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노 협주곡 1번 (라흐마니노프)

무료 백과사전인 Wikipedia에서 발췌

"라흐마니노프 1"과 "라흐 1"은 여기로 리디렉션됩니다. 그의 첫 번째 교향곡은 교향곡 1번 (라흐마니노프)을 참조하라.

세르게이 라흐마니노프1891년 17-18세의 나이에 피아노 협주곡 1번 F♯단조, Op. 1을 작곡했다(처음 두 악장은 17세 때 완성되었고, 3악장과 관현악은 18세 직후에 완성되었다). 그는 알렉산더 실로티 (Alexander Siloti)에게 작품을 헌정했습니다. 그는 1917년에 이 책을 철저히 개정했다.

구조

작품은 세 가지 악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 비바체 – 모데라토 (F♯ minor)
  2. 후기 작품들과의 이러한 대조는 피아노의 더블 옥타브와 화음의 풍성함에 앞서 금관악기 팡파르가 울리는 오프닝 바에서 들을 수 있는데, 이는 슈만과 그리그의 피아노 협주곡과 유사한 음악적 제스처입니다. 이러한 번영은 무브먼트의 후반부에서 발생하며, 이는 무브먼트의 대칭에서 중요한 요소입니다. 주요 주제는 (이 작품의 다른 주제와 마찬가지로, 두 버전 모두에 공통적이다) 라흐마니노프의 기준으로는 짧지만, 이미 그의 후기 작품에 내재된 순차적 장치와 아치형 디자인을 보여준다.
  1. 안단테 (D 장조) [1917년 판: 안단테]
  2. 이 반사 녹턴은 길이가 74바에 불과합니다. 텍스처는 개정된 버전에서 덜 번거롭습니다. 하모니는 동일하게 유지되지만 때때로 반음계로 활기를 띠게 됩니다.
  1. 알레그로 비바체 (F♯단조→ F♯장조)
  2. 라흐마니노프는 초기의 칙칙한 오프닝을 의 박자표 사이를 번갈아 가며 포르티시모 패시지로 대체했습니다.
  3. 98 그리고 12
  4. 8. 이 악장은 소나타 론도 형식으로, 전개E-flat 장조의 긴 부분입니다. 협주곡의 메인 테마의 마에스토소의 재등장은 제거되었다. 원래 버전에서 그는 나중에 두 번째와 세 번째 협주곡에서 할 것과 유사한 상향 순차적으로 이 주제를 사용하려고 시도했습니다. 여기서 문제는 주제가 이러한 처리에 쉽게 적합하지 않아 인위적으로 들린다는 것입니다. 또한 다른 협주곡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적절한 확장을 위한 노력을 기울이기에는 너무 늦게 악장이 나왔다.]

개요

알렉산더 실로티와 라흐마니노프.

첫 번째 버전

사실 이 곡은 라흐마니노프의 두 번째 피아노 협주곡 시도였다. 1889년에 그는 협주곡 C단조를 시작했지만 포기했다(우연히도 이 곡은 나중에 그가 피아노 협주곡 2번을 작곡하게 될 같은 건반이었다). 그는 1891년 3월 26일 나탈리아 스칼론에게 "나는 지금 피아노 협주곡을 작곡하고 있다. 두 개의 악장이 이미 쓰여져 있습니다. 마지막 악장은 쓰여진 것이 아니라 작곡된 것이다. 아마 여름쯤에는 협주곡 전곡을 완성할 것 같고, 그 다음에는 여름에 편곡할 거예요."] 그는 7월 6일에 작곡과 악보를 마쳤고 자신이 쓴 것에 만족했다.] 첫 번째 악장은 1892 년 3 월 17 일 모스크바 음악원에서 초연되었으며 작곡가가 독창자로, 바실리 사포노프가 지휘했습니다. 작곡가가 이 협주곡을 원래 형태로 연주한 것은 이때가 유일했지만, 이 협주곡을 헌정받은 실로티는 여러 차례에 걸쳐 이 협주곡을 직접 연주하도록 프로그래밍했습니다. [

작곡 학생들은 일반적으로 새로운 형태의 첫 번째 연습을 위해 특정 모델에 노력을 기울이라는 조언을 받았습니다. 라흐마니노프의 경우 이 곡은 그리그 피아노 협주] 그가 가장 좋아하는 작품이자, 1890년 봄과 여름에 라흐마니노프의 집에서 미래의 연주회를 위해 연습할 때 실로티에게 익숙했던 작품이었다. [8] 라흐마니노프는 외곽 악장의 전체 음악 구조를 그리그 협주곡에 적용하여 문자 그대로 자신의 음악을 그 안에 구축했습니다. 그의 다른 모든 협주곡과 함께 라흐마니노프는 더 진취적이었습니다.

