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Monk's Dream (Take 8)
Body and Soul
Bright Mississippi (Take 1)
Five Spot Blues
Blue Bolivar Blues (Take 2)
Just a Gigolo
Sweet and Lovely
Monk's Dream (Take 3)
Body and Soul (Take 1)
Bright Mississippi (Take 3)
Blue Bolivar Blues (Take 1)

Monk's Dream - Thelonious Monk [1962](USA)|Jazz, Bebop, Hard Bop
Tracklist: 1. Monk´s Dream 00:00 2. Body and Soul 6:28 3. Bright Mississippi 10:58 4. Five Spot Blues 19:36 5. Bolivar Blues 22:51 6. Just a Gigolo 30:24 7. Bye-Ya 32:54 8. Sweet and Lovely 38:57
Lineup: ◇ Thelonious Monk - Piano ◇ Charlie Rouse - Tenor sax ◇ John Ore - Bass ◇ Frankie Dunlop - Drums
Artist: Thelonious Monk Album: Monks Dream Type: Full Lenght Release Date: 1962 Genre: Jazz, Bebop, Hard Bop Lyrical Themes: Instrumental Country: United States Location: Rocky Mount, North Carolina
델로니어스 수도사
델로니어스 스피어 몽크 (/θəˈloʊniəs/ 1917년 10월 10일 - 1982년 2월 17일) 는 미국의 재즈 피아니스트이자 작곡가이다. 그는 독특한 즉흥 연주 스타일을 가지고 있었고 "Round Midnight", "Blue Monk", "Straight, No Chaser", "Ruby, My Dear", "In Walked Bud", "Well, You Needn't"를 포함한 표준 재즈 레퍼토리에 수많은 기여를 했습니다. 몽크는 듀크 엘링턴(Duke Ellington)에 이어 두 번째로 많이 녹음된 재즈 작곡가입니다.
몽크의 작곡과 즉흥 연주는 불협화음과 각진 멜로디 트위스트를 특징으로 하며, 종종 플랫 9도, 플랫 5도, 예상치 못한 반음계, 낮은 저음과 보폭, 빠른 전체 톤 런을 사용하여 높은 타악기 공격과 전환된 키 릴리스, 침묵 및 머뭇거림의 갑작스럽고 극적인 사용을 결합합니다.
몽크의 독특한 룩에는 수트, 모자, 선글라스가 포함되었습니다. 그는 또한 공연 중에 특이한 습관을 가지고 있었다: 다른 음악가들이 연주를 계속하는 동안 몽크는 피아노로 돌아가기 전에 잠시 멈추었다가 일어서서 춤을 추곤 했다.
몽크는 타임지 표지를 장식한 5명의 재즈 뮤지션 중 한 명이다(다른 뮤지션은 루이 암스트롱, 데이브 브루벡, 듀크 엘링턴, 윈튼 마살리스다).
약력
1917–1933: 초기 삶
델로니어스 스피어 몽크는 1917년 10월 10일 노스캐롤라이나주 로키마운트에서 델로니어스(또는 텔리어스)와 바바라 몽크의 아들로 태어났다. 그의 여동생 매리언은 그보다 2년 먼저 태어났다. 그의 출생 증명서에는 그의 이름 철자가 "Thelious"[1]로 되어 있었고 외할아버지인 Sphere Batts에서 따온 중간 이름이 기재되어 있지 않았습니다. 그의 남동생 토마스는 1920년 1월에 태어났다. 1922 년에 가족은 뉴욕시 맨해튼의 243 West 63rd Street에있는 Phipps Houses로 이사했습니다. 이 지역은 스페인-미국 전쟁의 많은 아프리카 계 미국인 참전 용사들이 살았기 때문에 San Juan Hill로 알려졌습니다 (도시 재개발로 인해 지역 사회의 오랜 주민들이 쫓겨났습니다. 그들은 이웃이 암스테르담 주택 프로젝트와 링컨 공연 예술 센터로 대체되는 것을 보았습니다. 핍스 하우스는 남아 있음). 몽크는 트럼펫을 잠깐 공부한 후 9살 때 피아노로 바꿨고, 이웃인 알버타 시몬스에게 팻 월러, 제임스 P. 존슨, 유비 블레이크의 스트라이드 스타일을 배웠다. 몽크의 어머니는 또한 그에게 찬송가를 연주하는 법을 가르쳐 주었고, 그는 때때로 교회에서 어머니의 노래를 반주하곤 했다. 그는 영재 학생들을 위한 공립학교인 Stuyvesant High School에 다녔지만 졸업하지는 못했습니다.
