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트체넨

무료 백과사전인 Wikipedia에서 발췌

Waldszenen (Forest Scenes), Op. 82는 1848-1849 년에 Robert Schumann이 작곡 한 9 개의 짧은 솔로 피아노 곡 세트로, 1850-1851 년 Bartholf Senff라이프 치히에서 처음 출판했습니다.

촬영장에서 슈만은 "우리 시대에 다시 인기를 끌게 된 이래로 음악의 제목은 여기저기서 비난을 받아왔으며, '좋은 음악에는 이정표가 필요 없다'는 말이 있다"고 썼다. 분명 그렇지는 않지만, 칭호가 그 가치를 앗아가는 것도 아니다. 그리고 작곡가는 하나를 추가함으로써 적어도 그의 음악의 성격에 대한 완전한 오해를 방지합니다. 중요한 것은 그러한 구두 제목이 중요하고 적절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것은 작곡가의 전반적인 교육 수준을 시험하는 것으로 간주될 수 있다."

Schumann: Waldszenen, Op. 82: No. 1 Eintritt

https://youtu.be/YEXyhPQM8NI?si=SqjZqiaTI5psxO2D

 

Schumann: Waldszenen, Op. 82: No. 2 Jäger auf der Lauer

https://youtu.be/AL1MLqUDLmU?si=hpX6FomvFzkyg6_y

 

Schumann: Waldszenen, Op. 82: No. 3 Einsame Blumen

https://youtu.be/Myf1lKYJ9BU?si=MeS2pfsJRbghv0JU

 

Schumann: Waldszenen, Op. 82: No. 4 Verrufene Stelle

https://youtu.be/xWPB3m6zHCw?si=OEZu0q6FU8p7KqhZ

 

Schumann: Waldszenen, Op. 82: No. 5 Freundliche Landschaft

https://youtu.be/KTiHx-xJbPc?si=NSTkPUlna5kjbtIJ

 

Schumann: Waldszenen, Op. 82: No. 6 Herberge

https://youtu.be/UNfk9HhUq4I?si=tfkG-oEle-BjBD4T

 

Schumann: Waldszenen, Op. 82: No. 7 Vogel als Prophet

https://youtu.be/vt4-71eIlkU?si=7pvnWR_Z2vfilNYX

 

Schumann: Waldszenen, Op. 82: No. 8 Jagdlied

https://youtu.be/VLuP4vbTPN8?si=4X44j_PjyjS3wNEo

 

Schumann: Waldszenen, Op. 82: No. 9 Abschied

https://youtu.be/A7ZAQDcUl6A?si=oS7Kbh71xrMpN8_7

 

아라베스케 (슈만)

무료 백과사전인 Wikipedia에서 발췌

아라베스케 C장조, 작품 18번은 로베르트 슈만이 1839년 29세 때 작곡한 곡이다. 그는 이 곡을 프리데리케 세르 아우프 막센(Frau Majorin Friederike Serre auf Maxen)에게 헌정했으며, 그에게 그의 블루멘스튁(Blumenstück) D플랫, Op. 19를 헌정하기도 했다. 1838년 가을, 슈만은 라이프치히를 떠나 비엔나로 향했다. 클라라 비크와의 관계는 돌이킬 수 없는 지경에 이르렀는데, 그녀의 아버지는 딸의 피아니스트로서의 경력을 방해할 수 있는 모든 것을 격렬하게 반대했고 슈만을 사위로 삼는 것을 강력히 반대했기 때문이다. 지리적으로는 클라라와 정서적으로 분리되어 있지 않았던 그는 편지와 자신의 음악을 통해서만 그녀와 소통할 수 있었다. 이것은 이 작품에 대한 설명으로 제안되었는데, 이 작품은 애절한 그리움의 구절을 더 강력하고 선언적인 에피소드와 번갈아 가며 보여줍니다.

배경

비엔나에서 슈만은 우울증과 직업적 실망에 시달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는 놀라운 우아함과 매혹적인 매력을 지닌 몇 가지 작곡을 할 수 있었으며 (그의 표현대로) "더 가볍고 여성스러운 스타일"로 글을 썼습니다. 1839년 8월 15일 에른스트 베커(Ernst Becker)에게 보낸 편지에서 슈만은 아라베스케(Arabeske)와 블루멘스튁(Blumenstück)을 "여성을 위한 섬세함"이라고 표현했다. [1] 그는 크리스티안 슈부르트(Christian Schuburt)의 음악 미학에 관한 책에서 아라베스케의 건반인 C 장조를 어린아이스럽고 단순한 것으로 인식하고 날카로운 건반에 더 강렬한 감정을 격하시켰다. 슈만은 아라베스케가 창설된 해에 "다시는 나를 장 바오로 2세나 베토벤 2세라고 부르지 말라"고 썼다. 나는 다른 사람들보다 열 배는 덜 될 수 있고, 나 자신을 위한 것만 할 수 있다." [2]

