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향곡 2번 (프로코피예프)
세르게이 프로코피예프는 교향곡 2번 D단조, Op. 40세, 1924-25년 파리에서 그는 "9개월간의 광적인 노동"이라고 불렀다. [ 인용 필요 ] 그는 이 교향곡을 "철과 강철"의 작품으로 규정했다.
구조
프로코피예프는 이 교향곡의 구조를 루트비히 판 베토벤의 마지막 피아노 소나타(Op. 111)를 모델로 삼았다. 전통적인 소나타 형식의 1악장은 리드미컬하게 끊어지지 않고, 조화롭게 불협화음을 이루며, 질감적으로 두껍다. 1악장보다 두 배 더 긴 2악장은 오보에로 연주되는 애절하고 온음적인 주제에 대한 변주곡 세트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는 1악장의 반항적인 코다와 강한 대조를 이룹니다. 이어지는 변주곡은 아름다운 명상의 순간과 건방진 장난기를 대비시키지만, 1악장의 긴장감은 결코 멀리 있지 않으며 지속적인 불안감을 불러일으킨다. 마지막 변주곡은 주제를 1악장의 폭력과 통합하여 불가피한 절정에 도달합니다. 이 교향곡은 초기 오보에 주제의 감동적인 재진술로 끝나고, 결국 현의 섬뜩한 화음으로 사라집니다.
초연 및 대중의 반응
이 작품은 1925 년 6 월 6 일 파리에서 헌정자 세르주 쿠세비츠키 (Serge Koussevitzky)의 지휘로 초연되었지만 좋은 반응을 얻지 못했습니다. 초연이 끝난 후 프로코피예프는 자신도 관객도 이 작품을 이해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니콜라이 먀스코프스키에게 보낸 편지에서 프로코피예프는 다음과 같이 썼다.
나는 나 자신이 그것을 들어도 그 본질을 가늠할 수 없을 정도로 음악을 복잡하게 만들었는데, 내가 다른 사람들에게 무엇을 요구할 수 있겠는가?
훗날 프로코피예프는 이 교향곡을 보고 난생 처음으로 작곡가로서의 자신의 능력에 대해 의심을 품게 되었다고 말했다. [2]
프로코피예프는 이 곡을 3악장으로 재구성하여 이 작품에 작품 번호 136번을 부여하기까지 했지만, 작곡가는 수정을 하기 전에 사망했다. 이 교향곡은 거의 알려지지 않았고 거의 연주되지 않았지만 프로코피예프의 작품 중 가장 적게 연주된 작품 중 하나로 남아 있습니다. 부정적인 비판에도 불구하고 현대 작곡가 크리스토퍼 라우즈는 프로코피예프의 작품에 대해 "모든 작품 중 최고"라고 불렀고 이 작품에 대한 경의를 표하기 위해 자신의 교향곡 3번을 작곡했습니다.
Symphony No. 2 in D Minor, Op. 40: I. Allegro ben articolato
Neeme Järvi · Royal Scottish National Orchestra · Sergei Prokofiev
Symphony No. 2 in D Minor, Op. 40: II. Theme
Symphony No. 2 in D Minor, Op. 40: II. Variation I
Symphony No. 2 in D Minor, Op. 40: II. Variation II
Symphony No. 2 in D Minor, Op. 40: II. Variation III
Symphony No. 2 in D Minor, Op. 40: II. Variation IV
Symphony No. 2 in D Minor, Op. 40: II. Variation V
Symphony No. 2 in D Minor, Op. 40: II. Variation VI - Theme

로미오와 줄리엣 (프로코피예프)
로미오와 줄리엣(러시아어: Ромео и Джульетта, 로마자: Romeo i Dzhulyetta), Op. 64는 윌리엄 셰익스피어의 연극 '로미오와 줄리엣'을 원작으로 한 세르게이 프로코피예프의 발레이다. 1935 년에 처음 작곡 된이 곡은 1940 년 초 소련 초연을 위해 크게 수정되었습니다. 프로코피예프는 발레로 3개의 오케스트라 모음곡과 피아노 독주를 위한 모음곡을 만들었다.