몽크는 2년 동안 오스트리아 태생의 피아니스트이자 바이올리니스트인 사이먼 볼프(Simon Wolf) 밑에서 클래식 피아노를 배웠고, 뉴욕 필하모닉의 콘서트 마스터인 알프레드 메겔린(Alfred Megerlin) 밑에서 공부했다. 몽크는 바흐, 베토벤, 모차르트, 리스트와 같은 작곡가의 곡을 연주하는 법을 배웠지만 가장 좋아하는 곡은 쇼팽과 라흐마니노프였습니다. 몽크의 주요 관심사가 재즈라는 것이 분명해지자 수업은 중단되었습니다.
1933–1946: 초기 공연 경력
몽크는 16세에 첫 밴드를 결성하고 레스토랑과 학교 공연을 몇 차례 했습니다.] 17세가 되던 해, 몽크는 복음 전도자와 함께 순회공연을 하며 교회 오르간을 연주했고, 10대 후반에는 재즈를 연주하기 시작했다.1940년대 초반부터 중반까지 그는 맨해튼의 나이트클럽인 민턴스 플레이하우스(Minton's Playhouse)의 하우스 피아니스트였다. 몽크의 스타일(할렘 스트라이드 전통)의 대부분은 그가 민턴스(Minton's)에서 공연하는 동안 개발되었으며, 당시 많은 주요 재즈 솔로이스트가 출연한 근무 시간 외 커팅 콘테스트에 참가했습니다. Minton's에서 Monk의 음악 작업은 비밥을 공식화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으며, 이는 Dizzy Gillespie, Charlie Christian, Kenny Clarke, Charlie Parker, 그리고 나중에 Miles Davis를 포함한 다른 음악가들에 의해 발전하게 됩니다. [14] 몽크는 1941년경 제리 뉴먼이 클럽에서 녹음한 음반에 등장한 피아니스트로 여겨진다. 이 당시 몽크의 스타일은 나중에 아트 테이텀 (Art Tatum) 스타일의 런이 추가되어 "하드 스윙"으로 묘사되었습니다. 몽크의 영향은 듀크 엘링턴(Duke Ellington), 제임스 P. 존슨(James P. Johnson) 등 초기 피아니스트들이었다. 다큐멘터리 델로니어스 몽크: 스트레이트, 노 체이서(Thelonious Monk: Straight, No Chaser)에 따르면, 몽크는 존슨과 같은 뉴욕시에 살았고 십대 시절부터 그를 알고 지냈다.
1943년 3월, 몽크는 육군 입대 신체검사를 신청했으나 육군 정신과 의사에 의해 "정신과 거부자"로 분류되어 제2차 세계대전 중 군대에 입대하지 못했다.
몽크와 그의 동시대인들을 지도한 메리 루 윌리엄스(Mary Lou Williams)는 이 시기에 몽크의 풍부한 창의성에 대해 이야기했으며, 당시에는 동료 음악가들이 우연히 들은 음악적 아이디어를 정당한 공로를 인정하지 않고 자신의 작품에 통합하는 것이 일반적이었기 때문에 그러한 발명이 음악가들에게 얼마나 중요했는지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그래서 밥퍼들은 훔치기 어려운 음악을 만들어냈어요. 하지만 '거머리'에 대해서는 이렇게 말하겠습니다. 나는 그들이 민턴의 셔츠, 커프스에 바쁘게 글을 쓰거나 식탁보에 낙서를 하는 것을 본 적이 있다. 그리고 우리 동료들조차도, 유감스럽게도, 몽크가 온 것에 대해 공로를 인정하지 않았어. 심지어 베레모와 밥 안경에 대한 그의 아이디어까지 훔쳐갔죠."
