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kofiev: Visions Fugitives, Op. 22: 3. Allegretto

https://youtu.be/_7ARbHLwSOE?si=CHyHlSoleLZITMAw

 

Prokofiev: Visions Fugitives, Op. 22: 4. Animato

https://youtu.be/Tv7mydjXsnM?si=jRPIIdy3Vn9q2PV-

 

Prokofiev: Visions Fugitives, Op. 22: 5. Molto giocoso

https://youtu.be/XFocylxwVoU?si=egILV9-DHxWVSHi8

 

Prokofiev: Visions Fugitives, Op. 22: 6. Con eleganza

https://youtu.be/Q-Z4jrcAkoU?si=8d9EXgGj3KDx_ART

 

Prokofiev: Visions Fugitives, Op. 22: 8. Commodo

https://youtu.be/7hJnDoVuI_I?si=P4VHeLzEMCp1ybrU

 

Prokofiev: Visions Fugitives, Op. 22: 9. Allegretto tranquillo

https://youtu.be/PdBCEAMo9d8?si=41y78RMXOZjTRv1Q

 

Prokofiev: Visions Fugitives, Op. 22: 11. Con vivacita

https://youtu.be/91Uj2OcC8_o?si=UZhRO7HxJvsf5D7X

 

Prokofiev: Visions Fugitives, Op. 22: 14. Feroce

https://youtu.be/63plXvUI1bk?si=pD3CltRtABLRN152

 

Prokofiev: Visions Fugitives, Op. 22: 15. Inquieto

https://youtu.be/4e3F7pxpWZc?si=TMhTcgrIlo37m8SH

 

Prokofiev: Visions Fugitives, Op. 22: 18. Con una dolce lentezza

https://youtu.be/Ppp1_jYXV4g?si=fuuPeQKptHpbLZxF

 

스비아토슬라프 리히터

무료 백과사전인 Wikipedia에서 발췌

동부 슬라브족의 명명 관습을 따르는 이 이름에서 애칭테오필로비치(Teofilovich)이고 성은 리히터(Richter)입니다.

스비아토슬라프 테오필로비치 리히터(Sviatoslav Teofilovich Richter (3월 20일 [O.S. 1915년 3월 7일 - 1997년 8월 1일)은 소련과 러시아의 클래식 피아니스트이다. 그는 역사상 가장 위대한 피아니스트 중 한 명으로 간주되며 "그의 해석의 깊이, 그의 기교 테크닉, 그의 방대한 레퍼토리"로 찬사를 받았습니다.

약력

어린 시절

리히터는 러시아 제국(오늘날의 우크라이나)에 있는 볼히니안 주의 지토미르에서 태어났으며, 그의 고향은 그의 고향이다. 그의 아버지 테오필 다닐로비치 리히터(1872-1941)는 1893년부터 1900년까지 비엔나 음악원에서 공부한 독일 국외 거주자의 아들로 태어난 피아니스트, 오르간 연주자, 작곡가였다. 그의 어머니 안나 파블로브나 리히터(본명 모스칼레바, 1893-1963)는 러시아의 귀족 지주 가문 출신으로, 한때 미래의 남편 밑에서 공부했다. 1918년, 리히터의 부모가 오데사에 있을 때 내전으로 인해 아들과 헤어졌고 리히터는 이모 타마라와 함께 이사했다. 그는 1918 년부터 1921 년까지 그녀와 함께 살았고, 그때 예술에 대한 그의 관심이 처음으로 나타났습니다.

1921년에 가족은 재결합하였고, 리히터 부부는 오데사로 이사하였으며, 그곳에서 테오필은 오데사 음악원에서 교편을 잡았으며, 잠시 동안 루터교 교회의 오르간 연주자로 일하였다. 1920년대 초에 리히터는 음악(영화, 문학, 연극과 같은 다른 예술 형식)에 관심을 갖게 되었고 피아노를 공부하기 시작했습니다. 특이하게도, 그는 대부분 독학으로 공부했다. 그의 아버지는 그에게 음악에 대한 기초 교육만을 가르쳤고, 아버지의 제자 중 한 명인 체코 하프 연주자도 마찬가지였다.

