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작품은 솔로 트럼펫과 바순의 듀엣으로 전개된 알레그레토(Allegretto) 도입부로 시작한다. 이는 첫 번째 주제인 생동감 넘치는 행진곡 같은 알레그로 이어지는데, 이는 쇼스타코비치가 시네마 피아니스트로 활동하던 시절 접했을 보드빌과 연극 음악을 연상시킨다. 두 번째 주제는 표면적으로 왈츠이며, 플루트 멜로디는 오케스트라의 여러 섹션을 돌고 있습니다. 전개부는 모의 희극적 그로테스크로의 회귀를 특징으로 하지만, 이 악장의 소나타 형식 구조는 완전히 관습적이다.
2악장에서는 첼로와 베이스의 '잘못된 시작'이 나타나고 클라리넷으로 광란의 스케르초가 시작됩니다. 피아노는 메노 모쏘 섹션에서 더 침울한 분위기가 전개되기 전에 빠른 스케일링 실행으로 처음으로 특징을 이룹니다. 여기서 쇼스타코비치는 플루트, 클라리넷, 현악기, 오보에, 피콜로, 다시 클라리넷을 통해 멜로디를 전달하는 3박자 악절을 작곡하고, 현악기와 삼각형은 배경에서 연주한다. 바순은 우리를 오프닝의 알레그로(Allegro)로 다시 데려간다. 클라이맥스는 악장 초반에 제시된 두 멜로디의 조합과 피아노와 바이올린 하모닉스의 넓은 간격의 화음으로 발표되는 코다로 발생합니다.
3악장부터 4악장까지 드럼 롤 아타카가 있다. 또 다른 침울한 대목이 지나간 후, 음악은 갑자기 클라리넷과 현의 매우 빠른 멜로디와 함께 알레그로 몰토 섹션으로 들어간다. 이것은 격렬한 절정에 도달한 후 평온이 내려옵니다. 다음 알레그로 섹션은 포르티시모 팀파니 솔로로 절정을 이루는데, 이는 3악장에서 특징을 이루는 리드미컬한 모티브입니다. 첼로 독주와 음소거된 현악기를 위한 패시지는 이 모티프를 다른 여러 요소와 함께 영리하게 사용하며, 금관악기의 요란한 팡파르 같은 형상으로 작품을 마무리하는 코다 섹션으로 이어집니다.
19세의 작곡가가 첫 교향곡을 발표한 것과 바로 비슷한 인물은 알렉산더 글라주노프였는데, 그는 그보다 더 어린 나이에 교향곡 1번을 연주한 신동이었다. 글라주노프는 쇼스타코비치에게서 젊은 시절의 자아의 메아리를 느꼈을지도 모른다. 뻬쩨르부르그 음악원 원장으로서 글라주노프는 쇼스타코비치가 13세에 입학한 이래 그의 발전을 지켜봤다. ] 그는 또한 쇼스타코비치의 교향곡 초연을 주선했는데,[5] 이 초연은 글라주노프의 교향곡 1번이 같은 홀에서 처음 공연된 지 44년 후에 열렸다. [6]
이 교향곡은 초연부터 엄청난 성공을 거두었다. [7] 이 교향곡의 세계 초연을 지휘한 니콜라이 말코는 교향곡의 성숙도가 "부인할 수 없다"고 말했다. [8] 한편으로는 생동감과 위트, 다른 한편으로는 드라마와 비극의 흥미롭고 특징적인 조합을 보여줍니다. 어떤 면에서는 이고르 스트라빈스키와 세르게이 프로코피예프의 작품을 연상시킨다. 교향곡 1번의 투명하고 실내악 같은 오케스트레이션은 그의 후기 교향곡들에서 볼 수 있는 말러식 오케스트레이션과 상당히 대조적이며, 작곡가가 거대한 구조를 상상하고 실현하는 확신은 그의 활기와 몸짓의 신선함만큼이나 인상적이다.
영향
음악원의 전통주의적 사고방식 때문에 쇼스타코비치는 10대 후반이 되어서야 이고르 스트라빈스키의 음악을 접했다. 이 음악을 듣는 효과는 즉각적이고 급진적이었으며 스트라빈스키의 작곡은 계속해서 쇼스타코비치에게 상당한 영향을 미쳤다. [12] 일부 비평가들은 교향곡 1번이 스트라빈스키의 페트루슈카의 영향을 받았다고 주장하는데, 이는 피아노 파트가 오케스트레이션에서 두드러진 점뿐만 아니라 교향곡 전반부의 전반적인 풍자 분위기 때문이기도 하다. 스트라빈스키의 발레 작품의 줄거리는 살아 움직이는 꼭두각시의 불운한 익살을 연대기로 기록했기 때문에 인간 행동의 기계적인 측면에 대한 그의 관찰을 반영하고 그 안에 있는 풍자가에게 직접적으로 호소했을 것입니다.
드미트리 쇼스타코비치는 10월 혁명 1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교향곡 2번 B장조, Op. 14를 작곡했는데, 이 곡은 10월까지라는 부제를 달았다. 1927년 11월 5일 레닌그라드 필하모닉 오케스트라와 니콜라이 말코가 지휘하는 아카데미 카펠라 합창단이 처음 연주했다. 초연 후 쇼스타코비치는 악보를 일부 수정했고, 이 최종 버전은 1927년 말 콘스탄틴 사라제프의 지휘 아래 모스크바에서 처음 연주되었다. 또한 이 작품의 어떤 버전이든 모스크바에서 공연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었다. [1]
이후 쇼스타코비치는 '1917년'이라는 부제가 붙은 교향곡 12번에서 10월 혁명의 사건을 재조명했다.
구조
교향곡은 한 악장으로 된 짧은(약 20분) 실험적인 작품입니다. 이 악장에는 4개의 섹션이 있으며, 그 중 마지막 섹션에는 코러스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교향곡 1번에서 확연히 벗어난 쇼스타코비치는 교향곡 2번을 "감정 구조가 없는 음악"이라는 제스처와 기하학적인 방식으로 작곡했는데, 이는 말투와 신체적 움직임을 네오 리얼리즘 스타일로 반영하려는 의도였다. 이 선택은 Vsevolod Meyerhold의 생체 역학 이론에 의해 적어도 부분적으로 영향을 받았을 수 있습니다. [2]
질서가 생겨난 원초적인 혼돈을 묘사하기 위해 고안된 이 13개의 다성 음악의 시작에서 악기의 목소리가 합쳐지며 마치 공허에서 방출된 충동처럼 느껴집니다. 이것은 용어가 공식적으로 만들어지기 전에 Klangflächenmusik (클러스터 구성)으로 간주되었습니다. [3]
쇼스타코비치는 이 작품에서 주제적 소재보다 질감에 훨씬 더 중점을 두었다. 그는 대위법적인 명료성에 초점을 맞추는 대신 추상 표현주의와 유사한 방식으로 소리와 소리의 층을 빠르게 추가합니다. 결과적으로 교향곡의 많은 부분이 음악이 아닌 음향 효과로 구성되어 있지만, 이 작품은 의심할 여지가 없는 생명력을 가지고 있으며 그가 나머지 경력에서 사용한 음악 언어의 기본 요소를 통합합니다. [4]
개요
쇼스타코비치의 교향곡 2번과 3번은 실험적인 오케스트라 부분과 보다 관습적으로 선동적인 합창 피날레의 부조화로 인해 종종 비판을 받아왔다. 소비에트 연방에서는 그것들을 실험으로 간주했고, 스탈린 시대 이래로 "실험"이라는 용어는 긍정적으로 간주되지 않았다. [3] 한참 후에 쇼스타코비치는 자신의 교향곡 15곡 중 "완전히 만족스럽지 못한 두 곡이 있는데, 바로 2번과 3번"이라고 인정했다. [6] 그는 또한 자신의 초기 실험적 글쓰기를 일반적으로 "독창성을 추구하는 잘못된 노력"[피아노 사이클 격언]과 "유아의 질병"[교향곡 2번과 3번]이라고 거부했다. [7]
교향곡 2번은 알렉산드르 베지멘스키(Alexander Bezymensky)의 시를 포함하도록 위촉받았는데, 이 시는 프롤레타리아 투쟁에서 레닌의 역할을 찬양했다. [8] 당의 상층부에서 강요된 레닌에 대한 숭배는 그의 죽음 직후 몇 년 동안 거대한 규모로 성장했다. [9] 이 작품의 원래 제목은 "10 월까지"였습니다. 그것은 교향시와 10 월에 대한 교향곡 헌정이라고 불렸다. 이 작품은 1927년 출판되었을 때 교향곡 헌정곡인 '10월까지'가 되었다. 이 곡은 상당히 나중에야 "교향곡"으로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10]
작곡
쇼스타코비치는 볼셰비키이자 러시아 국립음악출판사(Muzsektor)의 선전부장인 레프 슈글린(Lev Shuglin)의 의뢰를 받아 10월 혁명 1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10월에게 바치는 헌정(Dedeation to October)'이라는 합창 피날레가 있는 대규모 오케스트라 작품을 작곡했다. [11] 슈글린은 합창 피날레를 열기 위해 공장 호루라기를 사용할 것을 제안했다. 작곡가는 1927년 2월 20일 세르게이 프로토포포프에게 자신의 음악이 "혐오스럽다"고 묘사한 텍스트를 구속할 수 있을지 확신할 수 없다고 썼다. [12]
쇼스타코비치가 교향곡을 작곡할 때 겪었던 문제 중 하나는 사람들이 그의 교향곡 1번의 후속작을 기대했기 때문에 그는 더 이상 같은 작곡 스타일로 작곡하는 것을 믿지 않는다는 것이었다. 그는 또한 가능한 한 빨리 관심을 기울이고 싶은 다른 프로젝트도 있었는데, 교향곡 1번은 작곡하는 데 거의 1년이 걸렸다. 알고 보니, 계몽주의 선전 부서인 아지토델(Agitotdel)은 시사적인 주제에 대한 단일 악장 작업을 정기적으로 의뢰했다. 이 작품들은 종종 혁명적인 곡조를 특징으로 했으며, 필요한 의미를 명확하게 하기 위해 항상 노래 가사를 사용했습니다. 더욱이, 잠재적인 관객들의 비음악적 성향 때문에 이 작품들은 기껏해야 15분에서 20분 이상 지속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었습니다. [13]
쇼스타코비치는 아지토델이 아닌 무제크토르의 의뢰를 받았기 때문에 선전곡 대신 추상 음악의 작곡을 할 것으로 기대되었지만, 짧은 아지트프롭 교향곡을 작곡하는 것이 쇼스타코비치의 모든 문제를 해결하는 것처럼 보였다. 그러한 작품은 그 책이 기록되고 있는 그 상황에 전적으로 적합하였다. 또한 Muzsektor가 그것을 거절하는 것은 불가능할 것이며, 최소한 우호적인 언론은 보장되었습니다. 또한 교향곡 1번의 속편을 제작하는 스타일적 문제를 피하는 동시에 완전히 새로운 맥락에서 오케스트라 효과를 실험할 수 있는 문을 열었습니다. 쇼스타코비치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이 곡을 작곡하는 데 시간이 거의 걸리지 않아 가능한 한 빨리 다른 프로젝트로 돌아갈 수 있었다는 것입니다.
