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악 사중주 12번 (쇼스타코비치)

드미트리 쇼스타코비치의 현악 사중주 12번 D플랫 장조, Op. 133은 1968년에 작곡되었다. 베토벤 콰르텟의 제1바이올리니스트인 드미트리 치가노프에게 헌정된 작품으로, 6월 14일 모스크바에서 초연했다.

구조

작품은 약 26분 동안 지속되며 두 가지 동작으로 진행됩니다.

  1. 모데라토 - 알레그레토 - 모데라토 - 알레그레토 - 모데라토
  2. 알레그레토 - 아다지오 - 모데라토 - 아다지오 - 모데라토 - 알레그레토

이 곡에는 첼로의 개구부와 같은 12개의 음색 요소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첼로 1악장 도입부(놀다(나는))는 톤 행의 윤곽을 나타냅니다.[1]

C F C♭ B♭ D G E♭♭ F♭ B

String Quartet No. 12 in D-Flat Major, Op. 133: I. Moderato

https://youtu.be/GuGA0R_loXw?si=XfdCIRNxtbzBWiMu

 

String Quartet No. 12 in D-Flat Major, Op. 133: II. Allegretto

https://youtu.be/1W-CS8E4rIM?si=oozdCTrDSuJF9dZ7

 

String Quartet No. 13 in B-Flat Minor, Op. 138: I. Adagio

https://youtu.be/gpsrAzIcKLw?si=0ta1DnQo7SVVaf5D

 

현악 사중주 14번 (쇼스타코비치)

드미트리 쇼스타코비치의 현악 사중주 14번 F장조, Op. 142는 1972-73년에 작곡되었다. 베토벤 콰르텟의 첼리스트인 세르게이 시린스키에게 헌정된 곡으로, 쇼스타코비치의 콰르텟 대부분을 초연한 앙상블입니다. 첫 공연은 1973년 11월 12일 레닌그라드에서 열렸다.

세 가지 동작이 있습니다.

  1. 알레그레토
  2. 아다지오 (아타카)
  3. 알레그레토

재생 시간은 약 25분입니다.

쇼스타코비치는 벤자민 브리튼(Benjamin Britten)의 집을 방문하면서 이 곡을 작업하기 시작해 코펜하겐에서 완성했다.

String Quartet No. 14 in F-Sharp Major, Op. 142: I. Allegretto

https://youtu.be/VIou816XxPM?si=LqS17boNQRnQKPJO

 

String Quartet No. 14 in F-Sharp Major, Op. 142: II. Adagio

https://youtu.be/PbTQN-lK-Jo?si=oPSP7WG0kJgiuCUF

 

String Quartet No. 14 in F-Sharp Major, Op. 142: III. Allegretto

https://youtu.be/dLWX4C85HnE?si=Tjm2jjotxUyqRX97

 

현악 사중주 15번 (쇼스타코비치)

드미트리 쇼스타코비치의 현악 사중주 15번 E플랫 단조, Op. 144는 드미트리 쇼스타코비치의 마지막 곡이다. 이 곡은 6번 사중주단 이후 그의 첫 번째 사중주단이었으며(그리고 세 곡 중 단 한 곡이었음) 헌정곡을 갖지 않았다.

역사

소피아 켄토바에 따르면, 15번 사중주는 쇼스타코비치가 베토벤 사중주를 위해 작곡하려고 했던 다음 9개의 현악 사중주를 예고하는 "이정표"로 의도되었다. 그는 이전에 그들에게 모든 장조와 단조로 된 24중주 사이클을 약속했다. 쇼스타코비치는 사중주단의 리더인 드미트리 치가노프(Dmitri Tsyganov)에게 말했다. ru], 다음 사중주는 앙상블에 대한 그의 충성심에 대한 증거로 베토벤 사중주단에 헌정될 것입니다. 쇼스타코비치의 15중주는 그의 제자였던 보리스 차이콥스키가 작곡한 3중주를 모델로 한 것으로, 느린 악장으로만 구성되어 있다.

1974년 5월 2일, 쇼스타코비치는 아이작 글리크만에게 전화를 걸어 새로운 현악 사중주 작업을 시작했다고 말했다. [2] 오른손에 어려움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그는 모스크바의 한 병원에서 요양하는 동안 작곡을 계속했다. 제대 후, 그와 그의 아내는 여름 동안 레피노에 있는 그들의 다차로 여행했다. 그는 1974년 5월 17일에 사중주를 완성했다. 6월 3일, 글리크만은 쇼스타코비치를 찾아가 "이 곡이 얼마나 좋은지는 모르겠지만, 이 곡을 쓰면서 약간의 기쁨을 느꼈다"고 말했다.] 15번은 6번째 이후 그의 첫 번째 사중주곡이었으며, 헌정곡을 갖지 않은 단 세 개의 사중주 중 하나였다. 또한 베토벤 콰르텟이 초연하지 않은 두 곡 중 하나였다.

