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Ornette Coleman And Charlie Haden – Soapsuds, Soapsuds (1979 - Album)
[00:00] A1. Mary Hartman, Mary Hartman
[07:45] A2. Human Being
[15:34] A3. Soap
Suds
[20:52] B1. Sex Spy
[30:51] B2. Some Day
Credits: Bass – Charlie Haden
Mixed By – Baker Bigsby, Carla Frederick, Ornette Coleman
Mixed By, Mastered By – Ed Michel
Producer, Mastered By – John Snyder
Recorded By – Kevin Herron
Tenor Saxophone, Trumpet – Ornette Coleman


Ornette Coleman & Charlie Haden - Mary Hartman, Mary Hartman
Ornette Coleman & Charlie Haden Soapsuds, Soapsuds 1978

오넷 콜먼
랜돌프 드나드 오네트 콜먼 (Randolph Denard Ornette Coleman, 1930년 3월 9일 – 2015년 6월 11일) [1] 은 미국의 재즈 색소폰 연주자, 트럼펫 연주자, 바이올리니스트, 작곡가이다. 그는 1960년 앨범 Free Jazz: A Collective Improvisation에서 파생된 용어인 프리 재즈 장르의 주요 창시자로 가장 잘 알려져 있습니다. 그의 선구적인 작품은 종종 초기 재즈 관용구에서 발견되는 하모니 기반 구성, 음조, 코드 변경 및 고정 리듬을 포기했습니다. [2] 대신 콜먼은 앙상블 연주와 블루스 프레이징에 뿌리를 둔 즉흥 연주에 대한 실험적 접근 방식을 강조했다. [3] 올뮤직(AllMusic)의 톰 주렉(Thom Jurek)은 그를 "재즈 역사상 가장 사랑받고 양극화된 인물 중 한 명"이라고 부르며 "지금은 두려움 없는 혁신가이자 천재로 칭송받지만, 처음에는 동료와 비평가들에게 반항적이고 파괴적이며 심지어 사기꾼으로 여겨졌다"고 지적했다. [3]
텍사스 포트워스에서 태어나고 자란 콜먼은 10대 때 색소폰 연주를 독학했습니다. [1] 그는 지역 R&B 및 비밥 그룹에서 연주하며 음악 경력을 시작했으며, 결국 로스앤젤레스에서 Ed Blackwell, Don Cherry, Charlie Haden, Billy Higgins와 같은 멤버가 포함된 자신의 그룹을 결성했습니다. 1959년 11월, 그의 사중주단은 뉴욕의 파이브 스팟 재즈 클럽에서 논란의 여지가 있는 레지던시를 시작했고 애틀랜틱 레코드에서 그의 데뷔 LP인 영향력 있는 앨범 The Shape of Jazz to Come을 발매했습니다. 1960년대 초반 콜먼의 후속 애틀랜틱 릴리스는 그 10년 동안 재즈의 방향에 깊은 영향을 미쳤고, 그의 작곡 "Lonely Woman"과 "Broadway Blues"는 프리 재즈의 중요한 초기 작품으로 인용되는 장르 표준이 되었습니다. [4]
1960년대 중반, 콜먼은 애틀랜틱을 떠나 블루 노트와 컬럼비아 레코드와 같은 레이블로 이적했고, 어린 아들 데나르도 콜먼과 함께 드럼 연주를 시작했다. 그는 런던 심포니 오케스트라가 참여한 1972년 앨범 Skies of America를 통해 교향곡 작곡을 탐구했습니다. 1970년대 중반, 그는 그룹 프라임 타임을 결성하고 일렉트릭 재즈 펑크와 하몰로딕 음악에 대한 자신의 개념을 탐구했습니다. [3] 1995년, 콜먼과 그의 아들 데나르도는 하몰로딕 레코드 레이블을 설립했다. 2006년 앨범 'Sound Grammar'는 퓰리처상 음악 부문을 수상했으며, 콜먼은 이 상을 받은 두 번째 재즈 뮤지션이 되었습니다. [5]
약력
초기 생활
콜먼은 1930년 3월 9일 텍사스 포트워스에서 랜돌프 데나드 오넷 콜먼으로 태어났으며,[6] 그곳에서 자랐다. [7][8][9] 그는 포트워스에 있는 I.M. 테렐 고등학교에 다녔고, 존 필립 수사의 행진 "워싱턴 포스트" 에서 즉흥 연주를 했다는 이유로 해고될 때까지 밴드에 참여했다. 그는 테너 색소폰으로 R&B와 비밥을 연주하기 시작했고, 라샤 왕자, 찰스 모펫과 함께 더 잼 지버스(The Jam Jivers)를 결성했다. [9]
마을을 떠나고 싶었던 그는 1949년 뉴올리언스의 사일러스 그린(Silas Green)과 순회 리듬 앤 블루스 쇼를 맡았습니다. 루이지애나 주 배턴루지에서 공연을 한 후 그는 폭행을 당했고 색소폰이 파괴되었습니다. [10]
Coleman은 이후 알토 색소폰으로 전환하여 Baton Rouge 사건 이후 뉴올리언스에서 처음 연주했습니다. 알토는 그의 남은 생애 동안 그의 주요 악기로 남을 것입니다. 그런 다음 그는 Pee Wee Crayton의 밴드에 합류하여 그들과 함께 로스 앤젤레스로 여행했습니다. 그는 음악 경력을 쌓는 동안 엘리베이터 운영자를 포함하여 로스 앤젤레스에서 다양한 직업을 가졌습니다.
