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olin Concerto in D Major, Op. 61 - 1. Allegro

Jascha Heifetz · Ludwig Van Beethoven

https://youtu.be/4rRruE-tm_4?si=0QGz6gcgGzOdTqF0

 

Violin Concerto in D Major, Op. 61 - 2. Larghetto

https://youtu.be/1XJVq6UmBvA?si=dD2LBFxnQDdcxFFo

 

Violin Concerto in D Major, Op. 61 - 3. Rondo

https://youtu.be/DgzqvMS2bZc?si=rW5gQZ2R5VtO95Dn

 

바이올린 협주곡 (베토벤)

바이올린 협주곡 D장조 Op. 61은 1806년 루트비히 판 베토벤이 작곡한 곡이다. 프란츠 클레멘트의 첫 연주는 성공적이지 못했고 수십 년 동안 작품은 1844 년 당시 12 세의 바이올리니스트 요제프 요아힘펠릭스 멘델스존이 지휘하는 런던 필 하모닉 소사이어티의 오케스트라와 함께 부활 할 때까지 수십 년 동안 무명으로 시들어 갔다. 요아힘은 훗날 이 곡을 "가장 위대한" 독일 바이올린 협주곡이라고 주장했다. [ 그 이후로 이 곡은 가장 잘 알려지고 정기적으로 연주되는 바이올린 협주곡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창세기

베토벤은 이전에 바이올린과 오케스트라를 위한 여러 곡을 작곡한 적이 있다. 음악적으로 성숙하기 전인 1790-2년의 어느 시점에 그는 바이올린 협주곡 C를 시작했는데, 그 중 1악장의 단편만 남아 있다. 그 작품, 심지어 1악장이 완성되었는지는 알려져 있지 않다. [2] 어쨌든 그것은 공연되지도 출판되지도 않았다. 1790년대 후반에 베토벤은 바이올린을 위한 두 개의 로망스를 완성했는데, 첫 번째는 F장조의 로망스였고 나중에는 G의 로망스였다.

이 작품들은 조반니 바티스타 비오티(Giovanni Battista Viotti), 피에르 로드(Pierre Rode), 로돌프 크로이처(Rodolphe Kreutzer)와 같은 바이올리니스트들이 대표적으로 보여주는 프랑스 바이올린 연주 학교의 강한 영향을 보여줍니다. 예를 들어, 두 개의 로망스는 비오티의 협주곡의 느린 악장과 비슷한 스타일입니다. 이러한 영향은 협주곡 D장조에서도 볼 수 있다. 팀파니의 비트로 시작하는 '무술'은 당시 프랑스 음악 스타일을 따르며, 부서진 6분음표와 부서진 옥타브의 인물이 널리 퍼져 있는 것은 크로이처와 비오티의 작곡 요소와 매우 유사합니다. [

공연 내역

베토벤은 그의 동료이자 당대 최고의 바이올리니스트인 프란츠 클레멘트를 위해 이 협주곡을 썼는데, 클레멘트는 일찍이 그의 오페라 피델리오에 대한 유용한 조언을 해주었다. 이 작품은 1806년 12월 23일 비엔나의 빈 극장에서 초연되었으며, 이 행사는 클레멘트를 위한 자선 콘서트였습니다. 초판(1808년)은 슈테판 폰 브로이닝(Stephan von Breuning)에게 헌정되었다.

베토벤은 독주 부분을 너무 늦게 끝냈기 때문에 클레멘트는 그의 연주 부분을 눈으로 읽어야 했다고 믿어진다. [6] 일부 소식통은 클레멘트가 바이올린의 한 줄을 거꾸로 들고 연주하는 자신의 독주 작곡으로 1악장과 2악장 사이의 협주곡을 중단했다고 말하지만, 다른 소식통은 그가 이 곡을 연주가 끝날 때만 연주했다고 주장합니다.

초연은 성공적이지 못했고, 협주곡은 그 후 수십 년 동안 거의 공연되지 않았다.

이 작품은 베토벤이 사망한 후인 1844년에 당시 12세의 바이올리니스트 요제프 요아힘펠릭스 멘델스존이 지휘하는 런던 필하모닉 소사이어티 오케스트라와 함께 연주하면서 되살아났습니다. 그 이후로 이 곡은 바이올린 협주곡 레퍼토리에서 가장 중요한 작품 중 하나가 되었으며, 오늘날에도 자주 연주되고 녹음되고 있습니다.

