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 Romances, Op. 11: No. 2, Andante - Allegro passionato
3 Romances, Op. 11: No. 3, Moderato - Animato
4 Pièces fugitives, Op. 15: No. 1, Larghetto
4 Pièces fugitives, Op. 15: No. 2, Un poco agitato
4 Pièces fugitives, Op. 15: No. 3, Andante espressivo
4 Pièces fugitives, Op. 15: No. 4, Scherzo
3 Romances, Op. 21: No. 1, Andante
3 Romances, Op. 21: No. 2, Allegretto
3 Romances, Op. 21: No. 3, Agitato
Impromptu in E Major
Prelude & Fugue in F-Sharp Minor
Scherzo No. 2 in C Minor, Op. 14
Souvenir de Vienne, Op. 9
Valses romantiques, Op. 4
Variations on a Theme by Robert Schumann, Op. 20

클라라 슈만
클라라 조세핀 슈만 (독일어 : [ˈklaːʁa ˈʃuːman], née Wieck, 1819 년 9 월 13 일 - 1896 년 5 월 20 일)은 독일의 피아니스트, 작곡가, 피아노 교사였습니다. 낭만주의 시대의 가장 저명한 피아니스트 중 한 명으로 꼽히는 그녀는 61년의 연주 경력 동안 영향력을 발휘하여 순수 기교 작품의 중요성을 줄임으로써 피아노 리사이틀의 형식과 레퍼토리를 변경했습니다. 그녀는 또한 피아노 독주곡, 피아노 협주곡, 실내악, 합창곡 및 노래를 작곡했습니다.
그녀는 라이프치히에서 자랐는데, 아버지 프리드리히 비크와 어머니 마리안느는 피아니스트이자 피아노 교사였다. 게다가 그녀의 어머니는 가수였다. 클라라는 어린 시절 신동이었고 아버지에게 훈련을 받았습니다. 그녀는 11 세에 투어를 시작했으며 파리와 비엔나 등 여러 도시에서 성공했습니다. 그녀는 1840년 9월 12일 작곡가 로베르트 슈만과 결혼하여 8명의 자녀를 두었다. 그들은 함께 요하네스 브람스를 격려하고 그와 친밀한 관계를 유지했습니다. 그녀는 남편과 브람스의 많은 작품을 공개 초연했습니다.
로베르트 슈만이 일찍 세상을 떠난 후, 그녀는 바이올리니스트 요제프 요아힘(Joseph Joachim)과 다른 실내악 연주자들과 함께 수십 년 동안 유럽에서 콘서트 투어를 계속했다. 1878년부터 그녀는 프랑크푸르트의 Dr. Hoch's Konservatorium에서 영향력 있는 피아노 교육자로 활동하며 유학생들을 끌어들였습니다. 그녀는 남편의 작품 출판을 편집했습니다. 슈만은 프랑크푸르트에서 죽었지만 남편 곁에 본에 묻혔다.
여러 영화가 슈만의 삶에 초점을 맞췄는데, 가장 초기의 영화는 1944년 작 '꿈꾸는(Träumerei)'이다. 2008년 영화 Geliebte Clara (Beloved Clara)는 헬마 샌더스 브람스가 감독했습니다. 안드레아스 스타우브(Andreas Staub)의 1835년 석판화에 등장하는 클라라 슈만의 이미지는 1989년부터 2002년까지 100 도이치 마르크 지폐에 등장했습니다. 그녀의 작품에 대한 관심은 20세기 후반에 되살아나기 시작했고, 2019년 그녀의 200주년을 맞아 새로운 책과 전시회가 열렸습니다.
생활
유년기
가족
클라라 조세핀 비크는 1819년 9월 13일 라이프치히에서 프리드리히 비크와 그의 아내 마리안느 사이에서 태어났다. 그녀의 어머니는 라이프치히의 유명한 가수였으며 게반트하우스에서 매주 피아노와 소프라노 솔로를 연주했다. 클라라의 부모는 화해할 수 없는 차이점을 가지고 있었는데, 그 이유 중 하나는 클라라의 완고한 성격 때문이었다. 그녀의 어머니와 아버지의 친구인 아돌프 바르지엘 사이의 불륜으로 촉발되어, 윅스 부부는 1825년에 이혼했고, 마리안은 나중에 바르기엘과 결혼했다. 다섯 살의 클라라는 아버지와 함께 살았고, 마리안느와 바르지엘은 결국 베를린으로 이사하여 클라라와 어머니 사이의 연락은 편지 쓰기와 이따금의 방문으로 제한되었다.
신동
클라라의 아버지는 어릴 때부터 클라라의 진로와 인생을 아주 세세한 부분까지 계획했습니다. 그녀는 4살 때부터 어머니로부터 기본적인 피아노 교육을 받기 시작했다. 어머니가 이사를 간 후, 그녀는 아버지로부터 매일 1시간씩 수업을 받기 시작했다. 그 과목에는 피아노, 바이올린, 노래, 이론, 화음, 작곡, 대위법과 같은 과목이 포함되었습니다. 그런 다음 매일 두 시간씩 연습해야 했습니다. 그녀의 아버지는 자신의 저서 Wiecks pianistische Erziehung zum schönen Anschlag und zum singenden Ton("섬세한 터치와 노래하는 소리를 위한 Wieck의 피아노 교육")에 나오는 방법을 따랐습니다. 그녀의 음악 공부는 아버지의 가족 통제 하에 종교와 언어를 공부했지만 그녀의 광범위한 일반 교육을 주로 희생했습니다.

