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간적인 이성의 상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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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VB 드라마에 대해서는 Momentary Lapse of Reason (TV series)를 참조하십시오.

《A Momentary Lapse of Reason》은 영국의 프로그레시브 록 밴드 핑크 플로이드의 13번째 스튜디오 음반으로, 1987년 9월 7일 EMI에 의해 영국에서 발매되었고, 그 다음날 미국에서 콜럼비아에서 발매되었다. 이 곡은 주로 기타리스트 데이비드 길모어(David Gilmour)의 소유로 개조된 하우스보트 아스토리아(Astoria)에서 녹음되었다.

〈A Momentary Lapse of Reason〉은 1985년 탈퇴한 창립 멤버 로저 워터스 없이 녹음된 핑크 플로이드의 첫 번째 앨범이다. 이 작품은 핑크 플로이드라는 이름에 대한 권리를 둘러싼 법적 다툼으로 얼룩졌는데, 이는 개봉 후 몇 달이 지나서야 해결되었다. 또한 키보디스트이자 창립 멤버인 리처드 라이트(Richard Wright)가 돌아왔는데, 그는 《The Wall》(1979)의 녹음 도중 워터스에 의해 해고되었다. Wright가 세션 플레이어로 돌아왔습니다.

핑크 플로이드의 이전 스튜디오 음반 대부분과 달리, 〈A Momentary Lapse of Reason〉은 콘셉트 앨범이 아니다. 여기에는 길모어가 세 번째 솔로 앨범을 위해 의도했던 자료를 포함하기로 한 결정에 따라 외부 작곡가의 작곡 기여가 포함됩니다. 이 음반은 더블 A면 〈Learning to Fly〉 / 〈Terminal Frost〉, 〈On the Turning Away〉, 〈One Slip〉 등 3개의 싱글로 홍보되었다.

A Momentary Lapse of Reason은 엇갈린 평가를 받았습니다. 일부 비평가들은 프로덕션과 악기를 칭찬했지만 Gilmour의 작곡을 비판했고 Waters는 이를 비웃었습니다. 영국과 미국에서 3위에 올랐고, 핑크 플로이드의 이전 앨범 《The Final Cut》(1983)보다 더 많이 팔렸다. 1987년과 1989년 사이 이탈리아 베니스의 대운하에 떠 있는 바지선에서 무료 공연을 포함한 성공적인 월드 투어에 힘입었습니다.

배경

핑크 플로이드의 1983년 앨범 《The Final Cut》이 발매된 후, 베이시스트이자 작곡가인 로저 워터스(Roger Waters)의 사실상의 솔로 음반으로 여겨지는 밴드밴드는 솔로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기타리스트 데이비드 길모어는 두 번째 솔로 앨범 《About Face》(1984)에서 워터스와의 긴장된 관계에 대한 감정을 표현했고, 워터스가 데뷔 솔로 앨범 《The Pros and Cons of Hitch Hiking》을 홍보하기 위해 투어를 시작하면서 동반 투어를 마쳤다. 둘 다 Waters의 경우 Eric Clapton을 포함하여 다양한 성공적인 공연자를 모집했지만 그들의 솔로 공연은 Pink Floyd보다 적은 팬을 끌어 들였습니다. 저조한 티켓 판매로 인해 길모어는 여러 콘서트를 취소해야 했고, 비평가 데이비드 프리크는 워터스의 공연이 "로저 워터스가 핑크 플로이드임을 증명하려는 투명한 시도"라고 느꼈다.워터스는 1985년 3월 두 번째 투어와 함께 미국으로 돌아왔는데, 이번에는 핑크 플로이드의 새 앨범에 대한 선호를 표명한 CBS 레코드의 지원 없이 이루어졌다. 워터스는 이 회사를 "기계"라고 비판했다.

드러머 닉 메이슨(Nick Mason)은 1985년 워터스의 런던 공연에 참석한 후 핑크 플로이드(Pink Floyd)라는 이름으로 투어를 하고 싶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의 방문은 8월에 길모어가 노래한 두 번째 솔로 앨범 Profiles의 발매와 일치했습니다. 항공에 대한 사랑을 공유한 메이슨과 길모어는 비행 수업을 받고 있었고 함께 드 하빌랜드 도브 비행기를 구입했습니다. 길모어는 1985년 라이브 에이드(Live Aid) 콘서트에서 브라이언 페리(Bryan Ferry)를 위한 공연을 포함한 다른 협업 작업을 하고 있었고, 드림 아카데미셀프 타이틀 데뷔 앨범을 공동 제작했다.