설명

아라베스케(Arabeske)라는 용어는 화려한 장식을 묘사하는 것뿐만 아니라 슐레겔(Schlegel)의 용어로 인공적인 고전적 형태를 초월하는 유동적이고 유기적인 파편 시스템을 제안하기 위해 시적 은유로 사용됩니다. [3] 슈만은 짧은 ABACA 론도 형식을 포함하기 위해 변형된 론도 형식을 사용하며, 부드럽게 서정적인 메인 섹션 A, 두 개의 더 강렬한 에피소드 B와 C, 그리고 아름답게 수심에 잠긴 에필로그(유세비우스)를 포함합니다. 이 작품은 상반된 분위기 사이를 유유히 오가며, 오프닝 소재의 부드러운 요약으로 마무리되는 듯하다. 뒤이어 나오는 가슴 아픈 후주곡은 절묘한 놀라움으로 다가옵니다. 이 작품에 대한 슈만의 원래 메트로놈 표시는 너무 빨랐던 것으로 보인다. 클라라 슈만은 나중에 이 곡들을 '가랑이와 섬세함'(가랑이 = 126), '단조 #1 [미노레 I](가랑이 = 112), '단조 #2 [미노레 II](가랑이 = 120)로 개정했다.

주석[편집]

  1. ^ Daverio 1997, p. 177.
  2. ^ Jensen 2001, p. 143.
  3. ^ Reiman 2004, p. 164.

각주

Schumann: Arabeske in C Major, Op. 18: No. 1 Leicht und Zart

https://youtu.be/ggmo-ZDVODs?si=SZkmSuIpq2GxNCfg

 

Schumann: Arabeske in C Major, Op. 18: No. 3 Minore II

https://youtu.be/ZtTxjqGlEZI?si=Cc4D8iKWmlmlH14G

 

Schumann: Arabeske in C Major, Op. 18: No. 4 Zum Schluss

https://youtu.be/uAZO7jFv3KM?si=vni0i09RLn6lcfr6

 

3개의 로망스 Schumann: 3 Romanzen, Op. 28: No. 1 in B-Flat Minor (Sehr markiert)

https://youtu.be/7kq0UQc0m8U?si=6Agi677eI2LmgVTE

 

Schumann: 3 Romanzen, Op. 28: No. 2 in F-Sharp Major (Einfach)

https://youtu.be/5Dm9sG6OhOE?si=VpU13L7t_zBrfWrk

 

Schumann: 3 Romanzen, Op. 28: No. 3 in B Major (Sehr markiert)

https://youtu.be/PX7_IHzlwwQ?si=0RjiyUao2M6K0a9S

 

Faschingsschwank aus Wien

무료 백과사전인 Wikipedia에서 발췌

Faschingsschwank aus Wien (비엔나의 카니발 장면 또는 비엔나의 카니발 농담), Op. 26은 로베르트 슈만의 피아노 솔로 작품입니다. 그는 1839 년 비엔나에서 작품을 작곡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는 비엔나에서 처음 네 악장을 썼고, 라이프치히로 돌아온 후 마지막 악장을 썼다.

에릭 샘스(Eric Sams)는 "Faschingsschwank"라는 단어에 ASCH SCHA라는 글자가 그 모양 순서대로 포함되어 있으며, 슈만은 이 작품을 위한 멜로디 재료로 이 음들을 순서대로 사용했다고 지적했다. 로버트 모건(Robert Morgan)은 슈만이 이 작품에서 루트비히 판 베토벤(Ludwig van Beethoven)의 Op. 26을 모델로 사용한 것과 슈만이 음악적 대칭을 사용한 것에 주목했다. [2] 데이비드 노이마이어(David Neumeyer)는 첫 번째 부분이 프란츠 슈베르트(Franz Schubert)의 Valse Noble, Op. 77, No. 7 (D. 969)과 유사하다고 지적했다.