배경 및 초연
아드리안 피오트로프스키(프로코피예프에게 이 주제를 처음 제안한 사람)와 세르게이 라들로프가 만든 시놉시스를 기반으로 한 이 발레는 1935년 9월 프로코피예프가 "드람발레"(키로프 발레단에서 공식적으로 홍보한 극화된 발레)의 교훈을 따르는 시나리오로 구성되었다. [2] 1934년 6월 라들로프가 키로프에서 무자비하게 사임한 후, 모스크바의 볼쇼이 극장과 피오트로프스키가 계속 관여할 것이라는 양해에 대한 새로운 협정이 체결되었다. [3]
그러나 (셰익스피어와는 반대로) 발레의 원래 해피엔딩은 소련 문화 관계자들 사이에서 논란을 불러일으켰다. [4] 발레단의 제작은 볼쇼이 예술위원회 위원장 플라톤 케르젠체프(Platon Kerzhentsev)의 명령에 따라 개편되면서 무기한 연기되었다. [5] 발레가 1940 년까지 소비에트 연방에서 제작되지 않은 것은 1936 년 프라우다가 드미트리 쇼스타코비치와 피오트로프스키를 포함한 다른 "퇴폐적 인 모더니스트"를 비난 한 후 공연 예술에 미친 결과일 수도 있습니다. [6] 지휘자 유리 파예르는 작곡 과정에서 프로코피예프를 자주 만났고, 프로코피예프는 작곡가에게 전통적인 결말로 돌아갈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페이어는 볼쇼이 극장에서 발레의 첫 공연을 지휘했다.
발레 음악의 모음곡은 모스크바와 미국에서 들렸지만 전체 발레는 1938 년 12 월 30 일 브르노 (당시 체코 슬로바키아, 현재 체코 공화국)의 마헨 극장에서 초연되었습니다. [7] 이 버전은 주로 처음 두 모음곡의 음악으로 구성된 단막 제작이었습니다. 프로코피예프는 출국 제한 상태로 인해 시사회에 참석할 수 없었다.
발레 창작의 역사는 작곡가 세르게이 프로코피예프 (Sergei Prokofiev)가 직접 낭송했습니다.
(1934년) 12월 말에 나는 키로프 극장과의 협상을 위해 특별히 레닌그라드로 돌아왔다. 발레를 위한 서정적인 시나리오를 찾고 싶다는 소망을 표현했습니다. 우리는 피오트로프스키가 "펠레아스와 멜리장드", "트리스탄과 이졸데", "로미오와 줄리엣"이라고 명명한 시나리오를 떠올리기 시작했습니다. 나는 즉시 후자에 "매달렸다" – 더 나은 것을 찾는 것은 불가능할 것입니다! 피오트로프스키(Piotrovsky), 라들로프(Radlov) 그리고 나(S.P.)가 대본을 만들기로 했다. 프로듀서로 참여하기로 결정되었습니다 Rostislav Zakharov – Radlov의 전 학생 ... 그러나 우리는 키로프 극장과 계약을 체결하지 않았습니다 ... 나는 모스크바에 도착했고, 당시 볼쇼이 극장의 상임 지휘자였던 골로바노프는 이 작품이 "로미오"에 관한 것이라면 볼쇼이 극장은 즉시 나와 계약을 체결할 것이라고 말했다. 계약은 1935년 여름에 체결되었습니다. 그 극장은 나에게 볼쇼이 극장의 휴양지인 "폴레노보"에서 발레를 작업할 수 있는 기회를 주었고, 그곳에서 나는 봄에 작곡한 주제를 사용하여 발레를 거의 완성할 수 있었다. 발레 오디션이 극장에서 열렸습니다. 하지만 성공하지 못했습니다. 그 당시 발레는 무대에 올리지 않았습니다 ... 그러나 그것은 1939 년 (1940 년) 키로프 극장에서 상연되었습니다. R. 자하로프는 발레단이 볼쇼이 극장에서 거절당한 후 중퇴했다. 반면 라브로브스키는 레닌그라드에서 발레 공연을 할 때 그보다 앞서 작곡한 곡에 상당히 많은 것을 추가했다. 나중에 나는 그를 대본의 공동 저자에 포함시키기로 결정했다.