1944년, 몽크는 콜먼 호킨스 콰르텟(Coleman Hawkins Quartet)과 함께 첫 상업 녹음을 했다. 호킨스는 몽크를 홍보한 최초의 저명한 재즈 뮤지션 중 한 명이었고, 피아니스트는 나중에 호킨스를 1957년 존 콜트레인과의 세션에 초대함으로써 호의에 보답했습니다.
1947–1952: 로레인 고든
1947년, 아이크 퀘벡은 몽크를 로레인 고든과 그녀의 첫 번째 남편이자 블루 노트 레코드의 공동 창립자인 알프레드 라이언에게 소개했습니다. 그때부터 고든은 지칠 줄 모르는 열정으로 자신의 천재성을 재즈계에 알렸습니다. 고든과 라이온을 만난 직후, 몽크는 블루 노트(Blue Note)의 리더로서 첫 녹음을 했는데(나중에 《Genius of Modern Music, Vol. 1*》에 선집됨), 이 곡은 즉흥 연주를 위한 오리지널 멜로디 작곡가로서의 재능을 보여주었다. 몽크 블루 노트 세션은 1947년에서 1952년 사이에 녹음되었습니다.
몽크는 1947년 넬리 스미스와 결혼했고, 1949년 12월 27일 재즈 드러머가 된 아들 T. S. 몽크(Toot)를 낳았다. 1953년 9월 5일에 딸 바바라(애칭 부-부)가 태어났고 1984년 암으로 사망했습니다.
그녀의 자서전에서 고든은 몽크의 음반에 대한 관심이 전혀 없었고, 이는 저조한 판매량으로 이어졌다고 말했다. "할렘에 갔는데 그 레코드 가게들은 몽크나 나를 원하지 않았어요. 나는 한 명의 특정 주인을 결코 잊지 못할 것이며, 7 번가와 125 번가에있는 그와 그의 가게를 여전히 볼 수 있습니다. '그는 숙녀 역할을 할 수 없어, 여기서 뭐하는 거야? 그 남자는 왼손이 두 개예요." '그냥 기다리세요'라고 나는 말하곤 했다. '이 사람은 천재야, 넌 아무것도 모르잖아. '"[
블루 노트 레코드(Blue Note Records)의 공동 소유주인 알프레드 라이언(Alfred Lion)에게 판매는 부차적인 고려 사항이었다. 마이클 쿠스쿠나(Michael Cuscuna)는 알프레드 라이언(Alfred Lion)이 자신의 인생에 세 사람이 있는데 그 말을 들었을 때 그냥 뒤집어서 그들이 하는 모든 것을 녹음해야 한다고 말했다고 말합니다. 첫 번째는 몽크, 두 번째는 허비 니콜스, 세 번째는 앤드류 힐이었는데, 그는 얼마나 많은 돈을 벌고 잃었는지 신경 쓰지 않았습니다. 그는 그저 이 음악을 녹음하기만 하면 되었다.
몽크의 과묵함 때문에 고든은 대중에게 그의 대변자가 되었다. 1948년 2월, 그녀는 신문 PM의 편집장인 랄프 잉거솔(Ralph Ingersoll)에게 편지를 보내 몽크를 "아무도 모르는 뉴욕 중심부에 살고 있는 천재"라고 묘사했다. 그 결과, PM의 최고 작가 중 한 명이 몽크를 찾아가 그에 대한 특집 기사를 썼지만, 몽크는 고든이 함께 방에 있지 않는 한 기자와 이야기를 나누지 않았다. 같은 해 9월, 로레인은 빌리지 뱅가드의 소유주이자 설립자인 맥스 고든(Max Gordon)에게 접근하여 몽크의 첫 번째 공연을 확보했습니다. 몽크는 일주일 동안 클럽에서 쇼케이스를 했지만 단 한 명도 오지 않았습니다.
