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바이올린 협주곡 (멘델스존)
펠릭스 멘델스존의 바이올린 협주곡 E단조, Op. 64, MWV O 14는 그의 마지막 협주곡이다. 초연에서 호평을 받은 이 곡은 가장 유명하고 높이 평가되는 바이올린 협주곡 중 하나로 남아 있습니다. 이 협주곡은 바이올린 레퍼토리에서 중심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모든 야심 찬 콘서트 바이올리니스트가 마스터해야 할 필수 협주곡으로 명성을 쌓았으며, 일반적으로 그들이 배우는 최초의 낭만주의 시대 협주곡 중 하나입니다. [1][2][3] 일반적인 공연은 30분 미만입니다.
멘델스존은 원래 바이올린 협주곡에 대한 아이디어를 절친한 친구이자 라이프치히 게반트하우스 오케스트라의 콘서트마스터였던 페르디난트 다비드에게 제안했다. 이 작품은 1838 년에 구상되었지만 완성하는 데 6 년이 더 걸렸고 1845 년까지 초연되지 않았습니다. 이 기간 동안 멘델스존은 다비드와 정기적으로 서신을 주고받았고, 다비드는 그에게 많은 제안을 했다. 이 작품은 그 자체로 낭만주의 시대의 가장 중요한 바이올린 협주곡 중 하나였으며 다른 많은 작곡가들에게 영향을 미쳤습니다.
이 협주곡은 빠르게-느리-빠르게의 표준 구조로 3악장으로 구성되어 있고 각 악장은 전통적인 형식을 따르지만 혁신적이었고 당시로서는 많은 새로운 특징을 포함했습니다. 작품 초반부에 바이올린이 거의 바로 등장하는 점(고전주의 시대 협주곡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것처럼 1악장의 주요 주제에 대한 오케스트라 예고를 따르는 대신)과 3악장이 선율적, 조화롭게 연결되어 아타카(각 악장이 이전 악장 바로 다음에 이어지는 중단 없이 연주되는 협주곡 전체의 관통 작곡 형식)가 특징이다.
많은 바이올리니스트들이 이 협주곡을 녹음했으며 콘서트와 클래식 음악 콩쿠르에서 연주되고 있습니다. 네이선 밀스타인과 뉴욕 필하모닉이 음반으로 녹음한 이 음반은 1948년 음반이 도입되자마자 첫 LP 음반으로 발매되었다. [4]
역사

페르디난트 다비드(Ferdinand David)는 이 곡을 초연한 바이올리니스트로, 협주곡의 탄생에 그의 협업이 필수적이었다
1835년 라이프치히 게반트하우스 오케스트라의 상임지휘자로 임명된 후,[5] 멘델스존은 어린 시절 친구인 페르디난트 다비드를 오케스트라의 콘서트마스터로 임명했다. 이 작품의 기원은 이러한 전문적인 협업에서 비롯됩니다. 1838년 7월 30일자 편지에서 멘델스존은 다비드에게 다음과 같이 썼다.
내년 겨울에 너를 위해 바이올린 협주곡을 써주고 싶은데. E 단조의 하나가 내 머릿속을 스쳐 지나가는데, 그 시작은 나에게 평화를 주지 않는다.
이 협주곡은 완성하는 데 6년이 더 걸렸다. [9] 연기에는 자기 회의,[10] 그의 세 번째 교향곡[11], 프로이센의 왕 프리드리히 빌헬름 4세의 요청 이후 베를린에서의 불행한 시기를 포함하여 많은 가능한 이유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멘델스존과 다비드는 이 기간 동안 정기적으로 서신을 주고받았고.] 멘델스존은 기술적, 작곡적 조언을 구했다. 실제로 이 바이올린 협주곡은 전문 바이올리니스트의 도움을 받아 작곡된 많은 협주곡 중 첫 번째 곡이었으며, 향후 많은 협업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자필 악보는 1844년 9월 16일로 되어 있지만, 멘델스존은 초연 전까지 다비드에게 조언을 구하고 있었다. [6] 이 협주곡은 1845년 3월 13일 라이프치히에서 페르디난트 다비드가 독주자로 처음 연주되었다. 멘델스존은 병으로 인해 지휘를 할 수 없었고, 초연은 덴마크 작곡가 닐스 가데가 지휘했다. 멘델스존은 1845년 10월 23일 페르디난트 다비드와 함께 처음으로 협주곡을 지휘했다.
