음향 효과로 탐욕과 소비주의를 조롱합니다. 〈Money〉는 밴드의 가장 상업적으로 성공한 트랙이 되었고 다른 아티스트들에 의해 커버되었다. ] 〈우리와 그들〉은 갈등의 상징성을 통해 우울한 사람들의 고립을 다루고, 개인적인 관계를 묘사하기 위해 단순한 이분법을 사용한다. 〈Any Colour You Like〉는 사회에서 인간이 가진 선택의 환상에 도전한다. "Brain Damage"는 자아의 필요보다 명성과 성공의 상승으로 인한 정신 질환을 살펴 봅니다. 특히 "그리고 만약 너가 속한 밴드가 다른 곡을 연주하기 시작한다면"이라는 가사는 시드 배럿의 정신적 붕괴를 반영한다. 앨범은 "Eclipse"로 끝나는데, 이 곡은 타자성과 통일성의 개념을 지지하는 동시에 듣는 이로 하여금 인류가 공유하는 공통된 특성을 인식하도록 격려한다.

 

Breathe (In The Air) (2023 Remaster)

https://youtu.be/stOCUPEytzg?si=0coGWruuSizaevM6

 
 
 

The Great Gig In The Sky (2023 Remaster)

https://youtu.be/c-8bKbAuGiA?si=MIXeuUgKGU7c8EYe

 
 
 

Any Colour You Like (2023 Remaster)

https://youtu.be/nlgIkOT6qJk?si=fM3LMYeSwR0LFgyl

 
 
 

Pink Floyd - The Dark Side Of The Moon (50th Anniversary) [2023 Remaster] {Full Album}

TRACKLISTING 0:00 Speak To Me 1:11 Breathe (In The Air) 3:57 On The Run 7:30 Time 14:35 The Great Gig In The Sky 19:19 Money 25:48 Us And Them 33:33 Any Colour You Like 36:59 Brain Damage 40:49 Eclipse

https://youtu.be/k9ynZnEBtvw?si=Sx-z4WlzvXAh7zWB

 

Us and Them, Any colour you like, Brain damage, Eclipse with Lyrics

https://youtu.be/zsd2KpXZgsE?si=bx-85si7brmwmsd-

 

Pink Floyd - Breathe in the Air (Long Version) / The Great Gig in the Sky

https://youtu.be/6DVu9vF5J3Y?si=VWGSAOPh7-M1xq_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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