리히터는 어린 나이에도 뛰어난 시력을 발휘하여 지역 오페라단과 발레단에서 정기적으로 연습을 했다. 그는 오페라, 성악, 실내악에 대한 평생의 열정을 키웠고, 그 열정은 프랑스의 라 그랑주 드 메슬레이(La Grange de Meslay)와 모스크바의 푸쉬킨 박물관(Pushkin Museum)에서 열린 페스티벌에서 완전히 표현되었습니다. 15 세에 그는 오데사 오페라 (Odessa Opera)에서 일하기 시작하여 리허설을 함께했습니다.

초기 경력[

1934 년 3 월 19 일 리히터는 오데사의 엔지니어 클럽에서 첫 번째 독주회를했습니다. 그러나 그는 3년 후 모스크바 음악원에서 피아니스트이자 피아노 교사인 하인리히 노이하우스를 찾기로 결심할 때까지 공식적으로 피아노를 배우기 시작하지 않았습니다. 리히터가 노이하우스 오디션을 보러 갔을 때(쇼발라드 4번을 연주했을 때), 노이하우스는 동료 학생에게 "이 사람은 천재야"라고 속삭였다고 한다. 노이하우스는 에밀 길렐스(Emil Gilels)와 라두 루푸(Radu Lupu)를 포함한 많은 피아니스트들을 가르쳤지만, 그는 리히터를 "평생 기다려온 천재적인 제자"로 여겼다고 하며, 리히터에게 "거의 아무것도 가르치지 않았다"고 인정했다.

리히터는 그의 경력 초기에 작곡도 시도했는데, 심지어 그가 노이하우스 오디션에서 그의 작품 중 일부를 연주한 것으로 보인다. 그는 모스크바로 이사한 직후 작곡을 포기했다. 몇 년 후, 리히터는 이 결정을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아마도 내가 말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세상의 모든 나쁜 음악에 덧붙일 필요가 없다고 본다는 것이다." [10]

제2차 세계대전이 발발할 무렵, 리히터의 부모님의 결혼 생활은 파탄에 이르렀고, 어머니는 다른 남자와 사랑에 빠졌다. 리히터의 아버지는 독일인이었기 때문에 당국의 의심을 받았고, 가족들은 독일을 떠날 계획을 세웠다. 그녀의 낭만적 인 관계로 인해 그의 어머니는 떠나고 싶지 않았기 때문에 그들은 오데사에 남았습니다. 1941년 8월, 그의 아버지는 체포되어 간첩 혐의로 유죄 판결을 받고 1941년 10월 6일에 사형을 선고받았다. 리히터는 거의 20년 후 어머니가 사망하기 직전까지 그의 첫 번째 미국 투어와 관련하여 어머니와 다시 대화를 나누지 않았다.

1943년 리히터는 오페라 소프라노인 니나 도를리악(1908-1998)을 만났다. 그는 블라디미르 네미로비치-단첸코(Vladimir Nemirovich-Danchenko)의 추도식에서 도를리악을 발견하고 거리에서 그녀를 만나 리사이틀에 동행할 것을 제안했다. 이 무렵에 결혼했다는 주장이 종종 나오지만, 사실 도를리악은 1997년 리히터가 사망한 지 몇 달 후에야 결혼 증명서를 받았다. [11] 그들은 1945 년경부터 리히터가 사망 할 때까지 살아있는 동반자로 남았습니다. 그들에게는 자식이 없었다. [12][13] 도를리악은 리히터의 복잡한 사생활과 커리어에 동행했다. 어머니는 아버지의 마지막 병을 돌보았고, 1년도 채 지나지 않은 1998년 5월 17일에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그의 죽음 이후 리히터는 동성애자였으며 여성 동반자가 있으면 그의 진정한 성적 취향에 대한 사회적 전선을 제공했다는 제안이 제기되었는데, 이는 당시 동성애가 널리 금기시되었고 법적 영향을 미칠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14][15][16] 리히터는 지극히 사적인 사람이었고 평소 조용하고 내성적이었으며 인터뷰를 거부했다. 그는 생의 마지막 해에 영화 제작자 브루노 몬세인전(Bruno Monsaingeon)이 다큐멘터리를 위해 그를 인터뷰하도록 설득할 때까지 자신의 사생활에 대해 공개적으로 이야기한 적이 없습니다.