콜먼은 로스앤젤레스에서 에드 블랙웰, 바비 브래드포드, 돈 체리, 찰리 헤이든, 빌리 히긴스, 찰스 모펫 등 자신과 비슷한 생각을 가진 뮤지션들을 찾았다. 친구들의 중재와 성공적인 오디션 덕분에, 오네트는 LA에 기반을 둔 컨템포러리 레코드와 첫 번째 녹음 계약을 체결했고, 이를 통해 체리, 히긴스, 월터 노리스, 돈 페인과 함께 데뷔 앨범 《Something Else!!!》(1958)의 트랙을 판매할 수 있었다. [14] 같은 해 그는 뉴욕의 한 클럽에서 공연한 폴 블레이가 이끄는 퀸텟에 잠시 속해 있었다(이 밴드는 1958년 라이브 앳 더 힐크레스트 클럽에 녹음되었다). 얼마 지나지 않아 Tomorrow Is the Question!이 체리, 베이시스트 퍼시 히스와 레드 미첼, 드러머 셸리 맨과 함께 녹음되었을 때, 재즈계는 콜먼의 외계인 음악에 의해 뒤흔들려 있었다. 일부 재즈 뮤지션들은 그를 사기꾼이라고 불렀고, 지휘자 레너드 번스타인은 그를 칭찬했다.
1959: 다가올 재즈의 형태
1959년 애틀랜틱 레코드는 콜먼의 세 번째 스튜디오 앨범 《The Shape of Jazz to Come》을 발매했다. 음악 평론가 스티브 휴이(Steve Huey)에 따르면, 이 앨범은 "아방가르드 재즈의 기원에 있어 분수령이 된 사건으로, 재즈의 미래 진로를 심오하게 이끌고 아직 이해하지 못한 도전을 던져버렸다." [15] Jazzwise는 2017년 역대 최고의 재즈 앨범 100장 목록에서 3위에 올랐습니다. [16]
콜먼의 사중주단은 맨해튼의 파이브 스폿 카페(Five Spot Café)에서 길고 때로는 논란의 여지가 있는 계약을 맺었다. 레너드 번스타인, 라이오넬 햄프턴, 모던 재즈 콰르텟은 깊은 인상을 받았고 격려를 아끼지 않았다. 햄프턴은 사중주단과 함께 공연해달라고 요청했다. 번스타인은 헤이든이 존 사이먼 구겐하임 기념 재단(John Simon Guggenheim Memorial Foundation)으로부터 작곡 보조금을 받을 수 있도록 도왔다. 젊은 루 리드(Lou Reed)는 콜먼의 사중주단을 따라 뉴욕을 돌아다녔다. [17] 마일즈 데이비스는 콜먼이 "내면이 모두 엉망진창"이라고 말했지만,[18][19] 그는 나중에 콜먼의 혁신의 지지자가 되었다. [20] 디지 길레스피는 콜먼에 대해 "그가 뭘 연주하는지는 모르겠지만, 재즈는 아니다"라고 말했다. [17]
Coleman의 초기 사운드는 부분적으로 플라스틱 색소폰을 사용했기 때문입니다. 그는 1954년 로스앤젤레스에서 그 색소폰을 구입했는데, 그 당시에는 메탈 색소폰을 살 형편이 안 되어 있었기 때문이었다. [9]
그의 Atlantic 녹음에서 Coleman의 사이드맨은 코넷 또는 포켓 트럼펫의 Cherry였습니다. 찰리 헤이든(Charlie Haden), 스콧 라파로(Scott LaFaro), 그리고 베이스에 지미 개리슨(Jimmy Garrison); 드럼의 Higgins 또는 Ed Blackwell. 콜먼이 레이블을 위해 녹음한 전곡은 1993년 《Beauty Is a Rare Thing》 박스 세트에 수록되었다. [21]
1960년대: 프리 재즈와 블루 노트
1960년, 콜먼은 트럼펫에 돈 체리와 프레디 허버드, 베이스 클라리넷에 에릭 돌피, 베이스에 헤이든과 라파로, 드럼에 히긴스와 블랙웰로 구성된 더블 콰르텟이 참여한 〈Free Jazz: A Collective Improvisation〉을 녹음했다. [22] 이 음반은 스테레오로 녹음되었으며, 각 스테레오 채널에 리드/브라스/베이스/드럼 사중주가 분리되어 있다. 〈Free Jazz〉는 37분으로 당시 가장 긴 연속 재즈 공연으로 기록되었으며[23] 콜먼의 가장 논란이 많은 음반 중 하나였다. [24] 1962년 1월 18일자 《다운 비트》 잡지에서 피트 웰딩은 이 음반에 별 다섯 개를 줬고, 존 A. 타이넌은 별 0개를 주었다. [25]
콜먼은 '프리 재즈'를 단순히 앨범 제목으로 의도했지만, 프리 재즈는 곧 새로운 장르로 간주되었다. 콜먼은 이 용어에 불편함을 표했다.