클라라 비크는 1828년 10월 28일 9세의 나이로 라이프치히의 게반트하우스에서 공식 데뷔했다. 같은 해, 그녀는 콜디츠 성의 정신 병원 원장인 에른스트 카루스의 라이프치히 자택에서 공연했다. 그곳에서 그녀는 음악의 밤 모임에 초대받은 또 다른 재능 있는 젊은 피아니스트 로베르트 슈만을 만났는데, 그는 아홉 살 위였다. 슈만은 클라라의 연주에 너무나 감탄한 나머지 그에게 그다지 흥미를 느끼지 못했던 법학 공부를 그만두고 클라라의 아버지에게 음악 수업을 받을 수 있도록 어머니에게 허락을 구했다. 레슨을 받는 동안, 그는 비에크 집의 방을 빌려서 약 1년 동안 머물렀다.
1831년 9월부터 1832년 4월까지 클라라는 아버지와 함께 파리와 다른 유럽 도시들을 여행했다.] 바이마르에서 그녀는 괴테를 위해 앙리 헤르츠(Henri Herz)의 브라부라 작품을 공연했고, 괴테는 그녀에게 그의 초상화와 함께 "재능 있는 예술가 클라라 비크를 위해"라는 메모가 적힌 메달을 선물했습니다. 그 투어 중에 파리에 있던 바이올리니스트 니콜로 파가니니(Niccolò Paganini)가 그녀와 함께 출연하겠다고 제의했다. 그녀의 파리 리사이틀은 콜레라의 발병으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도시를 떠났기 때문에 참석률이 저조했습니다. 이 투어는 그녀가 신동에서 젊은 여성 연기자로 변모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비엔나에서의 성공
1837 년 12 월부터 1838 년 4 월까지 18 세의 나이에 Wieck은 비엔나에서 일련의 독주회를 가졌습니다. 오스트리아를 대표하는 극 시인인 프란츠 그릴파르처는 이 리사이틀 중 하나에서 그녀가 베토벤의 Appassionata 소나타를 연주하는 것을 들은 후 "Clara Wieck and Beethoven"이라는 제목의 시를 썼습니다. 그녀는 매진 관중과 칭찬하는 비평가들의 평론을 위해 공연했습니다. 프란츠 슈베르트의 친구인 베네딕트 란다르팅거(Benedict Randhartinger)는 그녀에게 슈베르트의 '에를쾨니히(Erlkönig)'의 친필 사인본을 주면서 "유명한 예술가 클라라 비크에게"라고 새겼다. 쇼팽은 비크의 연주회를 들으러 온 프란츠 리스트에게 자신의 연주를 설명했고, 이후 파리지앵 레뷔 에 가제트 뮤지컬(Parisian Revue et Gazette Musicale)에 실린 편지에서 그녀를 극찬했고, 이후 라이프치히 저널 Neue Zeitschrift für Musik에 번역으로 실렸다. 3월 15일, 그녀는 오스트리아 최고의 음악적 영예인 Königliche und Kaiserliche Österreichische Kammer-virtuosin ("Royal and Imperial Austrian Chamber Virtuoso")로 선정되었다.
익명의 한 음악 평론가는 그녀의 비엔나 리사이틀에 대해 "이 아티스트의 등장은 획기적인 것으로 간주될 수 있다. 그녀의 창조적인 손에서 가장 평범한 대목, 가장 일상적인 동기는 가장 완벽한 예술성을 가진 사람들만이 줄 수 있는 중요한 의미, 색깔을 획득한다."
지속적인 관계
로베르트 슈만

로베르트 슈만(Robert Schumann)은 비크보다 아홉 살이 조금 더 많았다. 1837년, 그녀가 18살이 되었을 때, 그는 그녀에게 청혼했고 그녀는 받아들였다. 그런 다음 로버트는 아버지에게 결혼을 허락해 달라고 부탁했습니다. 프리드리히는 결혼을 강하게 반대했고, 그의 허락을 거부했다. 로버트와 클라라는 법원에 가서 그를 고소하기로 결정했다. 판사는 1840년 9월 12일 클라라의 21번째 생일 전날인 1840년 9월 12일 쇤펠트 교회에서 성년이 된 결혼식을 허락했다. 그때부터 부부는 함께 생활한 음악에 대한 개인 일기를 공동으로 썼다.
1854년 2월, 로베르트 슈만은 정신이 쇠약해져 자살을 기도했고, 그의 요청에 따라 본 근교의 엔데니히 마을에 있는 요양원에 입원하여 생의 마지막 2년 동안 그곳에서 지냈다. 1854년 3월, 브람스, 요아힘, 알베르트 디트리히, 율리우스 오토 그림은 클라라 슈만과 함께 시간을 보내며 그녀를 위해 음악을 연주했고, 그녀와 함께 비극에서 마음을 돌리기 위해 그녀와 함께 음악을 연주했다. 브람스는 그녀를 위로하기 위해 개인 피아노 곡 몇 곡을 작곡했는데, 네 개의 피아노 곡과 로베르트 슈만의 주제에 대한 변주곡 세트로, 그녀가 1년 전에 Op. 20으로 변주곡을 썼던 곡이다. 브람스의 음악은 출판을 위한 것이 아니라 그녀만을 위한 것이었다. 브람스는 나중에 이 곡들을 익명으로 출판하려 했으나 결국 이 곡들은 그의 네 개의 발라드 작품 10번과 로베르트 슈만의 주제에 의한 변주곡 작품 9번으로 발표되었다. 브람스는 이 변주곡을 두 슈만 모두에게 헌정하면서 로베르트가 곧 석방되어 그의 가족과 재회하기를 바랐다]
로베르트 슈만이 이 학교에 머무는 2년 동안 그의 아내는 그를 방문하는 것이 허락되지 않았지만, 브람스는 정기적으로 그를 방문했다. 로버트가 거의 죽을 지경에 이르렀다는 것이 명백해지자, 그녀는 마침내 그를 만나도 좋다는 허락을 받았다. 그는 그녀를 알아보는 것 같았지만, 몇 마디 말밖에 할 수 없었다. 로베르트 슈만은 이틀 후인 1856년 7월 29일 사망했다.