이 협주곡의 자필 원고는 1989년 크라쿠프의 야기엘론스카 도서관(Biblioteka Jagiellonska)에 다시 실렸고, 이는 브라이트코프 & 헤르텔(Breitkopf & Härtel)이 1862년에 출판한 악보의 진실성에 대한 학계의 회의론을 불러일으켰다. 몇 가지 주목할 만한 차이점으로는 1악장의 템포 특성이 출판된 "Allegro molto appassionato"(매우 열정적임)가 아닌 "Allegro con fuoco"(불이라는 의미)로 손으로 쓴 것과 솔로 바이올린의 악절에서 중요한 차이점이 있습니다. [14]
계측
이 협주곡은 솔로 바이올린과 그 시대의 표준 오케스트라를 위해 작곡되었으며, 2 개의 플루트, 2 개의 오보에, 2 개의 클라리넷, 2 개의 바순, 2 개의 천연 호른, 2 개의 천연 트럼펫, 팀파니 및 현악기로 구성됩니다. [3][13]
움직임
이 협주곡은 다음과 같은 템포 표시가 있는 3개의 악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알레그로 몰토 아파시나토
12-14분

재생 시간 : 13 분 53 초.13:53
연주: 한경아르테필하모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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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협주곡은 오케스트라 투티 대신 바이올린 독주가 거의 즉각적으로 도입되면서 시작되며, 멘델스존에게 평화를 주지 않았던 바로 그 곡 E단조를 연주한다. [9] 빠르게 상승하는 음표의 허세를 따라 오케스트라에 의해 오프닝 테마가 다시 언급됩니다. [15] 그런 다음 광란의 반음계 전환 패시지가 있습니다 [16] 음악이 가라앉고 G 장조의 고요한 두 번째 주제 주제로 변조됩니다. [10] 멜로디는 처음에 목관악기로 연주되며 솔리스트는 열린 G 현에서 페달 음을 제공합니다. [17] 이 곡은 솔로 바이올린이 직접 연주한 후 짧은 코데타가 오프닝 악장의 해설 부분을 끝냅니다. 도입부의 두 테마는 전개 부분에서 결합되며, 여기서 음악은 멘델스존이 독주자의 즉흥 연주를 허락하지 않고 온전히 작곡한 혁신적인 카덴차까지 이어진다. [6] 카덴차는 퀘이버에서 퀘이버 트리플렛으로, 그리고 마지막으로 세미 퀘이버로 리드미컬한 변화를 통해 속도를 높이는데,[10] 이는 솔리스트의 튕기는 활을 필요로 한다. [18] 이것은 오케스트라가 오프닝 멜로디를 연주하고 솔리스트가 계속 튕기는 아르페지오를 동반하는 요약에 대한 연결 고리 역할을 합니다. 요약하는 동안, 오프닝 테마는 두 번째 테마가 E 장조로 연주되고 악장의 마무리를 위해 E 단조로 돌아가는 방식으로 반복됩니다. 음악은 "Presto"라고 표시된 코다로 속도를 모으고,[18] 원래의 반음계 전환 통로의 변형이 첫 번째 악장을 끝냅니다.
안단테
7-9분

바순은 1악장의 마지막 화음에서 B를 유지하다가 반음이 중간 C로 올라간다. [19] 이것은 E 단조 오프닝 악장에서 서정적인 C 장조의 느린 악장으로 전환되는 주요 변화로 작용합니다. 이 악장은 삼원 형태이며 멘델스존의 '말 없는 노래'를 연상시킨다. [10] A단조[10]의 어두운 중간 부분의 주제는 오케스트라가 먼저 소개한 후 바이올린이 멜로디와 반주를 동시에 맡는다. 떨리는 반주[19]는 음악이 서정적인 C장조의 주요 주제로 돌아가기 전에 솔리스트의 민첩한 손재주를 요구하며, 이번에는 고요한 결말로 이어진다.
