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Pieces for Piano, Op.11
쇤베르크 / 3개의 피아노소품
Arnold Schönberg 1874~1951

1909년 작곡한 피아노곡이며 후기낭만적인 정취가 남아 있으나, 조성이 무시된 무조음악의 효시를 이루는 작품입니다. 전체 연주시간 13분 36초[폴리니 연주에 의함]. 초연은 1910년 1월 14일 비인 에아발 홀, 피아니스트 E.베른도르프에 의하여 이루어졌습니다.
Glenn Gould plays 3 Pieces, Op.11 by Arnold Schönberg
Schoenberg - 3 Pieces for Piano, Op.11
Anatoly Vedernikov plays Schoenberg Three Piano Pieces op. 11
Schoenberg Three Piano Pieces, Op. 11
Arnold Schoenberg: Three Piano Pieces, Op 11 (1909) -- Matthew Edwards
제1곡 1909년 2월 19일 완성. 64마디. 3/4박자, 알맞은 빠르기의 4분음표로.
제2곡 1909년 2월 22일 완성. 66마디. 12/8박자, 보통 빠르기의 8분음표로.
제3곡 1909년 8월 7일 완성. 35마디. 6/8박자, 움직임을 갖는 8분음표로.
Arnold Schönberg [1874.9.13 ~ 1951.7.13]
오스트리아 빈 출생의 작곡가 빈 출생. 12음기법의 창안으로 20세기 음악에 가장 큰 영향을 끼쳤으며, 또 베르크, 베베른 등 많은 뛰어난 제자를 육성, 그들과 더불어 제2차 빈악파로 불리기도 한다. 그는 경제적으로 윤택하지 못하여 거의 독학으로 음악의 기초를 닦았다.
초기의 작풍은 연면(連綿)한 주정(主情)의 세계를 묘사하는 후기 낭만파의 연장선상에 있었으며, 현악6중주곡 《정화된 밤 Verklrte Nacht》(작품4, 1899), 교향시 《펠레아스와 멜리잔데 Pelleas und Melisande》(작품 5, 1903) 구레의 노래 Gurrelieder》(1900∼1911) 등의 작품에서는 바그너와 말러의 영향을 찾아볼 수 있다.
이러한 초기 작풍을 거치고 나서 조성(調性:tonality)의 틀에 박힌 음악에 질식감을 느끼게 된 그는, 마침내 이를 무시하는 방향으로 나가 3개의 피아노 소품》(작품 11, 1909)에서 이전의 조성체계와 결별하기에 이르렀다.
이 무렵부터 12음기법을 고안하기까지를 "무조(無調)시절"이라고도 부르는데, 이 시기에 그는 《관현악의 5개 소품》(작품 16, 1909)과 《달의 피에로 Pierrot lunaire》(작품 21, 1912) 등의 걸작을 내놓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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