대서양 시대 이후 콜먼의 음악은 더욱 각질화되었고 그의 혁신을 중심으로 부분적으로 발전한 아방가르드 재즈에 참여했습니다. [21] 그의 콰르텟이 해체된 후 그는 베이스에 데이비드 이젠존, 드럼에 찰스 모펫과 함께 트리오를 결성하고 색소폰 외에도 트럼펫과 바이올린을 연주하기 시작했습니다. 알버트 에일러(Albert Ayler)와의 우정은 트럼펫과 바이올린에 대한 그의 발전에 영향을 미쳤다. 찰리 헤이든은 때때로 이 트리오에 합류하여 2베이스 사중주를 결성했습니다.
1966년, 콜먼은 블루 노트와 계약을 맺고 이젠존과 모펫이 피처링한 두 권짜리 라이브 앨범 《At the "Golden Circle" Stockholm'을 발매했다. 그해 말, 그는 열 살 난 아들 데나르도 콜먼(Denardo Coleman)과 헤이든(Haden)과 함께 《The Empty Foxhole》을 녹음했다. 프레디 허버드와 셸리 만은 데나르도의 음반 출연을 무분별한 홍보 수단으로 간주했다. [29][30] 데나르도는 1970년대 후반에 아버지의 메인 드러머가 되었다.
콜먼은 또 다른 사중주단을 결성했다. 헤이든, 개리슨, 엘빈 존스가 등장했고, 듀이 레드먼이 그룹에 합류했는데, 보통 테너 색소폰으로 연주했다. 1968년 2월 29일, 콜먼의 콰르텟은 로열 앨버트 홀에서 오노 요코와 라이브 공연을 가졌고, 리허설 녹음은 이후 오노의 1970년 음반 〈Yoko Ono/Plastic Ono Band〉에 〈AOS〉라는 트랙으로 수록되었다. [31]
그는 1962년 타운 홀(Town Hall)에서 현의 질감에 대한 관심을 탐구했으며, 1972년 런던 심포니 오케스트라와 함께 한 앨범 Skies of America에서 절정에 달했습니다.
1970년대-1990년대: 하몰로딕 펑크와 프라임 타임
콜먼은 마일즈 데이비스(Miles Davis)가 그랬던 것처럼 곧 전자 악기를 가지고 연주하기 시작했다. 1976년 음반 《Dancing in Your Head》는 콜먼이 나중에 프라임 타임으로 알려지게 된 그룹과의 첫 번째 녹음으로, 두 명의 일렉트릭 기타리스트가 두드러지게 등장했다. 이것이 콜먼의 스타일적 출발을 의미하기는 했지만, 음악은 그가 하몰로딕스(harmolodics)라고 불렀던 측면을 유지했다.
1980년대 프라임 타임과 함께한 콜먼의 앨범 《Virgin Beauty》와 《Of Human Feelings》는 록 펑크와 펑크 리듬을 프리 펑크라고 불리는 스타일로 계속 사용했다. [32][33] 제리 가르시아는 《Virgin Beauty》의 〈Three Wishes〉, 〈Singing in the Shower〉, 〈Desert Players〉의 세 곡에서 기타를 연주했다. 콜먼은 1993년 〈Space〉에서 그레이트풀 데드에 합류하여 〈The Other One〉, 〈Stella Blue〉, 바비 블랜드의 〈Turn on Your Lovelight〉, 앙코르 〈Brokedown Palace〉에 머물렀다. [34][35]
1985년 12월, 콜먼과 기타리스트 팻 메스니는 〈Song X〉를 녹음했다.