1985년 12월, 워터스는 핑크 플로이드를 떠난다고 발표했는데, 그는 핑크 플로이드가 "창조적으로 소모된 힘"이라고 믿었다. 어바웃 페이스 투어의 실패 이후, 길모어는 핑크 플로이드라는 이름을 계속 사용하기를 희망했다. 길모어, 메이슨, CBS 레코드의 소송 위협은 워터스가 파이널 컷 제작에 거의 참여하지 않은 밴드 동료들과 함께 또 다른 핑크 플로이드 앨범을 쓰고 제작하도록 강요하기 위한 것이었다. 길모어는 특히 이 음반에 대해 비판적이었는데, 이 음반을 "싸구려 필러"와 "구불구불한 쓰레기"라고 불렀다.

길모어에 따르면, "나는 그가 떠나기 전에 [워터스]에게 말했다. 그것에 대해 뼈 있는 일을 하지 마, 우린 계속할 거야.'라고 말하자 로저는 '넌 절대로 씨발 그런 짓을 하지 않을 거야.'라고 대답했다." Waters는 EMIColumbia에 편지를 보내 그룹을 떠날 의사를 밝히고 계약상의 의무에서 자신을 해임해 줄 것을 요청했습니다. 그는 또한 핑크 플로이드의 매니저인 스티브 오루크(Steve O'Rourke)의 서비스를 생략하고 피터 러지(Peter Rudge)를 고용하여 그의 업무를 관리했습니다. 이로 인해 길모어와 메이슨은 핑크 플로이드라는 이름을 계속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18] 2013년, 워터스는 소송을 후회하며 영국 법학을 이해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워터스가 자리를 비운 사이 길모어는 새로운 프로젝트를 위해 뮤지션을 모집하고 있었다. 몇 달 전, 키보디스트 존 카린(Jon Carin)은 길모어와 함께 훅 엔드(Hook End) 스튜디오에서 잼을 했고, 그곳에서 "Learning to Fly"가 된 코드 진행을 작곡했고, 그렇게 팀에 초대되었다.길모어는 밥 에즈린(Bob Ezrin, 1979년작 《더 월(The Wall)》의 공동 프로듀서)을 초빙하여 자료를 통합하는 데 도움을 주었다. 에즈린은 그의 새 솔로 앨범 《Radio K.A.O.S.》의 개발에 참여해달라는 워터스의 제안을 거절하며 "데이브와 나는 우리 버전의 플로이드 음반을 만드는 것이 훨씬 쉬웠다"고 말했다. 에즈린은 1986년 중반에 영국에 도착했는데, 길모어는 나중에 "많은 데모를 가지고 장난치는 것"이라고 묘사했다.

이 단계에서 핑크 플로이드의 새로운 릴리스에 대한 약속은 없었고 길모어는 이 자료가 그의 세 번째 솔로 앨범이 될 수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CBS 대표 스티븐 랄보프스키는 핑크 플로이드의 새 앨범을 기대했지만, 1986년 11월 회의에서 길모어와 에즈린에게 음악이 "핑크 플로이드처럼 빌어먹을 것 같지 않다"고 말했다. 그해 말, 길모어는 이 자료를 핑크 플로이드 프로젝트로 만들기로 결정했고,[9] 랄보프스키가 불쾌하게 여겼던 자료를 재작업하기로 동의했다.