합창 부분은 작곡가에게 특히 골칫거리였다. 쇼스타코비치는 야보르스키에게 비밀리에 "나는 매우 어렵게 합창을 작곡하고 있다. 그 말!!!"5]솔로몬 볼코프(Solomon Volkov)는 이에 대해 "사람은 단순히 가위로 잘라내고 싶은 유혹을 느낀다"고 말했다.
교향곡 2번과 마찬가지로, 교향곡 3번은 신경제정책(NEP)의 자유와 모더니즘이 러시아 프롤레타리아 음악가 협회의 지배에 자리를 내주던 시기에 쓰여졌다. 세 번째 곡은 대체로 온음계적인 작곡, 끈질긴 리듬, E-flat의 '집' 키에 대체로 고정되어 있는 것, 에피소드적 성격, 그리고 명확하고 정치적으로 조율된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 혁명적 텍스트를 피날레로 사용함으로써 음악적, 정치적 아이디어의 명확하고 단순한 표현에 대한 후자의 요구를 더욱 분명하게 반영합니다.
10월 혁명 1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국립출판사의 의뢰를 받아 출간된 제2판과 달리, 제3권은 의뢰 없이 쇼스타코비치가 선택한 텍스트로 작곡되었다. [1] 레닌그라드 음악원에 제출한 보고서(1929년)에서 쇼스타코비치는 "교향곡 2번에서 주요 내용이 투쟁인 반면, '5월 1일'은 평화적 건설의 축제 정신을 표현한다. 듣는 사람들이 주요 개념을 더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저는 마지막에 시인 키르사노프의 말에 대한 합창을 도입했습니다." [2]
접수
훗날 쇼스타코비치 자신도 교향곡 3번이 마음에 들지 않았지만, 초연 당시에는 긍정적인 반응을 얻었다. 보리스 아사피예프는 이 곡을 "혁명적 웅변술의 역동성에서 비롯된 교향곡의 탄생"이라고 불렀고,[3] 이 곡은 1932년 필라델피아와 1933년 초 카네기 홀에서 레오폴드 스토코프스키에 의해 미국에서 빠르게 연주되었다. 미국 비평가들은 로렌스 길먼(Lawrence Gilman)이 "머리가 없고 사소한 음악"이라고 부르면서 의견이 분분했다. [4] 1930년대 소련의 음악 사상이 변화하고 중앙 통제가 사회주의 리얼리즘의 개념으로 발전함에 따라 3번은 "형식주의"의 상징으로 낙인찍혀 레퍼토리에서 삭제되었다. 1960년대까지 다시 공연되지 않았다.
구조
이 교향곡은 1929년 여름에 작곡되었는데, 그 중 대부분은 흑해 연안을 따라 6주간의 항해 중에 작곡되었다. [5]교향곡 2번과 마찬가지로 25분에서 30분 정도 지속되는 단선 합창 교향곡이다. 그러나 음악은 연속적이지만 4 개의 불평등 한 부분으로 나뉘며, 처음 두 개는 실질적이고 마지막 두 개는 합창 피날레를 포함하여 훨씬 짧습니다.
교향곡을 작곡할 무렵 쇼스타코비치는 친구에게 "한 주제가 반복되지 않는 교향곡을 쓰면 재미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리고 세 번째에서 그는 이 아이디어를 실험했습니다. [7] 메이데이 퍼레이드처럼, 섹션은 지나가고 다시 돌아오지 않으며, 어떤 주제도 정확히 반복되지 않습니다. [8]
이 작품은 솔로 트럼펫과 바순의 듀엣으로 전개된 알레그레토(Allegretto) 도입부로 시작한다. 이는 첫 번째 주제인 생동감 넘치는 행진곡 같은 알레그로 이어지는데, 이는 쇼스타코비치가 시네마 피아니스트로 활동하던 시절 접했을 보드빌과 연극 음악을 연상시킨다. 두 번째 주제는 표면적으로 왈츠이며, 플루트 멜로디는 오케스트라의 여러 섹션을 돌고 있습니다. 전개부는 모의 희극적 그로테스크로의 회귀를 특징으로 하지만, 이 악장의 소나타 형식 구조는 완전히 관습적이다.
2악장에서는 첼로와 베이스의 '잘못된 시작'이 나타나고 클라리넷으로 광란의 스케르초가 시작됩니다. 피아노는 메노 모쏘 섹션에서 더 침울한 분위기가 전개되기 전에 빠른 스케일링 실행으로 처음으로 특징을 이룹니다. 여기서 쇼스타코비치는 플루트, 클라리넷, 현악기, 오보에, 피콜로, 다시 클라리넷을 통해 멜로디를 전달하는 3박자 악절을 작곡하고, 현악기와 삼각형은 배경에서 연주한다. 바순은 우리를 오프닝의 알레그로(Allegro)로 다시 데려간다. 클라이맥스는 악장 초반에 제시된 두 멜로디의 조합과 피아노와 바이올린 하모닉스의 넓은 간격의 화음으로 발표되는 코다로 발생합니다.
3악장부터 4악장까지 드럼 롤 아타카가 있다. 또 다른 침울한 대목이 지나간 후, 음악은 갑자기 클라리넷과 현의 매우 빠른 멜로디와 함께 알레그로 몰토 섹션으로 들어간다. 이것은 격렬한 절정에 도달한 후 평온이 내려옵니다. 다음 알레그로 섹션은 포르티시모 팀파니 솔로로 절정을 이루는데, 이는 3악장에서 특징을 이루는 리드미컬한 모티브입니다. 첼로 독주와 음소거된 현악기를 위한 패시지는 이 모티프를 다른 여러 요소와 함께 영리하게 사용하며, 금관악기의 요란한 팡파르 같은 형상으로 작품을 마무리하는 코다 섹션으로 이어집니다.
19세의 작곡가가 첫 교향곡을 발표한 것과 바로 비슷한 인물은 알렉산더 글라주노프였는데, 그는 그보다 더 어린 나이에 교향곡 1번을 연주한 신동이었다. 글라주노프는 쇼스타코비치에게서 젊은 시절의 자아의 메아리를 느꼈을지도 모른다. 뻬쩨르부르그 음악원 원장으로서 글라주노프는 쇼스타코비치가 13세에 입학한 이래 그의 발전을 지켜봤다. ] 그는 또한 쇼스타코비치의 교향곡 초연을 주선했는데,[5] 이 초연은 글라주노프의 교향곡 1번이 같은 홀에서 처음 공연된 지 44년 후에 열렸다. [6]
이 교향곡은 초연부터 엄청난 성공을 거두었다. [7] 이 교향곡의 세계 초연을 지휘한 니콜라이 말코는 교향곡의 성숙도가 "부인할 수 없다"고 말했다. [8] 한편으로는 생동감과 위트, 다른 한편으로는 드라마와 비극의 흥미롭고 특징적인 조합을 보여줍니다. 어떤 면에서는 이고르 스트라빈스키와 세르게이 프로코피예프의 작품을 연상시킨다. 교향곡 1번의 투명하고 실내악 같은 오케스트레이션은 그의 후기 교향곡들에서 볼 수 있는 말러식 오케스트레이션과 상당히 대조적이며, 작곡가가 거대한 구조를 상상하고 실현하는 확신은 그의 활기와 몸짓의 신선함만큼이나 인상적이다.