1951년 8월, 뉴욕 시 경찰은 몽크와 그의 친구 버드 파월이 타고 있던 주차된 차를 수색했다. 경찰은 차 안에서 파월의 것으로 추정되는 마약을 발견했다. 몽크는 친구에게 불리한 증언을 하기를 거부했고, 경찰은 그의 뉴욕시 카바레 카드를 압수했다. 이것이 없었다면, 몽크는 명목상 술이 제공되는 뉴욕의 어떤 공연장에서도 공연할 수 없었다. 이로 인해 몇 년 동안 몽크의 연주 능력이 심각하게 제한되었지만, 랜디 웨스턴이 이끄는 일단의 음악가들은 몽크를 법을 어기는 흑인 소유의 술집과 클럽에 소개해 주었고, 그 결과 피아니스트는 거의 광고되지 않은 원나잇 공연을 자치구 전역에서 규칙적으로 연주할 수 있었다. 몽크는 1950년대 초반과 중반의 대부분을 극장, 외곽 자치구 클럽, 교외 공연장에서 작곡과 공연을 하며 보냈다.
1952–1954: 프레스티지 레코드
1947년부터 1952년까지 블루 노트를 위해 간헐적으로 녹음 세션을 한 후, 몽크는 다음 2년 동안 프레스티지 레코드와 계약을 맺었다. Prestige와 함께 그는 색소폰 연주자 Sonny Rollins와 드러머 Art Blakey 및 Max Roach와의 협업을 포함하여 당시에는 잘 알려지지 않은 매우 중요하지만 당시에는 잘 알려지지 않은 여러 앨범을 녹음했습니다. 1954년, 몽크는 크리스마스 이브 세션에 참여하여 대부분의 앨범 《Bags' Groove》와 《Miles Davis》와 데이비스의 《Modern Jazz Giants》를 프로듀싱했다. 그의 자서전 마일즈(Miles)에서 데이비스는 그들 사이에 분노와 긴장이 있었다고 주장하는 것은 일어나지 않았으며 주먹질을 주고받았다는 주장은 "소문"과 "오해"라고 주장했다. [18]
1954년, 몽크는 처음으로 파리를 방문했다. 콘서트에서 공연하는 것 외에도 그는 프랑스 라디오를 위해 피아노 솔로 세션을 녹음했습니다(나중에 Disques Vogue에서 앨범으로 발행). 무대 뒤에서 메리 루 윌리엄스(Mary Lou Williams)는 로스차일드(Rothschild) 가문의 일원이자 여러 뉴욕시 재즈 뮤지션의 후원자인 파노니카 "니카" 드 쾨니히스바르터(Pannonica "Nica" de Koenigswarter) 남작 부인을 소개했습니다. 그녀는 몽크의 여생 동안 절친한 친구였다: 그녀는 "몽크의 헌신적인 실제 아내 넬리와 함께 대리모 아내로 일했다."[19] "몽크의 병원비를 지불하고, 그를 끝없이 많은 의사들에게 끌고 가고, 그와 그의 가족을 그녀의 집에 모시고, 필요할 때는 넬리가 그를 입원시키는 것을 도왔다. 1958년, 몽크와 남작 부인은 델라웨어에서 경찰에 의해 제지당했습니다. 소량의 마리화나가 발견되자, 그녀는 친구를 위해 강간을 당했고 심지어 며칠 밤을 감옥에서 복역하기도 했다."
1955–1961: 리버사이드 레코드
리버사이드와 계약할 무렵, 몽크는 동료들과 일부 비평가들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았지만, 그의 음반은 여전히 저조한 판매고에 머물렀고 그의 음악은 여전히 주류에서 받아들여지기에는 너무 "어려운"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실제로 리버사이드는 몽크의 동의 하에 그의 이전 프레스티지 계약을 단 108.24달러(2024년 기준 1,273.44달러)에 매수할 수 있었다. 그는 자신의 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수단으로 재즈 스탠더드의 두 앨범 Thelonious Monk Plays Duke Ellington(1955)과 The Unique Thelonious Monk(1956)를 기꺼이 녹음했습니다.
1956년 말에 녹음된 〈Brilliant Corners〉에서 몽크는 주로 자신의 음악을 연주했다. 롤린스가 피처링한 복잡한 타이틀 트랙은 연주하기가 너무 어려웠기 때문에 최종 버전은 여러 테이크를 함께 편집해야 했다. 그러나 이 음반은 몽크의 첫 번째 상업적 성공으로 여겨졌다.