9월, 쇼스타코비치는 모스크바로 돌아와 베토벤 콰르텟 단원들에게 자신의 새로운 사중주를 소개했다. [7] 그 무렵 쇼스타코비치는 건강이 좋지 않아 이전 사중주단에서처럼 피아노로 예비 연주를 할 수 없었다. 그는 치가노프에게 악보를 건네며 "나는 그것을 연주할 수 없다. 직접 확인해 보세요." 이 콰르텟의 첼리스트인 세르게이 시린스키(Sergei Shirinsky)는 그해 초 심장마비를 일으켰고 당시 건강 문제도 겪고 있었다. 그 결과 베토벤 콰르텟은 15번 초연을 위한 리허설을 연기했고, 쇼스타코비치는 이를 걱정했다. [4] 리허설 중에 그는 단원들에게 오프닝 악장을 연주해 달라고 요청했는데, 그래야 "파리가 공중에 떨어져 죽고 관객들이 지루함을 느끼며 홀을 떠나기 시작한다"고 했다. [8] 10월 18일 아침 리허설이 끝난 후, 시린스키는 숨을 거두었다. [7] 쇼스타코비치는 이미 악보를 잘 알고 있던 타네예프 콰르텟에게 세계 초연의 책임을 맡아달라고 요청했고, 그들은 제안을 받아들였다.

모스크바 초연에 앞서, 베토벤 콰르텟의 마지막 생존 창립 멤버인 드미트리 치가노프가 병원에 입원해 있는 쇼스타코비치를 방문해 해석에 대한 조언을 구했다. 작곡가는 그에게 다음 사중주에 대해 생각하기 시작했다고 말한 다음, "미티야, 나는 너에게 약속한 24개의 사중주를 끝낼 수 없을 거야"라고 덧붙였다.

음악

현악 사중주 15번은 쉬지 않고 연주되는 6악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 움직임 중 하나를 제외한 모든 움직임은 "Adagio"로 표시되며, 이상치는 "Adagio molto"로 표시된 "Funeral March"입니다.

  1. 엘레지: 아다지오
  2. 세레나데: 아다지오
  3. 인터메조: 아다지오
  4. 녹턴: 아다지오
  5. 장례 행진곡: 아다지오 몰토
  6. 에필로그: 아다지오

민속적인 주제를 바탕으로 한 푸가가 오프닝 "엘레지"를 구성하며, 6악장 중 가장 길다. [12] 그 다음에는 일련의 스포르잔디가 단편적인 왈츠 멜로디를 구성하는 "세레나데"가 이어지는데, 둘 다 12음 시리즈로 구성됩니다. 이는 〈The Nose〉의 자기 인용을 감추고 있는 〈Intermezzo〉로 이어지는데,[3] 이 곡은 이 사중주의 초연이 준비되던 중 45년 만에 소련에서 부활한 곡이다. [7] 서정적인 '녹턴(Nocturne)'이 이어지고, 특유의 점선 모티브가 조화롭게 연주되며 '장례 행진곡'을 알린다. 콰르텟은 "에필로그(Epilogue)"로 마무리되는데, 이 곡은 앞선 악장들을 잠시 회상하다가 이내 희미해진다.

소련 저작권청 정보 회보(Information Bulletin of the Copyright Agency of the Soviet Union)에 실린 기사에서 쇼스타코비치는 "나는 [15중주]를 극적인 작품으로 만들려고 노력했다. 내가 성공했는지 말하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13]

일반적인 공연은 약 37분 동안 진행됩니다. [14] 이 곡은 쇼스타코비치의 사중주 중 가장 긴 곡이다. [11]

초연

세계 초연은 1974년 11월 15일 레닌그라드의 글린카 말리 극장[4]에서 작곡가가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1975년 1월 11일, 베토벤 콰르텟은 모스크바에서 이 작품을 초연했고, 첼리스트 예브게니 알트만이 시린스키를 대신했다.

소련 이외의 첫 번째 공연은 1975 년 3 월 11 일 영국 코번 트리워릭 대학교 아트 센터에서 열렸습니다. 이 작품은 피츠윌리엄 콰르텟이 연주했습니다. [16] 미국 초연은 1976년 1월 23일 캘리포니아 콩코드디아블로 밸리 칼리지에서 열렸다. 이 곡은 쇼스타코비치를 기리기 위한 프로그램에서 현지 아마추어 음악가 사중주단이 연주했다. 연주자는 바이올리니스트 찰스 스트롱과 찰스 블라썸, 비올리스트 데이비드 그린, 첼리스트 안나 요바노비치였다. 후자는 작곡가의 미망인 이리나 쇼스타코비치가 소련을 방문하는 동안 악보 사본을 받았습니다.