개정 및 현재 구조

대중은 1917년 라흐마니노프가 협주곡 1번을 개정하기 전까지 이미 협주곡 2번과 3번을 알고 있었다. 첫 번째는 그의 후기 작품과 매우 다릅니다. 덜 기억에 남는 멜로디를 대신하여, 이 협주곡은 젊음의 활기와 충동의 요소를 통합한다.

1890-1891년 원작과 1917년 개정판의 차이는 그 사이 몇 년 동안 작곡가의 발전에 대해 엄청난 것을 드러낸다. 오케스트라와 피아노 파트의 질감이 상당히 얇아졌으며 원래 버전을 산만하고 에피소드 적으로 만들었던 많은 재료가 제거되었습니다. ]

라흐마니노프가 여러 작품에 대해 가한 모든 수정 작품 중에서 이 작품이 아마도 가장 성공적이었을 것입니다. 그는 하모니, 오케스트레이션, 피아노 테크닉, 음악 형식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초기 작곡을 간결하고 활기찬 작품으로 변형시켰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는 개정된 작품이 대중에게 인기를 끌지 못하는 것에 대해 불안해했다. 그는 알프레드 스완에게 "나는 내 협주곡 1번을 다시 썼다. 지금 정말 좋습니다. 모든 젊음의 신선함이 거기에 있지만 훨씬 더 쉽게 재생됩니다. 그리고 아무도 주의를 기울이지 않습니다. 내가 미국에서 그들에게 협주곡 1번을 연주하겠다고 말했을 때, 그들은 항의하지 않았지만, 나는 그들의 얼굴을 보면서 그들이 2번이나 3번을 더 좋아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Rachmaninov: Piano Concertos Nos. 1-4

Vladimir Ashkenazy · London Symphony Orchestra · André Previn · Sergei Rachmaninoff

Rachmaninoff: Piano Concerto No. 1 in F-Sharp Minor, Op. 1: I. Vivace

https://youtu.be/AfrniVMJX70?si=KzkRPv7AdloyJcEI

 

Rachmaninoff: Piano Concerto No. 1 in F-Sharp Minor, Op. 1: II. Andante

https://youtu.be/l7N-KuQqg9g?si=HTcHes9-LxEl3bDb

 

Rachmaninoff: Piano Concerto No. 1 in F-Sharp Minor, Op. 1: III. Allegro vivace

https://youtu.be/HxMcmIgPP4Q?si=mtWENZcsNX67lU6z

 

피아노 협주곡 2번 (라흐마니노프)

무료 백과사전인 Wikipedia에서 발췌

"라흐마니노프 2"와 "라흐 2"는 여기로 리디렉션됩니다. 그의 두 번째 교향곡은 교향곡 2번 (라흐마니노프) 참조.

1900년대 초반의 라흐마니노프

피아노 협주곡 2번 c단조, op. 18번은 세르게이 라흐마니노프가 1900년 6월부터 1901년 4월까지 작곡한 피아노오케스트라를 위한 협주곡이다. 이 작품은 협주곡 작곡가로서 그의 명성을 확립했으며 그의 가장 지속적인 인기 작품 중 하나입니다.

1897년 교향곡 1번이 비참한 초연을 당한 후, 라흐마니노프는 심리적 쇠약과 우울증에 시달렸고 3년 동안 작곡을 할 수 없었다. 1899년, 그는 아직 작곡하지 않은 피아노 협주곡 2번을 런던에서 연주하기로 되어 있었고, 대신 성공적인 지휘 데뷔를 했다. 이 성공은 내년에 그의 피아노 협주곡 1번으로 다시 초대되었습니다. 그러나 그는 더 새롭고 더 나은 것으로 다시 나타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레오 톨스토이와의 만남이 실패한 후, 그의 작가 차단을 취소하려는 의도는 그의 친척들은 라흐마니노프를 신경과 의사 니콜라이 달에게 소개하기로 결정했고, 그는 1900년 1월부터 4월까지 매일 그를 방문했다. 라흐마니노프는 이 협주곡을 달이 건강을 회복하고 작곡에 대한 자신감을 회복하는 데 성공한 달에게 헌정했다.

