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Verklärte Nacht 변형된 밤,


작품 4번은 아놀트 쇤베르크가 1899년에 작곡한 현악 육분의곡이다. 단 3주 만에 작곡된 이 작품은 그의 가장 초기의 중요한 작품으로 여겨진다. [1] 리하르트 데멜(Richard Dehmel)의 동명 시와 쇤베르크가 그의 스승 알렉산더 폰 젬린스키(Alexander von Zemlinsky, 1871-1942)의 여동생인 미래의 아내 마틸드 젬린스키(Mathilde Zemlinsky)를 만났을 때 느낀 강한 감정에서 영감을 받았습니다. 쇤베르크와 젬린스키는 1901년에 결혼했다. [2] 이 운동은 Dehmel의시의 5 개 연을 참조하는 5 개의 별개의 섹션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3] 그러나 이동 분리에 대한 통일된 기준은 없습니다. [4][5][6]
프리미어
이 작품은 1902년 3월 18일 비엔나 음악회에서 아놀드 로제와 알베르트 바흐리히(바이올린), 안톤 루지츠카(비올라), 프리드리히 벅스바움(첼로)과 함께 로제 콰르텟에 의해 초연되었고, 프란츠 옐리네크(제2 비올라)와 프란츠 슈미트(제2 첼로)가 확장했다.
섹스텟의 영국 초연은 1914 년 1 월 23 일 벡슈타인 홀에서 작곡가가 참석한 가운데 열렸습니다. [7] 런던 현악 사중주단인 알버트 새먼스, 토마스 페트르, 해리 왈도 워너, 워윅 에반스가 연주했고, 비올라에 제임스 로키어, 첼로에 세드릭 샤프가 합류했다. [8]
현악 오케스트라를 위한 이 작곡가의 첫 번째 버전은 1916년 11월 29일 프라하에서 알렉산더 폰 젬린스키의 지휘로 초연되었다. [9] 1924 년 12 월 뉴캐슬 어폰 타인 (Newcastle upon Tyne)에서 쇤베르크 (Schoenberg)의 챔피언이자 전 학생 인 에드워드 클라크 (Edward Clark)가 지휘 한 영국 초연을 가졌습니다. [10]
시
Dehmel의 시(1896년)는 달빛이 비치는 밤에 어두운 숲 속을 걷는 남자와 여자를 묘사합니다. 여자는 새 애인과 어두운 비밀을 공유한다: 그녀는 다른 남자의 아이를 낳는다. 데멜의 시의 단계는 여성의 고백에 대한 슬픔으로 시작하여, 남자가 고백을 숙고하는 중립적인 막간, 그리고 여자에 대한 남자의 밝은 수용(그리고 용서)을 반영하는 피날레로 구성된다:
"O sieh, wie klar das Weltall schimmert! Es ist ein Glanz um alles her" (우주가 얼마나 밝게 빛나는지 보라! 모든 것에 광채가 있습니다).
Zwei Menschen gehn durch kahlen, kalten Hain;
der Mond läuft mit, sie schaun hinein.
Der Mond läuft über hohe Eichen;
kein Wölkchen trübt das Himmelslicht,
in das die schwarzen Zacken reichen.
Die Stimme eines Weibes spricht:
"Ich trag ein Kind, und nit von Dir,
ich geh in Sünde neben Dir.
Ich hab mich schwer an mir vergangen.
Ich glaubte nicht mehr an ein Glück
und hatte doch ein schwer Verlangen
nach Lebensinhalt, nach Mutterglück
und Pflicht; Da hab ich mich erfrecht,
da ließ ich schaudernd mein Geschlecht
von einem fremden Mann umfangen,
und hab mich noch dafür gesegnet.
Nun hat das Leben sich gerächt:
nun bin ich Dir, o Dir, begegnet."
Sie geht mit ungelenkem Schritt.
Sie schaut empor; der Mond läuft mit.
Ihr dunkler Blick ertrinkt in Licht.
Die Stimme eines Mannes spricht:
"Das Kind, das Du empfangen hast,
sei Deiner Seele keine Last,
o sieh, wie klar das Weltall schimmert!
Es ist ein Glanz um alles her;
Du treibst mit mir auf kaltem Meer,
doch eine eigne Wärme flimmert
von Dir in mich, von mir in Dich.