카바레 카드를 복원한 후, 몽크는 1957년 6월부터 뉴욕 이스트 빌리지 지역의 파이브 스팟 카페에서 6개월간 레지던시를 하며 뉴욕 경력을 다시 시작했고,] 테너 색소폰에 존 콜트레인, 베이스에 윌버 웨어, 섀도우 윌슨과 함께 사중주단을 이끌었다. 드럼에서. 이 그룹의 음악은 계약 문제로 인해 거의 문서화되지 않았다: 콜트레인은 당시 프레스티지와 계약을 맺었지만, 몽크는 그의 이전 레이블로 돌아가는 것을 거부했다. 콰르텟의 한 스튜디오 세션은 리버사이드를 위해 만들어졌는데, 이 세 곡은 1961년까지 자회사 레이블인 재즈랜드에 의해 발매되지 않았고, 콜트레인과 호킨스와 함께 녹음한 더 큰 그룹 녹음의 아웃테이크와 함께 1957년에 앨범 Monk's Music으로 나왔다. 1993년 《Five Spot》의 아마추어 음반(1958년 9월 콜트레인이 조니 그리핀을 위해 재결합)이 《블루 노트》에서 발매되었다. 11월 29일 카네기홀 콘서트에서 공연한 콰르텟의 녹음은 미국 의회 도서관 컬렉션에서 발굴되어 2005년 블루 노트에서 발매된 Voice of America 엔지니어에 의해 고화질로 녹음되었습니다.
1957년에 녹음된 〈Crepuscule with Nellie〉는 전기 작가 로빈 D. G. 켈리(Robin D. G. Kelley)에 의해 몽크의 "즉흥 연주가 없다는 것을 의미하는 유일한 관통 작곡"이라고 불렀다. 이 곡은 몽크의 협주곡이며, 어떤 면에서는 그 자체로 의미가 있습니다. 하지만 그는 매우, 매우 신중하게, 매우 신중하게, 그리고 그것이 들리는 대로 들리도록 하기 위해 정말 고군분투했습니다. ... 넬리에 대한 그의 사랑 노래였어요."
파이브 스폿 레지던시는 1957년 크리스마스를 끝냈다. 콜트레인은 데이비스의 그룹에 다시 합류하기 위해 떠났고, 밴드는 사실상 해체되었다. 몽크는 1958년 6월까지 또 다른 장기 밴드를 결성하지 않았는데, 이번에는 테너에 그리핀(나중에 찰리 라우스), 베이스에 아메드 압둘 말리크, 드럼에 로이 헤인즈와 함께 콰르텟으로 다시 한 번 콰르텟으로 시작했다.
1958년 10월 15일, 메릴랜드 주 볼티모어의 코미디 클럽에서 일주일 동안 콰르텟을 위한 약혼식을 하러 가는 길에 몽크와 드 쾨니히스바르터는 델라웨어 주 윌밍턴에서 경찰에 구금되었다. 몽크가 질문에 대답하기를 거부하거나 경찰에 협조하기를 거부하자, 경찰은 몽크를 블랙잭으로 구타했다. 그들은 차량을 수색할 수 있는 권한을 가지고 있었고 남작 부인의 차 트렁크에 들어 있는 여행 가방에서 마약을 발견했지만, 델라웨어 고등 법원의 크리스티 판사는 두 사람의 불법 구금과 몽크의 구타로 인해 수색에 대한 동의가 강압에 의해 주어졌으므로 수색에 대한 동의가 무효가 되었다고 판결했습니다.
1962–1970: 컬럼비아 레코드
오랜 협상 끝에 몽크는 1962년 당시 미국 4대 음반사 중 하나인 컬럼비아 레코드와 계약을 맺었다. 몽크와 리버사이드의 관계는 로열티 지불에 관한 의견 불일치로 인해 악화되었고 두 개의 유럽 라이브 앨범으로 마무리되었습니다. 그는 1960년 4월 이후로 리버사이드를 위한 앨범을 녹음하지 않았다.
프로듀서 테오 마세로와 함께 컬럼비아 데뷔 앨범을 냈으며] 11월 첫째 주 세션에는 테너 색소폰 연주자 라우스(1959년부터 1970년까지 몽크와 정기적으로 작업), 베이시스트 존 오어, 드러머 프랭키 던롭으로 2년 동안 함께한 라인업이 있었다. 그의 첫 컬럼비아 앨범인 Monk's Dream은 1963년에 발매되었습니다.