1940년 키로프 제작7

발레단의 갈리나 울라노바(Galina Ulanova)와 유리 즈다노프(Yuri Zhdanov)
1940년 1월 11일 레닌그라드(현재 상트페테르부르크)의 키로프 극장(현 마린스키 극장)에서 레오니드 라브로프스키의 안무와 갈리나 울라노바, 콘스탄틴 세르게예프가 주연을 맡아 처음 선보인 크게 개정된 버전으로 더 잘 알려져 있습니다. 프로코피예프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라브로브스키는 발레의 악보를 크게 바꿨다. 이 작품은 국제적인 찬사를 받았으며 스탈린 상을 수상했습니다.
1955년, 모스필름은 줄리엣 역의 갈리나 울라노바와, 로미오 역의 유리 즈다노프와 함께 이 작품의 영화 버전을 만들었다. 이 영화는 1955년 칸 영화제에서 최우수 서정영화상을 수상하고 황금종려상 후보에 올랐다.
오리지널 캐스트
부흥 및 기타 작품[편집]
1955년, 프레드릭 애쉬튼은 덴마크 왕립 발레단을 위해 로미오와 줄리엣 작품을 안무했습니다.
1962년, 존 크랑코(John Cranko)가 슈투트가르트 발레단을 위해 로미오와 줄리엣(Romeo and Juliet)을 안무하면서 발레단은 세계적인 명성을 얻었습니다. 1969년 미국 초연을 가졌다.
1965년, 안무가 케네스 맥밀런 경(Sir Kenneth MacMillan)의 로열 발레단(Royal Ballet) 버전이 코벤트 가든의 로열 오페라 하우스(Royal Opera House)에서 초연되었습니다. 마고 폰테인(Margot Fonteyn)과 루돌프 누레예프(Rudolf Nureyev)가 타이틀 롤을 맡았다. 은퇴가 임박한 것으로 여겨지는 Fonteyn은 Nureyev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활력을 되찾은 경력을 시작했습니다. 또한 1965년, 올렉 비노그라도프는 표트르 구세프의 보조 발레 마스터로 재직하면서 러시아에서 버전을 무대에 올립니다.
1971년, 존 크랑코(John Cranko)로부터 부분적으로 영감을 받은 존 노이마이어(John Neumeier)는 프랑크푸르트에서 또 다른 버전의 발레를 만들었습니다. 1974년, 노이마이어의 '로미오와 줄리엣'은 함부르크에서 그의 첫 번째 전막 발레로 초연되었다.
1977년, 루돌프 누레예프는 오늘날의 영국 국립 발레단인 런던 페스티벌 발레단을 위해 새로운 버전의 로미오와 줄리엣을 만들었습니다. 그는 로미오의 주연을 맡았고, 영국의 발레리나 에바 에브도키모바와 패트리샤 루앤이 줄리엣 역을 맡았다. 파트너십을 맺어 그들은 국제적으로 프로덕션을 순회했습니다. 에바 에브도키모바 (Eva Evdokimova)는 런던과 파리에서 주연 줄리엣 (Juliet)을 춤췄으며, 1977 년 오리지널 캐스트의 패트리샤 루안 (Patricia Ruanne)과 프레드릭 얀 (Frederic Jahn)이 2010 년에 리바이벌 한 ENB 레퍼토리에서 인기있는 발레로 계속 활동하고 있습니다. 이 작품은 1980 년 라 스칼라 극장 발레단과 1984 년 파리 오페라 발레단에 의해 상연되었으며 POB 레퍼토리에서 유명한 공연이었습니다.
1979년, 유리 그리고로비치(Yuri Grigorovich)는 볼쇼이를 위한 새로운 버전을 만들었는데, "대부분의 무대 속성을 없애고 액션을 모두 춤추는 텍스트로 스타일화했다." 이것은 2010 년에 부활하여 볼쇼이 레퍼토리에 남아 있습니다.

2010년 스웨덴 왕립 오페라 극장 공연
1985년, 안무가 라즐로 세레기(László Seregi)의 작품이 부다페스트 헝가리 국립발레단에서 초연되었다.
1990년, 아르몬도 리누스 아코스타 감독은 런던 심포니 오케스트라가 연주한 프로코피예프의 악보를 사용하여 셰익스피어의 로미오와 줄리엣을 영화로 각색했습니다. 아코스타의 '로미오.줄리엣'은 라이브 오케스트라가 사운드트랙을 연주하는 콘서트 영화로 구상되었으며, 앙드레 프레빈, 배리 워즈워스, 니콜라스 클레오베리와 같은 지휘자에 의해 국제적인 찬사를 받으며 공연되었습니다.

