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h - Harpsichord Concerto No.7 in G Minor BWV 1058 - 1/3

https://youtu.be/ZhNvpw4gaw0?si=y4WINkiNpWe4cCw8

 

Bach - Harpsichord Concerto No.7 in G Minor BWV 1058 - 2/3

https://youtu.be/OibctIudG2k?si=9Ent6TjFk1cti9tB

 

Bach - Harpsichord Concerto No.7 in G Minor BWV 1058 - 3/3

https://youtu.be/2DoZza77miw?si=d9DtwWyscEB_mdHP

 

Bach - Concerto for 2 Harpsichords in C Minor BWV 1060 - 1/3

https://youtu.be/KDn7kNOZ-E0?si=KYx3rynqAk5X0HDy

 

Bach - Concerto for 2 Harpsichords in C Minor BWV 1060 - 2/3

https://youtu.be/vHDy8UieWyQ?si=TixT3Us-QPK8OA6y

 

Bach - Concerto for 2 Harpsichords in C Minor BWV 1060 - 3/3

https://youtu.be/CzVGrazF3L4?si=Sj6Mso9p7PVZJRe8

 

Bach - Concerto for 2 Harpsichords in C Major BWV 1061 - 1/3

https://youtu.be/aLCPyP054WA?si=JgTV3Fp452uwU6QW

 

Bach - Concerto for 2 Harpsichords in C Major BWV 1061 - 2/3

https://youtu.be/MqiY5XbnwDQ?si=-sXkaUVkucYUlF1y

 

Bach - Concerto for 2 Harpsichords in C Major BWV 1061 - 3/3

https://youtu.be/ByLvd1HoCac?si=uBSTyPzV60E-6zVW

 

Bach - Concerto for 2 Harpsichords in C Minor BWV 1062 - 1/3

https://youtu.be/vwUAxn7h14I?si=GKCJPFUPn3WD5hr7

 

Bach - Concerto for 2 Harpsichords in C Minor BWV 1062 - 2/3

https://youtu.be/N4bueaFp7JI?si=GEe5Y0NEaEIRV7Ch

 

Bach - Concerto for 2 Harpsichords in C Minor BWV 1062 - 3/3

https://youtu.be/dsLu2JXVkn4?si=MDIvO0yqXm33bVQr

 

Bach - Concerto for 3 Harpsichords in D Minor BWV 1063 - 1/3

https://youtu.be/QucuofQ7AMQ?si=eSAfqe6oPaOCKoDX

 

Bach - Concerto for 3 Harpsichords in D Minor BWV 1063 - 2/3

https://youtu.be/kXIZyItBVGg?si=kE0auNkQuQtVqsDv

 

Bach - Concerto for 3 Harpsichords in D Minor BWV 1063 - 3/3

https://youtu.be/4WrKyhgtOBA?si=6t9CCBnVZw_zzNO1

 

Bach - Concerto for 3 Harpsichords in C Major BWV 1064 - 1/3

https://youtu.be/SGNxFbeM6DU?si=YvYyaI7uctywdGXd

 

Bach - Concerto for 3 Harpsichords in C Major BWV 1064 - 2/3

https://youtu.be/tPz9b2bPsYE?si=j1Qe5d7ke_Y1JKr1

 

Bach - Concerto for 3 Harpsichords in C Major BWV 1064 - 3/3

https://youtu.be/LvIEPG63T_w?si=DxlTr6BhXutX9-mB

 

Bach - Concerto for 4 Harpsichords in A Minor BWV 1065 - 1/3

https://youtu.be/QA1L0SsEXxU?si=y6RDDNfkQTHvls_x

 

Bach - Concerto for 4 Harpsichords in A Minor BWV 1065 - 2/3

https://youtu.be/S_zInSBhWhU?si=_ZaI8q12JapB_Bxe

 

Bach - Concerto for 4 Harpsichords in A Minor BWV 1065 - 3/3

https://youtu.be/zsEtwW-W7z0?si=aVu6ZVQSsHLRkBh6

 

요한 제바스티안 바흐의 건반 협주곡

무료 백과사전인 Wikipedia에서 발췌

건반 협주곡 BWV 1052-1065는 요한 세바스찬 바흐하프시코드(또는 오르간), 현악기콘티누오를 위한 협주곡입니다. 단일 하프시코드를 위한 7개의 완전한 협주곡(BWV 1052-1058), 두 개의 하프시코드를 위한 3개의 협주곡(BWV 1060-1062), 3개의 하프시코드를 위한 2개의 협주곡(BWV 1063과 1064), 4개의 하프시코드를 위한 1개의 협주곡(BWV 1065)이 있습니다. 다른 두 개의 협주곡에는 하프시코드 독주 파트가 포함되어 있는데, 하프시코드, 바이올린, 플룻을 위한 솔로 파트가 있는 협주곡 BWV 1044와 브란덴부르크 협주곡 5번 D장조가 같은 악보를 가지고 있다. 또한 하프시코드를 위한 9마디 협주곡 단편(BWV 1059)이 있는데, 현과 콘티누오에 오보에를 추가합니다.

바흐의 하프시코드 협주곡 대부분(브란덴부르크 협주곡 5번 제외)은 쾨텐에서 작곡된 것으로 추정되는 선율 악기를 위한 초기 협주곡으로 편곡된 것으로 생각된다. 많은 경우, 하프시코드 버전만 남아 있습니다. 이 곡은 건반 악기를 위한 최초의 협주곡 중 하나이다.

역사

협회가 연주하는 음악은 여러 종류였다. 따라서 우리는 바흐의 바이올린과 클라비에 협주곡도 바흐의 집에서 더 자주 연주되었다고 가정 할 수 있습니다. 바흐의 국내 악단에서 가장 번성했던 시기는 의심할 여지 없이 1730년경부터 1733년까지였는데, 장성한 아들 프리데만과 엠마누엘은 여전히 아버지의 집에 살고 있었고, 베른하르트는 이미 성인이 되었으며, 1726년부터 세바스찬의 제자였던 크렙스가 그의 뛰어난 재능을 보여주기 시작했기 때문이다. 바흐가 그들을 위해 특별히 바이올린 협주곡을 썼는지 여부는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 이 예술 분야에서 그는 주로 라이프 치히에서 클라비에 협주곡에 전념했습니다.

- 필립 스피타, "요한 세바스찬 바흐", 1880

하프시코드를 위한 협주곡 BWV 1052-1059는 현재 베를린 국립도서관에 소장되어 있는 자필 악보에 남아 있다. 종이의 워터마크와 필체로 보아 1738년 또는 1739년으로 추정된다. [2] 피터 윌리엄스(Peter Williams)의 기록에 따르면, 이 협주곡들은 거의 모두 바흐가 이전에 존재하던 작품들을 편곡한 것으로 간주된다. 하지만 하프시코드 협주곡의 역사나 목적을 규명하는 것은 간단한 일이 아닙니다. 현재 작곡 역사를 재구성하려는 시도는 그럴듯한 제안이나 추측의 수준에 그칠 수밖에 없는데, 그 주된 이유는 바흐의 기악곡 중 살아남은 것이 거의 없고, 살아남았다 하더라도 출처가 불분명하기 때문이다. 특히 이것은 원래 작곡의 장소, 시간 및 목적을 결정하는 것뿐만 아니라 원래 키와 의도된 악기를 결정하는 것조차 어렵게 만듭니다.

