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x Little Piano Pieces, Op.19

쇤베르크 / 6개의 피아노소곡

Arnold Schönberg 1874~1951

6개의 작은 피아노 작품, Op.19

Schoenberg: Six Little Piano Pieces, Op. 19 (Jean Louis Steuerman)

00:00 | Leicht, zart 01:06 | Langsam 01:53 | Sehr langsam 02:45 | Rasch, aber leicht 03:09 | Etwas rasch 03:40 | Sehr langsam Jean Louis Steuerman, piano

https://youtu.be/jE7RvUn1Sas?si=AoNbzHM1IH6iK-yA

 

Arnold Schoenberg - Six Little Piano Pieces

I. Leicht, zart II. Langsam III. Sehr langsame IV. Rasch, aber leicht V. Etwas rasch VI. Sehr langsam Glenn Gould, piano

https://youtu.be/RFvHA6tplyY?si=LThJRelHCgZmxglk

 

Sechs kleine Klavierstücke

아놀트 쇤베르크, 자화상, 1910년

Sechs kleine Klavierstücke, Op. 19 (Six Little Piano Pieces)는 오스트리아 작곡아놀트 쇤베르크가 작곡한 피아노 독주곡 모음곡으로, 1913년 비엔나 유니버셜 에디션에서 발매되었다.

역사

1907년까지 Pelleas und Melisande와 같은 방대하고 밀도 높은 작품을 작곡한 후 쇤베르크는 1908년 두 번째 현악 사중주를 시작으로 이 스타일에서 벗어나기로 결정했습니다. 1909년 페루치오 부소니(Ferruccio Busoni)에게 보낸 편지에서 발췌한 다음 발췌문은 낭만주의 시대의 과잉에 대한 그의 반응을 잘 표현하고 있다.

나의 목표는 형식과 상징, 응집력과 논리로부터 완전한 해방이다. 동기 부여가 되는 일은 그만두세요! 내 건축의 시멘트로서의 조화를 버리십시오! 조화는 표현일 뿐 그 이상은 아닙니다. 파토스를 버리십시오! 24파운드의 장시간 득점을 기록했습니다! 내 음악은 짧아야 합니다. 엎드려 서! 두 개의 음표로, 구축되지 않았지만 "표현"되었습니다. 그리고 그 결과는, 내가 바라건대, 양식화되고 살균된 끌어당긴 감정이 없는 것이다. 사람은 그렇게 느끼지 않는다. 한 가지 감정만 느낄 수는 없습니다. 인간은 한 번에 수천 개의 감정을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감정은 사과와 배를 더하는 것 이상을 합산하지 않습니다. 각자 자신의 길을 갑니다. 우리의 감정과 그 연상의 이 다채롭고 다형성적이며 비논리적인 본질, 피의 돌진, 우리의 감각과 신경의 반응; 제 음악에는 이런 점이 있어야 합니다. 그것은 "의식적 논리"에 대한 인식이 아니라 무의식적 연결로 가득 찬 느낌인 것처럼 감정의 표현이어야 합니다. 이제 내가 그것을 말하였으니, 그들이 나를 불태울지도 모른다.

이 작품은 쇤베르크가 그의 방대한 Gurre-Lieder의 관현악 작업을 하고 있을 때 작곡되었다. 그는 평생 낭만주의 음악에 대한 사랑을 유지했지만, 그의 작품과 낭만주의 작품 사이의 극단적인 대조는 새로운 표현 수단을 찾고자 하는 그의 모더니즘적 욕구에서 비롯된다. 그에게 Gurre-Lieder 또는 Verklärte Nacht와 같은 작품은 그가 사랑했던 전통을 충족시켰지만, 그것을 넘어서려고 시도한 것은 Klavierstücke 또는 Fünf Orchesterstücke 와 같은 작품이었습니다.

처음 다섯 곡은 1911년 2월 19일 하루 만에 쓰여졌으며 원래는 전체 곡으로 구성될 예정이었습니다. 쇤베르크는 구스타프 말러(Gustav Mahler)가 사망한 직후인 6월 17일에 여섯 번째 작품을 썼다. 실제로, 그것은 "쇤베르크가 op. 19/vi를 말러에 대한 무덤으로 구상했다는 잘 알려진 주장"이다. 1912 년 2 월 4 일 베를린에서 Louis Closson에 의해 처음 공연되었습니다.

이 작품들은 다른 여러 악기와 앙상블을 위해 편곡되었습니다. 지그프리트 베렌드(Siegfried Behrend)가 기타 편곡을 맡았고,[5] 2006년 하인츠 홀리거(Heinz Holliger)가 기악 앙상블을 위해 편곡했으며,[6] 샹브르 드 로잔 오케스트라(Orchestre de Chambre de Lausanne)와 함께 녹음했다.

구조

6개의 곡은 개별 이름을 가지고 있지는 않지만 종종 템포 표시로 알려져 있습니다.

  1. Leicht, zart (가볍고, 섬세한)
  2. 랑삼 (느림)
  3. Sehr langsame
    (매우 느림
    )
  4. Rasch, aber leicht (활발하지만 가볍다)
  5. Etwas rasch (다소 활발한)
  6. Sehr langsam (매우 느림)

여섯 곡은 각각 경구적으로 짧고 독특한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표현주의 미학에 따라 각 작품은 하나의 짧은 미니어처로 응축 된 긴 구성으로 이해 될 수 있습니다. 쇤베르크는 이러한 작곡 스타일을 조성의 힘이 감소하는 것에 대한 필연적인 작곡 반응으로 간주했으며, 이러한 작곡 스타일은 쇤베르크의 제자인 안톤 베베른(Anton Webern)에게 큰 영향을 미쳤을 것입니다. 이 작품은 일반적으로 무조로 묘사되거나 적어도 음조와의 유사성은 덧없지만 쇤베르크의 후기 도데카포닉 발전보다 앞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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