2014년 크시슈토프 파스토르가 폴란드 국립발레단에서 공연한 무용수: 블라디미르 야로셴코(Vladimir Yaroshenko)와 마리아 주크(Maria Żuk)
1991년, 크리스토퍼 게이블은 노던 발레 시어터(Northern Ballet Theatre)를 위해 자신의 작품을 연출했다. 마시모 모리코네(Massimo Moricone)가 안무를 맡았으며, 로미오 역의 윌리엄 워커(William Walker)와 줄리엣 역의 제인 리건(Jayne Regan)이 출연했다.
1996년, 안무가 장 크리스토프 마이요(Jean-Christophe Maillot)는 몬테카를로 발레단(Les Ballets de Monte Carlo)에서 자신의 버전인 로미오와 줄리엣을 초연했습니다. 세르게이 프로코피예프(Sergei Prokofiev)의 클래식 음악의 에피소드적 성격에서 공식적인 영감을 얻은 Maillot는 영화적 내러티브와 유사한 방식으로 액션을 구성했습니다. 이 로미오와 줄리엣은 반목하는 두 씨족 간의 정치적-사회적 대립이라는 주제에 초점을 맞추기보다는 청소년기의 이중성과 모호함을 강조합니다.
2007년 피터 마틴스는 프로코피예프 음악에 맞춰 뉴욕 시티 발레단에서 로미오+줄리엣을 만들었다.
2008년 크시슈토프 파스토르는 에든버러 페스티벌 극장에서 스코틀랜드 발레단의 작품을 선보였다. 이 버전의 폴란드 초연은 바르샤바의 폴란드 국립 발레단에 의해 이루어졌으며 미국 초연은 2014 년 Joffrey Ballet에 의해 이루어졌습니다.
2008년 7월 4일, 프로코예프 가문의 승인과 러시아 국가 기록 보관소의 허가를 받아 프로코피예프 원곡이 세계 초연되었다. 《민중의 예술가: 프로코피예프의 소비에트 시대》의 저자인 음악학자 사이먼 모리슨은 모스크바 기록 보관소에서 원본 자료를 발굴하고 허가를 얻어 악보 전체를 재구성했다. 마크 모리스(Mark Morris)가 이 작품의 안무를 만들었다. 마크 모리스 댄스 그룹 (Mark Morris Dance Group)은 뉴욕 주 바드 칼리지 (Bard College)의 피셔 공연 예술 센터 (Fisher Center for the Performing Arts)에서이 작품을 초연했습니다. 이후 이 프로덕션은 버클리, 노퍽, 런던, 뉴욕, 시카고를 포함한 1년 간의 투어를 시작했습니다.
2011 년 캐나다 국립 발레단은 토론토에서 알렉세이 라트 만 스키 (Alexei Ratmansky)의 로미오와 줄리엣의 새로운 안무를 초연했으며 2012 년 초에 캐나다 서부에서 투어를 할 계획입니다.
또한 2011년에는 그레엄 머피(Graeme Murphy)가 호주 발레단(The Australian Ballet)을 위해 자신만의 로미오와 줄리엣 버전을 만들었습니다.
2015년 스탠튼 웰치(Stanton Welch)는 휴스턴 발레단을 위해 자신의 버전인 로미오와 줄리엣을 초연했습니다.
2019년 커브 시어터(Curve Theatre)에서 레스터 매튜 본(Matthew Bourne)은 '베로나 인스티튜트(Verona Institute)'라는 정신 병원을 배경으로 한 로미오와 줄리엣의 대안 각색을 안무했습니다. 줄리엣 역의 코델리아 브레이스웨이트, 로미오 역의 패리스 피츠패트릭, 티볼트 역의 댄 라이트와 함께 촬영했습니다.
점수
계측
다소 표준적인 악기 외에도 발레는 테너 색소폰을 사용해야합니다. 이 음색은 솔로와 앙상블의 일부로 사용되기 때문에 오케스트라에 독특한 사운드를 추가합니다. 프로코피예프는 또한 발레에서 코넷, 비올라 다모레, 만돌린을 사용하여 음악에 이탈리아적인 풍미를 더했습니다.
전체 계측은 다음과 같습니다.