자필 원고의 하프시코드 부분은 '공정한 사본'이 아니라 수많은 수정이 이루어진 작곡 악보입니다. 반면에 오케스트라 파트는 공정한 사본으로 연주되었다.왜 바흐가 이 시기에 하프시코드 협주곡 모음집을 모았는지에 대해 다양한 가능한 설명이 제안되었다. 그 중 하나는 라이프치히의 시립 음악 협회인 콜레기움 무지쿰(Collegium Musicum)의 디렉터로서 그가 맡은 역할로, 이 클럽은 매주 카페 짐머만(Café Zimmermann)에서 콘서트를 열어 대학 학생들로부터 많은 연주자들을 끌어들였다. 바흐는 1729년 봄부터 1737년 여름까지 감독으로 재직했다. 그리고 다시 1739년 10월부터 1740년 또는 1741년까지. 존 버트(John Butt)는 이 원고가 1739년 바흐의 감독 복귀 당시 공연을 위해 준비되었다고 주장하며, 원고가 이후 라이프치히에 남아 있었다는 사실에서 비롯된 추가 증거이다.그러나 피터 볼니(Peter Wollny)는 콜레기움 무지쿰(Collegium Musicum)이 그렇게 깔끔하게 짜여진 오케스트라 파트를 필요로 했을 가능성은 없다고 생각한다. 그는 이 원고가 바흐가 1738년 드레스덴을 방문했을 때를 위해 준비되었다는 것이 더 그럴듯하다고 생각하는데, 이때 바흐는 궁정(또는 귀족)에서 개인 연주회를 열었을 것이 거의 확실하고 리피에노 부분은 상주 오케스트라가 연주했을 것이다. [2][6] 피터 윌리엄스(Peter Williams)는 또한 이 컬렉션이 그의 두 장남인 빌헬름 프리데만(Wilhelm Friedemann)과 칼 필립 엠마누엘(Carl Philipp Emanuel)의 레퍼토리에 유용한 추가였을 것이라고 제안했다. 윌리엄스는 또한 1738년 런던과 파리에서 출판된 조지 프리드리히 헨델의 오르간 협주곡 Op. 4, 널리 찬사를 받고 잘 팔린 최초의 건반 협주곡 모음집의 출판과 시기가 일치한다는 것이 단순한 우연이 아닐 수도 있다고 추측했습니다.

두 개 이상의 하프시코드를 위한 협주곡은 약간 더 이른 시기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4개의 하프시코드를 위한 협주곡 BWV 1065(안토니오 비발디의 4대의 바이올린을 위한 협주곡, RV 580을 바흐가 편곡한 것)의 파트는 1730년경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5] 하프시코드 협주곡은 부분적으로 바흐 자신의 건반 연주 기량을 보여주기 위해 작곡된 반면, 다른 곡들은 다른 목적으로 작곡되었는데, 그 중 하나는 라이프치히의 토마스슐레에서 바흐 집안에서 국내 연주를 위한 음악인 하우스무지크(Hausmusik)였다. 바흐의 첫 번째 전기 작가인 요한 니콜라우스 포르켈은 1802년에 두 개 이상의 하프시코드를 위한 협주곡을 그의 두 아들과 함께 연주했다고 기록했습니다. 둘 다 포켈과 편지를 주고받았고 둘 다 1730년대 초반까지 부모의 집에 머물렀다: 빌헬름 프리데만은 1733년에 드레스덴의 소피엔 교회(Sophienkirche)에서 오르간 연주자로 임명되기 위해 떠났다. 1735 년 칼 필립 엠마누엘 (Carl Philipp Emanuel)은 프랑크푸르트 안 데어 오데르 (Frankfurt an der Oder)의 대학으로 옮겨 그의 (단명한) 법률 경력을 위해 훈련을 계속했습니다. 바흐 가문 전체의 음악 제작에 대한 직접적인 기록도 있지만, 이는 1740년대에 두 명의 큰 아들이 라이프치히를 방문했을 때 작성된 것으로 추정된다: 바흐의 제자 중 한 명인 J. F. K. 소넨칼브는 하우스 콘서트가 빈번했으며 바흐와 그의 두 아들, 두 명의 작은 아들 요한 크리스토프 프리드리히요한 크리스티안, 그리고 그의 사위 요한 크리스토프 알트니콜과 함께 참여했다고 기록했다. 또한 빌헬름 프리데만(Wilhelm Friedemann)은 1739년 두 명의 저명한 류테니스트(그 중 한 명은 실비우스 바이스(Sylvius Weiss))와 함께 한 달 동안 아버지를 방문했는데, 이는 국내 음악 제작에 더 많은 기회를 제공했을 것입니다. 오르간 소나타 BWV 525-530의 편곡은 두 개의 하프시코드를 위한 것으로, 각 연주자가 왼손으로 페달 파트를 담당하는데, 이는 장남을 위한 듀엣인 하우스무지크(Hausmusik)에서 유래한 것으로 추정된다. [8]

하프시코드 협주곡은 건반에 완전히 관용적인 방식으로 작곡되었습니다(이것은 두 개 이상의 하프시코드를 위해 작곡된 곡에서도 마찬가지였습니다). 그들은 거의 확실하게 원래 책상 당 하나의 악기가있는 작은 챔버 그룹을 위해 고안되었으며, 새로 개발 된 포르테 피아노 중 하나에서 연주하더라도 점차적으로 더 큰 다이내믹을 생성 할 수있는 잠재력을 획득했습니다. 키보드 작곡은 또한 19 세기 초반까지 지속된 관행, 즉 독주자는 tutti 섹션에서 오케스트라와 함께 연주했으며 독주 악절에서만 두드러졌습니다.

"J.S. 바흐가 오르간 협주곡을 썼는가?"라는 질문에 대해 크리스토프 볼프[10]와 그레고리 버틀러[11]는 바흐가 원래 솔로 오르간과 오케스트라를 위한 협주곡 BWV 1052와 BWV 1053을 썼다고 제안했다. 다른 증거들 중에서도, 그들은 두 협주곡 모두 바흐가 1726년 칸타타에서 기악 신포니아로 사용했던 악장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오블리가토 오르간이 멜로디 악기를 제공한다는 점에 주목한다(BWV 146, BWV 169, BWV 188). 함부르크의 한 신문은 1725년 바흐가 드레스덴의 소피엔키르헤에서 실버만 오르간으로 연주한 리사이틀을 보도했는데, 특히 바흐가 감미로운 기악곡이 가미된 협주곡을 연주했다고 언급했다. Wolff (2016), Rampe (2014), Gregory Butler 및 Matthew Dirst는이 보고서가 칸타타 악장 또는 유사한 작품의 버전을 참조 할 수 있다고 제안했습니다. 윌리엄스(Williams, 2016)는 이 신문 기사를 "감질나게 한다"고 묘사했지만, 한 시간 동안의 리사이틀에서 바흐는 그의 표준 오르간 레퍼토리(전주곡, 합창 전주곡)의 곡들을 연주했고, 기자가 음악 용어를 "왜곡된" 방식으로 사용하고 있었을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한다. 또 다른 방향으로, 윌리엄스는 헨델과 달리 바흐가 오르간과 더 큰 오케스트라를 위한 협주곡을 작곡하지 않았을 수도 있는 이유를 나열했다: 첫째, 그의 칸타타에서 가끔 사용되기는 했지만, 비발디의 이탈리아 협주곡 스타일은 루터교 교회 음악의 그것과 상당히 거리가 멀었다. 둘째, 바로크 파이프 오르간의 튜닝은 특히 코드를 연주 할 때 전체 오케스트라의 튜닝과 어울립니다. 마지막으로, 오르간 로프트의 크기는 오케스트라의 크기를 제한했습니다. [12] 그러나 볼프는 바흐의 회중이 앞서 언급한 칸타타의 신포니아 악장에서 오르간 오블리가토를 사용하는 것에 반대하지 않았다고 지적한다.