영향
음악원의 전통주의적 사고방식 때문에 쇼스타코비치는 10대 후반이 되어서야 이고르 스트라빈스키의 음악을 접했다. 이 음악을 듣는 효과는 즉각적이고 급진적이었으며 스트라빈스키의 작곡은 계속해서 쇼스타코비치에게 상당한 영향을 미쳤다. [12] 일부 비평가들은 교향곡 1번이 스트라빈스키의 페트루슈카의 영향을 받았다고 주장하는데, 이는 피아노 파트가 오케스트레이션에서 두드러진 점뿐만 아니라 교향곡 전반부의 전반적인 풍자 분위기 때문이기도 하다. 스트라빈스키의 발레 작품의 줄거리는 살아 움직이는 꼭두각시의 불운한 익살을 연대기로 기록했기 때문에 인간 행동의 기계적인 측면에 대한 그의 관찰을 반영하고 그 안에 있는 풍자가에게 직접적으로 호소했을 것입니다.
드미트리 쇼스타코비치는 10월 혁명 1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교향곡 2번 B장조, Op. 14를 작곡했는데, 이 곡은 10월까지라는 부제를 달았다. 1927년 11월 5일 레닌그라드 필하모닉 오케스트라와 니콜라이 말코가 지휘하는 아카데미 카펠라 합창단이 처음 연주했다. 초연 후 쇼스타코비치는 악보를 일부 수정했고, 이 최종 버전은 1927년 말 콘스탄틴 사라제프의 지휘 아래 모스크바에서 처음 연주되었다. 또한 이 작품의 어떤 버전이든 모스크바에서 공연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었다. [1]
이후 쇼스타코비치는 '1917년'이라는 부제가 붙은 교향곡 12번에서 10월 혁명의 사건을 재조명했다.
구조
교향곡은 한 악장으로 된 짧은(약 20분) 실험적인 작품입니다. 이 악장에는 4개의 섹션이 있으며, 그 중 마지막 섹션에는 코러스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교향곡 1번에서 확연히 벗어난 쇼스타코비치는 교향곡 2번을 "감정 구조가 없는 음악"이라는 제스처와 기하학적인 방식으로 작곡했는데, 이는 말투와 신체적 움직임을 네오 리얼리즘 스타일로 반영하려는 의도였다. 이 선택은 Vsevolod Meyerhold의 생체 역학 이론에 의해 적어도 부분적으로 영향을 받았을 수 있습니다. [2]
질서가 생겨난 원초적인 혼돈을 묘사하기 위해 고안된 이 13개의 다성 음악의 시작에서 악기의 목소리가 합쳐지며 마치 공허에서 방출된 충동처럼 느껴집니다. 이것은 용어가 공식적으로 만들어지기 전에 Klangflächenmusik (클러스터 구성)으로 간주되었습니다. [3]
쇼스타코비치는 이 작품에서 주제적 소재보다 질감에 훨씬 더 중점을 두었다. 그는 대위법적인 명료성에 초점을 맞추는 대신 추상 표현주의와 유사한 방식으로 소리와 소리의 층을 빠르게 추가합니다. 결과적으로 교향곡의 많은 부분이 음악이 아닌 음향 효과로 구성되어 있지만, 이 작품은 의심할 여지가 없는 생명력을 가지고 있으며 그가 나머지 경력에서 사용한 음악 언어의 기본 요소를 통합합니다. [4]
개요
쇼스타코비치의 교향곡 2번과 3번은 실험적인 오케스트라 부분과 보다 관습적으로 선동적인 합창 피날레의 부조화로 인해 종종 비판을 받아왔다. 소비에트 연방에서는 그것들을 실험으로 간주했고, 스탈린 시대 이래로 "실험"이라는 용어는 긍정적으로 간주되지 않았다. [3] 한참 후에 쇼스타코비치는 자신의 교향곡 15곡 중 "완전히 만족스럽지 못한 두 곡이 있는데, 바로 2번과 3번"이라고 인정했다. [6] 그는 또한 자신의 초기 실험적 글쓰기를 일반적으로 "독창성을 추구하는 잘못된 노력"[피아노 사이클 격언]과 "유아의 질병"[교향곡 2번과 3번]이라고 거부했다. [7]
교향곡 2번은 알렉산드르 베지멘스키(Alexander Bezymensky)의 시를 포함하도록 위촉받았는데, 이 시는 프롤레타리아 투쟁에서 레닌의 역할을 찬양했다. [8] 당의 상층부에서 강요된 레닌에 대한 숭배는 그의 죽음 직후 몇 년 동안 거대한 규모로 성장했다. [9] 이 작품의 원래 제목은 "10 월까지"였습니다. 그것은 교향시와 10 월에 대한 교향곡 헌정이라고 불렸다. 이 작품은 1927년 출판되었을 때 교향곡 헌정곡인 '10월까지'가 되었다. 이 곡은 상당히 나중에야 "교향곡"으로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10]
작곡
쇼스타코비치는 볼셰비키이자 러시아 국립음악출판사(Muzsektor)의 선전부장인 레프 슈글린(Lev Shuglin)의 의뢰를 받아 10월 혁명 1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10월에게 바치는 헌정(Dedeation to October)'이라는 합창 피날레가 있는 대규모 오케스트라 작품을 작곡했다. [11] 슈글린은 합창 피날레를 열기 위해 공장 호루라기를 사용할 것을 제안했다. 작곡가는 1927년 2월 20일 세르게이 프로토포포프에게 자신의 음악이 "혐오스럽다"고 묘사한 텍스트를 구속할 수 있을지 확신할 수 없다고 썼다. [12]
쇼스타코비치가 교향곡을 작곡할 때 겪었던 문제 중 하나는 사람들이 그의 교향곡 1번의 후속작을 기대했기 때문에 그는 더 이상 같은 작곡 스타일로 작곡하는 것을 믿지 않는다는 것이었다. 그는 또한 가능한 한 빨리 관심을 기울이고 싶은 다른 프로젝트도 있었는데, 교향곡 1번은 작곡하는 데 거의 1년이 걸렸다. 알고 보니, 계몽주의 선전 부서인 아지토델(Agitotdel)은 시사적인 주제에 대한 단일 악장 작업을 정기적으로 의뢰했다. 이 작품들은 종종 혁명적인 곡조를 특징으로 했으며, 필요한 의미를 명확하게 하기 위해 항상 노래 가사를 사용했습니다. 더욱이, 잠재적인 관객들의 비음악적 성향 때문에 이 작품들은 기껏해야 15분에서 20분 이상 지속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었습니다. [13]
쇼스타코비치는 아지토델이 아닌 무제크토르의 의뢰를 받았기 때문에 선전곡 대신 추상 음악의 작곡을 할 것으로 기대되었지만, 짧은 아지트프롭 교향곡을 작곡하는 것이 쇼스타코비치의 모든 문제를 해결하는 것처럼 보였다. 그러한 작품은 그 책이 기록되고 있는 그 상황에 전적으로 적합하였다. 또한 Muzsektor가 그것을 거절하는 것은 불가능할 것이며, 최소한 우호적인 언론은 보장되었습니다. 또한 교향곡 1번의 속편을 제작하는 스타일적 문제를 피하는 동시에 완전히 새로운 맥락에서 오케스트라 효과를 실험할 수 있는 문을 열었습니다. 쇼스타코비치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이 곡을 작곡하는 데 시간이 거의 걸리지 않아 가능한 한 빨리 다른 프로젝트로 돌아갈 수 있었다는 것입니다.
합창 부분은 작곡가에게 특히 골칫거리였다. 쇼스타코비치는 야보르스키에게 비밀리에 "나는 매우 어렵게 합창을 작곡하고 있다. 그 말!!!"5]솔로몬 볼코프(Solomon Volkov)는 이에 대해 "사람은 단순히 가위로 잘라내고 싶은 유혹을 느낀다"고 말했다.
교향곡 2번과 마찬가지로, 교향곡 3번은 신경제정책(NEP)의 자유와 모더니즘이 러시아 프롤레타리아 음악가 협회의 지배에 자리를 내주던 시기에 쓰여졌다. 세 번째 곡은 대체로 온음계적인 작곡, 끈질긴 리듬, E-flat의 '집' 키에 대체로 고정되어 있는 것, 에피소드적 성격, 그리고 명확하고 정치적으로 조율된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 혁명적 텍스트를 피날레로 사용함으로써 음악적, 정치적 아이디어의 명확하고 단순한 표현에 대한 후자의 요구를 더욱 분명하게 반영합니다.