녹음

길모어는 에릭 스튜어트(Eric Stewart)와 로저 맥고프(Roger McGough)와 같은 작곡가들과 실험을 했지만, 〈Learning to Fly〉와 〈On the Turning Away〉의 공동 작곡가로 알려진 앤서니 무어(Anthony Moore)를 선택했다.[26] 이전의 많은 핑크 플로이드 앨범이 컨셉 앨범인 반면, 길모어는 주제별 연결이 없는 노래 모음에 대한 보다 전통적인 접근 방식을 선택했습니다. [27] 길모어는 나중에 Waters 없이는 이 프로젝트가 어려웠다고 말했습니다. [28]

〈A Momentary Lapse of Reason〉템즈 강에 정박해 있는 길모어의 하우스보트 스튜디오 아스토리아(Astoria)를 중심으로 여러 스튜디오에서 녹음되었다. Ezrin에 따르면, "그곳에서 일하는 것은 마법 같았고 영감을 주었습니다. 강을 따라 쏜살같이 내려가는 아이들, 날아다니는 거위들...".앤디 잭슨이 엔지니어로 영입되었다. 1986년 11월과 1987년 2월 사이에 열린 세션 동안,[29] 길모어의 밴드는 이전의 핑크 플로이드 앨범과 달리 새로운 자료를 작업했는데, 드럼 트랙은 24트랙 아날로그 기계로 녹음된 드럼 트랙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32트랙 ProDigi 디지털 레코더로 녹음되었다. 새로운 기술을 사용하는 이러한 추세는 Apple Macintosh 컴퓨터의 도움으로 MIDI 동기화를 사용하면서 계속되었습니다.

에즈린은 을 도입하자고 제안했지만, 길모어는 이를 묵살했다. 랄보프스키가 불쾌하게 여겼던 자료를 재작업하기로 동의한 후, 길모어는 카민 아피스짐 켈트너와 같은 세션 뮤지션을 고용했다. 두 드러머 모두 여러 곡에서 메이슨을 대신했다. 메이슨은 연습이 너무 부족해서 앨범에서 연주할 수 없다고 걱정했고, 대신 음향 효과에 바빴다. 일부 드럼 파트는 드럼 머신으로 연주되기도 했다.메이슨은 그의 회고록에서 이렇게 썼다: "돌이켜 보면, 나는 모든 드럼 파트를 연주할 수 있는 자기 신념을 가졌어야 했다. 그리고 로저 이후의 인생 초기에 데이비드와 나는 우리가 제대로 해야 한다고 느꼈고, 그렇지 않으면 우리는 학살당할 것이라고 느꼈다."

세션 중에 길모어는 핑크 플로이드의 전 키보드 연주자인 리처드 라이트의 아내로부터 그가 기여할 수 있는지 물었다. 밴드의 창립 멤버인 Wright는 1981년에 떠났고 그의 복귀에는 법적 장애물이 있었습니다. 햄스테드에서 모임을 가진 후 그는 주급 11,000달러의 유급 음악가로 채용되었다. 길모어는 인터뷰에서 라이트의 존재가 "우리를 법적으로나 음악적으로 더 강하게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그의 기여는 미미했습니다. 대부분의 건반 파트는 이미 녹음되어 있었기 때문에 1987년 2월부터 라이트는 해먼드 오르간과 로즈 피아노로 배경 보강을 연주하고 보컬 하모니를 추가했다. 그는 또한 〈On the Turning Away〉에서 솔로를 연주했는데, Wright에 따르면 "그들이 좋아하지 않아서가 아니라... 그냥 안 맞는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길모어는 훗날 "닉과 릭 둘 다 초반에 그들의 연주 능력에 있어서 긴장증적이었다. 그들 중 누구도 이것에 대해 전혀 놀지 않았습니다. 내가 보기에, 그들은 로저에 의해 파괴되었다." 길모어의 말에 메이슨은 화가 났고, 메이슨은 "나는 내가 긴장증에 걸렸다는 것을 부정하겠다. 야당에서는 아군에게서는 덜 매력적일 것으로 예상합니다. 어느 순간 그는 일종의 사과를 했다"고 말했다. 메이슨은 길모어가 이 앨범이 어떻게 받아들여질지 불안해했다고 털어놨다.

〈Learning to Fly〉는 길모어의 비행 수업에서 영감을 받았는데, 이 수업은 때때로 그의 스튜디오 업무와 충돌했습니다. [38] 이 트랙에는 이륙 중 메이슨의 목소리가 녹음되어 있습니다. 밴드는 샘플로 실험을 했고, 에즈린은 길모어의 뱃사공 랭글리 이덴스가 템스 강을 가로질러 노를 젓는 소리를 녹음했다. Iddens의 세션 참석은 Astoria가 급격히 상승하는 강에 대응하여 보트를 정박 부두로 밀어 올리기 시작했을 때 매우 중요해졌습니다.