바흐가 건반 협주곡 장르에 관여한 것과 관련하여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자료는 그의 바이마르 협주곡 필사본, BWV 592-596 및 972-987 (c. 1713-1714)과 그의 다섯 번째 브란덴부르크 협주곡 인 BWV 1050, 초기 버전 인 BWV 1050a는 바흐가 1717 년 바이마르를 떠나기 전에 유래 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13][14]

단일 하프시코드를 위한 협주곡

BWV 1052-1057 작품은 'J.J.'(Jesu juva, "예수, 도움")로 시작하여 'Finis'로 끝나는 바흐의 전통적인 방식으로 필사본에 표시된 6 개의 세트로 의도되었습니다. S. D. Gl.' (Soli Deo Gloria). 브란덴부르크 협주곡을 제외하면 바흐의 작품 중 유일한 협주곡 모음집이며, 라이프치히 시절의 유일한 협주곡 모음집이다. 협주곡 BWV 1058과 단편 BWV 1059는 악보의 끝에 있지만, 이는 (추가 J.J.에서 볼 수 있듯이) 일련의 작품에 대한 초기 시도이지만 버려졌습니다. [15]

협주곡 1번 D단조, BWV 1052

본문: 하프시코드 협주곡 D단조, BWV 1052

악보: 하프시코드 솔로, 바이올린 I/II, 비올라, 콘티누오(첼로, 바이올론))

협주곡의 가장 오래된 생존 원고는 1734 년으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습니다. 그것은 바흐의 아들 칼 필립 엠마누엘 (Carl Philipp Emanuel)에 의해 만들어졌으며 오케스트라 부분 만 포함되어 있었고 쳄발로 부분은 나중에 알려지지 않은 복사자에 의해 추가되었습니다. 이 버전은 BWV 1052a로 알려져 있습니다. BWV 1052의 결정판은 1738년경에 만들어진 8개의 하프시코드 협주곡 BWV 1052-1058의 자필 원고에 바흐 자신이 직접 녹음한 것입니다.

1720년대 후반에 바흐는 이미 오블리가토 오르간을 독주 악기로 사용한 두 개의 칸타타를 위한 협주곡의 세 악장 모두를 작곡했다: 신포니아를 위한 처음 두 악장과 Wir müssen durch viel Trübsal in das Reich Gottes eingehen, BWV 146 (1726); 그리고 Ich habe meine Zuversicht의 오프닝 신포니아를 위한 마지막 악장, BWV 188 (1728). 이 칸타타 버전에서 오케스트라는 오보에가 추가되어 확장되었습니다.

다른 하프시코드 협주곡과 마찬가지로 BWV 1052는 다른 악기를 위한 잃어버린 협주곡을 필사한 것으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빌헬름 러스트(Wilhelm Rust)와 필립 스피타(Philipp Spitta)를 시작으로 많은 학자들은 솔로 파트에 있는 많은 바이올린적 형상(현악기 교차, 열린 현악 기법)이 모두 매우 기교적이기 때문에 원래 멜로디 악기는 바이올린이라고 제안했습니다. 윌리엄스(Williams, 2016)는 1734년에 제작된 오케스트라 파트(BWV 1052a)의 사본이 칼 필립 엠마누엘(Carl Philipp Emanuel)이 독주자로 참여한 협주곡 연주에 사용되었을 것이라고 추측했다. 추정되는 바이올린 협주곡의 여러 재구성이있었습니다. 페르디난트 다비드 (Ferdinand David)는 1873 년에 하나를 만들었습니다. 1917년 로버트 라이츠; 윌프리드 피셔(Wilfried Fischer)는 BWV 1052를 바탕으로 1970년 노이에 바흐 아우스가베(Neue Bach Ausgabe)의 VII/7권을 위해 하나를 준비했다. 1976년, 피셔의 재구성에서 연주 가능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베르너 브레이그는 칸타타의 오블리가토 오르간 부분과 BWV 1052a를 기반으로 한 수정을 제안했다.

그러나 21세기에 들어서면서 바흐 학계는 바이올린 오리지널에 대한 어떠한 합의도 이루지 못하고 있다. 예를 들어, 2016년 바흐를 대표하는 두 학자인 크리스토프 볼프(Christoph Wolff)와 그레고리 버틀러(Gregory Butler)는 독립적으로 수행된 연구를 발표하여 BWV 1052의 원래 형태가 바흐가 라이프치히에 재임한 첫 몇 년 동안 작곡된 오르간 협주곡이라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이전의 학계에서는 바흐가 바이마르나 쾨텐에서 원작을 작곡했다고 주장하는 경우가 많았다.) 둘 다 이 작품을 드레스덴과 라이프치히에서 오르간과 오케스트라를 위한 바흐의 협동 악장 공연과 연관시킵니다. Wolff는 또한 하프시코드 부분의 바이올린 비유가 이전 바이올린 부분의 전사임을 보여주지 않는 이유를 자세히 설명합니다. 우선, 독주 부분의 "확장되고 극단적인 패시지워크"는 "바흐의 바이올린 협주곡 중 어느 곳에서도 찾을 수 없다". 또 다른 예로, 그는 "특징적인 바이올린 형상을 건반을 위한 관용적 패시지워크로 직접 번역한 것"인 바흐의 다른 관련 건반 작품들을 지적한다. 또한 피터 월니(Peter Wollny)는 이 작품이 원래 바이올린 협주곡이었다는 가설에 동의하지 않는다.

베르너 브릭(Werner Breig)이 보여주었듯이, 바흐가 자필 필사본에 수록된 첫 번째 하프시코드 협주곡은 바이올린 협주곡 A단조를 직접 각색한 BWV 1058이었다. 그는 다음 곡인 BWV 1059를 몇 마디 만에 포기하고 BWV 1052를 내려놓기 시작했는데, 이는 단순히 멜로디 악기의 일부를 개조하는 것보다 원본을 재작곡하는 훨씬 더 포괄적인 접근 방식이었습니다.