10월 혁명 1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국립출판사의 의뢰를 받아 출간된 제2판과 달리, 제3권은 의뢰 없이 쇼스타코비치가 선택한 텍스트로 작곡되었다. [1] 레닌그라드 음악원에 제출한 보고서(1929년)에서 쇼스타코비치는 "교향곡 2번에서 주요 내용이 투쟁인 반면, '5월 1일'은 평화적 건설의 축제 정신을 표현한다. 듣는 사람들이 주요 개념을 더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저는 마지막에 시인 키르사노프의 말에 대한 합창을 도입했습니다." [2]
접수
훗날 쇼스타코비치 자신도 교향곡 3번이 마음에 들지 않았지만, 초연 당시에는 긍정적인 반응을 얻었다. 보리스 아사피예프는 이 곡을 "혁명적 웅변술의 역동성에서 비롯된 교향곡의 탄생"이라고 불렀고,[3] 이 곡은 1932년 필라델피아와 1933년 초 카네기 홀에서 레오폴드 스토코프스키에 의해 미국에서 빠르게 연주되었다. 미국 비평가들은 로렌스 길먼(Lawrence Gilman)이 "머리가 없고 사소한 음악"이라고 부르면서 의견이 분분했다. [4] 1930년대 소련의 음악 사상이 변화하고 중앙 통제가 사회주의 리얼리즘의 개념으로 발전함에 따라 3번은 "형식주의"의 상징으로 낙인찍혀 레퍼토리에서 삭제되었다. 1960년대까지 다시 공연되지 않았다.
구조
이 교향곡은 1929년 여름에 작곡되었는데, 그 중 대부분은 흑해 연안을 따라 6주간의 항해 중에 작곡되었다. [5]교향곡 2번과 마찬가지로 25분에서 30분 정도 지속되는 단선 합창 교향곡이다. 그러나 음악은 연속적이지만 4 개의 불평등 한 부분으로 나뉘며, 처음 두 개는 실질적이고 마지막 두 개는 합창 피날레를 포함하여 훨씬 짧습니다.
교향곡을 작곡할 무렵 쇼스타코비치는 친구에게 "한 주제가 반복되지 않는 교향곡을 쓰면 재미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리고 세 번째에서 그는 이 아이디어를 실험했습니다. [7] 메이데이 퍼레이드처럼, 섹션은 지나가고 다시 돌아오지 않으며, 어떤 주제도 정확히 반복되지 않습니다. [8]
이 작품은 솔로 트럼펫과 바순의 듀엣으로 전개된 알레그레토(Allegretto) 도입부로 시작한다. 이는 첫 번째 주제인 생동감 넘치는 행진곡 같은 알레그로 이어지는데, 이는 쇼스타코비치가 시네마 피아니스트로 활동하던 시절 접했을 보드빌과 연극 음악을 연상시킨다. 두 번째 주제는 표면적으로 왈츠이며, 플루트 멜로디는 오케스트라의 여러 섹션을 돌고 있습니다. 전개부는 모의 희극적 그로테스크로의 회귀를 특징으로 하지만, 이 악장의 소나타 형식 구조는 완전히 관습적이다.
2악장에서는 첼로와 베이스의 '잘못된 시작'이 나타나고 클라리넷으로 광란의 스케르초가 시작됩니다. 피아노는 메노 모쏘 섹션에서 더 침울한 분위기가 전개되기 전에 빠른 스케일링 실행으로 처음으로 특징을 이룹니다. 여기서 쇼스타코비치는 플루트, 클라리넷, 현악기, 오보에, 피콜로, 다시 클라리넷을 통해 멜로디를 전달하는 3박자 악절을 작곡하고, 현악기와 삼각형은 배경에서 연주한다. 바순은 우리를 오프닝의 알레그로(Allegro)로 다시 데려간다. 클라이맥스는 악장 초반에 제시된 두 멜로디의 조합과 피아노와 바이올린 하모닉스의 넓은 간격의 화음으로 발표되는 코다로 발생합니다.
3악장부터 4악장까지 드럼 롤 아타카가 있다. 또 다른 침울한 대목이 지나간 후, 음악은 갑자기 클라리넷과 현의 매우 빠른 멜로디와 함께 알레그로 몰토 섹션으로 들어간다. 이것은 격렬한 절정에 도달한 후 평온이 내려옵니다. 다음 알레그로 섹션은 포르티시모 팀파니 솔로로 절정을 이루는데, 이는 3악장에서 특징을 이루는 리드미컬한 모티브입니다. 첼로 독주와 음소거된 현악기를 위한 패시지는 이 모티프를 다른 여러 요소와 함께 영리하게 사용하며, 금관악기의 요란한 팡파르 같은 형상으로 작품을 마무리하는 코다 섹션으로 이어집니다.
19세의 작곡가가 첫 교향곡을 발표한 것과 바로 비슷한 인물은 알렉산더 글라주노프였는데, 그는 그보다 더 어린 나이에 교향곡 1번을 연주한 신동이었다. 글라주노프는 쇼스타코비치에게서 젊은 시절의 자아의 메아리를 느꼈을지도 모른다. 뻬쩨르부르그 음악원 원장으로서 글라주노프는 쇼스타코비치가 13세에 입학한 이래 그의 발전을 지켜봤다. ] 그는 또한 쇼스타코비치의 교향곡 초연을 주선했는데,[5] 이 초연은 글라주노프의 교향곡 1번이 같은 홀에서 처음 공연된 지 44년 후에 열렸다. [6]
이 교향곡은 초연부터 엄청난 성공을 거두었다. [7] 이 교향곡의 세계 초연을 지휘한 니콜라이 말코는 교향곡의 성숙도가 "부인할 수 없다"고 말했다. [8] 한편으로는 생동감과 위트, 다른 한편으로는 드라마와 비극의 흥미롭고 특징적인 조합을 보여줍니다. 어떤 면에서는 이고르 스트라빈스키와 세르게이 프로코피예프의 작품을 연상시킨다. 교향곡 1번의 투명하고 실내악 같은 오케스트레이션은 그의 후기 교향곡들에서 볼 수 있는 말러식 오케스트레이션과 상당히 대조적이며, 작곡가가 거대한 구조를 상상하고 실현하는 확신은 그의 활기와 몸짓의 신선함만큼이나 인상적이다.
영향
음악원의 전통주의적 사고방식 때문에 쇼스타코비치는 10대 후반이 되어서야 이고르 스트라빈스키의 음악을 접했다. 이 음악을 듣는 효과는 즉각적이고 급진적이었으며 스트라빈스키의 작곡은 계속해서 쇼스타코비치에게 상당한 영향을 미쳤다. [12] 일부 비평가들은 교향곡 1번이 스트라빈스키의 페트루슈카의 영향을 받았다고 주장하는데, 이는 피아노 파트가 오케스트레이션에서 두드러진 점뿐만 아니라 교향곡 전반부의 전반적인 풍자 분위기 때문이기도 하다. 스트라빈스키의 발레 작품의 줄거리는 살아 움직이는 꼭두각시의 불운한 익살을 연대기로 기록했기 때문에 인간 행동의 기계적인 측면에 대한 그의 관찰을 반영하고 그 안에 있는 풍자가에게 직접적으로 호소했을 것입니다.
드미트리 쇼스타코비치는 10월 혁명 1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교향곡 2번 B장조, Op. 14를 작곡했는데, 이 곡은 10월까지라는 부제를 달았다. 1927년 11월 5일 레닌그라드 필하모닉 오케스트라와 니콜라이 말코가 지휘하는 아카데미 카펠라 합창단이 처음 연주했다. 초연 후 쇼스타코비치는 악보를 일부 수정했고, 이 최종 버전은 1927년 말 콘스탄틴 사라제프의 지휘 아래 모스크바에서 처음 연주되었다. 또한 이 작품의 어떤 버전이든 모스크바에서 공연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었다. [1]
이후 쇼스타코비치는 '1917년'이라는 부제가 붙은 교향곡 12번에서 10월 혁명의 사건을 재조명했다.