"The Dogs of War"는 길모어에 따르면 "육체적, 정치적 용병"에 대한 노래입니다. 스튜디오에서 일어난 사고로 인해 샘플링 기계가 웃음 샘플을 재생하기 시작했는데, 길모어는 그 소리가 개 짖는 소리처럼 들린다고 생각했습니다.]Terminal Frost〉는 길모어의 오래된 데모 중 하나로, 그는 이 곡을 인스트루먼트로 남기로 결정했다.] 반대로 'Sorrow'의 가사는 음악이 나오기 전에 썼다. 이 곡의 오프닝 기타 솔로는 로스앤젤레스 메모리얼 스포츠 아레나에서 녹음되었다. 24개 트랙으로 구성된 모바일 스튜디오에서 길모어의 기타 트랙을 전관 방송 시스템을 통해 파이프로 연결했고, 그 결과로 만들어진 믹스는 서라운드 사운드로 녹음되었습니다.

법적 분쟁

이 세션은 핑크 플로이드라는 이름에 대한 권리를 누가 가지고 있는지에 대해 Waters와 Pink Floyd 사이의 의견 불일치가 고조되면서 중단되었습니다. 오루크는 워터스와의 계약이 불법적으로 해지되었다고 믿고, 워터스를 상대로 25,000파운드의 밀린 수수료를 청구하는 소송을 제기했다. 1986년 말 핑크 플로이드 뮤직 유한회사(Pink Floyd Music Ltd, 1973년 이래 모든 금융 거래를 위한 핑크 플로이드의 청산소)의 이사회 회의에서 워터스는 "새로운 핑크 플로이드 프로젝트"와 관련된 모든 돈을 독점적으로 거래할 수 있는 은행 계좌가 개설되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는 즉시 고등법원에 핑크 플로이드라는 이름이 다시 사용되는 것을 막아달라고 신청했지만, 그의 변호사들은 파트너십이 공식적으로 확인된 적이 없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Waters는 밴드 이름의 추가 사용에 대한 거부권을 얻기 위해 고등 법원으로 돌아 왔습니다. 길모어의 팀은 핑크 플로이드가 계속 존재할 것이라고 확인하는 보도 자료를 발표함으로써 대응했습니다. 그러나 길모어는 선데이 타임스 기자에게 "로저는 구유에 누워있는 개이고 나는 그와 싸울 것"이라며 "아무도 핑크 플로이드가 전적으로 그들이라고 주장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그렇게 하는 사람은 지극히 오만한 사람이다."

워터스는 아스토리아를 두 번 방문했고, 1986년 8월에는 아내와 함께 에즈린과 미팅을 가졌는데, 에즈린은 나중에 그가 "체크 아웃"되고 있다고 말했다. 워터스는 여전히 핑크 플로이드 뮤직의 주주이자 디렉터였기 때문에 전 밴드 동료들이 내린 모든 결정을 막을 수 있었다. 녹음은 1987년 2월 메이페어 스튜디오로 옮겼고, 2월부터 3월까지는 에즈린이 집 근처에서 녹음하기로 한 계약 조건에 따라 로스앤젤레스의 A&M 스튜디오로 옮겼다. 변호사들은 한밤중에 전화하지 않는 한 녹음 중간에 전화를 걸 수 없었습니다." 워터스와 핑크 플로이드 사이의 갈등의 씁쓸함은 1987년 11월호 롤링 스톤에서 다루어졌으며, 이 잡지는 그해 잡지의 베스트셀러 호가 되었다. 법적 분쟁은 1987년 말에 법정 밖에서 해결되었다.