컬럼비아의 자원으로 몽크는 경력 초기보다 더 많은 승진을 할 수 있었습니다. 《Monk's Dream》은 그의 생애 중 가장 많이 팔린 LP가 되었고, 1964년 2월 28일, 그는 〈The Löneliest Monk〉라는 기사에 실리며 타임지 표지에 실렸다. [24] 표지 기사는 원래 1963년 11월에 게재될 예정이었으나 존 F. 케네디 대통령의 암살로 인해 연기되었습니다. ] 전기 작가 켈리에 따르면, 1964년 타임지 출연은 "커버 스토리를 쓴 배리 파렐이 재즈 뮤지션에 대해 쓰고 싶어 했고, 레이 찰스와 마일즈 데이비스가 너무 논란적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몽크가 선택되었다. ... [몽크]는 그렇게 정치적이지 않았어요. ... 물론, 나는 [전기에서] 그것에 도전한다"고 켈리는 썼다.
몽크는 1963년 크리스 크로스(Criss Cross)와 1968년 언더그라운드(Underground)를 포함한 스튜디오 앨범을 계속 녹음했다. 그러나 컬럼비아 시절에 이르러 그의 작곡 출력은 제한되었고, 그의 마지막 컬럼비아 스튜디오 음반인 Underground에만 그의 유일한 곡을 포함하여 상당한 수의 새로운 곡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리버사이드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컬럼비아와 함께한 기간에는 Miles and Monk at Newport (1963), Live at the It Club, Live at the Jazz Workshop 등 여러 라이브 앨범이 포함되어 있으며, 후자의 두 앨범은 1964년에 녹음되었으며 마지막 두 앨범은 1982년까지 발매되지 않았습니다. 오레와 던롭이 떠난 후, 컬럼비아 기간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몽크의 사중주단의 나머지 리듬 섹션은 베이스의 래리 게일스와 드럼의 벤 라일리였으며, 둘 다 1964년에 합류했다. 라우스와 함께 그들은 몽크의 가장 오래 활동한 밴드인 몽크와 4년 넘게 함께 했다.
1968년, 몽크, 게일스, 라일리는 학교 무도회를 조직하는 16세 학생의 초대로 샌프란시스코 베이 에어리어의 팔로알토 고등학교에서 콘서트를 열었습니다. 그 결과 콰르텟의 마지막 녹음인 Palo Alto (2020)가 탄생했습니다.
1971–1982: 말년의 삶과 죽음
몽크는 1970년대 중반쯤 건강상의 이유로 무대에서 사라졌고 그의 생애의 마지막 10년 동안 소수의 출연만 했습니다. 리더로서 그의 마지막 스튜디오 녹음은 1971년 11월 영국 블랙 라이언 레이블을 위해 만들어졌으며, 길레스피, 카이 윈딩, 소니 스티트, 알 맥키번, 아트 블레이키가 포함된 그룹인 자이언츠 오브 재즈와의 세계 투어가 거의 끝나갈 무렵이었습니다. 몽크를 20년 넘게 알고 지냈고 1971년 그의 마지막 투어에서 연주했던 베이시스트 맥키번은 훗날 이렇게 말했다: "그 투어에서 몽크는 두 마디 정도 했다. 말 그대로 두 단어 정도입니다. 그는 '좋은 아침', '잘 자요', '몇 시?' 라고 말하지 않았습니다. 무. 왜, 나도 모르겠다. 투어가 끝난 후 그는 의사소통을 할 수 없거나 연주를 할 수 없는 이유는 아트 블레이키와 내가 너무 못생겼기 때문이라고 전갈을 보냈다."] 몽크의 다른 면은 루이스 포터(Lewis Porter)의 전기 존 콜트레인: 그의 삶과 음악(John Coltrane: His Life and Music)에서 드러납니다. 콜트레인은 "몽크는 마일즈 데이비스와는 정반대다: 그는 항상 음악에 대해 이야기하고, 당신이 우연히 그에게 뭔가를 묻는다면, 그는 당신에게 그것을 설명하기 위해 필요하다면 몇 시간을 할애할 것이기 때문에 당신이 이해하기를 원한다"고 말한다.] Blakey는 Monk가 체스와 체커에 모두 뛰어났다고 보고합니다.