알레그레토 논 트로포 – Allegro molto vivace
6-7분

2악장에 이어 솔로 바이올린과 현악기만을 위한 E단조의 짧은 14마디 과도기 패시지가 있다. [18] 이것은 활기차고 활기찬 피날레로 이어지며, 전체가 E 장조이며 트럼펫 팡파르로 시작됩니다. [20] 이 악장은 소나타 론도 형식으로[21] 오프닝 테마는 솔리스트의 빠른 패시지 작업을 필요로 합니다. 오프닝 해설은 솔리스트가 연주하는 짧은 두 번째 B 장조[10] 주제로 이어지며 1악장의 카덴차를 연상시키는 일련의 빠르게 오르내리는 아르페지오로 이어진다. 그런 다음 오케스트라는 오프닝 멜로디의 변주곡을 연주한 후 음악은 G 장조의 짧은 전개 부분으로 이동합니다. [10] recapitulation은 현에 카운터 멜로디가 추가되는 것을 제외하고는 본질적으로 exposition과 유사합니다. 두 번째 주제가 반복되는데, 이번에는 E 장조의 홈 키에서 반복된다. 악장이 거의 끝나갈 무렵 목관악기가 솔로 바이올린의 긴 트릴에 맞서 주요 곡을 연주할 때 거의 작은 카덴차가 있습니다. [10] 그런 다음 협주곡은 열광적인 코다로 끝납니다.
분석
이 협주곡은 여러모로 혁신적이다. 1악장에서만 해도 멘델스존은 여러 면에서 클래식 협주곡의 전형적인 형식에서 벗어나는데, 가장 직접적인 것은 거의 처음부터 독주자의 진입이며, 이는 그의 피아노 협주곡 1번에서도 발생한다. 1악장은 대부분 전통적인 소나타 형식이지만, 멘델스존은 첫 번째 주제를 바이올린 독주가 연주한 다음 오케스트라가 연주합니다. 클래식 협주곡은 일반적으로 오케스트라 도입부로 시작하고, 독주자를 포함하는 본질적으로 동일한 재료의 버전이 뒤따릅니다.
카덴차는 또한 협주곡의 일부로 쓰여져 있고[21] 요약 앞에 위치한다는 점에서 참신하다. [22] 전형적인 클래식 협주곡에서 카덴차는 연주하는 솔리스트에 의해 즉흥적으로 연주되며 악장의 끝, 요약 후 및 마지막 코다 직전에 발생합니다. 멘델스존이 작곡한 카덴차는 협주곡의 첫 번째 출판 버전에 포함되지 않았고, 대신 페르디난트 다비드가 원본의 대위법적인 복잡성이 없는 "간소화된" 버전에 포함되었습니다. 이것은 오늘날 가장 많이 연주되는 버전이지만 Arabella Steinbacher와 같은 일부 예술가는 Mendelssohn의 원본을 연주합니다. 조슈아 벨이 자신의 카덴차와 협주곡을 연주한다. [24]
바이올린 협주곡은 이전 협주곡과 달리 연결된 악장이 두드러진다. 1악장과 2악장 사이에는 끊김이 없고, 두 악장 사이에는 바순 음이 있다. [22] 마지막 두 악장 사이의 가교 통로는 느린 악장 직후에 시작됩니다. 멜로디는 오프닝의 멜로디와 비슷하여 곡의 순환 형태를 암시합니다. ] 이 링크는 동작 사이에 박수가 들리지 않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이것은 멘델스존의 청중에게 놀라운 일이었을 것인데, 그들은 오늘날과 달리 악장 사이에 박수를 보내는 데 익숙했습니다.
이 협주곡은 또한 솔리스트가 리패큘레이션 시작 부분의 리코셰 아르페지오와 같이 오랜 기간 동안 오케스트라의 반주자로 기능할 것을 요구합니다. 이것 역시 당시의 바이올린 협주곡으로서는 참신한 것이었다.
유산
멘델스존의 바이올린 협주곡은 다른 많은 작곡가들의 협주곡에 영향을 미쳤으며, 그들은 자신의 협주곡에서 이 협주곡의 측면을 채택했습니다.
예를 들어, 재현 전에 카덴차가 특이하게 배치된 것은 차이콥스키의 바이올린 협주곡(카덴차가 비슷하게 배치된 곳)과 시벨리우스의 바이올린 협주곡(카덴차가 전개부를 확장하는 역할을 하는 곳)에 반영되어 있습니다. 더욱이 이 협주곡 이후에는 모차르트와 베토벤 시대처럼 작곡가가 독주자를 즉흥적으로 연주할 수 있도록 카덴차를 작곡하지 않은 채로 남겨두는 경우가 매우 드물었습니다. [28] 세 악장의 연결은 리스트의 피아노 협주곡 2번과 같은 다른 협주곡에도 영향을 미쳤다.