Die wird das fremde Kind verklären,
Du wirst es mir, von mir gebären;
Du hast den Glanz in mich gebracht,
Du hast mich selbst zum Kind gemacht."
Er faßt sie um die starken Hüften.
Ihr Atem küßt sich in den Lüften.
Zwei Menschen gehn durch hohe, helle Nacht. [11]
두 사람이 헐벗고 차가운 숲 속을 걷고 있습니다.
달은 그들과 보조를 맞추며 그들의 시선을 끌어당긴다.
달은 키 큰 떡갈나무 위를 따라 움직이고,
검고 들쭉날쭉한 끝이 닿는 광채
를 가리는 구름 한 줄기도 없습니다.
"
나는 아이를 잉태하고 있는 것이지, 당신 곁에 있는 것이 아닙니다.
나는 죄의 상태에서 당신과 함께 여기를 걷고 있습니다.
나는 나 자신에게 심하게 상처를 입혔다.
나는 행복에 절망했지만,
여전히 인생의 충만함, 어머니의 기쁨
과 의무에
대한 슬픈 갈망을 느꼈다. 그래서 나는 죄를 지었고,
그래서 몸서리치며 내 섹스
를 낯선 사람의 품에 굴복시켰고,
심지어 나 자신이 축복받았다고 생각했다.
이제 삶이 복수를 했고,
나는 당신을 만났고, 당신을 만났습니다."
그녀는 비틀거리며 계속 걸어간다.
그녀는 위를 올려다본다. 달은 보조를 맞춘다.
그녀의 어두운 시선이 빛에 묻혔다.
남자의 목소리가 말한다:
"당신이 잉태한 아이가 당신의 혼에 짐이
되지 않게 하십시오.
보라, 우주가 얼마나 밝게 빛나고 있는지!
찬란함이 주변의 모든 것에 내리고,
당신은 나와 함께 차가운 바다를 항해하고 있지만,
내 안에는 당신으로부터, 당신 안에는 내면의 따뜻함
이 빛나고 있습니다.
그 따뜻함은 낯선 이의 아이를 변형시킬 것이고,
너는 내가 낳은 그것을 내가 낳았다.
당신은 나를 영화롭게 수혈하시고,
나를 아이로 만드셨습니다."
그는 그녀의 튼튼한 엉덩이에 팔을 두른다.
그들의 숨결이 허공을 감싸안았다.
두 사람이 높고 밝은 밤을 걸어갑니다. [12]
음악
20세기의 혁명가이자 나중에 12음 기법을 발명한 쇤베르크는 아마도 이 초기 음조 작품으로 청중들 사이에서 가장 잘 알려져 있을 것입니다. 이 작품은 시와 마찬가지로 독일 후기 낭만주의에서 문체의 계보를 따왔다. 그의 스승 젬린스키와 마찬가지로 쇤베르크는 요하네스 브람스와 리하르트 바그너의 영향을 받았으며 전자의 구조적 논리와 후자의 조화로운 언어를 결합하려고 노력했으며, 이는 작품의 풍부한 반음계(바그너의 트리스탄과 이졸데에서 파생됨)와 운율의 경계를 약화시키는 음악 문구의 빈번한 사용에서 입증됩니다. 리처드 스위프트(Richard Swift)는 이 작품에서 다양한 음조 관계를 조사했다.
이 작품은 성조시]의 기반이 되는 시의 구조에 해당하는 5개의 섹션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섹션의 주제는 시에서 발견되는 내러티브와 담론에 대한 직접적인 음악적 은유입니다. 따라서 이 작품은 실내악 앙상블을 위해 작곡된 프로그램 음악의 가장 초기 사례 중 하나입니다.
원래 악보에는 두 개의 바이올린, 두 개의 비올라, 두 개의 첼로가 필요합니다. 1917년, 쇤베르크는 현악 오케스트라를 위한 편곡을 만들었고(당시에는 흔한 관행이었다), 1943년에 이 버전을 개정했다. 에두아르트 슈테이어만(Eduard Steuermann)의 피아노 트리오를 위한 버전도 있다. 현악 오케스트라 버전은 가장 자주 녹음되고 연주되는 버전입니다. 이 작품은 또한 여러 발레의 기초가 되었습니다.
