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리넷 협주곡 1번 (베버)

출처: Wikipedia, the free encyclopedia

칼 마리아 폰 베버는 1811년 클라리넷 연주자 하인리히 베르만을 위해 클라리넷 협주곡 1번 F단조, 작품 73번(J. 114)을 작곡했다. 이 작품은 악기의 레퍼토리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클라리넷을 위해 B♭로 작곡되었습니다. 작품은 빠르고, 느리고, 빠르고의 형태로 세 가지 움직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811년 6월 13일 뮌헨에서 초연되었으며, 바이에른의 막시밀리안 1세 요셉이 참석했다.

구조

  1. 알레그로 F 단조, D-flat 장조로 변조된 후 3/4 박자로 F 단조로 복귀
  2. Adagio ma non troppo in C majorC minorE flat major로 변형된 후 4/4 박자로 C major로 되돌아갑니다.
  3. 론도; 알레그레토 F 장조, 2/4 미터

제1악장

이 운동은 펠릭스 멘델스존(Felix Mendelssohn)과 같은 후기 작곡가들의 특징적인 문체적 측면과 함께 당시로서는 매우 혁신적이었습니다. 이 시기의 정상적인 결과물은 이 작품과 정확히 같은 해인 1811년에 작곡된 베토벤의 피아노 협주곡 5번과 같은 자료였다. 베버는 첼로가 메인 테마를 연주하는 것으로 시작해 오케스트라 전체의 폭발로 이어진다. 바이올린이 멜로디를 집어 들고, 결국 진행되고, 가라앉고, 솔로 클라리넷을 위해 무대를 비운다. 독주자는 "con duolo"라고 표시된 고통스러운 노래로 시작합니다. 클라리넷 연주자는 그 음원에서 변주곡을 연주하고, 이는 나중에 솔로 악기가 연주하는 결정적인 런으로 이어집니다. 그 클라이맥스가 지나고 음악은 클라리넷이 "morendo"라고 적힌 가사를 애도하면서 끝납니다. 그런 다음 웅장한 멈춤이 있는데, 이는 주요 주제를 언급하는 첼로의 복귀를 위한 전환을 제공하지만, 이번에는 F 단조가 아닌 D-flat 장조입니다. 잠시 후 독주자가 달콤한 대답으로 들어온다. 클라리넷은 섬세한 멜로디를 계속 연주한 다음 연주자에게 속도와 소리를 줄이라고 알려주는 "perdendosi"표시와 함께 낮은 음으로 내려갑니다. 그런 다음 투티가 도착하여 달콤하고 천진난만한 멜로디를 노래합니다. 클라리넷은 잠시 후 다시 들어오는데, 여전히 곡의 시작부보다 가벼운 분위기로 연주한다. 나중에 솔리스트는 장난기 넘치는 3중주 세트를 연주합니다. 삼중주가 끝나면 클라리넷이 Bärmann-Kadenz를 시작하는데, 헌정자인 Heinrich Bärmann이 썼습니다. 이 악절은 비교적 짧고, 생동감 넘치며, 기교가 넘치며 대부분의 연주자들이 연주하는 악절이다. 그런 다음 클라리넷 연주자는 빠른 32분음표로 구성된 짧은 카덴차를 만납니다. 카덴차가 끝나면 오케스트라가 불쑥 들어와 단조 홈 키로 돌아갑니다. 그런 다음 음악이 진정되고 첼로는 클라리넷이 만들 입구를 준비합니다. 클라리넷이 들어올 때는 독주자가 처음 들어왔을 때와 같은 감정을 되살려줍니다. 클라리넷은 이전에 들었던 가볍고 천진난만한 주제를 연주하기를 갈망하는 것 같습니다. 드디어 소원을 이루고 이전에 연주했던 멜로디를 되살립니다. 그런 다음 클라리넷은 이전과 마찬가지로 삼중주를 시작하지만, 이번에는 동요하고 기교적인 16분음표의 흐름으로 흐른다. 그 후 클라리넷이 가라앉고 프렌치 호른이 경쾌한 멜로디를 연주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합니다. 독주 악기는 호른이 그랬던 것과 같은 의미로 반응하지만, 독주자가 처음 연주했던 어두운 주제로 다시 돌아간다. 그것은 격렬해지고 독주자는 투티가 복수심으로 도착할 때까지 16분음표에서 위아래로 소용돌이칩니다. 오케스트라는 독주자가 다음 시련을 연주할 수 있도록 신호를 제공하는 점선 코드로 프레이즈를 끝냅니다. 이것은 16분음표의 강으로 흐르는 상승하는 반음계 런을 특징으로 합니다. 16도음 다음에는 일련의 결정된 트릴이 이어지며 마지막 트릴은 높은 g로 끝납니다. 오케스트라는 돌아왔다가 결국 사라진다. 클라리넷은 D-flat 장조가 도착하기 전과 마찬가지로 악장을 끝냅니다.