접수

쇼스타코비치는 자신의 아파트에서 타네예프 콰르텟의 개인 연주를 들은 후 "내가 가장 소중히 여기는 이 철학적 작품의 본질을 깊이 꿰뚫어 봐주겠다"고 감사를 표했다. [20] 1974년 11월 15일 레닌그라드 베체르니 에 실린 기사에서 쇼스타코비치는 타네예프 콰르텟을 "15쿼터를 훌륭하게 연주하는 일류 음악가들"이라고 불렀다.

쇼스타코비치는 동료 드미트리 카발레프스키를 새 사중주 초연 리허설에 초대했다. 카발레프스키는 처음에는 이 사중주단에 감정적으로 감동을 받았으나 나중에는 의구심을 표명했다. 각 악장이 로맹 롤랑(Romain Rolland)에게서 빌려온 프로그램적 제목을 가져야 한다는 그의 제안은 쇼스타코비치에게 긍정적으로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크시슈토프 마이어에 따르면, 15중주단은 초연 당시 기립박수로 환영을 받았는데, 쇼스타코비치는 자신의 신체적 능력 저하로 인해 이를 인정하기 어려웠다고 한다.

15 콰르텟의 영국과 미국 초연에 대한 평단의 반응은 대부분 긍정적이었다. 제럴드 라너는 〈가디언〉지에서 이 작품에 대해 "아름다운 작품이며, 최근 교향곡에 대한 신뢰할 수 있고 가치 있는 동반자"라며 "쇼스타코비치의 죽음에 대한 집착이 얼마나 창조적인 측면에서 결실을 맺는지를 보여주는 또 다른 증거"라고 평했다. [24] 버밍엄 포스트(Birmingham Post)에 기고한 리뷰에서 존 팔딩(John Falding)은 쇼스타코비치가 이 사중주단의 "잊혀지지 않는 슬픔과 완전한 황량한 분위기"를 지탱하는 능력은 "[그의] 탁월함의 표시"라고 썼다. [25] 오클랜드 트리뷴찰스 셰어는 이 음악이 루드비히 판 베토벤후기 음악에 대한 경의라고 느꼈고,[19] 데일리 텔레그래프의 리뷰는 이 사중주를 "그 감정과 매너리즘이 이미 쇼스타코비치의 작품에 자주 나타났음에도 불구하고 대담하고 종종 감동적인 개념"이라고 불렀다. [26] 스티븐 월시(Stephen Walsh)는 《옵저버》에서 이 작품을 부정적으로 평가하고 8중주와 비교했다. 그는 또한 작곡가의 후기 스타일이 "항복의 흔적 이상"을 가지고 있으며 반복되는 경향이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나 [8중주]에서 이 스타일은 여전히 새로웠고 분명히 작곡가에게 매우 개인적인 것을 표현한 것이었지만, [15중주]에서는 완전히 더 부정적인 측면을 띠게 된다. 마치 작곡가가 오래 전에 자신의 엘레지악 스타일이 어떠해야 하는지를 확립하고, 이제 그것을 다시 사용했을 뿐 새로움은 없는 것 같다.

작곡가의 친구인 쿠르트 잔데를링(Kurt Sanderling)은 이 곡을 자신을 위한 묘비명으로 삼았을 것이라고 추측했다. 쇼스타코비치의 사중주에 대한 개관에서 웬디 레서는 작곡가가 "이 사중주에서 감정적으로 깨닫는 것은 우리 안의 무언가가 항상 살고 싶어하기 때문에 편안한 체념, 나약하거나 심지어 두려움 없는 죽음의 포옹은 있을 수 없다는 것"이라고 썼다. [

주석

  1. ^ 1976 년 10 월 30 일에 열린 애리조나 주립 대학의 뉴 아트 콰르텟 (New Art Quartet)의 15 번째 사중주 공연은 미국 초연으로 잘못 청구되었습니다.

String Quartet No. 15 in E-Flat Minor, Op. 144: I. Elegy

https://youtu.be/MT61evqn0Fk?si=riCbx0Ikv091uU0T

 

String Quartet No. 15 in E-Flat Minor, Op. 144: II. Serenade

https://youtu.be/Ex-b_3JpgtM?si=79pAGh5u-KlzOart

 

String Quartet No. 15 in E-Flat Minor, Op. 144: III. Intermezzo

https://youtu.be/Ya3CHjG-ek4?si=qP4BaKsl6BBlUuoy

 

String Quartet No. 15 in E-Flat Minor, Op. 144: IV. Nocturne

https://youtu.be/zDMRse6D9nY?si=pOFSAcgX2k-Jf3h6

 

String Quartet No. 15 in E-Flat Minor, Op. 144: V. Funeral March

https://youtu.be/dJYuW4useIY?si=4LEVCwnm1K5fZ3R7

 

String Quartet No. 15 in E-Flat Minor, Op. 144: VI. Epilogue

https://youtu.be/y_N8pj4-uSU?si=_FEW9MqIGpaPRi5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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