1900년 여름부터 가을까지 그는 협주곡의 2악장과 3악장을 작곡했는데, 1악장은 그에게 어려움을 주었다. 미완성 협주곡의 두 악장은 1900년 12월 15일(구력 12월 2일)에 솔리스트로 그와 그의 사촌 알렉산더 실로티가 지휘한 가운데 처음 연주되었다. 1악장은 1901년에 완성되었고, 전곡은 1901년 11월 9일(구력 10월 27일)에 같은 듀오와 함께 다시 초연되어 대성공을 거두었다. Gutheil은 같은 해에 협주곡을 출판했습니다.

역사

배경

세르게이 라흐마니노프는 1895년 1월부터 9월까지 교향곡 1번을 작곡하고 있었다. 1896년, 오랜 공백 끝에 음악 출판사이자 자선가인 Mitrofan Belyayev는 그의 상트페테르부르크 러시아 심포니 콘서트 중 하나에서 이 곡을 포함시키기로 동의했습니다. 그러나 난관이 있었는데, 그의 스승 세르게이 타네예프가 라흐마니노프의 수정을 이끌어낸 악보를 받자마자 이 교향곡에 대한 불만을 제기했고, 니콜라이 림스키-코르사코프는 리허설 도중 불만을 표출했다. 결국 이 교향곡은 1897년 3월에 초연될 예정이었다. [5] 마감일을 앞두고 그는 긴장했지만 모스크바 음악원 그레이트 금메달을 수상하고 표트르 일리치 차이콥스키의 찬사를 받는 등 이전의 성공으로 인해 낙관적이었습니다. 그러나 초연은 재앙이었다. 라흐마니노프는 관객에게 창피를 당하지 않기 위해 무대 뒤에서 불협화음의 연주를 들었고, 결국 곡이 끝났을 때 홀을 떠났다. 이 교향곡은 비평가들에 의해 잔인하게 혹평을 받았고,[8] 이 곡의 문제점 외에도 술에 취한 지휘자 알렉산더 글라주노프의 형편없는 연주도 비난을 받았다. [9][note 1] César Cui는 다음과 같이 썼다.

라흐마니노프는 1897년 교향곡 1번을 초연한 후

만약 지옥에 음악원이 있다면, 그 음악원의 재능 있는 학생 중 한 명에게 "이집트의 일곱 재앙"에 대한 프로그램 교향곡을 작곡하도록 지시받았다면, 그리고 그가 라흐마니노프와 같은 교향곡을 작곡했다면, 그는 그의 임무를 훌륭하게 완수했을 것이고 지옥의 수감자들을 기쁘게 했을 것이다.

라흐마니노프는 처음에는 자신의 교향곡의 실패에 대해 냉담했지만, 곰곰이 생각해보니 심리적 쇠약을 겪어 3년 동안 작곡을 중단했다.] 그는 자신의 문제를 잊기 위해 과음하는 생활 방식을 채택했습니다. 우울증이 그를 사로잡았고, 그는 거의 작곡을 하지 않았지만 1897년부터 1898년까지 모스크바 사립 러시아 오페라에서 러시아 기업가 사바 마몬토프의 지휘 직책을 수락하여 여전히 공연에 참여했습니다. [16] 그것은 현금이 부족한 라흐마니노프에게 수입을 제공했다. 그는 다른 활동을 할 시간을 허락하지 않았고 피아노 레슨을 주요 수입원으로 삼은 극장의 무능으로 인해 결국 떠났습니다.

1898년 말, 라흐마니노프는 1899년 4월 런던에서 연주하도록 초청받았고, 그곳에서 그는 피아노 협주곡 2번을 연주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그는 런던 필하모닉 소사이어티에 병 때문에 두 번째 협주곡을 완성할 수 없다는 편지를 썼다. 협회는 그에게 피아노 협주곡 1번을 연주해 줄 것을 요청했지만, 그는 이 곡을 학생 작품이라고 일축하며 거절했다. 그 대신, 그는 자신의 오케스트라 작품 중 하나를 지휘하겠다고 제안했고, 협회는 그가 피아노 앞에서 연주한다는 조건으로 이에 동의했다. 그는 성공적인 지휘 데뷔를 했으며, The Rock을 연주하고 그의 유명한 Prelude in C-sharp minor와 같은 피아노 곡을 연주했습니다.] 협회 총무인 프란체스코 베르거는 내년에 협주곡 1번 연주와 함께 다시 오라고 초대했다. 그러나 그는 더 새롭고 더 나은 것을 가지고 돌아올 것을 약속했다.] 비록 그는 1908년까지 그것을 수행하지 않았다. 같은 음악원의 동료인 알렉산더 골든와이저는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열린 벨랴예프 콘서트에서 그의 새로운 협주곡을 연주하고 싶었고, 그 완성이 불가피하다고 생각했다. [17] 3년 전에 이 곡을 작곡할 생각을 했던 라흐마니노프는 그에게 편지를 보내어 지금까지 작곡된 곡이 없다고 밝혔다.