포장 및 제목

앨범 제목에 대한 신중한 고려가 이루어졌으며, 초기 세 개의 경쟁자는 Signs of Life, Of Promises Broken, Delusions of Maturity였습니다. 마지막 제목은 〈One Slip〉의 후렴구에 있는 가사로 나온다. [48]

1977년 《애니멀스》 이후 처음으로 디자이너 스톰 토르거슨(Storm Thorgerson)이 핑크 플로이드 스튜디오 앨범 커버 작업에 투입되었다.] 그가 완성한 디자인은 해변에 놓인 병원 침대의 긴 강으로, "Yet Another Movie"의 한 구절과 지중해 주택의 침대와 "증발하여 메아리만 남긴 관계의 흔적"을 포함하는 디자인에 대한 길모어의 모호한 힌트에서 영감을 받았습니다. 표지는 1987년 7월 노스 데본슨턴 샌즈에 조립된 수백 개의 병원 침대를 보여주며, 핑크 플로이드 – 더 월(Pink Floyd – The Wall)의 일부 장면이 촬영되었습니다.침대는 토르거슨의 동료 콜린 엘지가 배치했다.하늘을 나는 행글라이더는 "Learning to Fly"를 참조합니다. 사진작가 로버트 다울링(Robert Dowling)은 이 이미지로 사진작가 협회상(Association of Photographers Awards)에서 금상을 수상했는데, 이 이미지를 만드는 데 약 2주가 걸렸습니다. 커버의 일부 버전에는 행글라이더가 없고 다른 버전에는 간호사가 침대 중 하나를 만드는 것이 있습니다.

워터스가 밴드를 떠났다는 것을 강조하기 위해, 안쪽 게이트폴드에는 데이비드 베일리가 촬영한 길모어와 메이슨의 사진이 실려 있었다. 이 영화가 포함된 것은 '메들'(1971) 이후 핑크 플로이드 앨범 아트워크에 단체 사진이 사용된 첫 사례다. Wright는 크레딧에서 이름으로만 표시되었습니다. 메이슨에 따르면, 라이트의 탈퇴 계약서에는 그가 밴드에 다시 합류하는 것을 막는 조항이 포함되어 있었고, "결과적으로 우리는 멤버가 되는 것에 대해 신중해야 했다"고 한다.

발매 및 접수

프로페셔널 평점

《A Momentary Lapse of Reason》은 1987년 9월 7일 영국과 미국에서 발매되었다. 이 곡은 두 나라에서 모두 3위에 올랐고, 미국에서는 마이클 잭슨'Bad'와 'Whitesnake'의 셀프 타이틀 앨범이 차지했다.이 음반은 영국 앨범 차트에서 34주 동안 머물렀다. [64] 1987년 10월 1일 영국에서 은과 금 인증을 받았고, 11월 9일 미국에서 금과 플래티넘 인증을 받았습니다. 이듬해 1월 18일 더블 플래티넘, 1992년 3월 10일 트리플 플래티넘, 2001년 8월 16일 쿼드러플 플래티넘을 기록했으며파이널 컷보다 훨씬 더 많이 팔렸다.

길모어는 〈A Momentary Lapse〉를 예전의 핑크 플로이드 사운드로의 회귀로 제시하면서, 워터스의 재임 기간 동안 가사가 음악보다 더 중요해졌다는 자신의 믿음을 언급했다. 그는 그들의 앨범 《The Dark Side of the Moon》과 《Wish You Were Here》가 "로저의 기여 때문만이 아니라 음악과 가사 사이에 [나중 앨범보다] 더 나은 균형이 있었기 때문에" 성공했다고 말했다. Waters는 A Momentary Lapse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 "나는 그것이 매우 쉽다고 생각하지만 매우 영리한 위조라고 생각합니다 ... 노래는 일반적으로 가난합니다. 가사가 믿기지 않아요. 길모어의 가사는 매우 삼류적이다." 라이트는 워터스의 비판이 "공정하다"고 말했다. 이후 인터뷰에서 Waters는 앨범에 "정말 멋진 곡 몇 곡"과 코드 시퀀스 및 멜로디가 있었다고 말했습니다.

Q에서 필 서트클리프는 "핑크 플로이드 앨범 같다"고 썼고, 2부로 구성된 〈A New Machine〉에 대해 "소름 끼치도록 아름다운 보컬 탐험"이자 "기발한 상상력"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결론을 내렸다: "A Momentary Lapse는 플로이드의 이름으로 발매된 이전 네 개의 앨범이 워터스에 의해 지배되었던 것과 거의 같은 정도로 길모어의 앨범이다. 분명 사업적 감각과 억압된 자존심뿐만 아니라 억압된 재능 때문에 기타리스트는 밴드 브랜드 이름으로 계속 활동할 것을 고집하게 되었다." 보다 음악 지향적인 접근 방식으로의 회귀를 인식한 Sounds는 이 앨범이 "다이아몬드가 미친 곳, 달에는 어두운 면이 있고 어머니가 원자 심장을 가진 벽 너머로 돌아갔다"고 말했습니다.