1990년, 이탈리아의 레지오 에밀리아(Reggio Emilia)시는 콜먼을 기리기 위해 3일간의 "예술가의 초상(Portrait of the Artist)" 축제를 열었고, 콜먼은 체리, 헤이든, 히긴스와 함께 공연을 했다. 이 축제에서는 그의 실내악과 Skies of America의 공연도 선보였습니다. [36] 1991년 콜먼은 데이비드 크로넨버그의 영화 《네이키드 런치》의 사운드트랙에서 연주했다. 오케스트라는 하워드 쇼어가 지휘했다. [37] 콜먼은 1995년과 1996년에 4개의 음반을 발매했고, 수년 만에 처음으로 피아노 연주자(게리 알렌, 요아힘 쿤)와 정기적으로 작업했다.
2000년대
1972년 콜먼이 녹음한 〈Happy House〉와 〈Foreigner in a Free Land〉는 구스 반 산트의 2000년 《Finding Forrester》에 사용되었다. [38]
2006년 9월, 콜먼은 음반 《Sound Grammar》를 발매했다. 2005년 독일 루트비히스하펜에서 라이브로 녹음한 이 앨범은 10년 만의 첫 신곡 앨범이었다. 이 작품은 2007년 퓰리처상 음악 부문을 수상했으며, 콜먼은 윈튼 마살리스에 이어 이 상을 수상한 두 번째 재즈 뮤지션이 되었습니다. [39]
사생활[편집]
재즈 피아니스트 조앤 브래킨(Joanne Brackeen)은 매리언 맥파틀랜드(Marian McPartland)와의 인터뷰에서 콜먼이 그녀를 멘토링하고 음악 레슨을 해주었다고 말했다. [40]
콜먼은 1954년 시인 제인 코르테즈와 결혼했다. 부부는 1964년에 이혼했습니다. [41] 그들은 1956년에 태어난 아들 데나르도를 두었다.
콜먼은 2015년 6월 11일 맨해튼에서 85세의 나이로 심장마비로 사망했다. [1] 그의 장례식은 3시간 동안 진행되었으며, 그의 협력자들과 동시대 사람들 중 몇 명의 공연과 연설이 있었습니다.

찰리 헤이든
찰스 에드워드 헤이든 (Charles Edward Haden, 1937년 8월 6일 – 2014년 7월 11일)은 미국의 재즈 더블베이스 연주자, 밴드 리더, 작곡가 및 교육자로서 50년 이상의 경력을 쌓았습니다. 헤이든은 재즈에서 베이스 연주의 하모닉 개념에 혁명을 일으키는 데 도움을 주었으며, 때로는 솔리스트를 보완하고 때로는 독립적으로 움직이는 스타일을 발전시켜 베이시스트를 엄격하게 동반하는 역할에서 해방시켰습니다.
1950년대 후반, 그는 획기적인 오네트 콜먼 콰르텟(Ornette Coleman Quartet)의 원년 멤버였다. 1969년, 그는 피아니스트 칼라 블레이(Carla Bley)의 편곡으로 첫 번째 밴드인 리버레이션 뮤직 오케스트라(Liberation Music Orchestra)를 결성했다. 1960년대 후반, 그는 피아니스트 키스 자렛(Keith Jarrett)의 트리오, 콰르텟, 퀸텟의 멤버가 되었다. 1980년대에 그는 자신의 밴드 Quartet West를 결성했습니다. 헤이든은 또한 기타리스트 팻 메스니(Pat Metheny), 피아니스트 행크 존스(Hank Jones), 케니 배런(Kenny Barron) 등의 뮤지션들과 함께 듀오 환경에서 종종 녹음하고 공연했습니다.