제2악장

2악장의 도입부는 초기 낭만주의 오페라 아리아의 전형이지만, 분위기와 선율 면에서는 모차르트 클라리넷 협주곡의 2악장과 여전히 닮았다. 어쨌든 베버는 모차르트의 사촌과 결혼했다. 중반부에서는 특이하고 드물지만 다른 오케스트라 정교함 없이 호른 트리오를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적용됩니다. 클라리넷은 이 호른 트리오에 반응하고 상호 작용하며, 오페라 가수가 비슷한 상황에서 하는 것처럼 반응합니다. 시작 자료는 잠시 멈춘 후 다시 시작됩니다.

제3악장

세 번째 악장은 빛의 특성 때문에 앞의 악장과 대조를 이룬다. 일반적으로 3악장 협주곡을 끝내는 전형적인 론도입니다. 베버의 클라리넷 협주곡 2번 3악장, 모차르트의 클라리넷 협주곡 3번, 칼 슈타미츠의 클라리넷 협주곡 3번 3악장, 프란츠 크로머의 클라리넷 협주곡 E플랫 장조와 두 개의 클라리넷을 위한 협주곡의 마지막 악장, 루이스 스포어의 클라리넷 협주곡 1번의 마지막 악장 등이 있다. 2 및 4.

Weber: Clarinet Concerto No. 1 in F Minor, Op. 73: I. Allegro - Cadenza: Heinrich Joseph Baermann

Cadenza: Heinrich Joseph Baermann · Karl Leister · Berliner Philharmoniker · Rafael Kubelík

https://youtu.be/-twXchpTEds?si=en0aXT-rKhWL4M6G

 

Weber: Clarinet Concerto No. 1 in F Minor, Op. 73: II. Adagio ma non troppo

https://youtu.be/m2BYKrrtL-k?si=sMhsR5EIaMbIDuD4

 

Weber: Clarinet Concerto No. 1 in F Minor, Op. 73: III. Rondo (Allegretto) - Cadenza: Heinrich...

https://youtu.be/EyNXtfNnWDM?si=mmivKdqV4O97f2zj

 

클라리넷 오중주 (Weber)

출처: Wikipedia, the free encyclopedia

클라리넷 오중주 B♭장조, Op. 34는 칼 마리아 폰 베버가 1811년부터 1815년까지 작곡한 클라리넷 오중주이다. 베버의 다른 클라리넷 작곡 대부분과 마찬가지로, 이 오중주는 독일 클라리넷의 거장 하인리히 배어만을 위해 작곡되었다.

구조

5중주는 4개의 악장으로 쓰여져 있습니다. 일반적인 공연은 25분에서 30분 동안 지속됩니다.

  1. 알 레그 로
  2. 환상곡
  3. Menuetto, capriccio presto
  4. 론도, 알레그로 지오코소

Weber: Clarinet Quintet in B flat, Op. 34 : I. Allegro

· Alfred Prinz · Gerhart Hetzel · Wilhelm Hübner · Rudolf Streng · Adalbert Skocic · Wiener Philharmonisches Kammerensemble

https://youtu.be/M9NUNQMtedI?si=_BzrEE4xPF8-J0U5

 

Weber: Clarinet Quintet in B flat, Op. 34: II. Fantasia (Adagio non troppo)

https://youtu.be/seXplDufFCQ?si=LOtXi-lnNTyCxvUM

 

Weber: Clarinet Quintet in B flat, Op. 34: III. Menuetto (Capriccio presto) & Trio

https://youtu.be/AEkGKGJpGzk?si=nhiHkHEqmIgEmsaj

 

Weber: Clarinet Quintet in B flat, Op. 34: IV. Rondo (Allegro giocoso)

https://youtu.be/FolJTMxxLrU?si=nipG6n6QX36_zhSK

 

바순 협주곡 (Weber)

출처: Wikipedia, the free encyclopedia

칼 마리아 폰 베버의 바순을 위한 협주곡 F장조, 작품 75번(J. 127)은 1811년 뮌헨 궁정 음악가 게오르크 프리드리히 브란트를 위해 작곡된 작품으로, 1811년 12월 28일에 초연된 후 1822년에 개정되었다. [1] 주로 오페라 지휘자이자 작곡가였던 베버는 불과 몇 달 전에 뮌헨에 도착했는데, 그곳에서 매우 좋은 반응을 얻었다. 이 협주곡은 베버가 바순을 위해 작곡한 두 곡 중 하나이고, 다른 하나는 Andante e Rondo Ungarese, Op. 35 (J. 158)이다. 일반적인 공연은 18-20분 동안 지속됩니다.