이 협주곡은 비발디의 매우 기교적인 그로소 모굴 바이올린 협주곡 RV 208과 유사한데, 이 협주곡은 바흐가 이전에 BWV 594에서 독주 오르간을 위해 필사한 바 있다. 이 곡은 바흐의 가장 위대한 협주곡 중 하나로, 존스(Jones, 2013)의 말을 빌리자면 "거대한 원소의 힘을 전달한다." 이 분위기는 두 개의 외곽 악장의 도입부에서 만들어진다. 둘 다 비발디의 방식으로 리토르넬로 부분에서 화음으로 시작하며, 마지막 악장은 다음과 같이 시작한다:

그런 다음 바흐는 D 단조의 악절과 A 단조의 악절을 병치하기 시작합니다 : 첫 번째 악장에서 이것은 처음 27 마디에 관한 것입니다. 그리고 마지막에는 처음 41 마디가 있습니다. 이러한 다소 갑작스런 음색의 변화는 보다 오래된 형태의 음악의 정신을 전달합니다. 두 악장 모두에서 A 섹션은 하프시코드를 위한 짧은 에피소드가 산재된 리토르넬로 재료와 상당히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습니다. 두 악장의 중앙 B 섹션은 자유롭게 개발되고 매우 기교적입니다. 그들은 바이올린의 열린 현의 사용에 의존하는 기술인 바리올라쥬(bariolage)의 건반 재작업을 포함하여 바이올린주의적 조형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첫 번째 악장의 B 섹션은 반복되는 음표 바리올라 숫자로 시작한다:

나중에 그것들이 되풀이될 때, 그들은 점점 더 기교적이 되고 결국에는 하프시코드의 전형적인 화려한 선조 세공 반미구아 형상으로 합쳐지며, 마지막 리토르넬로 전에 마지막으로 확장된 카덴차와 같은 에피소드에서 합류합니다. [24][25]

1악장 전반에 걸쳐 하프시코드 파트에는 "페르피디아(perfidia)"라는 여러 에피소드가 있는데, 이는 장기간에 걸쳐 반복되는 동일한 하프 마디 반떨림 패턴입니다. 두 외부 악장은 모두 A-B-A′ 형태입니다: 첫 번째 악장의 A 섹션은 마디 1-62, B 섹션은 바리올라 통로에서 시작하여 마디 62에서 마디 171까지, A′ 섹션은 마디 172에서 끝까지 지속됩니다. 마지막 악장의 A 섹션은 마디 1-84, B 섹션은 마디 84-224, 마디 224에서 끝까지 A' 섹션입니다. 첫 번째 악장에서 중앙 부분은 D 단조와 E 단조의 키에 있습니다. 마지막 악장에서 건반은 D 단조와 A 단조입니다. 도입부에서와 마찬가지로 두 개의 작은 음조 사이의 변화는 갑작스럽고 뚜렷합니다. 1악장에서 바흐는 거침없는 단조의 악절을 장조의 리토르넬로 주제의 진술로 중단시킴으로써 또 다른 극적인 효과를 만들어낸다. 존스는 이러한 안도의 순간을 "갑작스럽고 예상치 못한 한 줄기 빛"이라고 묘사합니다.

3악장 하프시코드 독주 파트의 매우 리드미컬한 주제 주제는 브란덴부르크 협주곡 3번의 도입부와 유사하다.

두 B 섹션 모두에서 바흐는 예상치 못한 특징을 추가한다: 첫 번째 악장에서 마지막 리토르넬로가 되어야 할 것이 짧은 퍼피디아 에피소드에 의해 중단되어 진정한 결말의 리토르넬로로 이어진다. 마찬가지로 마지막 악장에서 A′ 섹션의 시작을 알리는 오케스트라 리토르넬로의 5마디 후, 하프시코드의 주제 자료는 자유롭게 전개된 37마디의 매우 기교적인 에피소드를 도입하여 페르마타(즉흥 카덴차를 위한)로 절정을 이루고 마지막 12마디 리토르넬로를 시작합니다.

느린 악장, 아다지오 G 단조와

34 Time은 오프닝 Ritornello에서 전체 오케스트라와 하프시코드가 조화롭게 연주하는 지상 베이스 위에 세워졌습니다. [24][25]

그것은 곡 전체에 걸쳐 계속되며, 솔로 하프시코드가 4개의 긴 에피소드에서 화려하고 장식적인 멜로디 라인을 회전시키는 기초를 제공합니다.

G 단조의 하위 지배적 인 음색은 BA '섹션 사이의 다리 통로에서 외부 악장에서도 역할을합니다. 보다 일반적으로 Jones(2013)는 외부 악장에서 지배적인 건반이 바이올린의 열린 현을 중심으로 이루어진다고 지적했습니다.

표준 전송 방법인 협주곡의 여러 수기 사본은 18세기부터 남아 있습니다. 예를 들어, 1740 년경 요한 프리드리히 아그리콜라 (Johann Friedrich Agricola), 1750 년대 초 크리스토프 니첼만 (Christoph Nichelmann)과 무명의 서기관이 손으로 복사한 사본이 있습니다. 1838년 Kistner Publishing House에서 처음으로 출판되었습니다.

19세기 공연의 역사는 펠릭스 멘델스존(Felix Mendelssohn)의 서클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19세기 초반, 하프시코드 거장이자 멘델스존의 고모인 사라 레비는 1791년 하프시코드 연주자 카를 프리드리히 크리스티안 파쉬(Carl Friedrich Christian Fasch)가 설립하고 멘델스존의 스승 카를 프리드리히 젤터(Carl Friedrich Zelter)가 운영하던 베를린 싱-아카데미(Sing-Akademie)에서 이 협주곡을 공개 공연했다. [27] 1824년 멘델스존의 여동생 파니가 같은 장소에서 협주곡을 연주했다. 1835년 멘델스존은 라이프치히 게반트하우스(Gewundhaus)의 지휘자로 부임한 첫 해에 이 협주곡을 연주했다. 1837 년, 1843 년 및 1863 년에 Gewandhaus에서 더 많은 공연이있었습니다. 멘델스존의 친구이자 스승이자 바흐의 동료 신봉자인 이그나즈 모셸레스는 1836년 런던의 자선 연주회에서 협주곡의 첫 공연을 했으며 오케스트라에 플루트 1대와 클라리넷 2대, 바순, 호른을 추가했습니다.멘델스존에게 보낸 편지에서 그는 목관악기 부분이 "협주곡에서 미사 연주의 오르간과 같은 위치"를 갖기를 원했다고 밝혔다. [30] 로베르트 슈만(Robert Schumann)은 이후 모셸레스의 재편성을 "매우 아름답다"고 묘사했다.이듬해 모셸레스는 고대 음악 아카데미에서 바흐의 독창적인 현악 관현악 편곡으로 협주곡을 연주했다. 「뮤지컬 월드」지의 보도에 따르면, 모셸레스는 "고요한 음악회 구독자들이 좀처럼 빠져들지 않는 기쁨의 명백한 증언을 이끌어 냈다"고 한다. 1838년 이 협주곡은 라이프치히에서 출판되었다. ] 요하네스 브람스는 나중에 콘체르토의 마지막 악장을 위한 카덴차를 작곡했는데, 이 곡은 사후에 출판되었다.