국제적 명성으로 부상

1949년 리히터는 스탈린상을 수상했고, 이는 러시아, 동유럽, 중국에서 광범위한 콘서트 투어로 이어졌다. 그는 1950년 소련을 벗어나 체코슬로바키아에서 첫 콘서트를 가졌다. [17] 1952년, 리히터는 미하일 글린카의 삶을 바탕으로 한 영화 '작곡가 글린카'(1946년 영화 '글린카'의 리메이크)에서 프란츠 리스트 역을 맡아달라는 요청을 받았다. 타이틀 롤은 보리스 스미르노프가 맡았다.

1952년 2월 18일, 리히터는 프로코피예프의 첼로와 오케스트라를 위한 교향곡 협주곡 E단조의 세계 초연에서 지휘자로서 유일하게 모습을 드러냈고, 므스티슬라프 로스트로포비치가 솔리스트로 참여했다. [18]

1958년 4월, 리히터는 모스크바에서 열린 제1회 차이콥스키 콩쿠르의 심사위원이었다. 반 클라이번의 라흐마니노프 협주곡 3번 연주를 본 리히터는 기쁨의 눈물을 흘렸다. 그는 클라이번에게 25점, 만점을 주었다.

1960년, 리히터는 정치에 "무관심"하다는 평판이 있었지만 보리스 파스테르나크의 장례식에서 공연을 하면서 당국에 저항했다.

스탈린상과 레닌상을 수상하고 RSFSR의 인민 예술가가 된 그는 1960년 미국에서, 1961년 영국과 프랑스에서 첫 순회 연주회를 가졌다.

투어링 및 녹음

1948년 리히터와 도를리악은 루마니아 부쿠레슈티에서 독주회를 가졌고, 1950년에는 체코슬로바키아프라하브라티슬라바에서 연주했다. 1954년 리히터는 헝가리 부다페스트에서 독주회를 가졌다. 1956년에 그는 다시 체코슬로바키아를 순회했고, 1957년에는 중국을 순회했으며, 그 후 프라하, 소피아, 바르샤바에서 다시 공연했다. 1958년, 리히터는 비톨트 로비키의 지휘 아래 바르샤바 필하모닉 오케스트라함께 프로코피예프피아노 협주곡 5번을 녹음했는데, 이 녹음은 리히터를 미국에 알렸습니다. 1959년, 리히터는 라흐마니노프피아노 협주곡 2번을 바르샤바 필하모닉과 함께 도이치 그라모폰 레이블에서 다시 한 번 성공적으로 녹음했다. 이처럼 서구는 1950년대에 녹음된 음반을 통해 리히터를 처음 알게 되었다. 서구에서 리히터의 첫 번째 옹호자 중 한 명은 에밀 길렐스(Emil Gilels)였는데, 그는 첫 번째 미국 여행에서 비평가들(길렐스에 대해 극찬을 하던 사람들)은 "리히터의 말을 들을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고 말했다.

1960년 5월에는 핀란드에서 연주가 허락되어 서양에서 첫 연주회를 가졌고, 1960년 10월 15일에는 시카고에서 시카고 심포니 오케스트라에리히 라인스도르프와 함께 브람스 피아노 협주곡 2번을 연주하여 센세이션을 일으켰다. 시카고 트리뷴의 음악평론가 클라우디아 캐시디(Claudia Cassidy)는 기성 아티스트에 대한 냉담한 평론으로 유명한 한 평론에서 리히터가 처음에는 연약해 보이며 머저리며 무대에 올랐지만(마치 "잡아먹히려고" 하는 것처럼) 피아노 앞에 앉아 "일생일대의 공연"을 보냈다고 회상했다. 리히터의 1960년 미국 순회공연은 카네기홀에서 열린 일련의 콘서트로 절정을 이뤘다.

리히터는 미국에서 공연하는 것을 싫어했다.] 1970년 뉴욕 카네기홀에서 다비드 오이스트라흐와 함께한 리히터의 공연이 반소련 시위로 인해 중단된 사건 이후, 리히터는 다시는 돌아오지 않겠다고 맹세했다. 카네기 홀로의 복귀 계획에 대한 소문은 리히터의 생애 마지막 몇 년 동안 표면화되었지만, 그 뒤에 진실이 있었는지는 명확하지 않습니다.