계측

이 협주곡은 솔로 바순과 두 개의 플루트, 두 개의 오보에, 두 개의 호른, 두 개의 바순, 두 개의 트럼펫, 팀파니, 현악기로 구성된 오케스트라를 위해 작곡되었다.

의의

이 작품과 모차르트 바순 협주곡은 바순 레퍼토리에서 가장 자주 연주되는 두 개의 협주곡이다. 윌리엄 워터하우스는 "베버의 바순 협주곡은 모차르트의 협주곡 다음으로 중요하다"고 주장한다. [1] 모차르트와 베버의 협주곡은 파리 음악원의 유명한 연주 시험에 사용된 레퍼토리에 있었고, 프랑스 작곡가들의 새로 위촉된 작품들도 함께 있었다.

역사

1811년 2월, 베버는 뮌헨, 프라하, 드레스덴, 베를린, 코펜하겐, 상트페테르부르크 등을 포함하는 국제 연주회 순회공연을 시작했다. 3월 14일, 그는 투어의 첫 번째 도시인 뮌헨에 도착했다. 그곳에서 그는 뮌헨 궁정 오케스트라의 존경받는 클라리넷 거장인리히 베르만을 위해 클라리넷 협주곡 Op. 26 (J. 109)을 작곡했는데, 그는 훗날 평생의 친구가 되었다. 콘체르티노는 엄청난 인기를 끌었고, 바이에른의 왕 막시밀리안 1세는 즉시 베버에게 두 개의 클라리넷 협주곡 전곡(1번 F단조, Op. 73: J. 114, 2번 E플랫 장조, Op. 74: J. 118)을 의뢰했다. 궁정 오케스트라의 많은 음악가들이 베버에게 자신들을 위해 협주곡을 써 달라고 간청했지만, 그를 설득한 사람은 바순 연주자 게오르크 프리드리히 브란트뿐이었다. 유명한 독주자 게오르그 벤첼 리터(모차르트가 가장 좋아하는 바순 연주자)의 제자였던 브란트는 왕을 설득하여 베버에게 바순 협주곡을 의뢰했다.

이 협주곡은 1811년 11월 14일부터 27일까지 작곡되었다. 브란트는 1811년 12월 28일 뮌헨 극장에서 초연을 했지만, 베버는 이미 그의 연주회 투어의 다음 목적지인 스위스로 떠난 뒤였다. 브란트는 이 협주곡을 비엔나(1812년 12월 27일), 프라하(1813년 2월 19일), 루드비히스루스트(1817년 3월 21일)에서 세 차례 더 연주할 기회를 가졌다. 베버는 프라하에서 열린 음악회에 참석할 수 있었고, 1822년 베를린의 출판사 슐레진저에게 협주곡을 보내기 전에 이 음악회를 계기로 수정을 가했다. [7] 1823년 출판 후 약 40년 후, 슐레진저는 바순과 피아노를 위한 대대적인 편집본을 발표했는데, 이 판본은 새로운 아티큘레이션, 음표 변경, 다이내믹스 추가, 오판으로 작곡을 모호하게 만들었다. [7] 바순 연주자이자 교육자인 윌리엄 워터하우스(William Waterhouse)는 1986년에 학술 논문을 써서 모든 판본을 비교하고 베버가 1822년 개정판에서 바꾼 점을 자세히 설명했고, 워터하우스는 1990년에 《어텍스트》(Urtext)를 준비하고 편집하여 작곡가의 원래 의도를 모두 밝혔다.

존 워랙에 따르면, 첫 번째 인쇄본의 제목은 "프리모 협주곡"이었지만, 원래 비올라를 위해 작곡된 안단테 에 론도 웅가레세를 제외하고는 두 번째 협주곡은 나오지 않았다.