구조
교향곡은 한 악장으로 된 짧은(약 20분) 실험적인 작품입니다. 이 악장에는 4개의 섹션이 있으며, 그 중 마지막 섹션에는 코러스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교향곡 1번에서 확연히 벗어난 쇼스타코비치는 교향곡 2번을 "감정 구조가 없는 음악"이라는 제스처와 기하학적인 방식으로 작곡했는데, 이는 말투와 신체적 움직임을 네오 리얼리즘 스타일로 반영하려는 의도였다. 이 선택은 Vsevolod Meyerhold의 생체 역학 이론에 의해 적어도 부분적으로 영향을 받았을 수 있습니다. [2]
질서가 생겨난 원초적인 혼돈을 묘사하기 위해 고안된 이 13개의 다성 음악의 시작에서 악기의 목소리가 합쳐지며 마치 공허에서 방출된 충동처럼 느껴집니다. 이것은 용어가 공식적으로 만들어지기 전에 Klangflächenmusik (클러스터 구성)으로 간주되었습니다. [3]
쇼스타코비치는 이 작품에서 주제적 소재보다 질감에 훨씬 더 중점을 두었다. 그는 대위법적인 명료성에 초점을 맞추는 대신 추상 표현주의와 유사한 방식으로 소리와 소리의 층을 빠르게 추가합니다. 결과적으로 교향곡의 많은 부분이 음악이 아닌 음향 효과로 구성되어 있지만, 이 작품은 의심할 여지가 없는 생명력을 가지고 있으며 그가 나머지 경력에서 사용한 음악 언어의 기본 요소를 통합합니다. [4]
개요
쇼스타코비치의 교향곡 2번과 3번은 실험적인 오케스트라 부분과 보다 관습적으로 선동적인 합창 피날레의 부조화로 인해 종종 비판을 받아왔다. 소비에트 연방에서는 그것들을 실험으로 간주했고, 스탈린 시대 이래로 "실험"이라는 용어는 긍정적으로 간주되지 않았다. [3] 한참 후에 쇼스타코비치는 자신의 교향곡 15곡 중 "완전히 만족스럽지 못한 두 곡이 있는데, 바로 2번과 3번"이라고 인정했다. [6] 그는 또한 자신의 초기 실험적 글쓰기를 일반적으로 "독창성을 추구하는 잘못된 노력"[피아노 사이클 격언]과 "유아의 질병"[교향곡 2번과 3번]이라고 거부했다. [7]
교향곡 2번은 알렉산드르 베지멘스키(Alexander Bezymensky)의 시를 포함하도록 위촉받았는데, 이 시는 프롤레타리아 투쟁에서 레닌의 역할을 찬양했다. [8] 당의 상층부에서 강요된 레닌에 대한 숭배는 그의 죽음 직후 몇 년 동안 거대한 규모로 성장했다. [9] 이 작품의 원래 제목은 "10 월까지"였습니다. 그것은 교향시와 10 월에 대한 교향곡 헌정이라고 불렸다. 이 작품은 1927년 출판되었을 때 교향곡 헌정곡인 '10월까지'가 되었다. 이 곡은 상당히 나중에야 "교향곡"으로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10]
작곡
쇼스타코비치는 볼셰비키이자 러시아 국립음악출판사(Muzsektor)의 선전부장인 레프 슈글린(Lev Shuglin)의 의뢰를 받아 10월 혁명 1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10월에게 바치는 헌정(Dedeation to October)'이라는 합창 피날레가 있는 대규모 오케스트라 작품을 작곡했다. [11] 슈글린은 합창 피날레를 열기 위해 공장 호루라기를 사용할 것을 제안했다. 작곡가는 1927년 2월 20일 세르게이 프로토포포프에게 자신의 음악이 "혐오스럽다"고 묘사한 텍스트를 구속할 수 있을지 확신할 수 없다고 썼다. [12]
쇼스타코비치가 교향곡을 작곡할 때 겪었던 문제 중 하나는 사람들이 그의 교향곡 1번의 후속작을 기대했기 때문에 그는 더 이상 같은 작곡 스타일로 작곡하는 것을 믿지 않는다는 것이었다. 그는 또한 가능한 한 빨리 관심을 기울이고 싶은 다른 프로젝트도 있었는데, 교향곡 1번은 작곡하는 데 거의 1년이 걸렸다. 알고 보니, 계몽주의 선전 부서인 아지토델(Agitotdel)은 시사적인 주제에 대한 단일 악장 작업을 정기적으로 의뢰했다. 이 작품들은 종종 혁명적인 곡조를 특징으로 했으며, 필요한 의미를 명확하게 하기 위해 항상 노래 가사를 사용했습니다. 더욱이, 잠재적인 관객들의 비음악적 성향 때문에 이 작품들은 기껏해야 15분에서 20분 이상 지속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었습니다. [13]
쇼스타코비치는 아지토델이 아닌 무제크토르의 의뢰를 받았기 때문에 선전곡 대신 추상 음악의 작곡을 할 것으로 기대되었지만, 짧은 아지트프롭 교향곡을 작곡하는 것이 쇼스타코비치의 모든 문제를 해결하는 것처럼 보였다. 그러한 작품은 그 책이 기록되고 있는 그 상황에 전적으로 적합하였다. 또한 Muzsektor가 그것을 거절하는 것은 불가능할 것이며, 최소한 우호적인 언론은 보장되었습니다. 또한 교향곡 1번의 속편을 제작하는 스타일적 문제를 피하는 동시에 완전히 새로운 맥락에서 오케스트라 효과를 실험할 수 있는 문을 열었습니다. 쇼스타코비치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이 곡을 작곡하는 데 시간이 거의 걸리지 않아 가능한 한 빨리 다른 프로젝트로 돌아갈 수 있었다는 것입니다.
합창 부분은 작곡가에게 특히 골칫거리였다. 쇼스타코비치는 야보르스키에게 비밀리에 "나는 매우 어렵게 합창을 작곡하고 있다. 그 말!!!"5]솔로몬 볼코프(Solomon Volkov)는 이에 대해 "사람은 단순히 가위로 잘라내고 싶은 유혹을 느낀다"고 말했다.
교향곡 2번과 마찬가지로, 교향곡 3번은 신경제정책(NEP)의 자유와 모더니즘이 러시아 프롤레타리아 음악가 협회의 지배에 자리를 내주던 시기에 쓰여졌다. 세 번째 곡은 대체로 온음계적인 작곡, 끈질긴 리듬, E-flat의 '집' 키에 대체로 고정되어 있는 것, 에피소드적 성격, 그리고 명확하고 정치적으로 조율된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 혁명적 텍스트를 피날레로 사용함으로써 음악적, 정치적 아이디어의 명확하고 단순한 표현에 대한 후자의 요구를 더욱 분명하게 반영합니다.
10월 혁명 1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국립출판사의 의뢰를 받아 출간된 제2판과 달리, 제3권은 의뢰 없이 쇼스타코비치가 선택한 텍스트로 작곡되었다. [1] 레닌그라드 음악원에 제출한 보고서(1929년)에서 쇼스타코비치는 "교향곡 2번에서 주요 내용이 투쟁인 반면, '5월 1일'은 평화적 건설의 축제 정신을 표현한다. 듣는 사람들이 주요 개념을 더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저는 마지막에 시인 키르사노프의 말에 대한 합창을 도입했습니다." [2]
접수
훗날 쇼스타코비치 자신도 교향곡 3번이 마음에 들지 않았지만, 초연 당시에는 긍정적인 반응을 얻었다. 보리스 아사피예프는 이 곡을 "혁명적 웅변술의 역동성에서 비롯된 교향곡의 탄생"이라고 불렀고,[3] 이 곡은 1932년 필라델피아와 1933년 초 카네기 홀에서 레오폴드 스토코프스키에 의해 미국에서 빠르게 연주되었다. 미국 비평가들은 로렌스 길먼(Lawrence Gilman)이 "머리가 없고 사소한 음악"이라고 부르면서 의견이 분분했다. [4] 1930년대 소련의 음악 사상이 변화하고 중앙 통제가 사회주의 리얼리즘의 개념으로 발전함에 따라 3번은 "형식주의"의 상징으로 낙인찍혀 레퍼토리에서 삭제되었다. 1960년대까지 다시 공연되지 않았다.
구조
이 교향곡은 1929년 여름에 작곡되었는데, 그 중 대부분은 흑해 연안을 따라 6주간의 항해 중에 작곡되었다. [5]교향곡 2번과 마찬가지로 25분에서 30분 정도 지속되는 단선 합창 교향곡이다. 그러나 음악은 연속적이지만 4 개의 불평등 한 부분으로 나뉘며, 처음 두 개는 실질적이고 마지막 두 개는 합창 피날레를 포함하여 훨씬 짧습니다.
교향곡을 작곡할 무렵 쇼스타코비치는 친구에게 "한 주제가 반복되지 않는 교향곡을 쓰면 재미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리고 세 번째에서 그는 이 아이디어를 실험했습니다. [7] 메이데이 퍼레이드처럼, 섹션은 지나가고 다시 돌아오지 않으며, 어떤 주제도 정확히 반복되지 않습니다. [8]
이 작품은 솔로 트럼펫과 바순의 듀엣으로 전개된 알레그레토(Allegretto) 도입부로 시작한다. 이는 첫 번째 주제인 생동감 넘치는 행진곡 같은 알레그로 이어지는데, 이는 쇼스타코비치가 시네마 피아니스트로 활동하던 시절 접했을 보드빌과 연극 음악을 연상시킨다. 두 번째 주제는 표면적으로 왈츠이며, 플루트 멜로디는 오케스트라의 여러 섹션을 돌고 있습니다. 전개부는 모의 희극적 그로테스크로의 회귀를 특징으로 하지만, 이 악장의 소나타 형식 구조는 완전히 관습적이다.
2악장에서는 첼로와 베이스의 '잘못된 시작'이 나타나고 클라리넷으로 광란의 스케르초가 시작됩니다. 피아노는 메노 모쏘 섹션에서 더 침울한 분위기가 전개되기 전에 빠른 스케일링 실행으로 처음으로 특징을 이룹니다. 여기서 쇼스타코비치는 플루트, 클라리넷, 현악기, 오보에, 피콜로, 다시 클라리넷을 통해 멜로디를 전달하는 3박자 악절을 작곡하고, 현악기와 삼각형은 배경에서 연주한다. 바순은 우리를 오프닝의 알레그로(Allegro)로 다시 데려간다. 클라이맥스는 악장 초반에 제시된 두 멜로디의 조합과 피아노와 바이올린 하모닉스의 넓은 간격의 화음으로 발표되는 코다로 발생합니다.