요제프 요아킴
슈만 부부는 바이올리니스트 요제프 요아힘(Joseph Joachim)이 14살이던 1844년 11월에 처음 만났다. 1년 후, 클라라 슈만은 1845년 11월 11일 연주회에서 "어린 요아킴을 매우 좋아했다. 그는 펠릭스 멘델스존의 새로운 바이올린 협주곡을 연주했는데, 이 곡은 훌륭하다고 합니다." 1853년 5월, 그들은 요아킴이 베토벤의 바이올린 협주곡에서 독주하는 것을 들었다. 그녀는 그가 "피니시, 시적인 감정의 깊이, 모든 음에 영혼을 다해 연주했기 때문에 이상적으로, 나는 그와 같은 바이올린 연주를 들어본 적이 없으며, 어떤 거장으로부터도 그토록 지울 수 없는 인상을 받은 적이 없다고 진정으로 말할 수 있다"고 썼다. 클라라와 요셉 사이에는 변치 않는 우정이 싹텄고, 40년이 넘도록 그 우정은 크든 작든 결코 클라라를 실망시키지 않았으며, 그 충성심은 결코 흔들리지 않았다.
그녀의 경력 동안 슈만은 독일과 영국에서 요아힘과 함께 238회 이상의 콘서트를 가졌는데, 이는 다른 어떤 예술가와도 함께한 것보다 많은 횟수입니다.두 사람은 특히 베토벤의 바이올린 소나타 연주로 유명했다.
요하네스 브람스

1853년 초, 당시 무명이었던 20세의 요하네스 브람스는 요아킴을 만나 매우 호의적인 인상을 남겼다. 브람스는 그로부터 로베르트 슈만을 소개하는 편지를 받았고, 뒤셀도르프에 있는 슈만 가족의 집을 방문했다. 브람스는 슈만을 위해 피아노 독주곡 중 일부를 연주했고, 그들은 깊은 감명을 받았다. 로버트는 브람스를 극찬하는 글을 썼고, 클라라는 일기에 브람스가 "마치 신이 보낸 것 같다"고 썼다.
정신병원에 갇혀 있던 로베르트 슈만의 말년 동안 브람스는 슈만 가문의 존재감이 컸다. 그의 편지에는 클라라에 대한 그의 강한 감정이 담겨 있습니다. 그들의 관계는 우정과 사랑 사이의 어딘가로 해석되었으며 브람스는 여성이자 재능 있는 음악가로서 항상 그녀를 최대한 존경했다.
브람스는 초연 전에 그녀를 위해 교향곡 1번을 연주했다. 그녀는 아다지오에 대한 몇 가지 조언을 해줬고, 그는 그 조언을 마음에 새겼다. 그녀는 교향곡 전체에 대한 감사를 표했지만, 3악장과 4악장의 결말에 대한 불만을 언급했다. 그녀는 1861년 브람스가 작곡한 피아노 독주 작품인 헨델의 변주곡과 주제에 따른 푸가를 포함하여 그의 많은 작품을 대중 앞에서 연주한 최초의 사람이었습니다.
콘서트 투어
클라라 슈만(Clara Schumann)은 1856년 4월에 처음으로 영국을 여행했는데, 당시 남편은 아직 살아 있었지만 여행할 수 없었다. 그녀는 로버트의 절친한 친구인 지휘자 윌리엄 스턴데일 베넷의 런던 필하모닉 소사이어티 연주회에 초대되었다. 그녀는 리허설에 소요되는 시간이 거의 없는 것에 대해 불만을 나타냈다: "여기서는 한 곡이 연주되면 리허설이라고 부른다." 그는 영국의 음악 "예술가들"이 "열등한 사람으로 취급받는 것을 허용한다"고 썼다. 하지만 그녀는 첼리스트 알프레도 피아티(Alfredo Piatti)가 "전에는 듣지 못했던 음색, 대담함, 확신"으로 연주하는 것을 듣고 행복해했다. 1856년 5월, 그녀는 윌드 박사가 지휘하는 뉴 필하모닉 소사이어티 ]에서 로베르트 슈만의 피아노 협주곡 A단조를 연주했는데, 그녀의 말에 따르면 윌드는 "끔찍한 리허설을 이끌었고" "마지막 악장의 리듬을 이해할 수 없었다"고 말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녀는 다음 해에 런던으로 돌아와 그 후 15 년 동안 영국에서 공연을 계속했습니다.

1857년 10월에서 11월 사이, 슈만과 요아힘은 드레스덴과 라이프치히로 리사이틀 투어를 떠났다. 1858년에 문을 연 런던의 세인트 제임스 홀은 실내악의 "대중 콘서트" 시리즈를 개최했습니다. 요아킴은 1866년부터 매년 런던을 방문했다. 슈만은 또한 요아킴과 유명한 이탈리아 첼리스트 카를로 알프레도 피아티와 함께 런던에서 파퓰러 콘서트에 참여하며 수년을 보냈다. 제2바이올리니스트 루이 리스(작곡가 페르디난트 리스의 조카)와 비올리스트 J. B. 제르비니는 보통 같은 연주회 프로그램에서 연주했다. 저명한 극작가이자 음악 평론가인 조지 버나드 쇼(George Bernard Shaw)는 대중 콘서트가 영국의 음악 취향을 전파하고 계몽하는 데 크게 도움이 되었다고 썼습니다.