1961년, 리히터는 런던에서 처음으로 연주를 했다. 하이든프로코피예프의 작품을 짝을 이룬 그의 첫 번째 리사이틀은 영국 비평가들로부터 적대적인 반응을 얻었다. 네빌 카더스(Neville Cardus)는 리히터의 연주가 "지방적"이라고 결론을 내렸고, 런던에는 많은 "2류" 피아니스트가 있다는 점을 감안할 때 리히터가 런던에서 연주하도록 초대된 이유를 궁금해했다. 1961년 7월 18일 음악회에서 리히터가 리스트의 피아노 협주곡 두 곡을 연주하자 비평가들은 입장을 바꿨다. [26]

1963년, 리히터는 프랑스 루아르 계곡에서 음악 축제에 적합한 장소를 물색한 후 투르에서 북쪽으로 수 킬로미터 떨어진 메슬레이의 라 그랑주 드 메슬레이(La Grange de Meslay)를 발견했습니다. 이 축제는 리히터에 의해 설립되어 연례 행사가되었습니다.

1970년, 리히터는 비행을 싫어했던 탓에 철도와 배를 타고 시베리아를 횡단하며 처음으로 일본을 방문했다. 그는 베토벤, 슈만, 무소륵스키, 프로코피예프, 바르톡, 라흐마니노프는 물론 모차르트와 베토벤의 작품을 일본 오케스트라와 협연했다. 그는 일본을 여덟 번이나 방문했다.

말년

리히터는 관객 앞에서 연주하는 것을 매우 즐겼지만, 몇 년 전에 연주회를 계획하는 것을 싫어했고, 말년에는 작고 대부분 어두운 홀에서 작은 램프만 악보를 밝히는 아주 짧은 시간에 연주하기 시작했습니다. Richter는 이러한 설정이 관객이 연주자의 찡그린 얼굴과 몸짓과 같은 무관하고 관련이 없는 문제보다는 연주되는 음악에 집중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고 말했습니다. [27]

죽음

리히터는 1997년 8월 1일 모스크바의 중앙임상병원에서 82세의 나이로 심장마비로 사망했다. 그는 청력의 변화로 인해 음높이에 대한 인식이 바뀌어 공연을 할 수 없어 우울증을 앓고 있었습니다. [28]

경력

1981년 리히터는 푸쉬킨 박물관에서 열린 국제 12월의 밤 음악 축제를 시작했고, 1997년 그가 사망한 후 이 축제는 스비아토슬라프 리히터의 12월의 밤으로 이름이 바뀌었다.

1986년, 리히터는 그가 사랑하는 야마하 피아노와 함께 6개월간의 시베리아 투어를 떠나 150여 차례의 리사이틀을 가졌으며, 때로는 콘서트 홀조차 없는 작은 마을에서 공연을 하기도 했습니다. 한 번은 그러한 연주회가 끝나자, 클래식 음악이 연주되는 것을 한 번도 들어 본 적이 없는 관객들이 공연장 중앙에 모여 좌우로 몸을 흔들며 연주자를 축하하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29]

그의 마지막 몇 년 동안, 리히터는 학생들을 위해 몇 차례 무료 연주회를 열었다(1990년 2월 14일: 스페인 무르시아 로메아 극장, 1990년 3월 1일: 스페인 지로나 테아트레 시립에서 열린 마티네 연주회). [30][31]

한 가지 일화가 리히터의 생애 마지막 10년 동안 공연에 대한 접근 방식을 보여줍니다. 샤를마뉴 대제의 전기를 읽은 후(그는 열렬한 독서가였다), 리히터는 비서에게 샤를마뉴 대제가 가장 좋아하는 거주 도시이자 그의 매장지인 아헨의 극장 감독에게 전보를 보내어 "마에스트로는 샤를마뉴의 전기를 읽었으며 아퀴스그라나(아헨)에서 공연하고 싶어한다"고 말했다. 공연은 그 직후에 열렸습니다.

