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노 소나타 32번 (베토벤)

피아노 소나타 32번 C단조 Op. 111은 루트비히 판 베토벤피아노 소나타 중 마지막 곡이다. 이 작품은 1821년에서 1822년 사이에 쓰여졌습니다. 다른 후기 소나타와 마찬가지로 이 작품에는 푸갈 요소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것은 그의 친구이자 제자이자 후원자인 루돌프 대공에게 헌정되었습니다.

이 소나타는 두 개의 대조적인 악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두 번째 악장은 변주곡이 있는 아리에타로 표시됩니다. 토마스 만은 이를 "소나타 형식과의 작별"이라고 불렀다. [1][2] 이 작품은 19세기 후반에 와서야 주요 피아니스트의 레퍼토리에 들어갔다. 리드미컬하게 몽상적이고 기술적으로 까다로운 이 작품은 베토벤의 작품 중 가장 많이 논의되는 작품 중 하나입니다.

역사

베토벤은 1820년 여름에 그의 마지막 세 개의 피아노 소나타(Op. 109, 110, 111)에 대한 계획을 구상했고, 그 중 그는 그의 장엄한 미사곡을 작업했다. 이 작품은 1819년까지만 해도 진지하게 윤곽이 잡혔지만, 1801년에서 1802년 사이에 그의 교향곡 2번과 동시대인 초고에서 allegro ed appassionato의 유명한 첫 번째 주제가 발견되었습니다. [3] 더욱이, 이 초안에 대한 연구는 베토벤이 처음에 우리가 알고 있는 것과는 상당히 다른 3개의 악장으로 된 소나타에 대한 계획을 가지고 있었다는 것을 암시한다: 그 이후에야 비로소 1악장의 첫 번째 주제가 현악 사중주 13번의 주제가 되었고, 아다지오의 주제로 사용되었어야 할 것(A♭의 느린 멜로디)은 버려졌다. 위에서 언급한 유명한 주제인 3악장을 위해 계획된 모티브만이 1악장의 모티브가 되도록 보존되었다. [4] Arietta 역시 그 주제에 대해 상당한 양의 연구를 제공합니다. 이 악장에 대한 초안은 2악장이 형성되면서 베토벤이 3악장에 대한 생각을 포기하고 소나타가 마침내 그에게 이상적인 것으로 보였음을 나타내는 것으로 보인다. [5]

베토벤의 안톤 디아벨리의 왈츠에 대한 33개의 변주곡, Op. 120(1823), 그리고 그의 두 개의 바가텔 모음집인 Op. 119(1822)와 Op. 126(1823)과 함께 이 소나타는 베토벤의 마지막 피아노 작품 중 하나였다. 동시대인들에게는 거의 무시당했지만, 19세기 후반이 되어서야 비로소 대부분의 주요 피아니스트들의 레퍼토리에 자리 잡게 되었습니다. [6]

구조

이 소나타는 매우 대조적인 두 개의 악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 Maestoso – Allegro con brio ed appassionato
  2. Arietta: Adagio molto semplice e cantabile

일반적인 공연은 첫 번째 악장에 7-10분, 두 번째 악장에 15-20분이 걸리지만 타이밍의 범위는 넓습니다. 2악장에 20분 이상 걸리는 녹음이 몇 개 있는데, 예를 들어 바렌보임(21분), 아파나시예프(22분), 우고르스키(27분)가 그렇다.

I. Maestoso – Allegro con brio ed appassionato

베토벤의 다른 많은 작품 C단조와 마찬가지로 첫 번째 악장은 폭풍우와 열정이 넘치며, 템포 표시는 각각 "장엄한"과 "활기차고 활기차고 열정적인"으로 번역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쇼팽의 피아노 소나타 2번 도입부의 첫 번째 전체 마디와 같이 감소된 7번째 코드가 풍부합니다.[7]

베토벤의 다른 C단조 소나타 형식의 악장들과는 달리, 이 악장의 해설은 두 번째 핵심 영역으로서 중음이 아닌 중음(A♭장조)으로 이동한다. 조용한 두 번째 주제는 피아노 소나타 14번의 마지막 악장에 있는 두 번째 주제와 닮았는데, 이 주제가 C 장조로 처음 등장한 후 단조의 베이스에서 불길하게 다시 언급되는 반복에서 더욱 분명해진다. 전반적으로 1악장은 베토벤이 현악 사중주를 위해 편곡한 모차르트의 아다지오와 푸가 C단조(Hess 37)와 동기적 유사성을 포함하고 있다.

첫 번째 주제의 첫 번째 모티프를 기반으로 한 박람회의 주요♭ 종결 주제는 A-C-G♭라는 주제로 우세한 색채 하강을 시작하며, 동일한 모티프가 반복에서 주제의 재진술에 나타나며, 이번에는 반음계 하강의 시작이 아닌 절정에 나타납니다. 이 순간은 또한 박람회의 마지막 테마의 해당 지점에 마이너 모드가 굴절된 평평한 6도(F♭)를 포함함으로써 준비됩니다.