1867년 1월, 슈만은 요아힘, 피아티, 리스, 제르비니와 함께 에든버러와 스코틀랜드 글래스고를 여행했다. 영국의 한 오페라 극단의 가수이자 매니저인 루이자 파인과 수잔나 파인이라는 두 자매와 손더스라는 남자가 모든 준비를 했습니다. 그녀는 큰딸 마리와 동행했는데, 마리는 맨체스터에서 친구 로잘리 레저에게 보낸 편지에서 에든버러에서 피아니스트가 "폭풍 같은 박수갈채를 받았고 앙코르를 해야 했으며, 요아힘도 마찬가지였다"고 썼다. 피아티 역시 항상 엄청난 사랑을 받고 있다"고 말했다. 마리는 또한 이렇게 썼다: "더 긴 여행을 위해 우리는 안락의자와 소파가 편안하게 비치된 세단[자동차]을 가지고 있었다. 여행 ... 매우 편안했습니다." 이 경우 음악가들은 "열등한 사람으로 취급"되지 않았습니다.
후기 생애
콘서트
슈만은 1870년대와 1880년대에도 여전히 활발하게 연주했다. 그녀는 이 수십 년 동안 독일 전역에서 광범위하고 정기적으로 공연을 했으며 오스트리아, 헝가리, 벨기에, 네덜란드, 스위스에서 계약을 맺었습니다. 스위스 바젤에 있을 때는 종종 폰 데어 뮐 가족과 함께 지냈다. 그녀는 1865 년에서 1888 년 사이에 16 회를 공연했으며 종종 바이올리니스트 요아힘과 함께 영국에서의 겨울 및 봄 콘서트 투어를 계속했습니다.
그녀는 1874 년 1 월부터 콘서트 공연을 쉬었고 팔 부상으로 인해 평소 영국 투어를 취소했습니다. 7월에 그녀는 의사와 상담했고, 의사는 팔을 마사지한 후 하루에 한 시간만 연습하라고 조언했습니다. ] 그녀는 1875 년 3 월에 콘서트 무대로 돌아 오기 전에 그 해의 나머지 기간 동안 휴식을 취했습니다. 그녀는 완전히 회복되지 않았고 5월에 다시 팔에 신경통을 겪으며 "팔 때문에 글을 쓸 수 없다"고 보고했습니다.] 1875년 10월, 그녀는 독일에서 또 다른 여행을 시작할 수 있을 만큼 회복되었다.
피아노 독주회, 실내악, 반주 성악 외에도 수녀는 계속해서 오케스트라와 자주 협연했다. 1877년 베를린에서 베토벤 피아노 협주곡 5번을 볼데마르 바르지엘이 지휘하고 어머니의 두 번째 결혼으로 이복동생이 지휘하는 가운데 연주하여 큰 성공을 거두었다.] 1883년, 그녀는 새로 결성된 베를린 필하모닉과 함께 베토벤의 합창 환상곡을 연주했고, 전날 계단에서 넘어져 큰 고통 속에서 다친 손으로 연주했음에도 불구하고 열렬한 찬사를 받았다. 그해 말에 그녀는 요아힘과 함께 베토벤 피아노 협주곡 4번(자신의 카덴차와 함께)을 연주하여 다시 한 번 큰 찬사를 받았습니다.
1885년, 슈만은 다시 한 번 요아힘과 함께 모차르트의 피아노 협주곡 D단조를 지휘하며 자신의 카덴차를 연주했다. 다음 날, 그녀는 바르지엘의 지휘로 남편의 피아노 협주곡을 연주했다. 그녀는 브람스에게 "나는 그 어느 때보다 신선한 연주를 했다고 생각한다"며 "이번 연주회에서 가장 마음에 들었던 것은 수년 동안 그런 기회를 갈망해온 볼데마르에게 연주의 방향을 제시할 수 있었다는 것"이라고 썼다.
그녀는 1891 년 3 월 12 일 프랑크푸르트에서 마지막 공개 연주회를 가졌습니다. 그녀가 연주한 마지막 작품은 하이든의 브람스의 주제에 의한 변주곡으로, 제임스 콰스트와 함께 두 대의 피아노를 위한 버전이었다.
교육

1878년, 슈만은 프랑크푸르트에 새로 생긴 호흐 음악원의 첫 번째 피아노 교사로 임명되었다. 그녀는 슈투트가르트, 하노버, 베를린의 제안 중에서 프랑크푸르트를 선택했는데, 감독인 요아힘 라프가 그녀의 조건을 받아들였기 때문이었다: 그녀는 하루에 1-1/2시간 이상 가르칠 수 없고, 집에서 자유롭게 가르칠 수 있으며, 4개월의 휴가와 겨울에 짧은 투어를 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다. 그녀는 딸 Marie와 Eugenie를 염두에 두고 두 명의 조수를 요구했습니다.
그녀는 교수진에서 유일한 여성이었다.] 그녀의 명성은 영국과 미국을 포함한 해외의 학생들을 매료시켰습니다. 그녀는 주로 젊은 여성들로 구성된 고급 학생들만 훈련시켰고, 그녀의 두 딸은 초보자들에게 수업을 가르쳤습니다. 음악 경력을 쌓은 68 명의 알려진 학생들 중에는 Natalia Janotha, Fanny Davies, Nanette Falk, Amina Goodwin, Carl Friedberg, Leonard Borwick, Ilona Eibenschütz, Adelina de Lara, Mary Wurm,] Marie Olson 등이 있습니다그리고 Jane Roeckel. 콘서바토리움은 1878년 그녀의 무대 50주년과 10년 후 60주년을 기념하는 행사를 열었다. 그녀는 1892년까지 교직을 맡았으며 현대 피아노 연주 기술의 향상에 크게 기여했습니다.