3악장부터 4악장까지 드럼 롤 아타카가 있다. 또 다른 침울한 대목이 지나간 후, 음악은 갑자기 클라리넷과 현의 매우 빠른 멜로디와 함께 알레그로 몰토 섹션으로 들어간다. 이것은 격렬한 절정에 도달한 후 평온이 내려옵니다. 다음 알레그로 섹션은 포르티시모 팀파니 솔로로 절정을 이루는데, 이는 3악장에서 특징을 이루는 리드미컬한 모티브입니다. 첼로 독주와 음소거된 현악기를 위한 패시지는 이 모티프를 다른 여러 요소와 함께 영리하게 사용하며, 금관악기의 요란한 팡파르 같은 형상으로 작품을 마무리하는 코다 섹션으로 이어집니다.
19세의 작곡가가 첫 교향곡을 발표한 것과 바로 비슷한 인물은 알렉산더 글라주노프였는데, 그는 그보다 더 어린 나이에 교향곡 1번을 연주한 신동이었다. 글라주노프는 쇼스타코비치에게서 젊은 시절의 자아의 메아리를 느꼈을지도 모른다. 뻬쩨르부르그 음악원 원장으로서 글라주노프는 쇼스타코비치가 13세에 입학한 이래 그의 발전을 지켜봤다. ] 그는 또한 쇼스타코비치의 교향곡 초연을 주선했는데,[5] 이 초연은 글라주노프의 교향곡 1번이 같은 홀에서 처음 공연된 지 44년 후에 열렸다. [6]
이 교향곡은 초연부터 엄청난 성공을 거두었다. [7] 이 교향곡의 세계 초연을 지휘한 니콜라이 말코는 교향곡의 성숙도가 "부인할 수 없다"고 말했다. [8] 한편으로는 생동감과 위트, 다른 한편으로는 드라마와 비극의 흥미롭고 특징적인 조합을 보여줍니다. 어떤 면에서는 이고르 스트라빈스키와 세르게이 프로코피예프의 작품을 연상시킨다. 교향곡 1번의 투명하고 실내악 같은 오케스트레이션은 그의 후기 교향곡들에서 볼 수 있는 말러식 오케스트레이션과 상당히 대조적이며, 작곡가가 거대한 구조를 상상하고 실현하는 확신은 그의 활기와 몸짓의 신선함만큼이나 인상적이다.
영향
음악원의 전통주의적 사고방식 때문에 쇼스타코비치는 10대 후반이 되어서야 이고르 스트라빈스키의 음악을 접했다. 이 음악을 듣는 효과는 즉각적이고 급진적이었으며 스트라빈스키의 작곡은 계속해서 쇼스타코비치에게 상당한 영향을 미쳤다. [12] 일부 비평가들은 교향곡 1번이 스트라빈스키의 페트루슈카의 영향을 받았다고 주장하는데, 이는 피아노 파트가 오케스트레이션에서 두드러진 점뿐만 아니라 교향곡 전반부의 전반적인 풍자 분위기 때문이기도 하다. 스트라빈스키의 발레 작품의 줄거리는 살아 움직이는 꼭두각시의 불운한 익살을 연대기로 기록했기 때문에 인간 행동의 기계적인 측면에 대한 그의 관찰을 반영하고 그 안에 있는 풍자가에게 직접적으로 호소했을 것입니다.
드미트리 쇼스타코비치는 10월 혁명 1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교향곡 2번 B장조, Op. 14를 작곡했는데, 이 곡은 10월까지라는 부제를 달았다. 1927년 11월 5일 레닌그라드 필하모닉 오케스트라와 니콜라이 말코가 지휘하는 아카데미 카펠라 합창단이 처음 연주했다. 초연 후 쇼스타코비치는 악보를 일부 수정했고, 이 최종 버전은 1927년 말 콘스탄틴 사라제프의 지휘 아래 모스크바에서 처음 연주되었다. 또한 이 작품의 어떤 버전이든 모스크바에서 공연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었다. [1]
이후 쇼스타코비치는 '1917년'이라는 부제가 붙은 교향곡 12번에서 10월 혁명의 사건을 재조명했다.
구조
교향곡은 한 악장으로 된 짧은(약 20분) 실험적인 작품입니다. 이 악장에는 4개의 섹션이 있으며, 그 중 마지막 섹션에는 코러스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교향곡 1번에서 확연히 벗어난 쇼스타코비치는 교향곡 2번을 "감정 구조가 없는 음악"이라는 제스처와 기하학적인 방식으로 작곡했는데, 이는 말투와 신체적 움직임을 네오 리얼리즘 스타일로 반영하려는 의도였다. 이 선택은 Vsevolod Meyerhold의 생체 역학 이론에 의해 적어도 부분적으로 영향을 받았을 수 있습니다. [2]
질서가 생겨난 원초적인 혼돈을 묘사하기 위해 고안된 이 13개의 다성 음악의 시작에서 악기의 목소리가 합쳐지며 마치 공허에서 방출된 충동처럼 느껴집니다. 이것은 용어가 공식적으로 만들어지기 전에 Klangflächenmusik (클러스터 구성)으로 간주되었습니다. [3]
쇼스타코비치는 이 작품에서 주제적 소재보다 질감에 훨씬 더 중점을 두었다. 그는 대위법적인 명료성에 초점을 맞추는 대신 추상 표현주의와 유사한 방식으로 소리와 소리의 층을 빠르게 추가합니다. 결과적으로 교향곡의 많은 부분이 음악이 아닌 음향 효과로 구성되어 있지만, 이 작품은 의심할 여지가 없는 생명력을 가지고 있으며 그가 나머지 경력에서 사용한 음악 언어의 기본 요소를 통합합니다. [4]
개요
쇼스타코비치의 교향곡 2번과 3번은 실험적인 오케스트라 부분과 보다 관습적으로 선동적인 합창 피날레의 부조화로 인해 종종 비판을 받아왔다. 소비에트 연방에서는 그것들을 실험으로 간주했고, 스탈린 시대 이래로 "실험"이라는 용어는 긍정적으로 간주되지 않았다. [3] 한참 후에 쇼스타코비치는 자신의 교향곡 15곡 중 "완전히 만족스럽지 못한 두 곡이 있는데, 바로 2번과 3번"이라고 인정했다. [6] 그는 또한 자신의 초기 실험적 글쓰기를 일반적으로 "독창성을 추구하는 잘못된 노력"[피아노 사이클 격언]과 "유아의 질병"[교향곡 2번과 3번]이라고 거부했다. [7]
교향곡 2번은 알렉산드르 베지멘스키(Alexander Bezymensky)의 시를 포함하도록 위촉받았는데, 이 시는 프롤레타리아 투쟁에서 레닌의 역할을 찬양했다. [8] 당의 상층부에서 강요된 레닌에 대한 숭배는 그의 죽음 직후 몇 년 동안 거대한 규모로 성장했다. [9] 이 작품의 원래 제목은 "10 월까지"였습니다. 그것은 교향시와 10 월에 대한 교향곡 헌정이라고 불렸다. 이 작품은 1927년 출판되었을 때 교향곡 헌정곡인 '10월까지'가 되었다. 이 곡은 상당히 나중에야 "교향곡"으로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10]
작곡
쇼스타코비치는 볼셰비키이자 러시아 국립음악출판사(Muzsektor)의 선전부장인 레프 슈글린(Lev Shuglin)의 의뢰를 받아 10월 혁명 1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10월에게 바치는 헌정(Dedeation to October)'이라는 합창 피날레가 있는 대규모 오케스트라 작품을 작곡했다. [11] 슈글린은 합창 피날레를 열기 위해 공장 호루라기를 사용할 것을 제안했다. 작곡가는 1927년 2월 20일 세르게이 프로토포포프에게 자신의 음악이 "혐오스럽다"고 묘사한 텍스트를 구속할 수 있을지 확신할 수 없다고 썼다. [12]
쇼스타코비치가 교향곡을 작곡할 때 겪었던 문제 중 하나는 사람들이 그의 교향곡 1번의 후속작을 기대했기 때문에 그는 더 이상 같은 작곡 스타일로 작곡하는 것을 믿지 않는다는 것이었다. 그는 또한 가능한 한 빨리 관심을 기울이고 싶은 다른 프로젝트도 있었는데, 교향곡 1번은 작곡하는 데 거의 1년이 걸렸다. 알고 보니, 계몽주의 선전 부서인 아지토델(Agitotdel)은 시사적인 주제에 대한 단일 악장 작업을 정기적으로 의뢰했다. 이 작품들은 종종 혁명적인 곡조를 특징으로 했으며, 필요한 의미를 명확하게 하기 위해 항상 노래 가사를 사용했습니다. 더욱이, 잠재적인 관객들의 비음악적 성향 때문에 이 작품들은 기껏해야 15분에서 20분 이상 지속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었습니다. [13]
쇼스타코비치는 아지토델이 아닌 무제크토르의 의뢰를 받았기 때문에 선전곡 대신 추상 음악의 작곡을 할 것으로 기대되었지만, 짧은 아지트프롭 교향곡을 작곡하는 것이 쇼스타코비치의 모든 문제를 해결하는 것처럼 보였다. 그러한 작품은 그 책이 기록되고 있는 그 상황에 전적으로 적합하였다. 또한 Muzsektor가 그것을 거절하는 것은 불가능할 것이며, 최소한 우호적인 언론은 보장되었습니다. 또한 교향곡 1번의 속편을 제작하는 스타일적 문제를 피하는 동시에 완전히 새로운 맥락에서 오케스트라 효과를 실험할 수 있는 문을 열었습니다. 쇼스타코비치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이 곡을 작곡하는 데 시간이 거의 걸리지 않아 가능한 한 빨리 다른 프로젝트로 돌아갈 수 있었다는 것입니다.