반대로, 토론토 스타그렉 퀼은 다음과 같이 썼다. 이 음반은 그 엄청난 무게에도 불구하고 핑크 플로이드처럼 도전하고 도발하는 음반은 아니다. 유감스럽게도 일시적인 이성의 상실은 일상적이고 예측 가능한 일이다." 빌리지 보이스(Village Voice)의 평론가 로버트 크리스트가우(Robert Christgau)는 다음과 같이 썼다: "그룹의 컨셉 마스터가 사라졌다는 것을 거의 알 수 없을 것이다 – 그들이 눈에 띄게 적은 아이디어를 내놓았다는 것을 제외하고는." 2016년 올뮤직 평론가 윌리엄 룰만(William Ruhlmann)은 이 앨범을 "이름만 빼고 길모어 솔로 앨범"이라고 묘사했다.

2016년 닉 쉴튼(Nick Shilton)은 《A Momentary Lapse of Reason》을 프로그의 "80년대 프로그 앨범 톱 10" 중 하나로 선정했다. 그는 "70년대 플로이드 걸작에 대한 패치는 아니지만 여기에 포함할 가치가 있습니다. 아이러니하게도 'Signs of Life'는 길모어의 기타가 돋보이는 'Learning to Fly'의 기악 전주곡이고, 맥동하는 'The Dogs of War'는 상당히 어둡고 희망적인 'On the Turning Away'는 숭고합니다."

재발행[편집]

《A Momentary Lapse of Reason》은 1988년 포스터가 포함된 한정판 비닐로 재발행되었으며, 핑크 플로이드의 다가오는 영국 콘서트 티켓 신청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1994년에 디지털 리마스터링되어 재발매되었다. 1997년 미국에서 10주년 기념판이 발행되었다.

2019년 12월, A Momentary Lapse of Reason이 Later Years 박스 세트의 일부로 다시 발행되었습니다. 길모어와 잭슨이 업데이트하고 리믹스했으며, 라이트의 복원된 기여와 메이슨의 새로 녹음된 드럼 트랙으로 "핑크 플로이드 세 멤버 사이의 창의적인 균형을 복원"했습니다. 롤링 스톤 (Rolling Stone)은이 버전을 "더 세련되다"고 묘사했습니다. [그것은] 오리지널이 그랬던 것처럼 80년대 리버브에 빠지지 않습니다. Momentary Lapse 리믹스 중 어느 것도 밴드의 비평가들을 흔들 만큼 극적이지는 않겠지만, 길모어가 달성하려고 했던 것에 명확성을 더해줍니다."

투어

핑크 플로이드(Pink Floyd)는 'A Momentary Lapse of Reason'이 완성되기 전에 투어를 했다. 초반의 리허설은 혼란스러웠다. 메이슨과 라이트는 연습을 하지 않았고, 길모어는 에즈린이 너무 많은 일을 떠맡았다는 것을 깨닫고 에즈린에게 일을 맡아달라고 요청했다. 길모어와 메이슨은 창업 비용을 지원했다. 아내와 별거 중이던 메이슨은 자신의 페라리 250 GTO를 담보로 삼았다. Waters가 여러 미국 프로모터에게 연락하여 Pink Floyd라는 이름을 사용할 경우 소송을 제기하겠다고 위협했을 때 상황은 복잡해졌습니다. 일부 프로모터들은 워터스의 위협에 불쾌감을 느꼈고, 몇 달 후 토론토에서 60,000장의 티켓이 판매되어 몇 시간 만에 매진되었습니다.