독일의 음악학자 요아힘-에른스트 베렌트(Joachim-Ernst Berendt)는 "오네트 콜먼(Ornette Coleman)의 프리 재즈 솔로에 대해 (미리 정해진 하모니를 고수하는 대신) 즉흥적으로 멜로디에 반응하여 뜻밖의 화음을 만들어내는 헤덴의 능력은 급진적이면서도 매혹적이었다"고 썼다. 그의 기교는 (...) 더블 베이스를 '소리'내어내는 놀라운 능력에 있습니다. 헤이든은 재즈계에서 그 누구보다도 이 악기의 중력을 키워냈다. 그는 가장 달성하기 어려운 것 중 하나인 단순함의 대가입니다." [5]
약력
초기 생활
헤이든은 1937년 8월 6일 아이오와주 셰넌도어에서 태어났다. [6] 그의 가족은 음악적으로 뛰어났으며 KMA 라디오에서 Haden Family로 컨트리 음악과 미국 민요를 연주했습니다. [7] 헤이든은 겨우 두 살 때 헤이든 패밀리의 라디오 쇼에서 가수로 프로 데뷔했습니다. 그는 15세가 될 때까지 가족과 함께 노래를 계속하다가 구근 소아마비에 걸렸다. [6] 14살 때 헤이든은 찰리 파커(Charlie Parker)와 스탠 켄튼(Stan Kenton)의 콘서트를 듣고 재즈에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소아마비에서 회복된 후, 헤이든은 본격적으로 베이스 연주에 집중하기 시작했다. 이 악기에 대한 헤이든의 관심은 재즈가 아니라 요한 제바스티안 바흐(Johann Sebastian Bach)의 음악에서 비롯되었습니다. [8] 헤이든은 곧 재즈 뮤지션이 되겠다는 꿈을 이루기 위해 로스앤젤레스로 이사하기로 결심했습니다. 여행 경비를 모으기 위해 그는 미주리 주 스프링필드에 있는 American Broadcasting Company TV 쇼 Ozark Jubilee의 하우스 베이시스트로 일했습니다.
초기 경력
헤이든은 1957년 피아니스트 햄프턴 호스를 찾아 로스앤젤레스로 이사했다고 자주 말했다. [9] 그는 당시 재즈 프로그램이 확립되어 있지 않았던 오벌린 칼리지의 전액 장학금을 거절하고 로스앤젤레스의 웨스트레이크 음대에 입학했습니다. [10] 그의 첫 번째 녹음은 그 해에 폴 블레이와 함께 만들어졌으며 1959년까지 함께 일했습니다. 그는 또한 1957년에 4주 동안 아트 페퍼와 함께 연주했고, 1958년부터 1959년까지 호스와 함께 연주했다. [7] 한동안 헤이든은 베이시스트 스콧 라파로(Scott LaFaro)와 아파트를 공유했다.
1959년 5월, 헤이든은 오네트 콜먼과 함께 《The Shape of Jazz to Com》을 녹음했다. [6] 헤이든의 포크 스타일은 콜먼의 텍사스 블루스 요소를 보완했다. 그해 말, 오네트 콜먼 콰르텟은 뉴욕으로 이주하여 파이브 스팟 카페에서 6주 동안 레지던시를 확보했습니다. [9] 오넷의 콰르텟은 모든 것을 귀로 들려줬는데, 헤이든은 "처음에 우리가 연주하고 즉흥 연주를 할 때, 가끔은 노래의 패턴을 따랐다. 그러다가 우리가 뉴욕에 도착했을 때, 오네트는 브릿지나 간주곡 같은 곡 패턴을 가지고 연주하지 않았어요. 그는 그냥 놀았어요. 그때부터 저는 그를 따라가서 그가 연주하는 코드 변화를 연주하기 시작했습니다: 주어진 순간에 그가 어떻게 느끼는지에 따라 즉석에서 새로운 코드 구조를 만들어냈습니다." [10]
1960년, 마약 문제로 인해 헤이든은 콜먼의 사중주단을 떠났다. 그는 1963년 9월 산타모니카와 샌프란시스코에 있는 시나논 하우스에서 재활 치료를 받았고, 그곳에서 첫 번째 아내 엘렌 데이비드를 만났다. 그들은 뉴욕의 어퍼웨스트사이드로 이사하여 1968년에 아들 조쉬, 1971년에 세 쌍둥이 딸 페트라, 레이첼, 타냐 등 네 자녀를 낳았습니다. 그들은 1975년에 별거한 후 이혼했습니다.