합창 부분은 작곡가에게 특히 골칫거리였다. 쇼스타코비치는 야보르스키에게 비밀리에 "나는 매우 어렵게 합창을 작곡하고 있다. 그 말!!!"5]솔로몬 볼코프(Solomon Volkov)는 이에 대해 "사람은 단순히 가위로 잘라내고 싶은 유혹을 느낀다"고 말했다.
교향곡 2번과 마찬가지로, 교향곡 3번은 신경제정책(NEP)의 자유와 모더니즘이 러시아 프롤레타리아 음악가 협회의 지배에 자리를 내주던 시기에 쓰여졌다. 세 번째 곡은 대체로 온음계적인 작곡, 끈질긴 리듬, E-flat의 '집' 키에 대체로 고정되어 있는 것, 에피소드적 성격, 그리고 명확하고 정치적으로 조율된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 혁명적 텍스트를 피날레로 사용함으로써 음악적, 정치적 아이디어의 명확하고 단순한 표현에 대한 후자의 요구를 더욱 분명하게 반영합니다.
10월 혁명 1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국립출판사의 의뢰를 받아 출간된 제2판과 달리, 제3권은 의뢰 없이 쇼스타코비치가 선택한 텍스트로 작곡되었다. [1] 레닌그라드 음악원에 제출한 보고서(1929년)에서 쇼스타코비치는 "교향곡 2번에서 주요 내용이 투쟁인 반면, '5월 1일'은 평화적 건설의 축제 정신을 표현한다. 듣는 사람들이 주요 개념을 더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저는 마지막에 시인 키르사노프의 말에 대한 합창을 도입했습니다." [2]
접수
훗날 쇼스타코비치 자신도 교향곡 3번이 마음에 들지 않았지만, 초연 당시에는 긍정적인 반응을 얻었다. 보리스 아사피예프는 이 곡을 "혁명적 웅변술의 역동성에서 비롯된 교향곡의 탄생"이라고 불렀고,[3] 이 곡은 1932년 필라델피아와 1933년 초 카네기 홀에서 레오폴드 스토코프스키에 의해 미국에서 빠르게 연주되었다. 미국 비평가들은 로렌스 길먼(Lawrence Gilman)이 "머리가 없고 사소한 음악"이라고 부르면서 의견이 분분했다. [4] 1930년대 소련의 음악 사상이 변화하고 중앙 통제가 사회주의 리얼리즘의 개념으로 발전함에 따라 3번은 "형식주의"의 상징으로 낙인찍혀 레퍼토리에서 삭제되었다. 1960년대까지 다시 공연되지 않았다.
구조
이 교향곡은 1929년 여름에 작곡되었는데, 그 중 대부분은 흑해 연안을 따라 6주간의 항해 중에 작곡되었다. [5]교향곡 2번과 마찬가지로 25분에서 30분 정도 지속되는 단선 합창 교향곡이다. 그러나 음악은 연속적이지만 4 개의 불평등 한 부분으로 나뉘며, 처음 두 개는 실질적이고 마지막 두 개는 합창 피날레를 포함하여 훨씬 짧습니다.
교향곡을 작곡할 무렵 쇼스타코비치는 친구에게 "한 주제가 반복되지 않는 교향곡을 쓰면 재미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리고 세 번째에서 그는 이 아이디어를 실험했습니다. [7] 메이데이 퍼레이드처럼, 섹션은 지나가고 다시 돌아오지 않으며, 어떤 주제도 정확히 반복되지 않습니다. [8]
이 작품은 솔로 트럼펫과 바순의 듀엣으로 전개된 알레그레토(Allegretto) 도입부로 시작한다. 이는 첫 번째 주제인 생동감 넘치는 행진곡 같은 알레그로 이어지는데, 이는 쇼스타코비치가 시네마 피아니스트로 활동하던 시절 접했을 보드빌과 연극 음악을 연상시킨다. 두 번째 주제는 표면적으로 왈츠이며, 플루트 멜로디는 오케스트라의 여러 섹션을 돌고 있습니다. 전개부는 모의 희극적 그로테스크로의 회귀를 특징으로 하지만, 이 악장의 소나타 형식 구조는 완전히 관습적이다.
2악장에서는 첼로와 베이스의 '잘못된 시작'이 나타나고 클라리넷으로 광란의 스케르초가 시작됩니다. 피아노는 메노 모쏘 섹션에서 더 침울한 분위기가 전개되기 전에 빠른 스케일링 실행으로 처음으로 특징을 이룹니다. 여기서 쇼스타코비치는 플루트, 클라리넷, 현악기, 오보에, 피콜로, 다시 클라리넷을 통해 멜로디를 전달하는 3박자 악절을 작곡하고, 현악기와 삼각형은 배경에서 연주한다. 바순은 우리를 오프닝의 알레그로(Allegro)로 다시 데려간다. 클라이맥스는 악장 초반에 제시된 두 멜로디의 조합과 피아노와 바이올린 하모닉스의 넓은 간격의 화음으로 발표되는 코다로 발생합니다.
3악장부터 4악장까지 드럼 롤 아타카가 있다. 또 다른 침울한 대목이 지나간 후, 음악은 갑자기 클라리넷과 현의 매우 빠른 멜로디와 함께 알레그로 몰토 섹션으로 들어간다. 이것은 격렬한 절정에 도달한 후 평온이 내려옵니다. 다음 알레그로 섹션은 포르티시모 팀파니 솔로로 절정을 이루는데, 이는 3악장에서 특징을 이루는 리드미컬한 모티브입니다. 첼로 독주와 음소거된 현악기를 위한 패시지는 이 모티프를 다른 여러 요소와 함께 영리하게 사용하며, 금관악기의 요란한 팡파르 같은 형상으로 작품을 마무리하는 코다 섹션으로 이어집니다.
19세의 작곡가가 첫 교향곡을 발표한 것과 바로 비슷한 인물은 알렉산더 글라주노프였는데, 그는 그보다 더 어린 나이에 교향곡 1번을 연주한 신동이었다. 글라주노프는 쇼스타코비치에게서 젊은 시절의 자아의 메아리를 느꼈을지도 모른다. 뻬쩨르부르그 음악원 원장으로서 글라주노프는 쇼스타코비치가 13세에 입학한 이래 그의 발전을 지켜봤다. ] 그는 또한 쇼스타코비치의 교향곡 초연을 주선했는데,[5] 이 초연은 글라주노프의 교향곡 1번이 같은 홀에서 처음 공연된 지 44년 후에 열렸다. [6]
이 교향곡은 초연부터 엄청난 성공을 거두었다. [7] 이 교향곡의 세계 초연을 지휘한 니콜라이 말코는 교향곡의 성숙도가 "부인할 수 없다"고 말했다. [8] 한편으로는 생동감과 위트, 다른 한편으로는 드라마와 비극의 흥미롭고 특징적인 조합을 보여줍니다. 어떤 면에서는 이고르 스트라빈스키와 세르게이 프로코피예프의 작품을 연상시킨다. 교향곡 1번의 투명하고 실내악 같은 오케스트레이션은 그의 후기 교향곡들에서 볼 수 있는 말러식 오케스트레이션과 상당히 대조적이며, 작곡가가 거대한 구조를 상상하고 실현하는 확신은 그의 활기와 몸짓의 신선함만큼이나 인상적이다.
영향
음악원의 전통주의적 사고방식 때문에 쇼스타코비치는 10대 후반이 되어서야 이고르 스트라빈스키의 음악을 접했다. 이 음악을 듣는 효과는 즉각적이고 급진적이었으며 스트라빈스키의 작곡은 계속해서 쇼스타코비치에게 상당한 영향을 미쳤다. [12] 일부 비평가들은 교향곡 1번이 스트라빈스키의 페트루슈카의 영향을 받았다고 주장하는데, 이는 피아노 파트가 오케스트레이션에서 두드러진 점뿐만 아니라 교향곡 전반부의 전반적인 풍자 분위기 때문이기도 하다. 스트라빈스키의 발레 작품의 줄거리는 살아 움직이는 꼭두각시의 불운한 익살을 연대기로 기록했기 때문에 인간 행동의 기계적인 측면에 대한 그의 관찰을 반영하고 그 안에 있는 풍자가에게 직접적으로 호소했을 것입니다.
드미트리 쇼스타코비치는 10월 혁명 1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교향곡 2번 B장조, Op. 14를 작곡했는데, 이 곡은 10월까지라는 부제를 달았다. 1927년 11월 5일 레닌그라드 필하모닉 오케스트라와 니콜라이 말코가 지휘하는 아카데미 카펠라 합창단이 처음 연주했다. 초연 후 쇼스타코비치는 악보를 일부 수정했고, 이 최종 버전은 1927년 말 콘스탄틴 사라제프의 지휘 아래 모스크바에서 처음 연주되었다. 또한 이 작품의 어떤 버전이든 모스크바에서 공연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었다. [1]
이후 쇼스타코비치는 '1917년'이라는 부제가 붙은 교향곡 12번에서 10월 혁명의 사건을 재조명했다.