이 협주곡은 그 자체로 즉각적인 성공을 거두었고, 초연에서 열렬한 환영을 받았으며 동시대 비평가들로부터도 호평을 받았다. 19세기 말에 이 작품은 이미 레퍼토리에서 가장 위대한 바이올린 협주곡 중 하나로 여겨졌습니다. 이 곡은 멘델스존의 가장 인기 있는 작품 중 하나가 되었으며, 20세기 초 그의 음악에 대한 관심이 줄어들었을 때에도 여전히 정기적으로 연주되었습니다. 그가 죽기 전해인 1906년, 저명한 바이올리니스트 요제프 요아힘은 그의 75번째 생일 파티에서 손님들에게 이렇게 말했다.
독일은 4개의 바이올린 협주곡을 가지고 있다. 가장 위대하고 가장 타협하지 않는 것은 베토벤의 것입니다. 브람스의 작품은 진지함에서 그것과 경쟁합니다. 가장 부유하고 가장 매혹적인 것은 Max Bruch가 썼습니다. 그러나 가장 내면적이고 심장의 보석은 멘델스존의 것입니다.
이 작품은 바이올린 거장 지망생이 정복해야 할 필수 작품으로 명성을 얻었습니다. [33] 이로 인해 콘서트 바이올리니스트의 디스코그래피에서 사실상 유비쿼터스가되었으며, 심지어 녹음 된 사운드의 여명기에만 활동했으며 Eugène Ysaÿe와 같이 녹음 된 음악이 거의 존재하지 않는 사람들도 포함됩니다. [34]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술적으로 여전히 도전적이며 일반적으로 다른 많은 유명한 제품만큼 어려운 것으로 간주됩니다. [35]
각주
Violin Concerto in E Minor, Op. 64, MWV O14: I. Allegro molto appassionato
Hilary Hahn · Felix Mendelssohn-Bartholdy · Hugh Wolff · Oslo Philharmonic Orchestra · Oslo-Filharmonien
Violin Concerto in E Minor, Op. 64, MWV O14: II. Andante
Violin Concerto in E Minor, Op. 64, MWV O14: III. Allegretto non troppo - Allegro molto vivace

바이올린 협주곡 1번 (쇼스타코비치)
바이올린 협주곡 1번 A단조, Op. 77(99)은 원래 드미트리 쇼스타코비치가 1947-48년에 작곡한 곡이다. 그는 즈다노프 독트린이 발표될 당시에도 여전히 이 곡을 작업 중이었으며, 작곡가의 비난 이후 이 작품은 공연될 수 없었다. 작품의 첫 완성과 첫 공연 사이의 시간 동안 작곡가는 때때로 헌정자 인 David Oistrakh의 협력을 받아 여러 가지 수정 작업을 수행했습니다. 이 협주곡은 1955년 10월 29일 예브게니 므라빈스키의 지휘로 레닌그라드 필하모닉에 의해 초연되었다. 이 곡은 호평을 받았는데, 오이스트라흐는 "예술적 내용의 깊이"를 언급하며 바이올린 파트를 "신랄한 '셰익스피어적' 역할"이라고 묘사했다.
이 협주곡은 1947-48년에 작곡된 작품 번호 99로 표시되기도 하지만, 유대인 주제의 사용과 당시 정부와의 쇼스타코비치 문제로 인해 당시에는 초연되지 않았습니다. 이 협주곡은 7년 후 초연되었는데, 당시 쇼스타코비치는 다른 곡을 썼기 때문에 차이가 있었다.
오이스트라흐는 1악장 녹턴을 '감정의 억압'으로, 2악장 스케르초를 '악마적'이라고 규정했다. 스케르초는 또한 DSCH 모티프가 등장하는 것으로도 유명한데, 이 모티프는 쇼스타코비치 자신을 대표하는 모티브로 작곡가의 많은 작품에서 반복됩니다. 보리스 슈바르츠(Boris Schwarz, 1972년)는 파사칼리아의 "보석 장식의 웅장함"과 벌레스크의 "악마 같은 보살핌의 포기"에 대해 논평했다.
구조
협주곡은 약 35분 동안 지속되며 4개의 악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마지막 두 개를 연결하는 카덴차가 있습니다.