1995년까지만 해도 리히터는 라벨미루아 사이클, 프로코피예프소나타 2번쇼팽에튀드, 발라드 4번, 슈만의 토카타 등 피아니즘 레퍼토리에서 가장 까다로운 곡들을 계속 연주했다.

리히터의 마지막 오케스트라 연주는 1994년 그의 오랜 친구 루돌프 바르샤이가 지휘한 일본 신세이 심포니 오케스트라와 함께한 모차르트 협주곡 3곡이었다.

리히터의 마지막 독주회는 1995년 3월 30일 독일 뤼베크에서 열린 개인 모임이었다. 프로그램은 하이든 소나타 2곡과 레거의 변주곡, 베토벤의 주제에 의한 푸가, 두 대의 피아노를 위한 곡으로 구성되었으며, 리히터는 피아니스트 안드레아스 뤼체비츠와 함께 연주했다. [36]

사망 당시 그는 슈베르트의 'Fünf Klavierstücke, D. 459'를 리허설하고 있었다. [37]

레퍼토리

리히터가 말했듯이 "내 레퍼토리는 실내악 작품을 제외하고 약 80개의 다른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다." [38] 그의 레퍼토리는 헨델바흐에서 차이콥스키, 스크랴빈, 쉬마노프스키, 베르크, 베베른, 스트라빈스키, 바르톡, 힌데미트, 브리튼, 게르슈윈에 이르기까지 다양했습니다.

리히터는 새로운 곡을 배우기 위해 지칠 줄 모르고 노력했다. 예를 들어, 1980년대 후반에는 브람스의 파가니니헨델 변주곡을 배웠고, 1990년대에는 드뷔시의 에튀드와 거슈윈의 작품, 바흐와 모차르트의 작품 중 이전에 프로그램에 포함하지 않았던 작품을 배웠다.

그의 레퍼토리의 중심은 슈베르트, 슈만, 베토벤, J. S. 바흐, 쇼팽, 리스트, 프로코피예프, 드뷔시의 작품이었습니다. 그는 바흐의 '잘 단련된 클라비어'의 두 번째 책을 한 달 만에 배우고 외웠다고 한다.

그는 4일 만에 배운 프로코피예프의 소나타 7번과 프로코피예프가 리히터에게 헌정한 9번을 초연했다. 솔로 활동 외에도 그는 므스티슬라프 로스트로포비치, 루돌프 바르샤이, 다비드 오이스트라흐, 올렉 카간, 유리 바슈메트, 나탈리아 구트만, 졸탄 코치스, 엘리자베스 레온스카야, 벤자민 브리튼보로딘 콰르텟 멤버들과 함께 실내악을 연주했다. 리히터는 디트리히 피셔-디스카우(Dietrich Fischer-Dieskau), 피터 슈라이어(Peter Schreier), 갈리나 피사렌코(Galina Pisarenko)와 그의 아내이자 오랜 예술적 동반자인 니나 도를리악(Nina Dorliak)과 같은 가수들과도 자주 동행했다.

리히터는 또한 첼로와 오케스트라를 위한 프로코피예프의 교향곡 협주곡 초연을 지휘했다. 이것이 지휘자로서의 그의 유일한 모습이었다. 독주자는 로스트로포비치(Rostropovich)였는데, 그에게 작품이 헌정되었다. 프로코피예프는 1949년 로스트로포비치를 위해 첼로 소나타 C조를 작곡했고, 1950년 리히터와 함께 이 곡을 초연했다. 리히터 자신은 무난한 첼리스트였고 로스트로포비치는 훌륭한 피아니스트였다. 모스크바에서 열린 한 연주회에서 그는 로스트로포비치와 함께 피아노를 반주했는데, 그들은 프로그램의 일부를 위해 악기를 교환했다.

