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abat Mater (페르골레시)

Stabat Mater (P.77) 는 1736년 Giovanni Battista Pergolesi 가 작곡한 Stabat Mater 시퀀스의 음악 설정입니다. 페르골레시의 생애 마지막 주에 작곡된 이 곡은 소프라노알토 독주자, 바이올린 I과 II, 비올라베이스 콘티누오를 위해 작곡되었다.

이 작품의 자필 원고는 몬테 카시노의 베네딕토 회 수도원에 보존되어 있습니다.

배경

Pergolesi가 작곡했다고 전해지는 많은 작품이 잘못 귀속되었습니다. Stabat Mater는 확실히 Pergolesi의 것으로, 그의 필체로 된 원고가 보존되어 있습니다. 이 작품은 나폴리 형제회를 위해 작곡되었으며, 알레산드로 스카를라티(Alessandro Scarlatti)로부터 스타밧 마터(Stabat Mater)를 의뢰한 Cavalieri della Vergine dei Dolori di San Luigi al Palazzo 를 위해 작곡되었다. 페르골레시는 포추올리프란체스코 수도원에서 결핵으로 마지막 병을 앓는 동안 Salve Regina 설정과 함께 작곡했으며 죽기 직전에 완성했습니다.

리셉션

Stabat Mater는 Pergolesi의 가장 유명한 신성한 작품 중 하나이며 작곡가가 사망 한 후 큰 인기를 얻었습니다. 장 자크 루소(Jean-Jacques Rousseau)는 이 작품에 대한 감사를 표하며 오프닝 악장을 "어떤 작곡가의 펜에서 나오는 가장 완벽하고 감동적인 듀엣"이라고 칭찬했습니다. 오케스트라 반주를 확장한 조반니 파이시엘로(Giovanni Paisiello)와 듀엣 중 일부를 대체하기 위해 합창단을 추가한 요제프 아이블러(Joseph Eybler)를 포함하여 많은 작곡가들이 이 작품을 개작했습니다. 바흐Tilge, Höchster, meine Sünden은 Pergolesi의 작곡을 기반으로 한 패러디 칸타타입니다.

이 사업에 비방하는 사람들이 없었던 것은 아니었다. 파드레 마르티니(Padre Martini)는 1774년에 이 작품의 가벼운 오페라 스타일을 비판했고, 페르골레시의 희극 오페라 《라 세르바 파드로나(La serva padrona)》와 너무 비슷해서 텍스트의 파토스를 적절하게 전달할 수 없다고 생각했다.

구조

이 작품은 12개의 악장으로 나뉘며, 각 악장은 텍스트의 도입부에 따라 명명되었습니다. 음악의 대부분은 페르골레시(Pergolesi)가 이전에 작곡한 Dies irae 시퀀스를 기반으로 한다. [4]

  1. "Stabat Mater Dolorosa", 무덤, F 단조, 공통 시간; 듀엣
  2. "Cujus animam gementem", 안단테 아모로소, C minor, 3/8; 소프라노 아리아
  3. "O quam tristis et afflicta", Larghetto, G minor, 공통 시간; 듀엣
  4. "Quae moerebat et dolebat", 알레그로, E-flat 장조, 2/4; 알토 아리아
  5. "Quis est homo", 라르고, C 단조, 공통 시간; 듀엣
  6. —"Pro peccatis suae gentis", 알레그로, C minor, 6/8
  7. "Vidit suum dulcem natum", 템포 지우스토, F 단조, 공통 시간; 소프라노 아리아
  8. "Eja mater fons amoris", 안단티노, C minor, 3/8; 알토 아리아
  9. "Fac ut ardeat cor meum", 알레그로, G 단조, 공통 시간 단축; 듀엣
  10. "Sancta mater, istud agas", Tempo giusto, E-flat major, common time; 듀엣
  11. "Fac ut portem Christi mortem", Largo, G minor, 공통 시간; 알토 아리아
  12. "Inflammatus et accensus", Allegro ma non troppo, B-flat major, common time; 듀엣
  13. "Quando corpus morietur", Largo assai, F minor, common time; 듀엣
  14. —"아멘..." Presto assai, F minor, 컷 공통 시간

녹음

Pergolesi: Stabat Mater

Pergolesi: Stabat Mater, P. 77: I. Stabat Mater dolorosa

Margaret Marshall · Lucia Valentini Terrani · Leslie Pearson · London Symphony Orchestra · Claudio Abbado · Giovanni Battista Pergolesi

https://youtu.be/2MR63GfUnMw?si=O2aCzN4vreL9xsXT

 

Pergolesi: Stabat Mater, P. 77: II. Cujus animam

https://youtu.be/oHw4AEbUUOg?si=hg-EENSQfwvvqbqp

 