피아노 소나타 Op. 49 No. 1첼로 소나타 Op. 5 No. 2를 반영하는 움직임으로 베토벤은 이 악장을 장조 모드 피날레를 직접 준비하는 피카르디 3번으로 끝납니다.

II. 아리에타: Adagio molto semplice e cantabile[

마지막 악장은 C 장조로, 16마디 주제에 대한 5개의 변주곡 세트입니다.

916, 마지막 코다와 함께. 마지막 두 개의 변주곡(Var. 4 및 5)은 마디를 지속적으로 27개의 비트로 나누는 작은 음을 도입하는 것으로 유명하며, 이는 매우 드문 일입니다. 베토벤은 결국 트릴을 도입하여 더 가속하는 인상을 줍니다. 템포 표시는 "천천히, 매우 단순하고 노래 같게"로 번역될 수 있습니다.

베토벤의 표시는 변주곡 2-4가 주제, 첫 번째 변주곡 및 후속 섹션과 동일한 기본(삼항) 펄스로 연주되기를 원했음을 나타냅니다(즉, 세 개의 마디 내 그룹은 각각 박자에 관계없이 동일한 속도로 움직입니다. 베토벤은 박자표가 바뀔 때마다 "L'istesso tempo" 방향을 사용합니다). [8] 간소화된 박자표

616 때문에 재질 보기 18

〈 32 그리고 12

32 때문에 재질 36

64; 둘 다 표시되지 않은 삼중항을 암시함)이 이를 뒷받침합니다. 그러나 연주에서 주제와 첫 번째 변주곡은 코드 사이의 넓은 공간으로 인해 훨씬 느리게 들리고, 두 번째 변주곡(세 번째 변주곡은 훨씬 더 빠르다)은 효과적인 복합 시간 그룹화의 두 배(및 두 배)를 생성하는 더 짧은 음표 값 때문에 더 빠르게 들립니다. 세 번째 변주곡은 64분음표가 떨어지고 무거운 당김음이 있는 강력하고 쿵쾅거리며 춤을 추는 듯한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치다 미츠코(Mitsuko Uchida)는 이 변형이 현대인의 귀에 경쾌한 부기우기와 매우 유사하다고 언급했으며,[9] 당시 70년 이상 후의 미래였던 재즈래그타임과의 친밀함은 이고르 스트라빈스키(Igor Stravinsky)에 의해 종종 지적되었습니다. [10] 예를 들어, 제레미 뎅크(Jeremy Denk)는 "프로토 재즈(proto-jazz)"와 "부기우기(boogie-woogie)"와 같은 용어를 사용하여 2악장을 설명합니다. [11] 반대로, 안드라스 쉬프(András Schiff)는 그 가설을 부인하며 재즈나 부기우기와는 아무런 관련이 없다고 주장한다. [12] 네 번째 변형부터는 박자표가 원본으로 돌아갑니다

916 그러나 일정한 3중 32 음표로 나뉘어 효과적으로 이중 복합 미터 ( 27

32).

이 작품은 작곡가의 "후기"의 가장 유명한 작곡 중 하나이며 널리 연주되고 녹음됩니다. 피아니스트 로버트 타웁(Robert Taub)은 이 작품을 가리켜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드라마와 초월성의 작품이다. 혼돈에 대한 질서의 승리, 고뇌에 대한 낙관주의의 승리."] 존 릴(John Lill)은 1악장에 스며든 베토벤의 투쟁을 이 작품을 연주하는 피아니스트들의 신체적 도전으로 본다. 예를 들어, 소나타의 도입부에서도 왼손의 7분의 1이 아래로 도약하는데, 베토벤은 피아니스트들이 음에 도달하기 위해 육체적으로 고군분투하게 만들고 있다. [14] 알프레드 브렌델(Alfred Brendel)은 2악장에 대해 "여기서 표현해야 할 것은 정제된 경험"이며 "피아노 문학의 다른 어느 곳에서도 신비로운 경험이 그렇게 즉각적으로 가까이 느껴지는 곳은 없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안톤 쉰들러(Anton Schindler)의 질문에 왜 이 작품이 2악장만 있느냐는 질문(클래식 소나타로서는 드문 일이었지만 베토벤의 피아노 작품 중에서는 유일무이한 것은 아니었다)에 대해 그는 "3악장을 쓸 시간이 없었기 때문"이라고 대답했다고 한다. [ 인용 필요 ] [16] 그러나 로버트 그린버그 (Robert Greenberg)에 따르면, 이것은 두 악장 사이의 균형이 세 번째 움직임의 필요성을 없애기 때문에 작곡가의 까칠한 성격이 쉽게 빛을 발했을 수 있습니다. [17] 제레미 뎅크(Jeremy Denk)는 베토벤이 "알레그로(Allegro)와 아다지오(Adagio), 서로 대립하는 두 개의 극"이라는 두 악장의 절대적인 차이까지 모든 것을 깎아내고 "가장 위대한 베토벤 작품과 마찬가지로 구조 자체가 메시지가 된다"고 제안한다. [11]

유산

쇼팽은 이 소나타를 매우 존경했다. [ 인용 필요 ] 그의 두 작품 중 두 작품인 피아노 소나타 2번과 혁명적 에튀드에서 그는 각각 소나타의 1악장의 도입부와 끝을 암시했다.[18] (두 소나타의 도입부와 쇼팽의 에튀드 77-81마디와 베토벤 소나타 1악장의 150-152마디를 비교해 보라).