성능에 대한 접근 방식

리히터는 연주에 대한 자신의 접근 방식을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통역사는 실제로 작곡가의 의도를 문자에 전달하는 집행자이다. 그는 이미 작업에 없는 것은 추가하지 않습니다. 만약 그가 재능이 있다면, 그는 그 자체로 천재적인 일이며 그에게 반영된 작품의 진실을 엿볼 수 있게 해준다. 그는 음악을 지배해서는 안 되고, 음악에 녹아들어야 한다." [42] 또는 비슷하게:[누구에 의해?] "나는 완전한 바보는 아니지만, 나약함 때문인지 게으름 때문인지 생각하는 재능이 없습니다. 나는 반영하는 방법만 안다: 나는 거울이다 ... 논리는 나를 위해 존재하지 않는다. 나는 예술과 삶의 파도 위에 떠 있지만 어느 쪽에 속하는지, 또는 둘 다에 공통적인 것이 무엇인지 구별하는 방법을 결코 알지 못합니다. 삶은 다소 비현실적인 감정의 시퀀스를 제시하는 극장처럼 펼쳐집니다. 예술 작품은 제게 실재하고 제 마음으로 곧장 와닿습니다." [43]

음악가는 "... 작곡가의 의도를 편지에 담았다"는 이유로 그는 타인에 대해 비판적이었고 가장 자주, 자기 자신에 대해서도 비판적이었다. [42] 머레이 페라히아의 리사이틀에 참석한 페라히아는 쇼팽의 피아노 소나타 3번을 1악장이 반복되는 것을 관찰하지 않고 연주한 후, 리히터는 무대 뒤에서 그에게 생략에 대해 설명해 달라고 요청했다.이와 비슷하게, 리히터는 자신이 수십 년 동안 바흐의 이탈리아 협주곡에서 잘못된 음을 연주해 왔다는 것을 깨달은 후, 그 연주가 담긴 CD에 다음과 같은 면책 조항/사과문을 인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방금 스비아토슬라프 리히터는 매우 유감스럽게도, '이탈리아 협주곡'의 두 번째 부분이 끝나기 전에 세 번째 소절에서 항상 실수를 저질렀다는 것을 깨달았다. 사실, 40년 동안 – 그리고 어떤 음악가나 기술자도 그를 지적하지 않았습니다 – 그는 'F'가 아닌 'F-sharp'를 연주했습니다. 50년대에 마에스트로 리히터가 녹음한 이전 녹음에서도 같은 실수를 발견할 수 있다."

녹음

그의 큰 디스코그래피에도 불구하고, 리히터는 스튜디오 녹음을 하는 것을 싫어했고,[46] 그의 녹음의 대부분은 라이브 공연에서 비롯되었다. 따라서 모스크바 (1948), 바르샤바 (1954 및 1972), 소피아 (1958), 뉴욕 (1960), 라이프 치히 (1963), 알데부르크 (여러 해), 투르 (여러 해), 프라하 (여러 해), 잘츠부르크 (1977) 및 암스테르담 (1986)에서의 라이브 리사이틀은 그의 생전에 발행 된 다른 라이브 녹음과 마찬가지로 그의 연주에 대한 가장 훌륭한 문서 중 하나로 간주됩니다 Music & Arts, BBC Legends, Philips, Russia Revelation, Parnassus 및 Ankh Productions를 포함한 레이블.

리히터의 다른 라이브 녹음으로는 스크랴빈이 선택한 에튀드, 전주곡, 소나타(여러 차례 연주), 슈만의 환상곡 C장조(여러 차례 연주), 베토벤피아노 소나타 23번(모스크바, 1960년), 슈베르트의 B플랫 소나타(여러 차례 연주), 무소륵스키전시회의 그림(소피아, 1958년), 라벨미루아 등이 있다 (프라하, 1965), 리스트B단조 소나타 (여러 차례 공연, 1965-66), 베토벤 피아노 소나타 29번 (여러 차례 공연, 1975년), 라흐마니노프(여러 차례 공연)와 드뷔시의 전주곡 (여러 차례 공연).

스튜디오에 대한 혐오감을 공언했음에도 불구하고 Richter는 녹음 과정을 진지하게 받아들였습니다. 예를 들어, 뵈젠도르퍼 피아노를 사용한 슈베르트의 방랑자 환상곡에 대한 긴 녹음 세션을 마친 후, 리히터는 테이프를 듣고 그의 연주에 만족하지 못하고 녹음 엔지니어에게 "글쎄요, 결국 스타인웨이에서 리메이크할 것 같아요"라고 말했습니다. ] 이와 비슷하게, 슈만의 토카타를 녹음하는 동안, 리히터는 이 곡(슈만 자신이 "지금까지 작곡된 곡 중 가장 어려운 곡 중 하나"라고 생각했다)을 선택했다고 한다.] 그의 해석의 즉흥성을 보존하기 위해 쉬지 않고 여러 번 연속으로 연주했다.

