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lleas und Melisande (쇤베르크)

Pelleas und Melisande, Op. 5는 아놀트 쇤베르크가 작곡하고 1903년 2월에 완성한 교향시이다. 1905 년 1 월 25 일 비엔나Musikverein에서 알렉산더 폰 젬린스키Die Seejungfrau의 첫 공연을 포함한 콘서트에서 작곡가의 지시로 초연되었습니다. [1] 이 작품은 리하르트 슈트라우스(Richard Strauss)가 제안한 주제인 모리스 마테를링크(Maurice Maeterlinck)의 희곡 '펠레아스와 멜리장드(Pelléas and Mélisande)'를 기반으로 한다. 1902년 이 작품을 작곡하기 시작했을 때, 쇤베르크는 역시 마테를링크의 희곡을 바탕으로 한 클로드 드뷔시오페라가 파리에서 초연될 예정이라는 사실을 몰랐다.

계측

교향시는 피콜로, 3 개의 플루트 (3 번째 더블링 2 피콜로), 3 개의 오보에 (3 번째 더블링 2 번째 영어 호른), 영어 호른, E 플랫 클라리넷, B 플랫 및 A (3 번째 더블 링 2 번째 베이스 클라리넷)의 3 개의 클라리넷,베이스 클라리넷, 3 개의 바순, 콘트라 바순, F의 8 개의 호른, E와 F의 4 개의 트럼펫으로 구성된 대규모 오케스트라를 위해 악보가 작성되었습니다. 알토 트롬본, 4개의 테너-베이스 트롬본, 튜바, 팀파니(2명), 트라이앵글, 심벌즈, 탐탐, 대형 테너 드럼, 베이스 드럼, 글로켄슈필, 2개 또는 4개의 하프, 현악기.

구조

이 작품은 D단조로 되어 있으며, 쇤베르크의 초기 음조 작품의 한 예이다. 그것은 많은 상호 관련된 섹션으로 구성된 하나의 연속적인 움직임입니다. 주요 섹션은 다음과 같은 템포 표시로 표시됩니다.

  • Die Achtel ein wenig bewegt – zögernd
  • 헤프티그
  • 레바프트
  • Sehr rasch
  • Ein wenig bewegt
  • 랑삼
  • Ein wenig bewegter
  • Sehr langsam
  • Etwas bewegt
  • In gehender Bewegung
  • 브라이트

알반 베르크(Alban Berg)는 4악장 교향곡 형식과 1악장 소나타 형식의 결합을 보여주며 마테를링크의 연극 장면과 연결되어 있음을 보여주는 공식적인 개요를 제공했다. [2][3]

소나타 형식
소개 (0), 첫 번째 주제 그룹 (5), 전환 (6) 두 번째 주제 그룹 (9), 짧은 요약 (14)
숲, 골로드와 멜리산데의 결혼, 펠레아스, 멜리산데의 사랑의 각성
스케르초와 에피소드
스케르초 (16), 에피소드 1 (25), 에피소드 2 (30)
분수대의 장면, 탑의 장면, 금고의 장면
느린 움직임
소개 (33), 러브 씬 (36), 코다 (48)
공원의 분수, 러브 씬, 펠레아스의 죽음
피날레/재현
제1악장 도입부의 재현(50), 주요 주제(55), 사랑 주제(56), 추가 재현이 있는 에필로그(62)
멜리산데의 죽음

라이트모티프와 유사한 개별 장면 또는 인물과 관련된 주제 그룹은 교향곡 발전의 구성 요소를 형성하며, 이는 골라우드가 멜리산데를 만나 결혼하는 첫 번째 악장을 소개하는 숲 장면에서 시작되어 멜리산데가 결혼 반지를 잃어버리고 골라우드의 이복 형제 펠레아스를 만나는 분수 장면을 묘사하는 스케르초의 내부 부분을 통해 계속됩니다. 그리고 아다지오 (Adagio)는 골라우드가 펠레아스를 죽이는 펠레아스와 멜리산데의 이별과 사랑 장면을 묘사하고, 멜리산데의 죽음을 묘사하는 피날레에서 주제 자료의 반복으로 이어집니다. 1918년 프라하 공연을 위해 펠레아스를 잘라내고 싶었던 처남 알렉산더 젬린스키에게 보낸 편지에서 쇤베르크는 이 작품의 근본적인 고정 지점을 다음과 같이 요약했다: "오프닝 모티프(12/8)는 멜리산데와 연결되어 있고", 그 다음에는 "운명 모티프"가 이어지며, 스케르초에는 "반지가 있는 게임"이 포함되어 있다. 아다지오, "멜리산데의 머리카락이 있는 장면", 그리고 "사랑 장면; ... 죽어가는 멜리산데"와 "기다리는 숙녀들의 입장, 멜리산데의 죽음".

멜리산데의 테마는 3음표의 동기를 기반으로 합니다

작품의 여러 주제에 공통적으로 적용됩니다.

첫 번째 멜리산데 주제 바로 다음에는 "운명" 주제가 뒤따릅니다.

운명 테마에 대한 강렬한 진술 후, 펠레아스의 모티프(멜리산데의 테마에서 3음표 모티브가 포함되어 있음)가 소개됩니다.

1942년 뉴욕에서 초연된 안토니 튜더(Antony Tudor)의 작품 '불기둥(Pillar of Fire)'의 발레 버전인 '불기둥(Pillar of Fire)'의 영향을 받아 망명 중인 미국 망명 중인 쇤베르크는 상업적인 이유로 1악장 교향시를 다악장 모음곡으로 확장함으로써 발레를 위한 작품의 악보를 수정하고 편곡하기로 결정했다. 그는 1947년 초에 사위인 펠릭스 그라이슬에게 보낸 편지에서 이 점을 처음으로 언급했다. 그러나 이 프로젝트는 승인을 막은 Associated Music Publishers의 개입으로 인해 중단되었습니다. [4]

선정된 음반

Pelleas und Melisande, Op. 5

Pelleas und Melisande, Op. 5 · Philharmonic Symphony Orchestra

https://youtu.be/HESSC_Z9qkc?si=YyRtojWh-YPoPPIb

 

Schönberg - Pelleas und Melisande op.5 - John Barbirolli - Orchestra Sinfonica della Rai di Roma

https://youtu.be/hidKE7mNNJ4?si=WSohgXLCMyODMl2G

 
 
 

SCHOENBERG Pelleas und Melisande, Op. 5 -- Zillig -- Frankfurt -- 1949

https://youtu.be/1iW51jcuufk?si=AUSLVgoNbB01e5kS

 

Pelléas und Melisande. Symphonic Poem, Op. 5

Arnold Schönberg · Česká filharmonie/Serge Baudo

https://youtu.be/Xm0LXdD8x2I?si=7yOKWSkzRoeUgGQ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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