1899년 여름과 가을의 나머지 기간 동안 라흐마니노프의 비생산적인 태도는 그의 우울증을 악화시켰다. 라흐마니노프의 친척인 사틴의 한 친구는 우울한 작곡가의 작가 자격을 취소하기 위해 그에게 레오 톨스토이를 방문하자고 제안했다.] 그러나 괴팍한 작가를 만나면서 그의 낙담은 더욱 커질 뿐이었고, 그는 너무 자기 비판적이 되어 작곡을 할 수 없게 되었다. 그의 안위를 염려한 새틴 부부는 최면을 전문으로 하는 신경과 의사인 니콜라이 달을 방문하도록 그를 설득했고, 그와 좋은 경험을 했다. 절망에 빠진 그는 망설임 없이 동의했다. 1900년 1월부터 4월까지 그는 매일 무료로 그를 방문했다. 달은 라흐마니노프의 건강과 작곡에 대한 자신감을 회복시켜 주었다. 그 자신이 음악가였던 달은 라흐마니노프와 음악을 둘러싼 긴 대화를 나눴고, 작곡가가 반쯤 잠들어 있을 때 삼부작 공식을 반복하곤 했다. 당신은 훌륭한 시설과 함께 일할 것입니다 ... 협주곡은 훌륭한 퀄리티가 될 것입니다." 비록 결과가 쉽게 드러나지는 않았지만 여전히 성공적이었다.

작곡 및 초연[

알렉산더 실로티(왼쪽)와 라흐마니노프(오른쪽)

1900년 6월, 표도르 샬리아핀라 스칼라에서 메피스토펠레를 공연해달라는 초청을 받은 후 라흐마니노프를 이탈리아로 초대해 함께 살면서 오페라를 공부하면서 조언을 구했다. 체류 기간 동안 라흐마니노프는 자신의 오페라 '프란체스카 다 리미니'의 사랑의 듀엣을 작곡했고, 피아노 협주곡 2번의 2악장과 3악장도 작곡하기 시작했다. 작곡에 대한 새로운 열정으로 그는 러시아로 돌아온 후 이 곡들 작업을 다시 시작했는데,[35] 여름과 가을의 나머지 기간 동안은 첫 번째 악장이 그에게 어려움을 겪었지만 "빠르고 쉽게" 완성되었다. 그는 전기 작가 오스카 폰 리제만에게 "재료가 대량으로 커지고, 새로운 음악적 아이디어가 내 안에서 꿈틀거리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완성된 두 악장은 12월 15일(구력 12월 2일) 모스크바 귀족 홀에서 여성 자선 교도소 위원회(Ladies' Charity Prison Committee)의 후원으로 마련된 음악회에서 연주될 예정이었다.] 연주회 전날, 라흐마니노프는 감기에 걸렸고, 그의 친구들과 친척들은 그에게 치료제를 먹이고 과도한 멀드 와인을 채웠다. 그는 공연을 취소하고 싶다는 의사를 인정하고 싶지 않았다. [40] 8년의 공백 끝에 오케스트라의 솔리스트로 활동하고 사촌 알렉산더 실로티가 지휘자로 데뷔했기 때문에 불안한 행사였지만 연주회는 대성공이었고[38] 가까운 사람들의 걱정을 덜어주었다. 이반 리파예프(Ivan Lipaev)는 다음과 같이 썼다: "그날 저녁처럼 귀족 홀의 벽이 그토록 열정적이고 폭풍 같은 박수로 울려 퍼진 지 오래되었다... 이 작품에는 많은 시, 아름다움, 따뜻함, 풍부한 관현악, 건강하고 활기찬 창조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라흐마니노프의 재능은 곳곳에서 드러난다." [42] 독일 극단 Gutheil은 이듬해 이 협주곡을 작품 번호 18로 출판했다.