Pergolesi: Stabat Mater, P. 77: III. O quam tristis

https://youtu.be/Gu19jaOr72Q?si=P296Z6Lszu1Poy0R

 

Pergolesi: Stabat Mater, P. 77: IV. Quae moerabat

https://youtu.be/BnspzzOhhI8?si=--I8bFwE5u8vbZ6x

 

Pergolesi: Stabat Mater, P. 77: V. Quis est homo

https://youtu.be/iC44pPK1Eq0?si=O49xJjy8TdXT1kac

 

Pergolesi: Stabat Mater, P. 77: VI. Vidit suum

https://youtu.be/wMHLhOJmzss?si=fehiCmypIBNgK7Ce

 

Pergolesi: Stabat Mater, P. 77: VII. Eia Mater

https://youtu.be/yvtmCLzybN8?si=950ohnC9v_AQQFAc

 

Pergolesi: Stabat Mater, P. 77: VIII. Fac ut ardeat

https://youtu.be/lk4Cw8EcRos?si=Idlk3PqZJCl_yqpZ

 

Pergolesi: Stabat Mater, P. 77: IX. Sancta Mater

https://youtu.be/nJXT2ODoTuc?si=t0vqBGYA8ZRU8_Kj

 

Pergolesi: Stabat Mater, P. 77: X. Fac ut portem

https://youtu.be/tqtwYIw6L3M?si=diIMh_-TzvinREZk

 

Pergolesi: Stabat Mater, P. 77: XI. Inflammatus

https://youtu.be/cnZuDRz18U0?si=3sDhX6F3R0xEDO4H

 

Pergolesi: Stabat Mater, P. 77: XII. Quando corpus - Amen

https://youtu.be/89bkaCFpme0?si=VxmvuyaPw5YOstHV

 

조반니 바티스타 페르골레시

조반니 바티스타 페르골레시(이탈리아어: Giovanni Battista Pergolesi, 1710년 1월 4일 ~ 1736년 3월 16일)은 이탈리아작곡가이자 바이올린 연주자, 오르간 연주자였다. 그는 장중한 바로크 음악양식으로부터 명쾌한 고전파양식으로 전환하는 시기에 활약하고 26세의 나이로 단명한 천재적 작곡가로 오페라 부파 초기의 중요한 작곡가 중 한 사람으로 평가된다.

생애

중부 이탈리아 출신으로 소년 시대에 현저한 재능을 보였기 때문에 영주의 경제적 원조를 얻어 나폴리에서 본격적으로 음악을 배웠다. 그는 바이올린에 뛰어났으며 특히 교사들이 감탄해 마지않는 즉흥 연주 솜씨를 지니고 있었다. 1731년 21세로 음악원을 졸업하였다. 오페라 및 종교음악의 작곡가로서 데뷔했으나 그 뒤 불과 5년간 작곡가로 활약한 데 지나지 않았다. 한동안 나폴리 귀족의 악장으로 일했으나 그 동안 나폴리의 오페라 극장에도 진출하여 1733년에 발표한 막간극(幕間劇) <마님이 된 하녀>의 성공으로 페르골레시의 이름은 곧 전 유럽에 알려지게 되었다. 그가 죽은 후 파리에서 상연된 <마님이 된 하녀>가 루소를 중심으로 이른바 '부퐁 논쟁'을 야기시킨 일은 유명하다. 1734년 2월, 24세의 젊은 나이로 나폴리시의 예배당 악장 대리에 취임했다. 그러나 1735년경부터 지병(持病)인 폐병이 악화되어 다음해 2월 의사의 권유로 전지요양을 떠났으나 3월 16일 26세라는 젊은 나이에 세상을 떠났다. 그의 작풍은 장대한 구성력이 부족다는 평이 있지만 멜로디의 매끄러움, 신선한 아름다움과 풍부한 화성의 뉘앙스, 그리고 섬세함으로 걸출하다. 특히 성악의 텍스처(書法)는 광채를 느낄 수 있다.

마님이 된 하녀

그의 일생일대의 걸작일 뿐만 아니라 18세기 후반에 볼 수 있는 오페라 부파의 전성 계기를 만든 역사적 작품이다. 등장 인물은 불과 세 사람이고 게다가 한 사람은 벙어리여서 전혀 노래를 하지 못한다. 오케스트라도 현악기만으로 된 소규모이다. 전부가 2막으로 되었다. 나폴리의 부호 우베르트는 하녀인 세르피나가 너무나 횡포를 부려, 결혼하여 세르피나를 내보내려고 결혼상대를 구해 오라고 세르피나에게 명령한다. 세르피나는 한 계략을 생각하여, 벙어리 하인 베스포네의 힘을 빌려 멋지게 우베르트의 부인으로 들어앉는다는 줄거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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