협주곡 2번 E 장조, BWV 1053

본문: 하프시코드 협주곡 E장조, BWV 1053


1. 알레그로
2. 시칠리아노
3. 알레그로

악보: 하프시코드 솔로, 바이올린 I/II, 비올라, 콘티누오(첼로, 바이올론))

지그베르트 람페(Siegbert Rampe)와 도미니크 자크만(Dominik Sackmann), 울리히 시겔레(Ulrich Siegele), 윌프리드 피셔(Wilfried Fischer) 등 몇몇 저명한 학자들은 바흐가 오보에 또는 오보에 다모레를 위해 잃어버린 원본에서 이 협주곡을 필사했다고 주장했다(람페와 자크만은 1718-19년에 연대를 주장했다). 크리스토프 볼프는 이 곡이 1725년 오르간을 위한 협주곡일 수도 있다고 제안했다. [37] BWV 1052와 같은 오르간 버전은 그의 칸타타 Gott soll allein mein Herze haben, BWV 169Ich geh und suche mit Verlangen, BWV 49의 후기 필사본에 존재합니다.

바흐는 이 작품에서 편곡 방법을 바꾸어 원래 협주곡의 리피에노 부분을 처음으로 크게 변경하고 투티 부분에 훨씬 더 국한했습니다. 아래쪽 현악기 부분은 범위가 훨씬 줄어들어 하프시코드 저음이 더 두드러지게 나타났고, 위쪽 현도 마찬가지로 하프시코드가 질감의 최전선에 있을 수 있도록 수정되었습니다.

협주곡 3번 D 장조, BWV 1054

더 보기: 바이올린 협주곡 E장조 (바흐)


1. 알레그로
2. Adagio e piano sempre
3. 알레그로

악보: 하프시코드 솔로, 바이올린 I/II, 비올라, 콘티누오(첼로, 바이올론))

소요 시간: c. 17 분

현존하는 바이올린 협주곡 E장조 BWV 1042가 이 작품의 모델이었는데, 이 곡은 최고음E6이 당시 하프시코드의 일반적인 최고치인D6으로 도달할 수 있도록 음색을 조옮김했다. 오프닝 악장은 다 카포 A-B-A 형식의 드문 바흐 협주곡 1악장 중 하나입니다.

1845년 이그나츠 모셸레스런던에서 이 협주곡을 연주했다.

협주곡 4번 A 장조, BWV 1055

본문: 하프시코드 협주곡 A장조, BWV 1055


1. 알레그로
2. 라르게토
3. 알레그로 마 논 탄토

악보: 하프시코드 솔로, 바이올린 I/II, 비올라, 콘티누오(첼로, 바이올론))

길이 : c. 14 분

학자들은 협주곡 BWV 1055가 분실된 원본에 기반을 두고 있다는 데 동의하지만, 바흐가 그 원본에 사용된 악기에 대해서는 다양한 이론이 제안되었습니다. 1936년 도널드 토비(Donald Tovey)가 오보에 다모레(oboe d'amore)라고 제안했고,[39] 1957년에는 울리히 시겔레(Ulrich Siegele), 1975년에는 윌프리드 피셔(Wilfried Fischer), [40], 2008년에는 피터 더크센(Pieter Dirksen)이 제안했다. [36] 한편 빌헬름 모어는 1972년에 원곡이 비올라 다모레를 위한 협주곡이라고 주장했다. [41] 그러나 가장 최근인 2015년 음악학자 피터 볼니(Peter Wollny, 라이프치히 바흐 아카이브 소장)는 "1악장 전체"가 "무반주 건반 악기를 위한 작곡으로 시작되었을 수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첫 번째 마디부터는 반주자로서의 역할을 맡고 솔로 파트가 방해받지 않고 발전할 수 있도록 배경으로 들어갑니다. 오보에와 같은 멜로디 악기의 경우 이러한 디자인은 상상할 수 없을 것입니다." [2]

Wollny는 기원이 무엇이든 최종 작품은 "완전한 원래 부품 세트가 살아남은" 유일한 바흐 하프시코드 협주곡이라고 지적합니다. "완전히 형상화된 콘티누오 부분"이 포함되어 있는데, 학자들은 이 부분이 두 번째 하프시코드를 위한 것이라고 입을 모읍니다. 볼니는 2악장을 시칠리아나로, 피날레를 "빠른 미뉴에트의 걸음걸이"로 본다.

협주곡 5번 F단조, BWV 1056


1. 알레그로 모데라토
2. 라르고
3. 프레스토

악보: 하프시코드 솔로, 바이올린 I/II, 비올라, 콘티누오(첼로, 바이올론))

소요 시간: c. 10분

바깥쪽 악장은 아마도 바이올린 협주곡 G단조에서 따온 것 같다.

중간 악장은 아마도 오보에 협주곡 F 장조에서 가져온 것 같습니다. 칸타타 Ich steh mit einem Fuß im Grabe, BWV 156에 대한 신포니아이기도합니다. 게오르그 필립 텔레만(Georg Philipp Telemann)의 플루트 협주곡 G장조(TWV 51:G2)의 도입부 안단테(Andante)와 매우 흡사한데, 솔리스트들이 처음 두 소절 반에서 본질적으로 동일한 음을 연주한다는 점이다. 연대기는 확실히 알 수 없지만, 스티븐 존은 텔레만 협주곡이 먼저 나왔고, 바흐가 그의 악장을 친구 텔레만의 원곡을 정교하게 다듬으려고 했다는 증거를 제시했다. 중간 악장은 우디 앨런 (Woody Allen)의 1986 년 영화 한나와 그녀의 자매 (Hannah and Her Sisters)의 사운드 트랙에 사용되었습니다.

협주곡 6번 F 장조, BWV 1057

참조: BWV 1049


1. 알레그로
2. 안단테
3. 알레그로 아사이

악보: 하프시코드 솔로, 플라우토 돌체(리코더) I/II, 바이올린 I/II, 비올라, 콘티누오(첼로, 바이올론))

소요 시간: c. 17 분

브란덴부르크 협주곡 4번, BWV 1049를 편곡한 곡으로, 바이올린 협주곡과 두 대의 리코더가 있다. 조옮김 외에도 리코더 파트는 대부분의 멜로디 기능이 독주자에게 전달되는 2악장을 제외하고는 거의 수정이 없습니다. 바흐는 하프시코드 파트를 원래 협주곡의 바이올린 재료와 쓰여진 연속체의 조합으로 썼다.

협주곡 7번 G단조, BWV 1058[

더 보기: 바이올린 협주곡 A단조 (바흐)


1. 알레그로
2. 안단테
3. 알레그로 아사이

악보: 하프시코드 솔로, 바이올린 I/II, 비올라, 콘티누오(첼로, 바이올론))

길이 : c. 14 분

아마도 바흐가 하프시코드 협주곡 전곡을 작곡한 첫 번째 시도일 이 곡은 바이올린 협주곡 A단조, BWV 1041을 하프시코드의 음역대에 맞게 한 톤 낮춘 편곡입니다. 바흐는 이 작품에 만족하지 않았던 것으로 보이는데, 가장 큰 이유는 그가 리피에노 파트를 많이 변경하지 않았기 때문에 하프시코드가 효과적인 솔로 악기가 되기에는 오케스트라에 너무 많이 밀려났기 때문일 것입니다.