Romeo and Juliet Suite No. 1, Op. 64a: I. Folk Dance. Allegro giocoso
Neeme Järvi · Royal Scottish National Orchestra · Sergei Prokofiev
Romeo and Juliet Suite No. 1, Op. 64a: II. Scene. Allegretto
Romeo and Juliet Suite No. 1, Op. 64a: III. Madrigal. Andante tenero
Romeo and Juliet Suite No. 1, Op. 64a: IV. Minuet. Assai moderato
Romeo and Juliet Suite No. 1, Op. 64a: V. Masks. Moderato marciale
Romeo and Juliet Suite No. 1, Op. 64a: VI. Romeo and Juliet. Andante amoroso
Romeo and Juliet Suite No. 1, Op. 64a: VII. Death of Tybalt. Precipitato
작품에서 발췌한 오케스트라 모음곡
작곡상의 이유로 세 모음곡 모두의 넘버 제목이 전체 발레의 제목과 항상 정확히 일치하는 것은 아닙니다.
로미오와 줄리엣의 모음곡 1번, Op. 64bis
- 향토무용
- 장면 (깨어난 거리)
- 마드리갈
- 미뉴에트(손님의 도착))
- 마스크
- 로미오와 줄리엣 (발코니 장면과 러브 댄스)
- 티볼트의 죽음 (전체 점수에서 33번, 6번, 35번, 36번 부분 포함)
로미오와 줄리엣의 모음곡 2번, Op. 64ter
- Montagues와 Capulets (왕자는 그의 명령과 기사의 춤을 제공합니다.)
- 어린 소녀 시절의 줄리엣
- 프라이어 로렌스 (로미오 앳 프라이어 로렌스)
- 댄스 (Dance of the Five Couples))
- 로미오와 줄리엣이 헤어지기 전
- 백합과 함께 소녀의 춤
- 로미오 앳 줄리엣의 무덤 (Juliet's Grave)
로미오와 줄리엣 모음곡 3번, Op. 101
- 분수에서의 로미오 (소개 & 로미오)
- 모닝 댄스
- 줄리엣 (줄리엣의 변주곡 & 줄리엣 at Friar Laurence's)
- The Nurse (Preparing for the Ball & The Nurse (무도회 준비 & 간호사))
- Aubade (아침 세레나데)
- 줄리엣의 죽음
피아노를 위한 10곡, Op. 75
프로코피예프는 1936년과 1937년에 공연된 발레 곡들을 로미오와 줄리엣: 피아노를 위한 10곡, Op. 75로 줄였다. [12]
- 향토무용
- 장면: 깨어난 거리
- 미뉴에트: 손님의 도착
- 어린 소녀 시절의 줄리엣
- 가면극
- Montagues와 Capulets
- 로렌스 수사
- 머큐티오
- 백합과 함께 소녀의 춤
- 로미오와 줄리엣이 헤어지기 전
녹음
세르게이 프로코피예프는 1938년 모스크바 필하모닉 오케스트라와 함께 발레 음악을 처음으로 녹음했습니다. 그 이후로 전체 악보의 녹음이 있었고 작곡가가 준비한 관현악 모음곡과 같은 다양한 발췌본이 있었습니다. 레오폴드 스토코프스키는 1954년 NBC 심포니 오케스트라를 지휘하여 초기 스테레오 녹음을 했다. 겐나디 로제스트벤스키와 볼쇼이 극장 심포니 오케스트라는 1959년에 전곡을 녹음했다. 런던 심포니 오케스트라의 앙드레 프레빈과 클리블랜드 오케스트라의 로린 마젤은 1973년에 전곡을 녹음했다. 이 기념비적인 음반은 더 많은 서양 관객들이 처음으로 디스크에서 전체 악보를 들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했습니다. 에리히 라인스도르프는 로스앤젤레스 필하모닉 오케스트라를 지휘하여 1978년 발매된 셰필드 랩 레이블의 발췌곡을 오디오 애호가를 위한 녹음을 했다. [13] 마이클 틸슨 토마스는 1995년 샌프란시스코 심포니 오케스트라를 지휘했다. 게오르그 솔티는 시카고 심포니 오케스트라를 지휘하여 클래식 심포니와 함께 녹음했다. 발레리 게르기예프는 1990년 키로프 오케스트라와 2011년 런던 심포니 오케스트라와 두 차례 녹음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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