작곡을 계속하기 전, 라흐마니노프는 사일로티로부터 재정 지원을 받아 3년 동안 생활할 수 있었고, 집세 걱정 없이 작곡할 수 있는 능력을 확보했다. 1901년 4월, 그는 골든와이저와 함께 있으면서 협주곡 1악장을 완성했고, 11월 9일(구력 10월 27일) 모스크바 필하모닉 소사이어티 연주회에서 다시 피아노와 실로티 지휘로 전곡을 초연했다. ] 그러나 초연 5일 전, 라흐마니노프는 니키타 모로조프(그의 음악원 동료로부터 악보를 받은 후 협주곡의 구조에 대해 묻는 편지를 받았다. 두 번째에 대한 소개처럼 보였다. 그는 미친 듯이 자신의 의견에 동의하며 첫 번째 악장에 대해 숙고하고 있다고 썼다. 어쨌든 이 곡은 놀라운 성공을 거두었고, 라흐마니노프는 열광적인 찬사를 받았다. 이전에 그의 교향곡 1번을 꾸짖었던 쿠이조차도 1903년의 편지에서 작품에 대한 열정을 드러냈다. 이 곡은 라흐마니노프가 협주곡 작곡가로서 명성을 얻게 해준 곡으로, 그의 가장 오래 지속되는 인기 곡 중 하나이다.] 그는 치료를 위해 그것을 Dahl에게 헌정했습니다.

그 후의 공연

피아노 협주곡 2번의 인기는 급속히 높아졌고, 이후 연주 이후 세계적인 명성을 얻게 되었다. 1902년 1월 독일에서 실로티가 아르투르 니키쉬의 지휘 아래 라이프치히 게반트하우스 오케스트라와 함께 연주하면서 국제적 발전을 이루기 시작했다. [44] 지난 3월, 이 듀오는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엄청난 성공을 거뒀습니다. 이보다 이틀 전, 라흐마니노프-실로티 듀오는 모스크바에서 전자는 지휘자로, 후자는 솔리스트로 공연했다. 같은 해 5 월에는 런던의 퀸즈 홀에서 공연이 있었는데, 솔리스트는 필 하모닉 소사이어티와 프레드릭 코웬과 함께 바실리 사펠 니코프였습니다. 런던은 1908년까지 라흐마니노프가 공연할 때까지 기다렸다. 가디언은 공연 후 협주곡에 대해 "이 협주곡의 진정한 우수성과 독창성에 빠르게 설득당했다"고 썼다.그러나 영국은 런던 초연에 앞서 이미 두 번이나 이 작품을 들었고, 실로티는 버밍엄과 맨체스터에서 공연을 했다. 라흐마니노프는 다시 작곡할 수 있는 능력을 되찾는 데 성공하고 더 이상 재정적 걱정을 하지 않게 되어 마지막 할부금을 받은 후 1년 이내에 실로티로부터 빌린 돈을 갚았다.

사촌 나탈리아 사티나와 결혼한 후, 신혼부부인 라흐마니노프는 12월에 바실리 사포노프의 지휘로 빈 필하모닉과 협주곡을 연주해 달라는 초청을 받았다. 약혼은 그에게 거액의 보수를 보장했지만, 그는 그것을 받아들이는 것이 실로티에 대한 배은망덕함을 드러낼까 봐 걱정했다. ] 그러나 타네예프는 라흐마니노프에게 이것이 실로티를 화나게 하지 않았다고 안심시켰다. 그 후 1903년 봄에 같은 계약으로 비엔나와 프라하에서 콘서트가 열렸습니다. 1904년 말, 라흐마니노프는 벨랴예프의 유언에 따라 제정된 상금인 글린카 상을 수상하며 그의 협주곡으로 500루블을 받았다. 라흐마니노프는 일생 동안 이 협주곡을 총 143번 독주했다.

조기 접수

1908년 세르주 쿠세비츠키의 지휘로 퀸스 홀에서 런던 연주회를 마친 후. 타임즈는 "작품의 직접적인 표현, 라흐마니노프 연주의 탁월한 정확성과 정확성, 심지어 그가 구사하는 팔과 손의 엄격한 움직임까지 모두 연주의 완성도에 대한 인상에 기여했다"고 호평했다.