바흐는 이 작품을 시작할 때 'J.J.'(Jesu juva, "예수, 도우소서")라고 표시한 의도된 세트를 계속하지 않았는데, 이는 일련의 작품에 대한 그의 습관이었다. 그는 짧은 단편 BWV 1059만을 썼다.

1845년 이그나츠 모셸레스는 런던에서 이 협주곡을 연주했다.

협주곡 D단조, BWV 1059 (단편)

자필 원고에서 하프시코드, 오보에, 현악기를 위한 악보를 기록한 바흐는 이 협주곡을 단 아홉 마디에만 진입한 후 포기했다. 다른 하프시코드 협주곡들(BWV 1052, 1053, 1056)과 마찬가지로, 이 곡은 알토, 오블리가토 오르간, 오보에, 테일, 현악기를 위한 칸타타 Geist und Seele wird verwirret, BWV 35의 오프닝 신포니아에 해당한다. Rampe(2013)는 음악학 문헌을 요약하여 칸타타의 단편과 움직임의 기반이 되었을 수 있는 잃어버린 기악 협주곡의 가능성에 대해 논의합니다. 1983년 아놀드 멜(Arnold Mehl)은 BWV 35의 두 신포니아를 외부 악장으로, BWV 156의 도입부 신포니아를 느린 악장으로 재구성했다. [45]

두 개의 하프시코드를 위한 협주곡

협주곡 C단조, BWV 1060

본문: 두 개의 하프시코드를 위한 협주곡 C단조, BWV 1060


1. 알레그로
2. 아다지오
3. 알레그로

악보: 하프시코드 I/II 솔로, 바이올린 I/II, 비올라, 콘티누오(첼로, 바이올론))

길이 : c. 14 분

현존하는 악보는 하프시코드와 현을 위한 협주곡 형식이지만, 바흐 학자들은 이 곡이 잃어버린 이중 협주곡 D단조의 필사본이라고 믿는다. 두 대의 바이올린 또는 바이올린과 오보에를 위한 이 협주곡을 재구성한 편곡은 BWV 1060R로 분류된다.[46] 독주 악기가 오케스트라와 조화를 이루는 섬세하고 능수능란한 방식은 이 작품을 바흐가 쾨텐에서 보낸 시기 중 가장 성숙한 작품 중 하나로 꼽힌다. 중간 악장은 오케스트라 반주와 함께 독주 악기를 위한 칸타빌레입니다.

협주곡 C 장조, BWV 1061


1. 알레그로
2. Adagio ovvero Largo
3. 푸가

악보: 하프시코드 I/II 솔로, 바이올린 I/II, 비올라, 콘티누오 (첼로, 바이올론):

길이 : c. 19 분 (19분 14초)

바흐의 모든 하프시코드 협주곡 중에서, 이 협주곡은 아마도 오케스트라 없이 하프시코드 작품으로 시작된 유일한 곡일 것이다. [49] 이 작품은 무반주 두 개의 하프시코드를 위한 협주곡(BWV 1061a, 일명 BWV 1061.1,이탈리아 협주곡, BWV 971)으로 시작되었으며, 오케스트라 부분(BWV 1061, 일명 BWV 1061.2)]의 추가는 바흐 자신이 아니었을 수도 있다. 현악 오케스트라는 독립적인 역할을 수행하지 않고 종지를 증강시키는 것처럼 보일 뿐이다. 중간 악장에서는 침묵합니다. 하프시코드는 자기들끼리 많은 대화를 나누며 시종일관 반음(反制)적인 방식으로 연주한다.

협주곡 C단조, BWV 1062

더 보기: 두 대의 바이올린을 위한 협주곡 (바흐)


1. 비바체
2. Largo ma non tanto
3. 알레그로 아사이

악보: 하프시코드 I/II 솔로, 바이올린 I/II, 비올라, 콘티누오(첼로, 바이올론))

소요 시간: c. 15분

잘 알려진 더블 바이올린 협주곡 D단조, BWV 1043이 이 필사본의 기초입니다. BWV 1054와 같은 이유로 음색을 낮추어 윗선이 D6이 되도록 했습니다.

세 개의 하프시코드를 위한 협주곡

협주곡 D단조, BWV 1063


1. [템포 표시 없음]
2. 알라 시칠리아나
3. 알레그로

악보: 하프시코드 I/II/III 솔로, 바이올린 I/II, 비올라, 콘티누오(첼로, 바이올론))

길이 : c. 14 분

학자들은 이 협주곡의 근거가 된 협주곡의 가능한 점수와 음색에 대해 아직 결론을 내리지 못했지만, 다른 협주곡과 마찬가지로 이 곡이 필사본이라고 생각합니다.

바흐의 아들들이 이 작품의 작곡에 참여했을 수 있다. 프리드리히 콘라트 그리펜케를(Friedrich Konrad Griepenkerl)이 1845년에 출판된 초판의 서문에서 이 작품이 "아마도 아버지가 두 장남 W. 프리데만(W. Friedemann)과 C.Ph. 엠마누엘 바흐(Emanuel Bach)에게 주고 싶었기 때문일 것"이라고 썼듯이, 그들은 또한 이 특별한 협주곡의 연주에 참여했을 수도 있다. 모든 종류의 놀이에서 자신을 단련할 수 있는 기회입니다." 늦어도 1733년경에는 작곡된 것으로 추정된다.

19세기 중반에 바흐의 "트리플 협주곡"으로 광고된 이 협주곡은 펠릭스 멘델스존과 그의 서클의 콘서트 레퍼토리의 일부가 되었습니다. 1837년 5월, 이그나즈 모셸레스(Ignaz Moscheles)는 킹스 극장(King's Theatre)에서 자신의 콘서트에서 지기스몬드 탈버그(Sigismond Thalberg)와 줄리어스 베네딕트(Julius Benedict)와 함께 영국에서 처음으로 이 곡을 공연했습니다. 트리플 협주곡을 하프시코드로 연주하는 대신, 세 대의 에라르 그랜드 피아노포르테로 연주했다. 1840년, 멘델스존은 프란츠 리스트(Franz Liszt)와 페르디난트 힐러(Ferdinand Hiller)와 함께 자신이 감독으로 있던 라이프치히게반트하우스(Gewandhaus)에서 이 곡을 공연했다. 이 프로그램에는 슈베르트의 "위대한"C 장조 교향곡과 그의 오케스트라 및 합창 작곡도 포함되었습니다. 로베르트 슈만(Robert Schumann)은 이 연주회를 가리켜 "한 번에 몇 년 동안 다른 방법으로는 경험할 수 없는 즐거운 음악이 펼쳐지는 세 시간"이라고 묘사했습니다. 이 협주곡은 시즌 후반에 클라라 슈만과 모셸레스가 다른 솔리스트로 참여하면서 반복되었다. 멘델스존은 1844년 런던의 하노버 광장에서 모셸레스와 탈베르그와 함께 이 협주곡을 연주하기도 했다. 찰스 에드워드 호슬리(Charles Edward Horsley)는 1872년 회고록에서 멘델스존의 "전기적인" 카덴차를 "그 기억에 남을 목요일 오후 이전이나 이후로 그 누구도 접근할 수 없는 가장 완벽한 영감"이라고 회상했습니다. 모셸레스는 1842년 런던 이스트엔드의 그레셤 칼리지에서 다른 솔리스트들과 함께 이 협주곡을 연주한 바 있다. 1845년 드레스덴에서 클라라 슈만과 힐러와 함께 공연을 한 후, 모셸레스는 그의 일기에 이렇게 기록했다. 바흐의 트리플 협주곡은 큰 센세이션을 일으켰습니다. 마담 슈만은 내가 작곡한 카덴차를 연주했고, 힐러와 나는 우리 곡을 즉흥적으로 연주했다."