다큐멘터리 영화 델로니어스 몽크: 스트레이트, 노 쫓기(1988)는 몽크의 별난 행동을 정신 질환 때문이라고 말한다. 영화에서 몽크의 아들은 아버지가 가끔 자신을 알아보지 못했다고 말하며, 몽크가 1960년대 후반에 악화된 불특정 정신 질환으로 인해 여러 차례 입원했다고 말한다. 어떤 보고나 진단도 공개된 적이 없었지만, 몽크는 종종 2-3일 동안 흥분했다가 그 후 며칠 동안 속도를 유지하다가 그 후에는 물러나고 말을 멈추곤 했다. 의사들은 몽크의 병에 대한 치료법으로 전기경련요법을 추천했지만, 그의 가족은 허락하지 않았다. 대신 항정신병 약물과 리튬이 처방되었습니다. [29][30] 다른 이론들도 있다: Straight, No Chaser: The Life and Genius of Thelonious Monk (1997)의 저자 레슬리 구어스(Leslie Gourse)는 몽크의 정신과 의사 중 적어도 한 명이 조울증(양극성 장애)이나 정신분열증의 증거를 찾지 못했다고 보고했다. 또 다른 의사는 몽크가 입원 기간 동안 오진을 받고 뇌 손상을 일으켰을 수 있는 약을 처방받았다고 주장했다.
건강이 악화되면서 몽크의 마지막 6년은 뉴저지 주 위호켄(Weehawken)에서 손님으로 지냈는데, 그곳에는 몽크의 오랜 후원자이자 친구인 파노니카 데 쾨니히스바르터(Pannonica de Koenigswarter)가 마지막 병환을 위해 간호해 주었던 집입니다. 그녀는 그의 아내 넬리와 마찬가지로 변함없는 존재였으며, 특히 그의 삶이 더욱 고립되어 갈 때 더욱 그러했습니다. ] 몽크는 이 기간 동안 피아노를 치지 않았고, 피아노 한 대가 그의 방에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거의 방문객과 대화를 나누지 않았다. 그는 1982년 2월 17일 뇌졸중으로 사망했으며, 뉴욕 하츠데일에 있는 펀클리프 묘지(Grave 405, Hillcrest 1 section)에 묻혔다.
사후 신화: 줄리어드의 수도사
1980년대 이후 몽크의 전기에는 몽크가 줄리어드 음대에 다녔다고 주장하는 수많은 언급이 있었는데, 이 오류는 몽크의 온라인 전기에서 계속 유포되고 있다. 1982년 몽크의 장례식에서 몽크의 추도사에는 그가 줄리어드에서 하모니와 편곡 수업을 들었다고 언급되어 있다. 1988년 다큐멘터리 영화 델로니어스 몽크: 스트레이트 노 체이서(Thelonious Monk: Straight No Chaser)에서 사무엘 E. 라이트(Samuel E. Wright)는 "몽크는 정식 교육 없이 피아노를 치기 시작했다. 나중에 그는 줄리어드 음대에서 수업을 받고 음악 이론을 공부했습니다."
몽크와 줄리어드 졸업을 연결하는 문서화된 증거가 전혀 없다는 사실은 몽크 전기 작가 토마스 피터링(Thomas Fitterling)이 1987년에 출판한 몽크 전기의 첫 독일어판에서 지적했다. 줄리어드 카나드는 몽크의 여동생 매리언이 1930년경에 델로니어스를 잠깐 가르쳤던 피아노 교사 울프(원문 그대로임)가 줄리어드와 교사 또는 학생으로 연결되어 있을 수 있다고 생각했다는 사실에 초기 출처를 두고 있을 수 있습니다. 사실, 몽크 가문의 피아노 교사는 뉴욕 필하모닉의 콘서트 마스터에게 교육을 받았고 줄리어드와는 알려진 바가 없다. 몽크의 전기 작가 로랑 드 와일드(Laurent de Wilde)는 외경 줄리어드 이야기가 1950년대 후반 몽크와 줄리어드 강사 홀 오버턴(Hall Overton)의 협업에서 비롯되었을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줄리어드에 대한 오해의 주된 원인은 몽크가 1942년경부터 1943년까지 동네 콜럼버스 힐 커뮤니티 센터에서 열린 음악 경연대회에 참가했는데, 그 경연대회에서 줄리어드 장학금을 1등으로 받았다는 점일 것이다. 몽크는 대회에 참가했지만 2위를 해 장학금을 받지 못했습니다. 몽크의 아내 넬리에 따르면, 수상자가 1958년 약혼식에서 몽크를 만나 몽크가 줄리어드 장학금을 받았어야 한다고 말하자 몽크는 "음악원에 가지 않아서 다행이다. 아마 날 망쳤을 거야."