죽음
클라라 슈만은 1896년 3월 26일 뇌졸중으로 쓰러졌고, 5월 20일 76세의 나이로 사망했다. 그녀는 자신의 소원에 따라 남편 옆의 Alter Friedhof에있는 Bonn에 묻혔습니다.
가족 생활

로베르트 슈만(Robert Schumann)은 결혼식 날 아내에게 일기장을 주었다. 그의 첫 번째 항목은 가족의 개인 생활, 특히 부부의 자서전, 그리고 예술에 대한 그들의 욕망과 성취에 대한 자서전으로 작용해야 함을 나타냅니다. 그것은 또한 그들의 예술적 노력과 성장의 기록으로 기능했습니다. 수녀는 여러 차례의 일기에서 알 수 있듯이 공동 일기의 배치를 온전히 받아들였다. 이는 남편에 대한 그녀의 충실한 사랑을 보여주며, 비록 이 평생의 목표에는 위험이 따랐지만 예술적으로 두 개의 삶을 하나로 결합하려는 열망이 담겨 있습니다.
부부는 가정 생활과 직업 모두에서 공동 파트너로 남았습니다. 그녀는 피아노 독주곡부터 그의 오케스트라 작품의 피아노 버전에 이르기까지 그의 많은 작품을 초연했습니다.
수녀는 종종 재정과 전반적인 집안 일을 담당했다. 그녀의 책임 중 일부는 콘서트를 열어 돈을 버는 것을 포함했지만, 그녀는 수입뿐만 아니라 훈련과 천성적으로 예술가였기 때문에 평생 동안 연주를 계속했습니다. 가족의 의무에 대한 부담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증가했고 예술가로서의 능력을 좁혔습니다. 번창하는 작곡가의 아내로서 그녀는 자신의 탐구에 한계가 있었습니다.
그녀는 가족의 주요 생계부양자였으며 남편이 병원에 입원한 후 사망한 후 유일한 생계를 책임졌습니다. 수녀는 연주회를 열고 가르쳤으며, 자신의 연주회 순회공연을 조직하는 대부분의 일을 도맡아 했다. 그녀는 가정부와 요리사를 고용하여 그녀가 장기 여행으로 집을 비우는 동안 집을 지켰습니다.
클라라와 로베르트 슈만은 여덟 명의 자녀를 두었다:
- 마리 (1841-1929)
- 엘리스 (1843-1928)
- 줄리 (1845-1872)
- 에밀 (1846-1847)
- 루드비히 (1848-1899)
- 페르디난트 (1849-1891)
- 유제니 (1851-1938)
- 펠릭스 (1854–1879).
그녀의 삶은 비극으로 점철되어 있었다. 그녀의 남편은 정신적 붕괴 후 영구적으로 시설에 수용되었다. 그녀의 장남 루드비히는 아버지처럼 정신 질환을 앓았고, 그녀의 말에 따르면 결국 시설에 "생매장"되어야 했다. 그녀는 나중에 청각 장애인이 되어 종종 휠체어가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그녀의 남편뿐만 아니라 네 명의 자녀도 그녀를 죽였습니다. 그들의 첫째 아들 에밀은 1847년에 겨우 1살의 나이로 사망했다. 그들의 딸 줄리는 1872년에 죽었고, 겨우 2살과 7살의 두 어린 자녀를 남겨두고 할머니가 키웠다. 1879년, 아들 펠릭스가 24세의 나이로 사망했다. 1891년, 아들 페르디난트가 41세의 나이로 사망하자 자녀들은 그녀에게 맡겨졌다.
그들의 맏이인 마리는 가정의 요리사 일을 맡아 어머니에게 큰 도움과 지원을 아끼지 않았다. 마리는 또한 브람스로부터 받은 편지를 계속 불태우는 것을 어머니가 말리게 했다. 아버지가 죽었을 때 너무 어려서 아버지를 기억하지 못했던 또 다른 딸 유제니는 1925년에 출간된 회고록(Erinnerungen)이라는 책을 써서 부모님과 브람스를 망라했다.
슈만은 1849년 드레스덴에서 일어난 5월 항쟁에서 아이들을 폭력으로부터 구한 것으로 유명하다. 5월 3일 저녁, 로베르트와 클라라는 작센의 왕 프리드리히 아우구스투스 2세가 "독일 연방을 위한 헌법"을 받아들이지 않았다는 이유로 저항하는 혁명이 드레스덴에 도착했다는 소식을 들었다. 대부분의 가족들은 그곳을 떠나 "동네 보안 여단"에 숨었지만, 5월 7일, 그녀는 하녀와 함께 남겨진 세 자녀를 구하기 위해 용감하게 드레스덴으로 돌아갔고, 그녀와 대치한 무장 괴한들을 물리치고 다시 위험 지역을 통해 도시를 빠져나갔다.
음악
공연 레퍼토리
생전에 슈만은 국제적으로 유명한 콘서트 피아니스트였습니다. 1831 년에서 1889 년 사이에 유럽 전역에서 공연 한 1,300 개 이상의 콘서트 프로그램이 보존되어 있습니다. 그녀는 남편과 브람스, 쇼팽, 멘델스존과 같은 다른 동시대 예술가들의 작품을 옹호했습니다.

슈만 부부는 쇼팽의 팬이었으며, 특히 쇼팽의 변주곡 "Là ci darem la mano"를 좋아했고, 쇼팽이 직접 이 곡을 연주했다. 그녀가 14살, 미래의 남편이 23살이 되었을 때, 그는 그녀에게 편지를 썼다.
