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hoenberg: Six Little Piano Pieces, Op. 19 (Jean Louis Steuerman)
00:00 | Leicht, zart 01:06 | Langsam 01:53 | Sehr langsam 02:45 | Rasch, aber leicht 03:09 | Etwas rasch 03:40 | Sehr langsam Jean Louis Steuerman, piano
나의 목표는 형식과 상징, 응집력과 논리로부터 완전한 해방이다. 동기 부여가 되는 일은 그만두세요! 내 건축의 시멘트로서의 조화를 버리십시오! 조화는 표현일 뿐 그 이상은 아닙니다. 파토스를 버리십시오! 24파운드의 장시간 득점을 기록했습니다! 내 음악은 짧아야 합니다. 엎드려 서! 두 개의 음표로, 구축되지 않았지만 "표현"되었습니다. 그리고 그 결과는, 내가 바라건대, 양식화되고 살균된 끌어당긴 감정이 없는 것이다. 사람은 그렇게 느끼지 않는다. 한 가지 감정만 느낄 수는 없습니다. 인간은 한 번에 수천 개의 감정을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감정은 사과와 배를 더하는 것 이상을 합산하지 않습니다. 각자 자신의 길을 갑니다. 우리의 감정과 그 연상의 이 다채롭고 다형성적이며 비논리적인 본질, 피의 돌진, 우리의 감각과 신경의 반응; 제 음악에는 이런 점이 있어야 합니다. 그것은 "의식적 논리"에 대한 인식이 아니라 무의식적 연결로 가득 찬 느낌인 것처럼 감정의 표현이어야 합니다. 이제 내가 그것을 말하였으니, 그들이 나를 불태울지도 모른다.
이 작품은 쇤베르크가 그의 방대한 Gurre-Lieder의 관현악 작업을 하고 있을 때 작곡되었다. 그는 평생 낭만주의 음악에 대한 사랑을 유지했지만, 그의 작품과 낭만주의 작품 사이의 극단적인 대조는 새로운 표현 수단을 찾고자 하는 그의 모더니즘적 욕구에서 비롯된다. 그에게 Gurre-Lieder 또는 Verklärte Nacht와 같은 작품은 그가 사랑했던 전통을 충족시켰지만, 그것을 넘어서려고 시도한 것은 Klavierstücke 또는 Fünf Orchesterstücke 와 같은 작품이었습니다.
처음 다섯 곡은 1911년 2월 19일 하루 만에 쓰여졌으며 원래는 전체 곡으로 구성될 예정이었습니다. 쇤베르크는 구스타프 말러(Gustav Mahler)가 사망한 직후인 6월 17일에 여섯 번째 작품을 썼다. 실제로, 그것은 "쇤베르크가 op. 19/vi를 말러에 대한 무덤으로 구상했다는 잘 알려진 주장"이다. 1912 년 2 월 4 일 베를린에서 Louis Closson에 의해 처음 공연되었습니다.
여섯 곡은 각각 경구적으로 짧고 독특한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표현주의 미학에 따라 각 작품은 하나의 짧은 미니어처로 응축 된 긴 구성으로 이해 될 수 있습니다. 쇤베르크는 이러한 작곡 스타일을 조성의 힘이 감소하는 것에 대한 필연적인 작곡 반응으로 간주했으며, 이러한 작곡 스타일은 쇤베르크의 제자인 안톤 베베른(Anton Webern)에게 큰 영향을 미쳤을 것입니다. 이 작품은 일반적으로 무조로 묘사되거나 적어도 음조와의 유사성은 덧없지만 쇤베르크의 후기 도데카포닉 발전보다 앞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