테크닉과 플레이 스타일]
몽크는 "피아노는 틀린 음표가 없다"고 말한 적이 있습니다.
Bebop: The Music and Its Players의 저자 토마스 오웬스(Thomas Owens)에 따르면:
몽크의 평소 피아노 터치는 발라드에서도 거칠고 타악기적이었다. 그는 레가토와 비슷한 것을 찾으려고 노력하기보다는 각 음에 대해 키보드를 새롭게 공격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종종 의도하지 않은 것처럼 보이는 몇 초가 그의 멜로디 라인을 장식하여 누군가가 작업용 장갑을 끼고 노는 것처럼 보입니다. ... 그는 자연스러운 곡선이 아닌 평평하게 손가락을 잡고 건반을 치고, 자유로운 손가락을 건반 위로 높이 올렸다. ... 때로는 한 손가락 이상으로 하나의 건반을 치기도 하고, 두 손으로 한 줄의 멜로디를 나누기도 했다.
이러한 비정통적인 연주 방식과는 대조적으로, 그는 런과 아르페지오를 매우 빠르고 정확하게 연주할 수 있었다. 그는 또한 손가락 독립성이 좋아 오른손으로 멜로디 라인과 트릴을 동시에 연주할 수 있었습니다. ] 재즈 피아니스트이자 교육자, 방송인인 빌리 테일러(Billy Taylor)에 따르면, "몽크는 정말 테이텀처럼 연주할 수 있었다. 그는 정말 모든 기술을 가지고 있었고 정말 예술처럼 연주할 수 있었습니다."
몽크의 스타일은 보편적으로 인정받지 못했는데, 예를 들어, 시인이자 재즈 평론가인 필립 라킨(Philip Larkin)은 그를 "건반 위의 코끼리"라고 묘사했다.
Monk는 종종 전체 톤 음계의 일부를 사용하여 오름차순 또는 내림차순으로 연주하고 여러 옥타브를 커버했습니다. [40] 그는 또한 평행 6 분음을 특징으로하는 확장 된 즉흥 연주를 가졌습니다 (그는 또한 그의 작곡 중 일부의 주제에서 이것을 사용했습니다). [43] 그의 솔로는 또한 공간과 긴 음표가 특징입니다.] 비밥을 기반으로 한 피아니스트로서는 이례적으로 반주자로서, 그리고 솔로 연주에서 그는 종종 왼손 보폭 패턴을 사용했다.] 반주자로서의 그의 작업의 또 다른 특징은 연주를 중단하고 독주자에게 베이스와 드럼만 남겨두는 경향이었습니다. 몽크는 B 플랫의 열쇠를 특별히 좋아했다. 〈Blue Monk〉, 〈Misterioso〉, 〈Blues Five Spot〉, 〈Functional〉을 포함한 그의 많은 블루스 작곡은 모두 B 플랫으로 작곡되었다. 또한 그의 시그니처 테마인 "Thelonious"는 대체로 끊임없이 반복되는 B-플랫 톤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오늘의 음악 > 재즈 & 블루스&메탈' 카테고리의 다른 글
Saxophone Colossus 2 (0) | 2025.05.20 |
---|---|
Thelonious Monk : Monk In Tokyo (0) | 2025.05.16 |
Saxophone Colossus 1 (3) | 2025.05.14 |
A Night At The Village Vanguard (2) | 2025.05.14 |
Sonny Rollins : Live - Vienne - France - Juillet 1994 (0) | 2025.05.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