- 녹턴: 모데라토 (A단조)
- 스케르초: 알레그로 (B-flat minor→ B-flat major)
- 파사칼리아: 안단테 – 카덴차 (아타카) (F minor)
- 벌레스크: Allegro con brio – Presto (A minor → A major)
계측
이 작품은 바이올린 독주, 플루트 3대(3번 피콜로), 3대의 오보에(3번 더블 코르 앙글레), 3대의 클라리넷(3번 더블링 베이스 클라리넷), 3대의 바순(3번 더블링 콘트라바순), 4개의 호른, 튜바, 팀파니, 탬버린, 탐탐, 실로폰, 첼레스타, 2개의 하프, 현악기를 위한 곡이다. 특이하게도 악보에는 트럼펫이나 트롬본이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작품 번호
쇼스타코비치는 이 협주곡을 작품 77번으로 분류했으나 연주가 지연되는 바람에 원래는 작품 99번으로 출판했다. Opus 77은 원래 미발표 및 미연주 오케스트라 작품인 Three Pieces for Orchestra에 할당되었습니다. [1]
다비드 오이스트라흐와 초연[편집]
바이올린 협주곡 1번은 다비드 오이스트라흐를 위해 작곡되었다. 쇼스타코비치는 1948년 그를 위해 이 작품을 연주했다. 그 사이 이 협주곡은 쇼스타코비치가 오이스트라흐의 협업으로 편집했다. 오이스트라흐는 1955년 10월 29일 레닌그라드 필하모닉과 함께 예브게니 므라빈스키의 지휘로 협주곡의 초연을 했다. 러시아와 해외에서 '대성공'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2]
분석
바이올린 협주곡 1번은 음악의 형식주의에 대한 저항 운동을 통해 작곡되었는데, 이 기간 동안 쇼스타코비치는 비난을 받은 6명의 작곡가 중 한 명이었다. 이러한 적대적인 환경 때문에 쇼스타코비치는 1953년 3월 스탈린이 사망하고 그 후 해빙될 때까지 이 협주곡을 출판하지 않았다. 음악사학자 보리스 슈바르츠(Boris Schwarz)는 전후 몇 년 동안 쇼스타코비치가 자신의 음악을 두 개의 관용구로 나눴다고 지적합니다. 첫 번째는 "크렘린궁 지침에 따라 단순화되고 접근하기 쉽다"는 것이었고, 두 번째는 "[쇼스타코비치의] 예술적 기준을 만족시키기 위해 복잡하고 추상적"이었다. 그 복잡한 성격을 감안할 때 제 1 바이올린 협주곡은 두 번째 범주에 속하므로 1955 년까지 초연되지 않았습니다.
초연 전에 연기되었기 때문에 협주곡이 교향곡 10번(1953년) 이전에 작곡되었는지 여부는 알 수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이 교향곡은 쇼스타코비치의 유명한 DSCH 모티프를 도입한 첫 번째 작품으로 여겨지지만, 제1바이올린 협주곡이 2악장에서 등장하는 모티프의 첫 번째 사례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DSCH라는 글자는 작곡가의 이니셜을 독일어로 '철자법'으로 표기하여 [0134] 테트라코드를 반전하여 배열하며 일반적으로 가능한 한 음높이에 가깝게 배열됩니다. [3] 쇼스타코비치는 자신의 많은 작품에서 자신을 표현하기 위해 이 주제를 사용합니다.
협주곡은 교향곡의 4악장 형식을 채택한 교향곡 형식입니다. 첫 번째 악장은 어둡고 우울하며 엘레지악한 야상곡으로 환상의 형태를 정교하게 다듬습니다. 바이올린 솔로는 바이올린 솔로가 나중에 명상하는 멜로디 문장을 제안하는 짧은 오케스트라 간주곡으로 시작되며, 악장이 진행됨에 따라 리드미컬하고 멜로디적인 모티프가 추가됩니다. 악장이 피아니시모를 시작하고, 첫 번째 다이내믹 피크에 도달할 때쯤에는 모든 주요 멜로디 및 리듬 정보가 제공됩니다.
2악장은 푸갈 스케르초(fugal Scherzo)로, 일정한 리듬의 맥박에 대해 고르지 않은 음계 스트레스가 특징입니다.
파사칼리아(Passacaglia)가 이어지고, 벌레스크(Burlesque) 피날레로 이어지는 확장된 카덴차(cadenza)로 끝납니다.
Passacaglia 테마:

각주
Violin Concerto No. 1 in A Minor, Op. 77: I. Nocturne. Moderato
Hilary Hahn · Oslo Philharmonic Orchestra · Dmitri Shostakovich · Marek Janowski · Oslo-Filharmonien
Violin Concerto No. 1 in A Minor, Op. 77: II. Scherzo. Allegro non troppo
Violin Concerto No. 1 in A Minor, Op. 77: IIIa. Passacaglia. Andante
Violin Concerto No. 1 in A Minor, Op. 77: IIIb. Cadenza
Violin Concerto No. 1 in A Minor, Op. 77: IV. Burlesque. Allegro con brio - Pre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