1964년에서 1969년까지
헤이든은 1964년 색소폰 연주자 존 핸디, 피아니스트 데니 자이틀린과 함께 작업하고 캘리포니아와 유럽에서 아치 셰프와 함께 공연하면서 활동을 재개했다. 그는 또한 1966년부터 1967년까지 프리랜서로 활동하며 헨리 "레드" 앨런, 피 위 러셀, 아틸라 졸러, 바비 티몬스, 토니 스콧, 태드 존스/멜 루이스 오케스트라와 함께 연주했다. 그는 1966년 로스웰 러드와 함께 녹음했고, 1967년 콜먼의 그룹으로 돌아왔다. 이 그룹은 1970년대 초반까지 활동했습니다. 헤이든은 오네트의 즉흥적인 라인의 변화하는 방향과 변조를 능숙하게 따라갈 수 있는 것으로 유명했다. [7]
헤이든은 1967년부터 1976년까지 드러머 폴 모티안, 색소폰 연주자 듀이 레드먼과 함께 키스 자렛의 트리오와 '아메리칸 콰르텟'의 멤버가 되었다.이 그룹에는 타악기 연주자 Guilherme Franco도 포함되었습니다. [9] 그는 또한 콜먼의 밴드의 멤버였던 돈 체리(Don Cherry), 레드먼(Redman), 에드 블랙웰(Ed Blackwell)로 구성된 집단 올드 앤 뉴 드림(Old and New Dreams)을 조직했다. 그들은 콜먼의 음악을 계속 연주했고, 콜먼의 영향을 받은 스타일로 자작곡도 작곡했다. [11]
해방 음악 오케스트라
1970년 헤이든은 레너드 번스타인의 추천으로 구겐하임 펠로우십을 받았다. 수년에 걸쳐 Haden은 작곡을 위해 여러 NEA 보조금을 받았습니다. 헤이든은 1969년 편곡자 칼라 블레이(Carla Bley)와 함께 첫 번째 밴드인 리버레이션 뮤직 오케스트라(LMO)를 결성했다. 그들의 음악은 매우 실험적이었고 프리 재즈와 정치 음악의 영역을 모두 탐구했습니다. 첫 번째 앨범은 특히 헤이든에게 큰 영감을 준 스페인 내전의 음악에 초점을 맞췄다. [12] 1968년 시카고에서 열린 격동의 민주당 전당대회에서 영감을 받은 그는 "You're a Grand Old Flag"와 "Happy Days are Here Again"과 같은 노래를 "We Shall Overcome"과 대조를 이뤘습니다.
해방 음악 오케스트라의 초기 라인업은 헤이든, 블레이, 가토 바비에리, 레드먼, 모티안, 돈 체리, 앤드류 시릴, 마이크 맨틀러, 로스웰 러드, 밥 노던, 하워드 존슨, 페리 로빈슨, 샘 브라운으로 구성되었다.
수년에 걸쳐 LMO는 재즈 악기 연주자들로 구성된 "후즈 후(who's who)"로 구성된 회원이 바뀌었고 다문화 배경을 가진 12명의 회원으로 구성되었습니다. [13] 또한 Ahnee Sharon Freeman과 Vincent Chancey(프렌치 호른), Tony Malaby(테너 색소폰 연주자), Joseph Daley(튜바), Seneca Black(트럼펫), Michael Rodriguez(트럼펫), Miguel Zenón(알토 색소폰), Chris Cheek(테너 색소폰), Curtis Fowlkes(트롬본), Steve Cardenas(기타), Matt Wilson(드럼)이 멤버로 참여했습니다. 블레이의 편곡을 통해 그들은 더 일반적인 트롬본, 트럼펫, 리드를 사용했을 뿐만 아니라 튜바와 프렌치 호른을 포함시켰다. 이 그룹은 1970년 프랑스 샤를 크로스(Charles Cros) 아카데미(Académie Charles Cros)의 그랑프리(Grand Prix du Disque), 스윙 저널(Swing Journal)의 일본 골드 디스크 어워드(Gold Disc Award) 등 여러 상을 수상했습니다.
1971년 포르투갈에서 오네트 콜먼 콰르텟(Ornette Coleman Quartet)과 함께 순회공연을 하는 동안, 헤이든은 포르투갈의 식민지인 모잠비크, 앙골라, 기니에서 벌어지는 반식민지 저항 운동에 자신의 〈Song for Ché〉 공연을 헌정했다. 다음 날, 그는 리스본 공항에 구금되어 투옥되어 포르투갈 비밀경찰인 DGS에 의해 심문을 받았다. 그는 콜먼과 다른 사람들이 미국 문화 담당관에게 불만을 제기한 후에야 석방되었다. 헤이든은 나중에 헌납에 대해 FBI와 인터뷰를 했다. 헤이든의 헌신과 관객의 박수를 담은 모노 녹음은 그의 1976년 앨범 《Closeness》의 〈For A Free Portugal〉 도입부에 포함되어 있다.