리셉션
Verklärte Nacht는 1902 년 초연에서 논란이되었습니다. 이것은 고도로 발전된 화음 관용구 때문이었지만 쇤베르크는 그의 독창성에 대한 찬사를 받았습니다. 이 작품은 풍부한 반음계 언어를 사용하고 종종 홈 키에서 멀리 모험을 떠나지만, 이 작품은 분명히 D 단조에 뿌리를 두고 있습니다. 특히 논란이 되었던 것은 '존재하지 않는'(즉, 분류되지 않아 허용되지 않는) 반전된 9화음의 사용이었는데, 이는 비엔나 음악 협회에 의해 거부되는 결과를 낳았다. 쇤베르크는 "존재하지 않는 것을 수행할 수 없기 때문에 (작업은) 수행될 수 없다"고 말했다. [18]
일부 좋지 않은 반응은 Dehmel의시를 영감으로 사용하거나, 주제를 음악으로 설정하는 실행 가능성에 의문을 제기하거나, 이야기 속 여성의 상황에 대해 우려했기 때문이기도합니다. [19] 이 시의 내용은 혼전 성관계를 비판하지 못했기 때문에(그리고 어쩌면 미화조차도) 부적절하다고 여겨졌고, 쇤베르크의 풍부한 화음의 처리는 이 작품을 비엔나 사람들의 마음 속에서 외설로 몰아넣었다. [20]
리하르트 데멜(Richard Dehmel) 자신도 쇤베르크의 시 처리에 호의적인 인상을 받았으며, "나는 당신의 작품에서 내 텍스트의 동기를 따르려고 했지만, 곧 그렇게 하는 것을 잊어버렸고, 나는 음악에 너무 매료되었다"고 썼다.
참고문헌
Schoenberg: Verklärte Nacht, Op. 4 - Version For String Sextet - I. Sehr langsam
LaSalle Quartet · Donald McInnes · Jonathan Pegis
Schoenberg: Verklärte Nacht, Op. 4 - Version For String Sextet - II. Breiter
Schoenberg: Verklärte Nacht, Op. 4 - Version For String Sextet - III. Schwer betont
Schoenberg: Verklärte Nacht, Op. 4 - Version For String Sextet - IV. Sehr breit und langsam
Schoenberg: Verklärte Nacht, Op. 4 - Version For String Sextet - V. Sehr ruhig

Schoenberg: String Trio, Op.45
1946 년 8월 초순에 미국의 캘리포니아에 영주하게 된 쇤뵈르그는 건강이 매우 나빠지기 시작하였다. 그는 천식과 일시적 의식불명(blackout)에 시달리었으며 특히 수차례 임상적 사망에 이르는 심장마비를 일으켜 직접 심장에 주사를 맞고 다시 회생하기도 하였다. 그러나 그는 많은 경우의 심장 발작을 죽음과 작품 쓰기의 연결 고리로 여겼다. "나는 사망 상태에서 다시 살아났다네, 그러나 지금은 매우 좋다네" 라고 친구에게 편지를 쓴 지 3주도 지나기 전에 쇤베르그는" string Trio Op45" 를 작곡하기 시작하여 9월 23일에 완성하였는데, 그의 독단주의 (Dogmatism) 가 매우 약화된 작품으로 당시의 음악계는 그의 작품 중에서 가장 훌륭한 것으로 받아 들였다.
쇤베르그는 " 이 작품은 자신의 아픔과 그에 대한 치료 행위를 음악으로 표현한 것으로 간호사 들의 헌신과 휴식이 포함되었다 " 라고 말했다. 또 " 연주하기에 매우 힘든 것이나 그만한 보답을 하는 작품이다 " 라고 덧 부쳤는데, 실재로 3명의 비루투오소에 의하지 않으면 연주가 불가능하다고 한다. 1917년에 남긴 "정화된 밤"과 놀라우리 만치 흡사하여 한개의 악장이 5개의 섹숀으로 나눠졌으며 두개의 에피소드가 3개의 섹숀을 연결한다.
Schoenberg: String Trio, Op. 45 - Part I
Schoenberg: String Trio, Op. 45 - 1st Episode
Schoenberg: String Trio, Op. 45 - Part II
Schoenberg: String Trio, Op. 45 - 2nd Episode
Schoenberg: String Trio, Op. 45 - Part II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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