무브먼트

협주곡은 표준 빠르게-느리게-빠르기 패턴의 세 가지 동작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 Allegro ma non troppo (F장조))
  2. 아다지오 (B flat major))
  3. 론도: 알레그로 (F 장조))

I. Allegro ma non troppo

악장 I, 제1주제

I악장 제2주제

F 장에서 이 1악장은 고전 소나타 형식(1악장 형식이라고도 함)이며 4/4박자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곡은 오케스트라의 투티 도입부로 시작하는데, 첫 번째 주제의 단편과 두 번째 주제의 대부분이 언급된다. 작곡가의 화음 언어는 단순하며 도미넌트토닉에 크게 초점을 맞춥니다. 주로 오페라의 작곡가이자 지휘자였던 베버는 연극에 재능이 있었는데, 이를 통해 오케스트라의 독주자를 소개하는 데 큰 효과를 발휘했다. 도입부의 끝에서 오케스트라는 피아노에서 포르티시모로 거대한 크레센도를 높이면서 카덴셜 6-4의 5소절을 연주하고, 루트 포지션지배적인 7번째 화음에 도달한 다음 중단하고, 솔로 팀파니가 8음표와 8분음표가 번갈아 가며 두 소절로 피아니시모에서 토닉 F를 연주하는 것을 남긴다워터하우스가 "연극적 기대"라고 부르는 것을 만들어냈다.] 바순은 이 운동의 군사주의적 첫 번째 주제에 대한 첫 번째 완전한 진술로 의기양양하게 들어간다. 이렇게 고조된 드라마 감각은 종종 베버와 관련된 작곡적 특성이다.

웨버의 캐릭터 묘사에 대한 재능은 바순이 등장하는 작품에 잘 어울린다. 바순은 다양한 캐릭터와 감정을 표현할 수 있으며, 베버는 이 모든 것을 협주곡에서 포착한다. 첫 번째 주제는 건방지고 의기양양한 반면(점선 리듬의 도움으로), [10] 돌체(dolce)로 표시된 두 번째 주제는 차분하고 사색적이다. 변덕스러운 분위기의 변화가 무브먼트에 스며들어 브릴란테(brillante), 돌체(dolce), 콘 푸오코(con fuoco), 돌체 어게인(dolce again), 그리고 드라마틱한 마무리를 위한 브릴란테(brillante)를 표시합니다. 프리드리히 빌헬름 옌스(Friedrich Wilhelm Jähns)는 베버의 알려진 모든 작품들을 목록화한 사람으로, 그의 목록에서, 이 운동에서 불러일으킨 자질은 진지함, 위엄, 그리고 힘이라고 말한다.

베버는 드라마를 고조시키고 솔리스트의 기교를 보여주기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기법을 사용하여 매우 낮은 음역과 매우 높은 역을 빠르게 번갈아 가며 마지막 케이던스로 이어지는 화려한 아르페지오, 음계, 트릴 직전에 바순은 바순이 도달할 수 있는 가장 높은 음인 높은 D(D5)로 극적으로 상승합니다. 현대의 바순은 더 높게 연주할 수 있지만, 많은 노력이 필요하지는 않다.

고전적 스타일과 낭만적 인 스타일의 문제를 해결해야합니다. 에드워드 J. 덴트는 "음악에 나타난 낭만주의 정신"이라는 제목의 글에서, "우리 모두는 베버가 최초의 위대한 낭만주의자라는 데 주저하지 않고 동의해야 한다"는 견해를 표명한다. 덴트의 의견에 동의하든 동의하지 않든, 그리고 베버가 낭만주의 작곡가라면, 왜 그는 두 개의 클라리넷 협주곡과 바순 협주곡에 고전적 형식을 사용했을까? 존 워랙(John Warrack)에 따르면, 웨버는 이러한 왕실 위원회의 혁신을 피하는 것이 최선이라고 생각했으며, "이해된 범위 내의 효율성이 성공에 이르는 더 확실한 여권을 형성한다"고 생각했다. 베버는 실제로 소나타 형식을 싫어하고 힘들어했으며, 소나타 형식이 자신의 창의성이 흐를 수 있는 통로라기보다는 자신의 창의성을 제한하는 것임을 깨달았다. 그의 첫 번째 악장은 다른 두 악장과 일치하지 않는 경향이 있는데, 아마도 그가 그것들을 쓰는 것을 두려워하고 종종 마지막에 작곡했기 때문일 것입니다.] 워랙은 루드비히 판 베토벤과 베버의 소나타 형식 처리 사이에 다음과 같은 차이점을 발견한다.

베토벤이 아무리 고상하고 원대한 확장을 이루었다 하더라도, 에로이카 교향곡에서 마지막 사중주에 이르기까지, 인간 정신의 새로운 움직임에 대한 무한히 다양한 표현에 이르기까지 베토벤이 아무리 고상하고 원대한 확장을 이루었다 하더라도, 소나타는 그에게 자연적 유산이자 그의 발명품의 거대한 강이 불어날 수 있는 원천이었다. 베버를 통해 우리는 즉각적으로 형식에 대한 믿음의 부족을 느낀다.