헤이든은 베트남 전쟁이 한창일 때 LMO를 결성하기로 결정했는데, 이는 내부 문제 대신 전쟁에 정부 에너지의 상당 부분을 소비하는 것에 대한 좌절감 때문이었다. 헤이든의 목표는 LMO를 통해 억압받는 사람들의 목소리를 증폭시키고 전 세계의 진보적 정치 운동에 대한 연대를 표현하는 것이었다. LMO의 1982년 앨범 《The Ballad of the Fallen》은 스페인 내전과 미국의 라틴 아메리카 개입에 대해 다시 한 번 논평했다. LMO는 1980년대와 1990년대에 걸쳐 광범위한 순회공연을 가졌다. 1990년, 오케스트라는 랭스턴 휴즈의 시에서 영감을 받은 《Dream Keeper》로 돌아왔는데, 이 곡 역시 미국의 가스펠 음악과 남아프리카 음악을 차용하여 미국의 인종 차별과 아파르트헤이트에 대해 논평했다 남아프리카 공화국에서. 이 앨범에는 오클랜드 청소년 합창단의 합창단이 참여했습니다. 2005년, 헤이든은 이라크 전쟁에 대한 항의를 담은 네 번째 해방 음악 오케스트라 앨범 'Not in Our Name'을 발매했다.
1982–2000[
1982년, 헤이든은 산타 클라리타의 발렌시아에 있는 캘리포니아 예술 대학(California Institute of the Arts)에서 재즈 연구 프로그램을 설립했습니다. 그의 프로그램은 소그룹 공연과 창작 과정과의 영적 연결을 강조했습니다. 그는 학생들이 자신의 고유한 소리, 멜로디 및 하모니를 발견하도록 격려했습니다. Haden은 이 프로그램에 대한 교육 공로를 인정받아 로스앤젤레스 재즈 소사이어티(Los Angeles Jazz Society)에서 "올해의 재즈 교육자"로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습니다. [11] 헤이든의 제자로는 존 콜트레인의 아들, 테너 색소폰 연주자 라비 콜트레인, 트럼펫 연주자 랄프 알레시, 피아니스트이자 작곡가인 제임스 카니, 베이시스트 스콧 콜리가 있습니다.
1984년, 헤이든은 가수 겸 배우 루스 카메론을 만났다. 그들은 뉴욕시에서 결혼했고, 결혼 생활 내내 Ruth는 Haden의 경력을 관리했을 뿐만 아니라 그와 함께 많은 앨범과 프로젝트를 공동 제작했습니다.
1986년, 헤이든은 루스의 제안으로 밴드 콰르텟 웨스트를 결성했다. 원래 사중주는 색소폰에 어니 왓츠, 피아노에 앨런 브로드벤트, 드럼에 오랜 협력자 빌리 히긴스로 구성되었습니다. 히긴스는 나중에 래런스 마러블(Larance Marable)로 교체되었다. 마러블이 너무 아파서 공연을 할 수 없게 되자, 드러머 로드니 그린이 밴드에 합류했다. 헤이든(Haden)과 브로드벤트(Broadbent)의 자작곡 외에도 그들의 레퍼토리에는 1940년대 팝 발라드가 포함되어 누아르가 가미된 밥 지향 스타일로 연주했습니다. [9] 테너 색소폰 연주자 조 헨더슨(Joe Henderson)과 드러머 알 포스터(Al Foster)와의 짧은 협업을 통해 헤이든의 연주를 보다 하드한 재즈 맥락에서 선보였다.
1989년, 헤이든은 몬트리올 재즈 페스티벌에서 '인비테이션(Invitation)' 시리즈를 선보였다. 그가 선발한 다른 뮤지션들과 함께 그들은 페스티벌 기간 동안 8일 밤 연속으로 콘서트 공연을 펼쳤다. 이러한 각 사건은 녹음되었으며 대부분은 The Montreal Tapes 시리즈로 출시되었습니다.
1994년, 밴드 크림의 드러머인 진저 베이커는 헤이든, 기타리스트 빌 프리셀과 함께 진저 베이커 트리오라는 또 다른 트리오를 결성했다.
듀엣: 헤이든은 듀엣 공연을 했는데, 그 형식이 제공하는 친밀감이 마음에 들었기 때문이다. 1995년, 헤이든은 피아니스트 행크 존스와 함께 전통적인 영가와 민요를 기반으로 한 앨범 《Steal Away: Spirituals, Hymns and Folk Songs》를 발매했다. 헤이든은 이 음반에서 연주와 프로듀싱을 모두 맡았다. [17] 1996년 말, 그는 기타리스트 팻 메스니(Pat Metheny)와 함께 앨범 Beyond the Missouri Sky (Short Stories)를 공동 작업하여 아이오와 남서부와 미주리 북서부에서 어린 시절 경험에 영향을 미친 음악을 헤이든이 "현대 인상주의 아메리카나"라고 불렀던 것을 탐구했습니다. 헤이든은 이 앨범으로 첫 그래미상인 베스트 재즈 기악 퍼포먼스(Best Jazz Instrumental Performance)를 수상했다.