프로코피예프는 이 소나타를 바탕으로 교향곡 2번의 구조를 정했다. 카롤 시마노프스키는 베토벤의 소나타를 본떠 교향곡 2번을 정식 모델로 삼기도 했다.

2009년, 이탈리아 작곡가 로렌초 페레로(Lorenzo Ferrero)는 피아노 독주를 위한 작곡 Op. 111 – Bagatella su Beethoven을 작곡했는데, 이 곡은 이 소나타와 드미트리 쇼스타코비치의 음악 모노그램 DSCH의 주제를 혼합한 것입니다.

이 작품은 토마스 만의 소설 《독토르 파우스투스》의 8장에 언급되어 있다. 마을의 오르간 연주자이자 음악 교사인 웬델 크레취마르(Wendell Kretschmar)는 잘레(Saale)의 카이저사셴(Kaisersaschern)이라는 가상의 마을에서 낡은 피아노로 이 곡을 연주하면서 음악에 대한 강의를 하면서 어리둥절해하는 청중에게 이 소나타에 대한 강연을 하고 있다.

그는 회전하는 의자에 앉았다,... 그리고 베토벤이 왜 op. 111의 세 번째 악장을 작곡하지 않았는지에 대한 그의 강의를 몇 마디로 끝맺었다. 그는 우리가 그 질문에 답하기 위해 그 곡을 듣기만 하면 된다고 말했다. 세 번째 악장? 새로운 접근 방식? 이 이별 후의 귀환은 불가능하다! 어쩌다 보니 그 소나타는 두 번째 거대한 악장에서 끝까지, 어떤 돌이킬 수 없는 결말에 이르렀다. 그리고 그가 '소나타'라고 말했을 때, 그는 이 C단조뿐만 아니라 일반적으로 종(種)으로서, 전통적인 예술 형식으로서의 소나타를 의미했다. 그것은 그 자체로 끝에 있었고, 그 끝에 이르렀고, 자신의 운명을 완수했고, 스스로를 결의했으며, 떠났다 - C 샤프에 의해 위로받은 D G G 모티프의 작별 인사는 이런 의미에서도 작별 인사였으며, 작품 전체, 소나타 형식의 작별 인사 그 자체만큼이나 위대했다.

그의 기술적인 음악 저주에서, 만은 테오도르 아도르노(Theodor Adorno)의 현대 음악 철학(Philosophy of Modern Music)[de]에서 많은 부분을 차용했다(그리고 아도르노는 실제로 만을 위해 이 특별한 작품을 연주했다), 일부 비평가들은 그를 소설의 암묵적인 공동 저자로 간주할 정도였다. 그 영향은 특히 크레취마르의 강의를 요약한 구절에서 강하게 나타난다. [19]

참고문헌

Beethoven: Piano Sonata No. 32 In C Minor, Op. 111: 1. Maestoso - Allegro con brio ed appassionato

Producer: Hanno Rinke Producer: Werner Mayer Balance Engineer: Jochen Gottschall Recording Engineer: Reinhild Schmidt Composer: Ludwig van Beethoven

https://youtu.be/-K3uCUko7rc?si=gnhcU_rf93EPt5Y3

 

Beethoven: Piano Sonata No. 32 In C Minor, Op. 111: 2. Arietta - Adagio molto semplice e cantabile

https://youtu.be/y_Ch7JY4i5Y?si=nm1xIDF9L6FVQoxK

 

Beethoven: 6 Bagatelles, Op. 126: 1. Andante con moto

https://youtu.be/hC-KoemVnH8?si=yCUbLWRZc_gJvIyt

 

Beethoven: 6 Bagatelles, Op. 126: 2. Allegro

https://youtu.be/V0npasc0S_A?si=mhtmrC_la7H90H1o

 

Beethoven: 6 Bagatelles, Op. 126: 3. Andante

https://youtu.be/jyaPbo8Mygg?si=Qy-8AvC7O83XYK4G

 

Beethoven: 6 Bagatelles, Op. 126: 4. Presto

https://youtu.be/AGZbjO3pJ4s?si=_WJ5YoEBhlbm_eMS

 

Beethoven: 6 Bagatelles, Op. 126: 5. Quasi Allegretto

https://youtu.be/XQebHSYZd8s?si=8LsZZ26wDXVY2_aC

 

Beethoven: 6 Bagatelles, Op. 126: 6. Presto - Andante amabile e con moto

https://youtu.be/vqnPjhNAy-s?si=IHUDDFnVKocsccv1

 

Beethoven: Für Elise, Bagatelle in A Minor, WoO 59

https://youtu.be/-LvEutOC3uc?si=TyHwTUIb0j0USj8_

 

Beethoven: Rondo a Capriccio in G Major, Op. 129

https://youtu.be/c53UHfPikiE?si=1RlHtgf2Lpcli8B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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