1909년 11월 8일 필라델피아 음악원에서 막스 피들러의 지휘 아래 보스턴 심포니 오케스트라와 협주곡을 연주하며 미국 오케스트라와 데뷔했으며, 볼티모어와 뉴욕에서 반복적인 공연을 가졌다. [66] 첫 공연 이후 비평가들은 대체로 무시하는 태도를 보였는데, 필립 헤일의 데뷔 앨범 프로그램 노트에서 "이 협주곡은 고르지 않은 가치를 지니고 있다. 첫 번째 악장은 힘들고 뚜렷한 성격이 거의 없습니다. 이 곡은 기술적으로 잘 훈련된 차이콥스키의 음악에 정통한 독일인이라면 누구나 썼을 것이다."《뉴욕 타임스》의 음악 평론가였던 리처드 올드리치는 작품의 가치에 비해 과잉 연주에 대해 불평했지만, 라흐마니노프의 연주를 칭찬하며 오케스트라의 도움으로 "그는 이 곡을 이전보다 더 흥미롭게 만들었다"고 말했다. [71] 1910년 1월 27일, 러시아 심포니 소사이어티와 함께 모데스트 알트슐러의 지휘로 죽음의 섬과 그의 협주곡을 연주했는데,[72] 그는 향수병에 시달리는 라흐마니노프에게 작별을 고하며 그의 '죽음의 섬'에 대한 평가를 내렸지만, 이 협주곡에 대해서는 "라흐마니노프의 협주곡 3번과 비교할 수 없다"고 일축했다. 라흐마니노프는 투어 동안 이 협주곡을 8번 연주했다. 이 협주곡의 인기에도 불구하고 평단의 반응은 좋지 않은 경우가 많았다.

1917년 10월 혁명 이후, 라흐마니노프와 그의 가족은 러시아를 탈출하여 다시는 돌아오지 않았고, 미국을 그의 재정 상황을 해결하기 위한 피난처로 여겼다. 그들은 스칸디나비아에서 임시로 머문 후 휴전일 하루 전에 그곳에 도착했습니다. 레지날드 드 코벤발터 담로쉬의 라흐마니노프 협주곡 연주를 칭찬하면서 뉴욕 관객이 "더 감동적이고 흥분되고 흥분된" 것을 거의 못했다고 썼다.] 1927 년 리버풀 포스트 기사는 협주곡을 "다소 싸구려 반짝이가 많았지만 다소 캐치 페니 작품"이라고 불렀습니다. 라흐마니노프의 피아노 협주곡 2번 마지막 연주는 1942년 6월 18일 블라디미르 바칼레이니코프가 이끄는 로스앤젤레스 필하모닉할리우드 보울이었다.] 로스 앤젤레스 이브닝 시티즌 뉴스 (Los Angeles Evening Citizen News)의 공연을 리뷰하면서 리처드 D. 손더스 (Richard D. Saunders)는이 작품이 "잊혀지지 않는 멜로디로 가득 차 있고 침울한 파토스로 물들어 있고 작곡가 특유의 우아한 세련미로 표현 된 노래적인 품질"이라고 말했다.

현대의 리셉션과 유산[

라흐마니노프의 다른 협주곡은 그의 협주곡 2번만큼 청중과 피아니스트 모두에게 인기가 없었습니다. [80] 음악학자 글렌 카루더스(Glen Carruthers)는 "각 악장에 나타나는 기억에 남는 멜로디"로 이러한 인기를 끌었다고 말합니다. [81] 라흐마니노프의 전기 작가 제프리 노리스는 이 협주곡을 "간결함과 서정적인 주제로 유명하며, 과잉이나 과다 노출로 인해 손상되지 않도록 충분히 대조를 이룬다"고 평했다. 스티븐 허프 (Stephen Hough)는 가디언 (The Guardian)의 기사에서 이 작곡이 "그의 가장 인기 있고, 가장 자주 연주되며, 틀림없이 구조적으로 가장 완벽하다"고 가정합니다. 마치 스스로 쓴 것 같아 자연스럽게 음악이 흘러갑니다."] 존 에자드(John Ezard)와 데이비드 워드(David Ward)가 쓴 또 다른 기사는 이 곡을 "레퍼토리에서 가장 자주 연주되는 협주곡" 중 하나라고 부른다. 새로운 세기를 맞이하면서 매년 영국 클래식 청취 대중이 가장 좋아하는 곡으로 부상한 것은 라흐마니노프가 지난 70년 동안 가장 인기 있는 주류 작곡가로서의 위치를 차지하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2023년과 2024년 두 차례에 걸쳐 클래식 FM의 연례 "명예의 전당" 투표에서 1위로 선정되었으며, 꾸준히 상위 3위 안에 들었다.