구조
교향곡은 한 악장으로 된 짧은(약 20분) 실험적인 작품입니다. 이 악장에는 4개의 섹션이 있으며, 그 중 마지막 섹션에는 코러스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교향곡 1번에서 확연히 벗어난 쇼스타코비치는 교향곡 2번을 "감정 구조가 없는 음악"이라는 제스처와 기하학적인 방식으로 작곡했는데, 이는 말투와 신체적 움직임을 네오 리얼리즘 스타일로 반영하려는 의도였다. 이 선택은 Vsevolod Meyerhold의 생체 역학 이론에 의해 적어도 부분적으로 영향을 받았을 수 있습니다. [2]
질서가 생겨난 원초적인 혼돈을 묘사하기 위해 고안된 이 13개의 다성 음악의 시작에서 악기의 목소리가 합쳐지며 마치 공허에서 방출된 충동처럼 느껴집니다. 이것은 용어가 공식적으로 만들어지기 전에 Klangflächenmusik (클러스터 구성)으로 간주되었습니다. [3]
쇼스타코비치는 이 작품에서 주제적 소재보다 질감에 훨씬 더 중점을 두었다. 그는 대위법적인 명료성에 초점을 맞추는 대신 추상 표현주의와 유사한 방식으로 소리와 소리의 층을 빠르게 추가합니다. 결과적으로 교향곡의 많은 부분이 음악이 아닌 음향 효과로 구성되어 있지만, 이 작품은 의심할 여지가 없는 생명력을 가지고 있으며 그가 나머지 경력에서 사용한 음악 언어의 기본 요소를 통합합니다. [4]
개요
쇼스타코비치의 교향곡 2번과 3번은 실험적인 오케스트라 부분과 보다 관습적으로 선동적인 합창 피날레의 부조화로 인해 종종 비판을 받아왔다. 소비에트 연방에서는 그것들을 실험으로 간주했고, 스탈린 시대 이래로 "실험"이라는 용어는 긍정적으로 간주되지 않았다. [3] 한참 후에 쇼스타코비치는 자신의 교향곡 15곡 중 "완전히 만족스럽지 못한 두 곡이 있는데, 바로 2번과 3번"이라고 인정했다. [6] 그는 또한 자신의 초기 실험적 글쓰기를 일반적으로 "독창성을 추구하는 잘못된 노력"[피아노 사이클 격언]과 "유아의 질병"[교향곡 2번과 3번]이라고 거부했다. [7]
교향곡 2번은 알렉산드르 베지멘스키(Alexander Bezymensky)의 시를 포함하도록 위촉받았는데, 이 시는 프롤레타리아 투쟁에서 레닌의 역할을 찬양했다. [8] 당의 상층부에서 강요된 레닌에 대한 숭배는 그의 죽음 직후 몇 년 동안 거대한 규모로 성장했다. [9] 이 작품의 원래 제목은 "10 월까지"였습니다. 그것은 교향시와 10 월에 대한 교향곡 헌정이라고 불렸다. 이 작품은 1927년 출판되었을 때 교향곡 헌정곡인 '10월까지'가 되었다. 이 곡은 상당히 나중에야 "교향곡"으로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10]
작곡
쇼스타코비치는 볼셰비키이자 러시아 국립음악출판사(Muzsektor)의 선전부장인 레프 슈글린(Lev Shuglin)의 의뢰를 받아 10월 혁명 1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10월에게 바치는 헌정(Dedeation to October)'이라는 합창 피날레가 있는 대규모 오케스트라 작품을 작곡했다. [11] 슈글린은 합창 피날레를 열기 위해 공장 호루라기를 사용할 것을 제안했다. 작곡가는 1927년 2월 20일 세르게이 프로토포포프에게 자신의 음악이 "혐오스럽다"고 묘사한 텍스트를 구속할 수 있을지 확신할 수 없다고 썼다. [12]
쇼스타코비치가 교향곡을 작곡할 때 겪었던 문제 중 하나는 사람들이 그의 교향곡 1번의 후속작을 기대했기 때문에 그는 더 이상 같은 작곡 스타일로 작곡하는 것을 믿지 않는다는 것이었다. 그는 또한 가능한 한 빨리 관심을 기울이고 싶은 다른 프로젝트도 있었는데, 교향곡 1번은 작곡하는 데 거의 1년이 걸렸다. 알고 보니, 계몽주의 선전 부서인 아지토델(Agitotdel)은 시사적인 주제에 대한 단일 악장 작업을 정기적으로 의뢰했다. 이 작품들은 종종 혁명적인 곡조를 특징으로 했으며, 필요한 의미를 명확하게 하기 위해 항상 노래 가사를 사용했습니다. 더욱이, 잠재적인 관객들의 비음악적 성향 때문에 이 작품들은 기껏해야 15분에서 20분 이상 지속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었습니다. [13]
쇼스타코비치는 아지토델이 아닌 무제크토르의 의뢰를 받았기 때문에 선전곡 대신 추상 음악의 작곡을 할 것으로 기대되었지만, 짧은 아지트프롭 교향곡을 작곡하는 것이 쇼스타코비치의 모든 문제를 해결하는 것처럼 보였다. 그러한 작품은 그 책이 기록되고 있는 그 상황에 전적으로 적합하였다. 또한 Muzsektor가 그것을 거절하는 것은 불가능할 것이며, 최소한 우호적인 언론은 보장되었습니다. 또한 교향곡 1번의 속편을 제작하는 스타일적 문제를 피하는 동시에 완전히 새로운 맥락에서 오케스트라 효과를 실험할 수 있는 문을 열었습니다. 쇼스타코비치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이 곡을 작곡하는 데 시간이 거의 걸리지 않아 가능한 한 빨리 다른 프로젝트로 돌아갈 수 있었다는 것입니다.
합창 부분은 작곡가에게 특히 골칫거리였다. 쇼스타코비치는 야보르스키에게 비밀리에 "나는 매우 어렵게 합창을 작곡하고 있다. 그 말!!!"5]솔로몬 볼코프(Solomon Volkov)는 이에 대해 "사람은 단순히 가위로 잘라내고 싶은 유혹을 느낀다"고 말했다.
교향곡 2번과 마찬가지로, 교향곡 3번은 신경제정책(NEP)의 자유와 모더니즘이 러시아 프롤레타리아 음악가 협회의 지배에 자리를 내주던 시기에 쓰여졌다. 세 번째 곡은 대체로 온음계적인 작곡, 끈질긴 리듬, E-flat의 '집' 키에 대체로 고정되어 있는 것, 에피소드적 성격, 그리고 명확하고 정치적으로 조율된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 혁명적 텍스트를 피날레로 사용함으로써 음악적, 정치적 아이디어의 명확하고 단순한 표현에 대한 후자의 요구를 더욱 분명하게 반영합니다.
10월 혁명 1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국립출판사의 의뢰를 받아 출간된 제2판과 달리, 제3권은 의뢰 없이 쇼스타코비치가 선택한 텍스트로 작곡되었다. [1] 레닌그라드 음악원에 제출한 보고서(1929년)에서 쇼스타코비치는 "교향곡 2번에서 주요 내용이 투쟁인 반면, '5월 1일'은 평화적 건설의 축제 정신을 표현한다. 듣는 사람들이 주요 개념을 더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저는 마지막에 시인 키르사노프의 말에 대한 합창을 도입했습니다." [2]
접수
훗날 쇼스타코비치 자신도 교향곡 3번이 마음에 들지 않았지만, 초연 당시에는 긍정적인 반응을 얻었다. 보리스 아사피예프는 이 곡을 "혁명적 웅변술의 역동성에서 비롯된 교향곡의 탄생"이라고 불렀고,[3] 이 곡은 1932년 필라델피아와 1933년 초 카네기 홀에서 레오폴드 스토코프스키에 의해 미국에서 빠르게 연주되었다. 미국 비평가들은 로렌스 길먼(Lawrence Gilman)이 "머리가 없고 사소한 음악"이라고 부르면서 의견이 분분했다. [4] 1930년대 소련의 음악 사상이 변화하고 중앙 통제가 사회주의 리얼리즘의 개념으로 발전함에 따라 3번은 "형식주의"의 상징으로 낙인찍혀 레퍼토리에서 삭제되었다. 1960년대까지 다시 공연되지 않았다.
구조
이 교향곡은 1929년 여름에 작곡되었는데, 그 중 대부분은 흑해 연안을 따라 6주간의 항해 중에 작곡되었다. [5]교향곡 2번과 마찬가지로 25분에서 30분 정도 지속되는 단선 합창 교향곡이다. 그러나 음악은 연속적이지만 4 개의 불평등 한 부분으로 나뉘며, 처음 두 개는 실질적이고 마지막 두 개는 합창 피날레를 포함하여 훨씬 짧습니다.
교향곡을 작곡할 무렵 쇼스타코비치는 친구에게 "한 주제가 반복되지 않는 교향곡을 쓰면 재미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리고 세 번째에서 그는 이 아이디어를 실험했습니다. [7] 메이데이 퍼레이드처럼, 섹션은 지나가고 다시 돌아오지 않으며, 어떤 주제도 정확히 반복되지 않습니다. [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