내일 정확히 11시에 나는 쇼팽의 변주곡 중 아다지오를 연주할 것이고, 동시에 나는 너를 아주 열심히, 오로지 너만을 생각할 것이다. 이제 제가 요청하고자 하는 것은 여러분도 그렇게 하여 우리가 영으로 서로를 보고 만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 로베르트 슈만(Robert Schumann)
어린 시절 그녀의 레퍼토리는 아버지가 선택한 프리드리히 칼크브레너, 아돌프 폰 헨젤트, 지기스몬드 탈베르크, 앙리 헤르츠, 요한 페터 픽시스, 칼 체르니의 작품과 그녀의 자작곡으로 화려하고 당시에 흔한 스타일이었습니다. 그녀는 도메니코 스카를라티와 요한 제바스티안 바흐와 같은 바로크 작곡가들의 작곡을 포함시켰지만, 특히 쇼팽, 멘델스존, 그리고 그녀의 남편의 현대 음악을 연주했는데, 그들의 음악은 1850년대까지 인기를 얻지 못했다.
1835년, 그녀는 멘델스존이 지휘하는 라이프치히 게반트하우스 오케스트라와 함께 피아노 협주곡 A단조를 연주했다. 1845년 12월 4일, 그녀는 드레스덴에서 로베르트 슈만의 피아노 협주곡을 초연했다.] 브람스의 조언에 따라 그녀는 하노버 궁정과 라이프치히에서 모차르트의 피아노 협주곡 C단조를 연주했다.
아라벨라 고다드와 함께 그녀는 베토벤의 함머클라비어 소나타를 대중 앞에서 연주한 최초의 여성 피아니스트 중 한 명으로, 1856년 이전에 두 차례에 걸쳐 연주했다. [69] 연기자로서 가장 바쁜 시기는 남편이 사망한 후인 1856년에서 1873년 사이였다. [65] 이 기간 동안 그녀는 영국에서 연주자로서 성공을 거두었으며, 1865년 베토벤의 피아노 협주곡 G 장조를 연주하여 엄청난 박수를 받았습니다. 실내악 연주자로서 그녀는 종종 바이올리니스트 요아힘과 함께 연주회를 열었다. 그녀의 후기 경력에서 그녀는 리사이틀에서 거짓말쟁이 가수들과 자주 동행했습니다.
작곡
더 보기: 클라라 슈만의 작곡 목록
아버지가 그녀에게 준 광범위한 음악 교육의 일환으로 클라라 윅은 작곡을 배웠고, 어린 시절부터 중년에 이르기까지 훌륭한 작품을 만들었습니다. 클라라는 "작곡은 나에게 큰 기쁨을 준다"고 썼다. 창조의 기쁨을 능가하는 것은 아무것도 없는데, 그 이유는 그것을 통해 소리의 세계에 살 때 자기 망각의 시간을 얻기 때문입니다." 그녀의 Op. 1은 1831년에 작곡된 Quatre Polonaises pour le pianoforte와 1836년에 작곡된 Op. 5 4 Pièces caractéristiques로, 모두 그녀의 리사이틀을 위한 피아노 곡입니다. 그녀는 14세에 미래의 남편의 도움을 받아 피아노 협주곡 A단조를 썼다. 그녀는 두 번째 피아노 협주곡을 계획했지만, 1847년에 작곡된 콘체르차츠 F단조만이 살아남았다.

결혼 후 그녀는 가곡과 합창 작품으로 눈을 돌렸다. 이 부부는 1841년 프리드리히 뤼케르트(Friedrich Rückert)의 시집 '사랑의 봄(Liebesfrühling)'을 작곡하고 발표했는데, 이 작품은 프리드리히 뤼케르트의 작품 12번과 작품 37번을 배경으로 한다. [6] 그녀의 실내악 작품으로는 남편의 생일에서 영감을 받은 피아노 트리오 G단조, Op. 17(1846)과 바이올린과 피아노를 위한 세 개의 로맨스, Op. 22(1853) 등이 있다. 그들은 하노버의 조지 5 세를 위해 공연 한 요아킴에게 헌정되었으며, 그는 그것들을 "놀랍고 천상의 즐거움"이라고 선언했습니다.
나이가 들면서 그녀는 인생의 다른 책임에 더 몰두하게 되었고 규칙적으로 작곡하는 것이 어렵다는 것을 알게 되어 "나는 한때 나에게 창의적인 재능이 있다고 믿었지만 이 생각을 포기했습니다. 여성은 작곡을 갈망해서는 안 된다 – 아직까지 작곡을 할 수 있는 여성은 없었다. 내가 그 사람이 될 것을 기대해야 하는가?" 그녀의 남편 역시 그녀의 작곡 결과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우려를 표명했다.
클라라는 일련의 작은 작품들을 작곡했는데, 이 작품들은 그녀가 이전에 결코 도달하지 못했던 음악적이고 부드러운 독창성을 보여줍니다. 하지만 아이를 낳고, 늘 상상의 영역에서 살아가는 남편을 둔 것은 작곡과 어울리지 않는다. 그녀는 정기적으로 그 일을 할 수 없으며, 나는 그녀가 그것들을 해결하지 못하기 때문에 얼마나 많은 심오한 아이디어들을 잃어버리는지 생각하면 종종 혼란스럽다.