공연 연습

이 작품뿐만 아니라 일반적으로 "녹음은 ... 20세기 초반에는 한 악장 내에서 템포를 상당히 변화시키는 것이 관례였다."[8] 그리고 협주곡에는 "종종 하나의 큰 골(느려짐?) 중앙 G 장조에서." [9]

구조

작품은 세 가지 움직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 Allegro ma non troppo (D 장조)
  2. 라르게토 (G 장조))
  3. 론도. 알레그로 (D 장조))

바이올린 독주 외에도 플루트, 오보에 2대, 소프라노 클라리넷 2대(B-flat), 바순 2대, 프렌치 호른 2대, 트럼펫 2대, 팀파니, 현악기를 위한 곡이 있습니다.

1. Allegro ma non troppo[편집]

이 악장은 팀파니의 5박자로 시작하여 오보에, 클라리넷, 바순이 연주하는 주제로 이어진다. 현은 V7 코드로 이어지는 비온음계 D#으로 들어갑니다. 클라리넷과 바순은 또 다른 주제를 연주합니다. 이것은 B-flat 장조의 더 큰 섹션에 의해 갑자기 중단됩니다. 이것은 D 장조의 주제로 이어지고 나중에는 평행 단조로 이어집니다. 독주자는 V7 코드를 옥타브에 넣어 시작한다. 이 동작은 약 21분 동안 진행됩니다.

2. 라르게토

이 악장은 G 장조입니다. 약 10분 길이입니다.

3. 론도. 알레그로

이 악장은 두 번째 악장에서 쉬지 않고 시작됩니다. 그것은 유명한 "사냥 뿔"테마로 시작됩니다. G 단조 섹션이 있습니다. 카덴차가 끝나면 전형적인 V-I 케이던스로 끝납니다. 이 동작은 약 10분 동안 진행됩니다.

카덴차

이 작품의 카덴차는 요아킴을 포함한 몇몇 저명한 바이올리니스트가 작곡했다. 프리츠 크라이슬러(Fritz Kreisler)의 카덴차(cadenzas)가 가장 자주 사용되었을 것입니다. 보다 최근에는 작곡가 알프레드 슈니트 케 (Alfred Schnittke)가 20 세기 스타일로 논란의 여지가있는 카덴차를 제공했습니다. 바이올리니스트 기돈 크레머는 이 협주곡을 슈니트케 카덴차와 함께 녹음했다. ] 2011년 몬트리올에서 활동하는 클레즈머 클라리넷 연주자이자 작곡가인 아이라트 이흐무라토프(Airat Ichmouratov)가 알렉상드르 다 코스타(Alexandre Da Costa)를 위해 작곡한 클레즈머에서 영감을 받은 새로운 카덴차는 타이베이 심포니 오케스트라워너 클래식스를 위해 녹음했다.

다음 바이올리니스트와 작곡가들은 카덴차를 작곡했다:[

다른 버전

아마도 바이올린 협주곡이 초연에서 성공을 거두지 못했기 때문이고, 무지오 클레멘티의 요청에 따라 베토벤은 이 곡을 피아노와 오케스트라를 위한 버전으로 수정했고, 이 버전은 나중에 Op. 61a로 출판되었다. 솔로 파트의 수정과 함께 바이올린 협주곡의 자필 사인에 스케치로 존재하는 이 버전을 위해 베토벤은 오케스트라의 팀파니스트와 솔로 피아니스트가 등장하는 긴 1악장 카덴차를 썼다. 이 악장과 다른 악장을 위한 카덴차는 나중에 루돌프 콜리쉬(Rudolf Kolisch), 막스 로스탈(Max Rostal), 오토카르 노바체크(Ottokar Nováček), 크리스티안 테츨라프(Christian Tetzlaff)[19], 볼프강 슈나이더한(Wolfgang Schneiderhan)에 의해 바이올린(및 팀파니)을 위해 편곡되었습니다.] 기돈 크레머(Gidon Kremer)는 니콜라우스 아르농쿠르(Nikolaus Harnoncourt)와의 녹음에서[21] 피아노가 녹음의 다른 부분에서는 연주되지 않지만 바이올린, 팀파니, 피아노를 위해 이 카덴차를 개작했습니다. [22] 파트리샤 코파친스카야는 1악장의 카덴차를 첼리와 팀파니 두 개의 바이올린을 위해 각색했고, 다른 바이올린을 위한 다른 악장을 위해 각색했다. 오자와 세이지는 피아노를 위한 편곡도 썼다. 최근에는 미하일 플레트네프(Mikhail Pletnev)에 의해 클라리넷과 오케스트라를 위한 협주곡으로 편곡되었다. 로베르트 보크뮐(1820/21–1881)은 첼로를 위해 바이올린 독주 파트를 편곡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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