윌리엄 디터를의 〈9월의 정사〉(1950), 찰스 비도르〈랩소디〉(1954), 빌리 와일더의 〈7년의 가려움〉(1955) 등 수많은 영화가 이 협주곡의 주제를 차용했다. [88] 데이비드 린의 로맨틱 드라마 《Brief Encounter》(1945)는 사운드트랙에서 이 음악을 널리 활용하고,[89] 프랭크 보르자게《I've Always Loved You》(1946)는 이 음악을 많이 사용한다.] 이것은 작품을 더욱 대중화시켰다. [83] 스티브 펨버튼Inside No. 9는 〈A Quiet Night In〉 에피소드에서 사운드트랙을 많이 활용했는데, 거의 전체 에피소드에 대사가 없었고 오디오는 거의 전적으로 협주곡 사운드트랙을 따랐다. 이 협주곡은 또한 수많은 곡에 영감을 주었으며 피겨 스케이팅 프로그램에서 자주 사용된다.

구조

이 곡은 3악장 협주곡 형식으로 쓰여져 있다:[93]

  1. 모데라토 (C minor)
  2. 아다지오 소스테누토 – Più animato – 템포 I (C 단조 → E 장조)
  3. 알레그로 스케르잔도 (E 장조→ C 단조 → C 장조)

I. 모데라토

협주곡의 처음 여덟 마디

오프닝 악장은 긴장감을 고조시키는 피아노의 반음계적인 종 같은 연주로 시작하여 바이올린, 비올라, 제1 클라리넷의 메인 테마 도입부에서 절정에 이릅니다. [94] 피아노는 현악기와 클라리넷이 도입하는 주제 동안 매우 낮은 음을 연주하기 시작합니다.

이 첫 번째 부분에서는 멜로디가 오케스트라에 의해 언급되는 동안 피아노는 반주의 역할을 맡으며,[95] 양손 사이의 빠른 진동 아르페지오로 구성되어 섹션 사운드의 충만함과 질감에 기여합니다. 주제는 곧 약간 낮은 음역으로 들어가 첼로 섹션으로 이어지고 바이올린과 비올라가 합류하여 클라이맥스 C 음으로 치솟습니다. 긴 첫 번째 주제의 진술 후, 빠르고 기교적인 "피우 모쏘(piu mosso)" 피아니즘적 형상 전환은 크레센도와 가속도를 동반하는 짧은 일련의 진정한 종지로 이어집니다. 그런 다음 부드럽고 서정적인 두 번째 주제인 E♭ 장조, 상대적인 키로 진행됩니다. 두 번째 주제는 솔로 피아노가 먼저 말하고 위쪽 관악기에서 가벼운 반주가 나옵니다. 반음계를 따르는 전환은 결국 두 번째 주제의 최종 복원으로 이어지며, 이번에는 피아노 다이내믹에서 전체 오케스트라와 함께 합니다. 박람회는 양손에 E♭ 장조 스케일의 아르페지오를 스케일링하는 불안한 클로징 섹션으로 끝납니다.

불안하고 불안정한 전개는 두 주제에서 모티브를 차용하여 키를 자주 바꾸고 멜로디를 다른 악기에 부여하면서 새로운 음악적 아이디어가 천천히 형성됩니다. 여기의 소리는 특정 음조에 초점을 맞추지만 반음계의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습니다. 두 차례의 피아니즘적 구상은 G의 지배적인 7번째 키에서 첫 번째 주제의 차분한 오케스트라 복원으로 이어집니다. 전개는 이전 테마의 모티브로 더욱 진행되어 B♭ 장조 "più vivo" 섹션으로 절정에 이릅니다. 삼중주 아르페지오 섹션은 가속 섹션으로 이어지며, 반주하는 피아노가 양손으로 코드를 연주하고 현악 섹션은 두 번째 주제를 연상시키는 멜로디를 제공합니다. 이 곡은 피아노가 불협화음의 포르티시시모(fff) 코드를 연주하고 호른과 트럼펫이 싱코페이션된 멜로디를 제공하면서 절정에 이릅니다.