Falk Schwartz와 John Berrie의 1983년 기사 "Sviatoslav Richter – A Discography"[ 1970년대에 Richter는 그의 전체 솔로 레퍼토리를 "약 50장의 디스크에" 녹음할 계획이라고 발표했습니다. 그러나 1970년에서 1973년 사이에 12장의 LP 분량의 녹음이 이루어졌고 이후 Olympia(다양한 작곡가, 10장의 CD)와 RCA Victor(바흐의 The Well-Tempered Clavier)에 의해 CD 형식으로 재발행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이 "완전한" 리히터 프로젝트는 결실을 맺지 못했습니다.

1961년, 리히터가 에리히 라인스도르프시카고 심포니 오케스트라와 함께 녹음한 브람스 피아노 협주곡 2번(RCA Victor)은 그래미 어워드 최우수 클래식 연주 – 협주곡 또는 기악 독주자 부문을 수상했다. 이 음반은 (리히터의 불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기념비적인 것으로 여겨지고 있으며,[52] 슈베르트의 〈방랑자 환상곡〉, 리스트의 피아노 협주곡 2곡, 라흐마니노프의 피아노 협주곡 2번, 슈만의 〈토카타〉 등의 스튜디오 녹음도 마찬가지다. [53]

영화

리히터는 1952년 소련 영화에 출연하여 콤포지토르 글린카(Kompozitor Glinka; 러시아어: Композитор Глинка).

브루노 몬세인전은 1995년(그가 죽기 2년 전)에 리히터를 인터뷰했고, 다큐멘터리 《수수께끼》[54][55]는 1998년에 개봉되었다.

접수

리히터에 대한 기억에 남는 진술

이탈리아의 비평가 피에로 라탈리노(Piero Rattalino)는 피아노 연주 역사에서 리히터에 필적할 만한 피아니스트는 프란츠 리스트(Franz Liszt)와 페루치오 부소니(Ferruccio Busoni)뿐이라고 주장했다.

글렌 굴드(Glenn Gould)는 리히터를 "우리 시대 음악계가 만들어낸 가장 강력한 커뮤니케이터 중 한 명"이라고 불렀습니다.

네이선 밀스타인(Nathan Milstein)은 그의 회고록 《러시아에서 서방으로》에서 리히터를 다음과 같이 묘사했다: "리히터는 분명 놀라운 피아니스트였지만 명성만큼 흠잡을 데가 없었다. 그의 음악 만들기는 나에게 너무 건조했다. 리히터가 해석한 라벨'주(Jeux d'eau)'에서는 흐르는 물 대신 얼어붙은 고드름 소리가 들린다."

반 클라이번은 1958년 소련에서 열린 리히터 리사이틀에 참석했다. 그는 독주회 도중 눈물을 흘렸고, 미국으로 돌아온 후 리히터의 연주를 "내가 들어본 가장 강력한 피아노 연주"라고 묘사했다고 한다.

아르투르 루빈스타인(Arthur Rubinstein)은 리히터를 처음 접했을 때를 다음과 같이 묘사했다. 그러다 어느 순간 눈가가 촉촉해지더니 눈물이 뺨을 타고 흘러내리기 시작했다."

하인리히 노이하우스(Heinrich Neuhaus)는 리히터를 다음과 같이 묘사했다: "전체를 파악하면서도 동시에 작품의 가장 작은 세부 사항도 놓치지 않는 그의 탁월한 능력은 그의 큰 키에서 지평선까지 볼 수 있으면서도 풍경의 가장 작은 세부 사항까지 찾아내는 독수리에 비유할 수 있다."

드미트리 쇼스타코비치(Dmitri Shostakovich)는 리히터에 대해 다음과 같이 썼다. 그의 재능의 거대함은 비틀거리고 황홀합니다. 그는 음악 예술의 모든 현상에 접근할 수 있다."