협주곡 C 장조, BWV 1064


1. 알레그로
2. 아다지오
3. 알레그로 아사이

악보: 하프시코드 I/II/III 솔로, 바이올린 I/II, 비올라, 콘티누오(첼로, 바이올론))

소요 시간: c. 17 분

이 협주곡은 아마도 세 대의 바이올린을 위한 D장조 원곡에 기초한 것으로 보인다. 이 협주곡은 3대의 바이올린을 위한 D장조로 재구성되어 편곡되어 BWV 1064R로 분류된다. 두 형태 모두에서 이 협주곡은 두 개의 바이올린/하프시코드를 위한 협주곡, BWV 1043/1062, 콘체르티노 그룹과 리피에노의 상호 작용 및 칸타빌레 느린 악장과 약간의 유사성을 보여줍니다.

4개의 하프시코드를 위한 협주곡 A단조, BWV 1065

더 보기: 레스트로 아르모니코

  1. 알 레그 로
  2. 라르고
  3. 알 레그 로

채점: 하프시코드 I/II/III/IV 솔로, 바이올린 I/II, 비올라, 콘티누오(첼로, 바이올론)

소요 시간: c. 10분

바흐는 안토니오 비발디의 협주곡을 여러 곡 녹음했는데, 특히 그의 Op. 3 모음곡 L'estro armonico에서 그랬다. 바흐는 이 곡들을 하프시코드 독주와 오르간 독주를 위해 편곡했지만, 4대의 바이올린을 위한 협주곡 B단조, Op. 3 No. 10, RV 580을 위해 4개의 하프시코드와 오케스트라를 사용하는 독특한 해결책을 결정했다. 따라서 이 곡은 바흐가 작곡한 유일한 오케스트라 하프시코드 협주곡으로, 바흐 자신의 곡을 각색한 것이 아니다. [ 인용 필요 ]

네 개의 하프시코드, 현악기, 콘티누오를 위한 협주곡 BWV 1065는 바흐가 비발디의 Op. 3에서 협주곡 이후에 실현한 6개의 알려진 필사본 중 마지막 곡이다. 1711년에 출판된 이 작품에는 현을 위한 12개의 협주곡이 포함되어 있으며, 그 중 4개(3번, 6번, 9번, 12번)에는 한 명의 바이올린 독주자가 있습니다. 이 네 개의 협주곡의 반주는 바이올린(3부), 비올라(2부), 첼로, 콘티누오(바이올론과 하프시코드를 위한 베이스 파트)로 구성된다. 1713년 7월부터 1714년 7월까지 바이마르의 궁정 오르간 연주자로 재직하던 시기에 바흐는 이 바이올린 협주곡 중 3번, 9번, 12번을 독주 하프시코드를 위해 작곡했다(각각 BWV 978, 972, 976). 마찬가지로 같은 시기에 그는 두 대의 바이올린(2번, 5번, 8번, 11번)을 위한 4개의 협주곡 중 2번(8번과 11번)과 무반주 오르간(BWV 593과 596)을 작곡했다. 비발디의 Op.3에는 4대의 바이올린을 위한 4개의 협주곡(1번, 4번, 7번, 10번)도 수록되어 있다. 무반주 건반 악기를 위한 바이마르 협주곡 20여 곡이 녹음된 지 약 20년 후, 바흐는 레스트로 아르모니코로 돌아와 4대의 바이올린, 첼로, 현악기, 콘티누오를 위한 협주곡 10번 B단조 RV 580을 4개의 하프시코드, 현악기, 콘티누오를 위한 협주곡 A단조, BWV 1065로 옮겼다.

바흐의 비발디의 L'estro armonico, Op. 3

RV 580은 L'estro armonico의 다른 협주곡과 마찬가지로 바이올린 4부, 비올라 2부, 첼로, 콘티누오 등 8부로 출판되었다. 비발디의 Op. 3에 있는 개별 협주곡 간의 악기 편성의 차이는 이 여덟 부분 중 어느 부분이 독주자 역할을 하는지(원래 출판물에는 obligato로 표시됨) 어느 부분이 반주(ripieno parts 및 continuo)에 관한 것입니다. RV 580의 오블리가토 파트는 바이올린 4부와 첼로 파트로 구성되어 있다.

중간 악장에서 바흐는 4명의 하프시코드가 매우 특이한 음색 혼합으로 서로 다른 음절의 아르페지오를 연주하도록 하고 다른 악장에서는 약간의 기교와 긴장감을 더합니다.

 

하프시코드, 플루트, 바이올린을 위한 협주곡

협주곡 A단조, BWV 104

추가 정보: 트리플 콘체르토, BWV 1044

  1. 알 레그 로
  2. Adagio ma non tanto e dolce
  3. 알라 브레브

콘체르티노: 하프시코드, 플루트, 바이올린

리피에노: 바이올린, 비올라, 첼로, 바이올론, (하프시코드)

하프시코드, 플루트, 바이올린을 위한 이 협주곡은 때때로 바흐의 "트리플 협주곡"이라고도 불리며, 하프시코드는 가장 두드러진 역할과 가장 많은 재료를 가지고 있습니다. 리피에노 바이올린 파트를 제외하면 3악장 모두 브란덴부르크 협주곡 5번 D장조, BWV 1050의 악기 편성과 동일하다. 이전 작곡에서 편곡 된이 협주곡은 일반적으로 바흐가 라이프 치히의 콜레 기움 무지쿰 (Collegium Musicum)의 감독이었고 카페 치머 만 (Café Zimmermann)에서 실내악과 오케스트라 음악의 주간 콘서트를 담당했던 1729-1741 년의 기간으로 간주됩니다. Wollny(1997)Wolff(2007)는 협주곡의 역사와 진정성에 대한 질문을 포함하여 협주곡에 대한 포괄적인 논의를 담고 있습니다.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필사본 중 하나가 프리드리히 대왕의 도서관에서 나왔기 때문이며, 기악 작곡의 바로크 이후 갈란트 측면, 즉 역동적인 표시(pp, p, mp, mf, f)의 미세한 그라데이션, 하프시코드 파트의 더 넓은 음역, 현의 피치카토아르코 사이의 빈번한 변화 때문에 볼니가 협주곡으로서의 편곡은 바흐의 아들 칼 필립 에마누엘 (Carl Philipp Emanuel)을 궁정 하프시코드 연주자로 고용 한 예리한 플루트 연주자 프리드리히를 위해 의도 된 것일 수 있다고 제안했다. 이것은 나중에 작성된 날짜를 암시 할 수 있습니다. 일부 평론가들은 작품의 진위에 의문을 제기했지만 지금은 일반적으로 받아 들여지고 있습니다.