- 로베르트 슈만(Robert Schumann)
그녀는 11살 때부터 매년 1곡에서 8곡까지 작곡을 했는데, 1848년에 작품 제작이 중단되어 그해 남편의 생일을 위해 합창곡만 제작하고 두 번째 피아노 협주곡은 미완성으로 남겼습니다. [31] 이 두 작품은 그녀의 작품 18과 19를 위해 예약되었지만 출판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5년 후인 1853년 34세가 되던 해, 브람스를 만난 해에 그녀는 열띤 작곡에 몰두했고, 그 해 남편의 "Album Leaf"(Op. 99 No. 4)의 피아노 변주곡 모음곡, 피아노 독주와 바이올린과 피아노를 위한 8개의 "로맨스", 그리고 7곡 등 16곡을 완성했다. 이 작품들은 로버트가 수감된 지 1년 후, 그녀의 Op. 20-23으로 출판되었다.
그 후 43년 동안 그녀는 남편과 브람스의 작품을 피아노로 녹음한 것만을 작곡했는데, 그 중에는 로베르트 슈만의 '거짓말쟁이'(1872년 출판사 의뢰)와 1879년 친구의 결혼 기념일을 위해 작곡한 짧은 피아노 듀엣 등이 있었다. 생의 마지막 해에 그녀는 피아노 학생들을 위해 고안된 피아노 전주곡을 위한 몇 가지 스케치를 남겼고, 베토벤과 모차르트 피아노 협주곡 연주를 위한 카덴차도 출판했습니다.
클라라 슈만의 음악은 대부분 다른 사람이 연주한 적이 없으며 1970년대에 관심이 되살아날 때까지 대부분 잊혀졌습니다. 오늘날 그녀의 작곡은 점점 더 많이 연주되고 녹음되고 있습니다.
편집자
슈만은 브람스와 다른 사람들의 도움을 받아 브라이트코프 & 헤르텔(Breitkopf & Härtel) 출판사에서 남편의 작품을 편집하는 권위 있는 편집자였다. 그녀는 또한 1885년 도메니코 스카를라티의 소나타 20곡, 남편의 편지(Jugendbriefe)를 편집했으며, 1886년에는 그의 피아노가 운지법과 기타 지시(Fingersatz und Vortragsbezeichnungen)와 함께 작동한다.
"낭만주의자들의 전쟁"
1840년대 초반에 슈만 가문은 프란츠 리스트와 그의 젊은 작곡가 친구들의 작품에 관심을 가졌는데, 이들은 훗날 신 독일 학파로 알려지게 되었지만 1840년대 후반에 두 사람 모두 음악적으로 보수적인 관점과 신념 때문에 리스트에게 공개적으로 적대적이 되었다 클라라는 로버트보다 더 그랬는데, 그녀는 오랫동안 슈만의 결혼 생활에서 더 보수적인 탐미주의자였기 때문이다. 1850년대 중반, 로버트가 쇠퇴한 후, 젊은 브람스가 이 운동에 동참했고 그녀의 이상을 홍보하고 남편의 신념에 대한 공격으로 간주되는 것을 보호하기 위해 그녀와 브람스, 요제프 요아힘은 보수적인 음악가 그룹을 결성했다 로베르트 슈만 (Robert Schumann)의 음악의 유산과 존경에 대한 비판적 이상을 옹호했으며, 그 절정은 베토벤이었습니다.
리스트와 리하르트 바그너가 이끄는 일단의 급진적 진보주의자들(대부분 바이마르 출신)은 이 "낭만주의 전쟁"의 반대편에 서서 베토벤의 그늘 아래 있는 작곡에서 벗어나고자 했지만, 음악이 무엇이었는지에 대한 낡은 형식과 관념을 초월하고 대신 미래를 위한 음악이 무엇인지를 창조하기를 원했다. 바이마르 학파는 프로그램 음악의 아이디어를 장려했지만, 이프치히/베를린 학파의 슈만과 브람스는 음악이 절대적인 음악이어야 하고 오직 절대적인 음악일 수 있다는 입장에 엄격했다. 바그너가 조롱하듯 만든 용어.
클라라 슈만이 리스트를 대할 때 겪었던 어려움 중 하나는 연주 연습에서의 철학적 차이에서 비롯되었다. 그는 예술가가 육체적, 정서적 행위를 통해 관객을 위해 음악을 해석한다고 믿었습니다. 리스트는 공연을 할 때 팔을 휘두르고, 머리를 흔들고, 입술을 오므렸는데,[90] 유럽 전역의 리스트 마니아(Lisztomania)를 불러일으켰고, 이는 100년이 지난 후 비틀즈의 여성 팬들의 비틀매니아(Beatlemania)와 비교되었다. ] 이와는 대조적으로, 클라라는 작곡가의 비전이 청중에게 분명하게 드러날 수 있도록 음악가의 개성을 억제해야 한다고 믿게 되었습니다.
빨치산들은 콘서트에서 공개 시위를 벌이거나, 언론에 명성을 폄하하는 글을 발표하거나, 적들을 당황하게 하기 위해 고안된 기타 공개적인 경멸을 통해 적극적인 캠페인을 이끌었다. 브람스는 1861년 5월 4일 클라라 슈만, 요아힘, 알베르트 디트리히, 볼데마르 바르지엘 등 20명이 서명한 "진지한 음악" 측을 위한 선언문을 발표했는데,[94] 이 선언문은 "미래의 음악"의 공급자들을 "음악의 가장 깊은 정신에 위배되며, 강력히 개탄하고 규탄해야 한다"고 비난했다. 리스트를 중심으로하는 공식 결사체인 뉴 바이마르 클럽은 로베르트 슈만이 창간한 잡지 '음악의 신(Neue Zeitschrift für Musik)'을 기념하는 행사를 그의 출생지인 츠비카우에서 열었고, 그의 미망인 클라라를 포함한 반대 정당의 의원들을 초대하는 것을 눈에 띄게 소홀히 했다. 클라라 슈만은 리스트의 작품 중 어떤 작품도 연주하지 않았고, 리스트의 전집을 출간할 때 리스트의 환상곡 C장조를 연주하는 남편의 헌신을 억눌렀다. 리스트와 리하르트 바그너가 1870년 비엔나에서 열리는 베토벤 100주년 기념 축제에 참가한다는 소식을 들었을 때, 그녀는 참석을 거부했다.