오케스트라가 첫 번째 주제를 다시 언급하는 동안, 다른 경우에는 반주 역할을 했던 피아노가 이제 전개에서 반쯤 제시된 행진곡과 같은 주제를 연주하여 주 주제에서와 같이 해설에서 상당한 재조정을 이루고 피아노의 아르페지오가 반주 역할을 합니다. 그 다음에는 피아노 솔로가 이어지며 첫 번째 주제를 계속하고 피아니시모 A♭ 메이저 코드로 내려가는 반음계 패시지로 이어집니다. 그런 다음 두 번째 주제가 호른 솔로로 연주됩니다. 피아노의 도입부는 건반을 다시 C단조로 되돌리고, 오케스트라가 연주하는 신비로운 주제 위로 삼중주 악절이 연주됩니다. 간단히 말해서, 이 곡은 피아노의 C 장조 글리산도로 전환되고, 첫 번째 주제인 메노 모쏘(Meno mosso)를 기반으로 한 코다(coda)로 끌려갈 때까지 차분하며, 여기서 악장은 C 단조 포르티시모로 끝나며, 박람회의 첫 번째 주제의 첫 번째 진술을 따르는 것과 동일한 진정한 종지로 끝납니다.

II. 아다지오 소스테누토

두 번째 악장은 이전 악장의 C 단조에서 이 악장의 E 장조로 변조되는 현의 일련의 느린 화음으로 시작됩니다.

A 섹션이 시작되면 피아노가 들어가 간단한 아르페지오 곡을 연주합니다. [96] 이 오프닝 피아노 피규어는 1891년 Two Pieces For Six Hands의 Romance의 오프닝으로 작곡되었습니다. [48] 메인 테마는 처음에는 플루트에 의해 도입되며 광범위한 클라리넷 솔로로 발전합니다. 모티프는 피아노와 현악기 사이를 통과합니다.

그런 다음 B 섹션이 들립니다. 그것은 피아노를 중심으로 한 짧은 클라이맥스로 이어지고, 피아노를 위한 카덴차로 이어집니다.

원래의 주제는 피아노의 화음과 낮은 아르페지오의 다양한 반전으로 반복됩니다. 오케스트라는 주로 매우 레가토적이고 감미로운 연주를 하지만 플루트는 대부분의 엔딩에서 스타카토 코드를 연주합니다. 피아노와 현악기가 함께 어우러진 클라이맥스 프레이즈 이후, 음악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더 많은 악기를 잃고 피아노에 더 집중하면서 서서히 내려가다가 E 장조의 독주자만으로 마무리됩니다.

III. 알레그로 스케르잔도

마지막 악장은 E장조(이전 악장의 키)에서 C단조로 변조되는 짧은 오케스트라 도입부로 시작되며, 피아노 솔로가 불안한 첫 번째 주제의 진술로 이어집니다.

원래의 빠른 템포와 음악극이 끝난 후, 피아노 솔로에서 오보에와 비올라로 짧은 전환이 이어지며 B♭ 장조의 두 번째 서정적인 주제를 도입합니다. 이 주제는 1악장의 2주제의 모티브를 유지한다. 해설은 B♭ 장조의 긴장감 넘치는 클로징 섹션으로 끝납니다.

그 후 확장되고 활기찬 개발 섹션이 들립니다. 개발은 박람회의 첫 번째 주제를 기반으로 합니다. 그것은 악기가 폭풍우 모티프를 번갈아 연주하기 때문에 매우 즉흥적인 품질을 유지합니다.

요약하자면, 첫 번째 테마는 tutti에서 단 8마디로 잘렸는데, 이는 개발 섹션에서 널리 사용되었기 때문입니다. 전환 후, 요약의 2번째 주제가 이번에는 토닉의 절반 위인 D♭ 장조로 나타납니다. 그러나 불길한 종결 부분이 끝나면 코다의 시작부터 C 장조의 의기양양한 클라이맥스로 이어집니다. 이 악장은 토닉 장조에서 매우 의기양양하게 끝나며, 동일한 4음 리듬으로 협주곡 3번 D단조를 끝냅니다.

녹음

Rachmaninoff: Piano Concerto No. 2 in C Minor, Op. 18: I. Moderato

https://youtu.be/bp2hHNDtCqw?si=KTB1OaJueYv1Gq5g

 

Rachmaninoff: Piano Concerto No. 2 in C Minor, Op. 18: II. Adagio sostenuto

https://youtu.be/Udl7Bnqkp54?si=f6d0niagG0zUtoy2

 

Rachmaninoff: Piano Concerto No. 2 in C Minor, Op. 18: III. Allegro scherzando

https://youtu.be/2qoxFoPPjgI?si=zuRFqxc-fo-qcmy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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