블라디미르 소프로니츠키는 리히터가 "천재"라고 선언했고, 리히터는 소프로니츠키가 "신"이라고 대답했다.

블라디미르 호로비츠(Vladimir Horowitz)는 "러시아 피아니스트 중 리히터는 단 한 명만 좋아한다"고 말했다.

피에르 불레즈(Pierre Boulez)는 리히터에 대해 "그의 개성은 피아노가 그에게 제공하는 가능성보다 더 컸고, 악기의 완전한 숙달이라는 개념 자체보다 더 넓었다"고 썼다.

리히터의 친구였던 마를레네 디트리히는 자신의 자서전 마를레네에서 이렇게 썼다. "어느 날 저녁 관객들은 무대에서 리히터 주위에 둘러앉았다. 그가 곡을 연주하고 있을 때, 그의 바로 뒤에 있던 한 여성이 쓰러져 그 자리에서 사망했다. 그녀는 복도 밖으로 끌려나갔다. 나는 이 사건에 깊은 감명을 받았고, 속으로 "리히터가 연주하는 동안 죽는다니, 참으로 부러운 운명이구나! 이 여성이 자신의 생명을 내뿜을 때 가졌을 음악에 대한 강한 감정은 얼마나 컸겠는가!" 그러나 리히터는 이 의견에 동의하지 않았고 흔들렸다."

축음기 평론가 브라이스 모리슨(Bryce Morrison)은 리히터를 다음과 같이 묘사했다: "독특하고, 담백하고, 영웅적이고, 내성적이고, 서정적이고, 기교적이며, 무엇보다도 심오하게 수수께끼 같은 스비아토슬라프 리히터는 역사상 가장 위대한 창조적 예술가 중 한 명으로 남아 있다."

리히터의 기억에 남는 진술

바흐를 듣는 것에 대해: "위생적인 관점에서만이라도 때때로 바흐를 듣는 것은 나쁘지 않습니다."

스크랴빈에 대해: "스크랴빈은 당신이 일용할 양식으로 간주할 수 있는 종류의 작곡가가 아니라, 주기적으로 취할 수 있는 무거운 술, 시적인 약, 쉽게 깨지는 수정이다." [67]

공연을 위한 작은 장소를 선택하는 것에 대해: "작은 피아노를 트럭에 싣고 시골길로 나가보세요. 새로운 풍경을 발견하는 시간을 가지십시오. 좋은 교회가있는 예쁜 곳에 멈춰보십시오. 피아노를 내리고 주민들에게 말하십시오. 콘서트를 열다; 참석할 정도로 친절하게 참석한 사람들에게 꽃을 바칩니다. 다시 떠나."

출연료 없이 공연하겠다는 그의 계획에 대해선 "음악은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주어져야 한다. 무료 콘서트를 열고 싶습니다. 그게 답입니다."

노이하우스에 대해: "그는 나에게 가르칠 수 있는 것이 없다고 계속 말했지만, 나는 그에게서 많은 것을 배웠다. 음악은 연주하고 듣기 위해 쓰여졌으며 항상 말없이 관리 할 수있는 것처럼 보였습니다. 하인리히 노이하우스(Heinrich Neuhaus)가 바로 그런 경우였다. 그분 앞에서 나는 거의 언제나 완전한 침묵에 빠졌다. 이것은 우리가 음악에만 전적으로 집중한다는 것을 의미했기 때문에 매우 좋은 일이었습니다. 무엇보다도 침묵의 의미와 노래의 의미를 가르쳐 주셨습니다. 그는 내가 엄청나게 고집이 세고 내가 하고 싶은 것만 한다고 말했다. 내가 원하는 것만 한 것은 사실입니다. 그래서 아버지는 제가 하고 싶은 대로 하도록 내버려 두셨어요."

연주에 대해: "나는 관객을 위해 연주하는 것이 아니라 나 자신을 위해 연주하며, 내가 그로부터 어떤 만족을 얻는다면 관객 역시 만족한다."

미국 순회공연 중 텔레비전 프로그램에서 하이든을 연주한 후, 리히터는 인터뷰어의 많은 설득과 자신의 부끄러움 끝에 하이든이 "모차르트보다 낫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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