Wright와 함께한 새로운 라인업이 북미 전역을 순회하는 동안 Waters의 Radio K.A.O.S. 투어가 종종 가까이에 있었습니다. 워터스는 핑크 플로이드의 멤버들이 그의 콘서트에 참석하는 것을 금지했는데 .일반적으로 더 작은 장소에서 열렸다. Waters는 또한 Pink Floyd 비행 돼지 사용에 대한 저작권료에 대한 영장을 발행했습니다. 핑크 플로이드는 워터스의 디자인과 구별하기 위해 풍선 아래쪽에 거대한 남성 성기 세트를 부착함으로써 대응했습니다. 1987년 11월, 워터스는 포기했고, 12월 23일 아스토리아에서 열린 회의에서 법적 합의에 도달했다.

Momentary Lapse 투어는 예약한 모든 미국 공연장에서 박스 오피스 기록을 경신했으며 그해 가장 성공적인 미국 투어였습니다. 호주, 일본, 유럽 투어가 이어졌고 미국 투어도 두 차례 더 있었다. 거의 모든 공연장이 매진되었습니다. 1988년 11월 22일 라이브 앨범 《Delicate Sound of Thunder》가 발매되었고, 1989년 6월에는 콘서트 비디오가 발매되었다. 며칠 후, 라이브 앨범은 소유즈 TM-7에 실려 궤도에서 재생되었습니다. 투어는 1990년 6월 30일 넵워스 파크에서 열린 실버 클레프 어워드 위너스 콘서트에서 200회의 공연, 총 관객 425만 명, 6천만 파운드 이상의 흥행 수입(머천다이징 제외)을 기록한 후 막을 내렸다. [78] 이 투어에는 이탈리아 베니스의 대운하에 떠 있는 바지선에서의 무료 공연이 포함되었습니다

Signs Of Life - Pink Floyd - Remaster 2011 (01)

https://youtu.be/hZ8QtwH7r80?si=-TPSHLgR4rpTq6wt

 

Learning To Fly - Pink Floyd - Remaster 2011 (02)

https://youtu.be/jB5kuPTxMbY?si=PqOxFQs3vxEfIsG9

 

The Dogs Of War - Pink Floyd - Remaster 2011 (03)

https://youtu.be/WW4Qnjub7Jg?si=za7Ju3ep4htEbjsT

 

One Slip - Pink Floyd - Remaster 2011 (04)

https://youtu.be/zqiRepeu8CU?si=DoJiQo9XTPCG_4uc

 

On The Turning Away - Pink Floyd - Remaster 2011 (05)

https://youtu.be/y8wxvX6qM20?si=zQuTvknw4wx089bz

 

Yet Another Movie - Pink Floyd - Remaster 2011 (06)

https://youtu.be/ET3GpoUMbRg?si=4tTHcysSmNoELDsw

 

Round And Around - Pink Floyd - Remaster 2011 (07)

https://youtu.be/wPts1_3iaBI?si=VWjJnQDqJSDWQS8i

 

A New Machine Pt 1 - Pink Floyd - Remaster 2011 (08)

https://youtu.be/zQNytJXA4kA?si=lV-80nqva7g71ATT

 

Terminal Frost - Pink Floyd - Remaster 2011 (09)

https://youtu.be/cAwZxLP5b0s?si=urriR7He4HgLNtrL

 

A New Machine Pt 2 - Pink Floyd - Remaster 2011 (10)

https://youtu.be/b-S_HW5it6s?si=ElmWesbHYEgQc5Dc

 

Sorrow - Pink Floyd - Remaster 2011 (11)

https://youtu.be/1Y2ItAsru_s?si=OiJ_xK1xSmGxF74m

 

The Endless River - Pink Floyd - Full Album 2014

https://youtu.be/qO_FnBgAbyk?si=EPcskYCio49KR_3q

 

Pink Floyd - The Dark Side Of The Moon (50th Anniversary) [2023 Remaster] {Full Album}

TRACKLISTING 0:00 Speak To Me 1:11 Breathe (In The Air) 3:57 On The Run 7:30 Time 14:35 The Great Gig In The Sky 19:19 Money 25:48 Us And Them 33:33 Any Colour You Like 36:59 Brain Damage 40:49 Eclipse

https://youtu.be/k9ynZnEBtvw?si=rseCnTJIv318BXUZ

 

Pink Floyd's The Endless River - Directed by Ian Emes (Ultra HD 4K)

https://youtu.be/p-XP6PbvzG8?si=qJQ6q_nuCW1zMS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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