1997년, 클래식 작곡가 개빈 브라이어스(Gavin Bryars)는 헤이든을 위한 아다지오를 확장한 'By the Vaar'를 썼다. 악기 편성에는 현악기, 베이스 클라리넷, 타악기가 포함되었다. 이 곡은 잉글리시 챔버 오케스트라와 함께 음반 《Farewell to Philosophy》에 녹음되었다. 재즈와 클래식 실내악을 종합한 것으로, 헤이든의 베이스 사운드를 모방한 공명하는 피치카토 음표와 거트 현이 특징입니다.
2000–2014
2001년 헤이든은 쿠바와 멕시코의 볼레로가 수록된 앨범 Nocturne으로 라틴 그래미 어워드에서 최우수 라틴 재즈 CD를 수상했습니다. 2003년에는 앨범 《Land of the Sun》으로 라틴 그래미 어워드에서 베스트 라틴 재즈 퍼포먼스를 수상했다. [11] 헤이든은 2005년 버브 레코드에서 발매된 앨범 Not In Our Name을 위해 대부분 새로운 멤버로 리버레이션 뮤직 오케스트라를 다시 소집했다. 이 앨범은 주로 미국의 현대 정치 상황을 다루었습니다.
2008년 헤이든은 아내 루스 카메론 헤이든과 함께 앨범 Rambling Boy를 공동 프로듀싱했다. 루스 카메론(Ruth Cameron), 그의 음악가 세 쌍둥이, 아들 조쉬(Josh), 타냐의 남편이자 가수이자 멀티 악기 연주자인 잭 블랙(Jack Black)을 포함한 그의 직계 가족 중 여러 명이 등장합니다. 밴조이스트 벨라 플렉(Béla Fleck)과 기타리스트이자 가수인 빈스 길(Vince Gill), 팻 메스니(Pat Metheny), 엘비스 코스텔로(Elvis Costello), 로잔 캐시(Rosanne Cash), 브루스 혼스비(Bruce Hornsby, 피아노 및 키보드) 등 내슈빌 최고의 뮤지션들이 합류했습니다. [11] 이 앨범은 헤이든이 라디오 쇼에서 부모님과 함께 아메리카나와 블루그래스 음악을 연주하던 시절을 떠올리게 합니다. 그의 아내 루스가 어머니의 80세 생일을 맞아 헤이든 가족을 모아 놓고 모두가 알고 있는 노래인 "You Are My Sunshine"을 거실에서 모두 부르자고 제안했을 때 이 아이디어가 떠올랐습니다. 《Rambling Boy》는 헤이든 패밀리 밴드에서 보낸 어린 시절의 음악을 헤이든 가족의 새로운 세대와 연결하려는 의도였다. 이 앨범에는 스탠리 브라더스, 카터 패밀리, 행크 윌리엄스가 유명하게 만든 노래와 전통 노래와 자작곡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2009년, 스위스의 영화감독 레토 카두프(Reto Caduff)는 헤이든의 삶을 다룬 영화 '램블링 보이(Rambling Boy)'를 개봉했다. 2009년 텔루라이드 영화제와 밴쿠버 국제 영화제에서 상영되었습니다. 2009년 여름, 헤이든은 런던 사우스뱅크에서 열린 멜트다운 페스티벌에서 콜먼과 함께 다시 공연했다. 그는 또한 피아니스트 케니 배런(Kenny Barron)과 함께 듀엣 녹음을 연주하고 프로듀싱했으며, 그와 함께 앨범 Night and the City를 녹음했습니다. 2010년 2월, 헤이든과 피아니스트 행크 존스는 〈Steal Away: Spirituals, Hymns and Folk Songs〉의 동반자 〈Come Sunday〉를 녹음했다. 존스는 음반 녹음 3개월 후 사망했다.
2014년 9월, 그가 사망한 지 3개월 후, 새롭게 재활성화된 임펄스! 레이블은 1990년 몬트리올 국제 재즈 페스티벌에서 듀오 공연을 녹음한 Charlie Haden-Jim Hall을 발매했습니다. "이 앨범은 희귀한 여정을 기록하고 있다"고 피아니스트 에단 아이버슨은 앨범의 라이너 노트에 썼다. 불치병에 걸렸지만 헤이든은 앨범을 프로듀싱하고 작업했다. 2015년 6월, 임펄스는 곤잘로 루발카바(Gonzalo Rubalcaba)와의 2005년 콜라보레이션 앨범 'Tokyo Adagio'를 발매했는데, 이 곡은 헤이든이 임종을 앞두고 있을 때 프로듀싱한 곡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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