이 협주곡은 바흐가 말년에 점점 더 많이 연습했던 "패러디 기법"(초기 작곡의 새로운 형태로 재작업)의 한 예입니다. [60] 1악장과 3악장은 하프시코드를 위한 A단조의 전주곡푸가를 번안한 것으로, BWV 894는 바흐가 바이마르에서 활동하던 시기의 대규모 작품이다:

프렐류드와 푸가는 이탈리아 콘체르토 그로소의 첫 번째 악장과 마지막 악장의 구조를 가지고 있어 잃어버린 기악 작품의 필사본일 수 있다는 제안이 있었습니다. 협주곡 BWV 1044에서 바흐는 리피에노 리토르넬로 섹션을 추가하여 하프시코드 부분을 중심으로 전주곡과 푸가를 모두 재작업했습니다. 첫 번째 악장에는 전주곡의 오프닝 반진동 모티브로 시작하는 8마디의 리토르넬로가 있으며, 이 곡은 독특한 삼중주로 나뉘기 전에 증강된 형태로 들립니다.

악장 전반에 걸쳐 반복되는 이 새롭게 작곡된 곡은 독주자의 곡과 대조를 이루며, 그 중 많은 부분이 원래의 전주곡, 특히 하프시코드 부분에서 직접 가져온 것입니다. 브란덴부르크 협주곡 5번의 1악장과 마찬가지로 기교적인 하프시코드 파트가 우선하며, 원곡의 일부 악절은 확장되고 일부는 솔로로 연주되며 일부는 생략됩니다. 솔로 에피소드에서 플루트와 바이올린은 하프시코드에 "작은 리피에노" 반주를 제공하며, 투티 섹션에서 오케스트라 현의 "큰 리피에노"와 대조를 이룹니다. [63]

협주곡의 마지막 악장은 비올라와 하프시코드의 베이스 라인에서 크로쳇과 미니엠으로 된 푸가 주제와 오케스트라 리토르넬로의 재료를 제공하고 원래 푸가 BWV 894/2를 트리플 푸가로 변환하는 대주제로 시작합니다.

25마디에서 하프시코드는 BWV 894/2의 메인 푸가 주제(삼중주곡의 모토 페르페투오)와 함께 리토르넬로의 대주제와 함께 들어간다.

리토르넬로에서 푸가 주제는 주 푸가 주제("soggetto cavato dalle note del tema")에 "숨겨져 있다": 구성 음표(A, F, E, D, C, B, A, G♯, A, B)는 주 주제의 해당 가랑이 및 최소 삼중주 그룹에서 선택할 수 있다. BWV 894/2의 다른 출발에는 하프시코드의 여러 기교적인 구절이 포함되며, 데미세미쿼버 런, 트리플렛의 세미쿼버, 마지막으로 트리플렛을 대체하는 세미쿼버가 있어 하프시코드를 위한 카덴차에서 절정에 이릅니다. [64]

중간 악장은 오르간을 위한 소나타의 느린 악장인 D minor, BWV 527의 자료를 재작업하고 전치한 것입니다. 두 악장 모두 이전에 잃어버린 구성을 기반으로 한 것으로 생각됩니다. 브란덴부르크 협주곡 5번의 느린 악장처럼, BWV 1044의 느린 악장은 독주 악기를 위한 실내악곡으로 악보를 매긴다. 이진 형식에서 하프시코드는 BWV 527/2의 상부 건반 부분과 하부 건반 부분을 번갈아 가며 반복합니다. 다른 멜로디 건반 부분은 플루트나 바이올린이 번갈아 연주하는 반면, 다른 악기는 반주(바이올린을 위한 피치카토로 악보)로 단편적인 반주를 추가합니다.

Mann(1989)이 논평하듯이, 바흐의 아들 칼 필립 에마누엘(Carl Philipp Emanuel)은 그의 전기 작가 요한 니콜라우스 포켈(Johann Nikolaus Forkel)에게 그의 아버지가 어떻게 트리오를 템포레(tempore, aus dem Stegereif)로 변환하는 것을 즐겼는지에 대해 이야기했다: BWV 1044/2가 대표적인 예이다. 바흐는 하프시코드의 분리된 멜로디를 바이올린이나 플루트의 3분의 1 또는 6분의 1의 평행한 지속 멜로디와 병치하여 이 악장에서 복잡한 질감을 만들었습니다. 그와는 대조적으로, 네 번째 음색의 섬세한 피치카토 반주에 의해 한 층이 더 더해지는데, 처음에는 바이올린으로, 그 다음에는 플루트로 울려 퍼지는데, 이것은 하프시코드의 음색을 거의 흉내내는 것에 가깝다.

협주곡 D 장조, BWV 1050 (브란덴부르크 협주곡 5번)

추가 정보: BWV 1050

  1. 알 레그 로
  2. 아페투오소
  3. 알 레그 로

콘체르티노: 하프시코드, 바이올린, 플루트[65]

리피에노: 바이올린, 비올라, 첼로, 바이올론, (하프시코드)

하프시코드는 콘체르티노(concertino)와 리피에노(ripieno) 악기 둘 다이다: 콘체르티노 악절에서 그 부분은 오블리가토(obbligato)이다. Ripieno Passages에서는 저음 부분이 있으며 Continuo를 연주합니다.

이 협주곡은 당시 인기 있는 실내악 앙상블(플루트, 바이올린, 하프시코드)을 사용했는데, 바흐는 이 곡을 중간 악장을 위해 단독으로 사용했다. 이 곡은 1719년에 바흐가 쾨텐 궁정을 위해 베를린에서 가져온 미하엘 미에트케의 새로운 하프시코드를 선보이기 위해 작곡된 것으로 여겨집니다. 또한 바흐가 프랑스 작곡가이자 오르간 연주자 인 루이 마르샹 (Louis Marchand)과 함께 드레스덴 (Dresden)에서 열린 콩쿠르를 위해 썼다고 생각됩니다. 중앙 악장에서 바흐는 마르샹의 주제 중 하나를 사용한다. 마르샹은 콩쿠르가 열리기 전에 도망쳤는데, 기교와 즉흥 연주에 대한 바흐의 명성 앞에서 겁을 먹은 것 같았다.

이 협주곡은 훌륭한 하프시코드의 특성과 연주자의 기교를 과시하는 데 전체적으로 잘 어울리지만, 특히 1악장의 긴 솔로 '카덴차'에서 그렇습니다. 위대한 오르간과 하프시코드의 거장으로 꼽히는 바흐가 초연에서 하프시코드 독주자였다는 것은 거의 확실해 보인다. 학자들은 이 작품에서 건반 협주곡 독주의 기원을 보았는데, 이는 건반 협주곡이 독주 건반 파트가 있는 협주곡의 첫 번째 사례이기 때문이다.

초기 버전인 BWV 1050a는 나중의 사촌과 수많은 작은 차이점을 가지고 있지만 두 가지 주요 차이점이 있습니다: 첼로를 위한 파트가 없고 1악장에는 더 짧고 덜 정교한(조화롭게 주목할 만한) 하프시코드 카덴차가 있습니다. (BWV 1050의 첼로 파트는 바이올론 파트와 다를 때 하프시코드의 왼손을 두 배로 늘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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