클라라 슈만은 특히 바그너를 신랄하게 비판했는데, 바그너의 탄호이저에 대해 "잔혹 행위에 지쳤다"고 썼고, 로엔그린을 "끔찍하다"고 묘사했으며, 트리스탄과 이졸데를 "내 평생 보거나 들은 것 중 가장 혐오스러운 것"이라고 언급했다. 그녀는 또한 바그너가 남편 멘델스존과 브람스에 대해 "경멸적인" 방식으로 말했다고 불평했다. 바그너는 에세이에서 음악적 보수주의자들을 조롱하면서 그들을 메시아를 기다리는 "음악적 절제 사회"로 묘사했다. 그녀는 안톤 브루크너의 교향곡 7번을 매우 낮게 평가했고, 브람스에게 편지를 써서 "끔찍한 작품"이라고 묘사했다. 브루크너의 교향곡은 고급 화음, 대규모 관현악 및 확장된 시간 규모로 인해 새로운 음악을 대표하는 것으로 여겨졌습니다. 그러나 슈만은 리하르트 슈트라우스의 초기 교향곡 1번 F단조에 더 깊은 인상을 받았다. ] 이것은 슈트라우스가 나중에 유명해진 매우 프로그램적인 음악을 작곡하기 시작하기 전이었습니다.
브람스는 비밀리에 바그너의 음악을 높이 평가했고 나중에는 리스트의 작품도 공개적으로 칭찬했다. 요아킴을 포함한 이 선언문의 지지자들과 서명자들 중 몇몇은 마음을 누그러뜨리고 "반대편"에 합류했다. 논란은 결국 잦아들었지만, 클라라 슈만은 신 독일 학파의 음악에 대한 반대 입장을 굽히지 않았다.
유산
그녀의 생애 동안의 영향

슈만은 사후 수년 동안 작곡가로서 널리 인정받지 못했지만 피아니스트로서 지속적인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녀의 아버지로부터 귀로 연주하고 암기하는 훈련을 받은 그녀는 13세 초반부터 기억에 남는 공연을 선보였는데, 그녀의 평론가들은 이 사실을 예외적이라고 지적했다. 그녀는 기억에 남는 연주를 한 최초의 피아니스트 중 한 명으로, 콘서트의 표준이 되었습니다. 그녀는 또한 콘서트 피아니스트에게 기대되는 프로그램의 종류를 바꾸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결혼 전의 경력 초기에 그녀는 예술가의 기술을 보여주기 위해 고안된 관습적인 브라부라 곡을 연주했으며, 종종 Thalberg, Herz 또는 Henselt와 같은 거장이 쓴 오페라의 인기있는 주제에 대한 편곡 또는 변형의 형태로 연주했습니다. 자신이 작곡한 곡을 연주하는 것이 관례였기 때문에, 그녀는 벨리니의 주제에 의한 변주곡(Op. 8)과 유명한 스케르초(Op. 10)와 같은 모든 프로그램에 자신의 작품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시켰다. 그러나 그녀가 보다 독립적인 예술가가 되면서 그녀의 레퍼토리는 주로 주요 작곡가의 음악으로 구성되었습니다.
슈만은 표현력과 노래하는 음색을 강조하고 테크닉을 작곡가의 의도에 종속시키는 가르침을 통해 피아니스트들에게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녀의 제자 중 한 명인 마틸드 베른(Mathilde Verne)은 그녀의 가르침을 영국으로 옮겨 그곳에서 솔로몬을 가르쳤다. 그녀의 또 다른 제자인 칼 프리드버그(Carl Friedberg)는 이 전통을 미국의 줄리어드 학교로 옮겼는데, 그의 제자로는 니나 시몬(Nina Simone), 말콤 프레이저(Malcolm Frager), 브루스 헝거포드(Bruce Hungerford)가 있었습니다. ]
그녀는 또한 로베르트 슈만 (Robert Schumann)의 작품을 인정받고 감상하며 레퍼토리에 추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했습니다. 그녀는 평생 동안 지칠 줄 모르고 그의 작품을 홍보했습니다.
영화
참고: 영화에 묘사된 작곡가 목록
클라라 슈만(Clara Schumann)은 스크린에서 여러 번 묘사되었습니다. 슈만 영화로 알려진 가장 오래된 작품인 Träumerei(꿈꾸기)는 1944년 5월 3일 츠비카우에서 초연되었습니다. 아마도 가장 잘 알려진 영화는 캐서린 헵번이 클라라 역, 폴 헨레이드가 로버트 역, 로버트 워커가 브람스 역으로 출연한 사랑의 노래(1947)일 것입니다.
1954년, 로레타 영은 시즌 1, 에피소드 26: 클라라 슈만 이야기(1954년 3월 21일 첫 방영)에서 로레타 영 쇼에서 그녀를 연기했으며, 그녀는 셸리 파바레스와 칼턴 G. 영과 함께 조지 네이더가 연기한 남편의 작곡 경력을 지원했습니다.
가장 최근의 독일 영화로는 나스타샤 킨스키가 클라라 역을 맡은 《프륄링신포니》(1983)가 있고.08년작 헬마 샌더스-브람스 감독의 영화 《사랑하는 클라라》(마르티나 게덱이 그녀를 연기한 《사랑하는 클라라》)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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