형태

작품은 5개의 악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알레그로: 매우 생동감 넘치는(Sehr Lebhaft), B 장조

(Sehr Lebhaft) (매우 생동감있는)이 악장은 가장 길고 기교적인 악장 중 하나이며 혁신적인 리듬과 "La Marseillaise"의 짧은 인용문으로 유명합니다. Faschingsschwank의 모든 작품 중에서 이 작품은 구조가 가장 단편적이며, 때때로 완전히 새로운 주제를 소개하지만 처음부터 반복되는 두 개의 모티브로 반복적으로 되돌아갑니다. 이 곡은 거의 불협화음에 가까운 셉튜플 아르페지오와 함께 충돌하며 끝납니다.

  • 로만체: 꽤 느림 (Ziemlich Langsam), G단조

아마도 작품 중 가장 기교가 덜한 작품으로, 음악의 한 페이지만 차지합니다. 짧고 명백해 보이는 편안함에도 불구하고 이것은 의심할 여지 없이 세트에서 가장 슬픈 조각입니다. 대부분의 작품이 G 단조라는 사실에도 불구하고 마지막 소절은 G 장조로 해상도를 가져옵니다.

  • 스케르지노, B 장조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이 작품은 두 개의 침울한 움직임 사이의 유쾌한 휴식이다. 거의 전적으로 메이저 코드의 음표에 기반한 멜로디와 함께 싱코페이티드 리듬은 마지막 실행을 제외하고는 옥타브가 빠르고 밝은 종지로 진행되는 동안 움직임을 가볍고 튀게 유지합니다.

  • 인터메조: 가장 큰 에너지로 (Mit Größter Energie), E minor

Intermezzo는 멜로디 노트가 산재 된 배경에서 오른쪽 음표의 꾸준한 흐름을 유지하여 생성되는 흐르는 소리로 표시됩니다. 거의 전적으로 조옮김에 기반을 둔 이 곡은 속도 때문에 처음에는 어려워 보입니다(일부 음악학자들은 슈만의 메트로놈이 이와 같은 극단적인 템피 때문에 원래보다 더 빨리 가도록 보정되었다고 언급했습니다). 오른손의 배경 음은 실제로 매우 빠르게 움직이지만 멜로디는 노래에 더 가깝습니다. 배경 음표는 멜로디의 약간의 도약에도 불구하고 대부분 손의 모양과 위치에 적합합니다. 결국 왼손은 오른손 아래에 있는 E-flat 단조 멜로디의 수정된 E-flat 메이저 버전을 취합니다. 이 작품은 감정을 전달하는 피아니스트의 능력을 우울하고 감정적으로 가득 찬 전시입니다.

  • 피날레: 매우 생생한 (Höchst Lebhaft), B 장조

"매우 생동감 넘치는" 피날레는 B-플랫 옥타브의 의기양양한 선언으로 시작되며, 화려한 무빙 3분음표가 산재되어 있습니다. 이 부분은 두 번째로 길며 첫 번째 악장 길이의 약 절반 동안 지속됩니다. 피날레에서 볼 수 있는 패턴은 베토벤의 작곡 스타일을 다소 연상시키는데, 양손으로 움직이는 멜로디를 사용하고, 멜로디 아래에서 양손도 변하지 않는 음을 연주합니다. 마지막 마디의 에너지 넘치는 질주는 무대를 극적으로 마무리합니다.

리셉션 및 공연

Faschingsschwank aus Wien은 1957년 아르투로 베네데티 미켈란젤리, 1960년 애니 피셔, 1962년 스비아토슬라프 리히터의 뛰어난 라이브 공연을 포함하여 여러 번 녹음되었습니다. Intermezzo는 저널리스트 Sophia Yan이 연주하는 Lawfare 팟캐스트의 주제곡으로 사용됩니다.

각주

Schumann: Faschingsschwank aus Wien, Op. 26: I. Allegro (Vivace assai)

https://youtu.be/zvpNNTI1Ies?si=xBEt63AfxhZSq0fg

 

Schumann: Faschingsschwank aus Wien, Op. 26: II. Romanze (Piuttosto lento)

https://youtu.be/ZvJEPdJkF1M?si=EaZtU2LZ83J7tK6O

 

Schumann: Faschingsschwank aus Wien, Op. 26: III. Scherzino

https://youtu.be/0INI6_oqiGc?si=ZuL4N5pO6X-_Du9t

 

Schumann: Faschingsschwank aus Wien, Op. 26: IV. Intermezzo (Colla più grande energia)

https://youtu.be/YPs802gMG0Y?si=LymNoW2lLRkZe4tt

 

Schumann: Faschingsschwank aus Wien, Op. 26: V. Finale (Il più vivace possibile)

https://youtu.be/_B6_Vohn9r8?si=BEAKTtBCyKqOBU3j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