베버는 전통적인 표준 소나타 사이클을 너무 싫어해서 1악장을 아예 생략하기도 했다. [18] 워랙은 안단테 에 론도 웅가레세(Andante e Rondo Ungarese)의 기묘해 보이는 형식을 이렇게 설명한다: 안단테와 론도는 1악장이 없는 협주곡의 2악장과 3악장이다. [18] 그러나 그 작품의 형식에 대한 더 그럴듯한 설명은 베버가 당시의 아리아에서 매우 표준적인 카발레타 형식을 따랐다는 것이다. 어쩌면 이 덜 엄격하고 느리고 빠른 형식이 베버의 낭만주의 정신에 더 잘 맞았는지도 모른다.

II. 아다지오

2악장, 메인 테마

오페라의 서정성은 이 악장을 가득 채우는데, 이 악장은 서브도미네이션 B flat 장조와 3/8박자에 있다. 먼저 작곡된 이 느린 악장은[8] 이탈리아 오페라를 강하게 연상시킨다. 아다지오에 대해 워터하우스는 "연극적 분위기는 거의 오페라 칸틸레나에 의해 유지되는데, 이는 그의 오페라에 나오는 느린 소프라노 아리아와 비교되어야 한다"고 말한다. 이 멜로디는 쉽게 노래할 수 있으며 솔로 바순을 위해 쓰여진 가장 아름다운 멜로디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베버의 작곡 스타일의 특징은 아포지아투라(appoggiatura)를 자주 사용한다는 점이다.] 덴트에 따르면, 이것은 베버가 가장 좋아하는 두 가지 매너리즘 중 하나이며, 다른 하나는 1악장에서 많이 등장하는 점선 리듬이다. appoggiatura는 노래 할 때 큰 감정을 표현하기위한 뉘앙스로 시작되었으므로 [19] 여기에서 사용하는 것이 적절하고 감동적입니다. Weber는 또한 그의 오케스트레이션에서 음색과 색상을 실험하는 데 능숙했습니다. [20] 이 악장의 중반부에서는 솔로 바순이 두 개의 호른이 있는 세 부분의 질감으로 연주하는데, 그 소리는 특이하지만 인상적이다. 이 악장은 이 작품의 유일한 카덴차로 끝나는데, 이 곡은 확실히 오페라적이며 베버가 직접 작곡한 곡이다.

III. 론도: 알레그로

3악장, 메인 테마

마지막 악장은 F 장조로 돌아가 2/4박자의 경쾌한 론도입니다. 주요 주제는 장난스럽고 눈에 띄기 때문에 나중에 악장에서 여러 번 나타날 때 쉽게 식별할 수 있습니다. 다시 1악장의 변덕스러운 분위기 변화로 돌아가 이전과 마찬가지로 돌체(dolce)와 콘 푸오코(con fuoco) 섹션을 번갈아 가며 사용하지만, 에스프레시보(espressivo)와 스케르잔도(scherzando)라는 새로운 표식도 추가된다. 옌스는 유머를 이 운동의 지배적인 특성으로 꼽는다. [8] 아마도 가장 흥미로운 순간은 오프닝 테마의 세 번째 반복 이전의 전환일 것입니다. 이 지점에 대해 워터하우스는 "증강, 파편화, [그리고] 망설임과 같은 장치들이 이 작품을 주요 주제로 되돌아가게 하는 것을 아마도 전체 작품에서 가장 재치 있는 부분으로 만든다"고 말한다. [22] 주제의 마지막 말이 끝나고 곡이 끝날 무렵, 바순 연주자는 음계와 아르페지오를 휘젓며 바순 레퍼토리에서 가장 화려하고 기교적인 피날레 중 하나를 선보인다.

참고

Weber: Bassoon Concerto in F, Op. 75: I. Allegro ma non troppo

Milan Turkovic · Bamberger Symphoniker · Hanns-Martin Schneidt

https://youtu.be/Xry8I5Ph_xU?si=ywXgqu7mpG9x3XL0

 

Weber: Bassoon Concerto in F, Op. 75: II. Adagio

https://youtu.be/sWMzmDXBmCA?si=2YAVH9wQjZLyda5f

 

Weber: Bassoon Concerto in F, Op. 75: III. Rondo (Allegro)

https://youtu.be/HRD2y-O-Tg0?si=xKbSsp0hJe-UP0sp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