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노 소나타 1번 (슈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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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아노 소나타 1번 F♯단조 Op. 11은 로베르트 슈만이 1833년부터 1835년까지 작곡한 곡이다. 그는 이 곡을 "플로레스탄과 유세비우스가 클라라에게 헌정한 피아노포르테 소나타"라고 익명으로 발표했다.

에릭 프레드릭 옌센(Eric Frederick Jensen)은 이 소나타를 특이한 구조 때문에 슈만의 피아노 소나타 중 '가장 파격적이고 가장 흥미롭다'고 묘사했다. 아리아는 그의 초기 Lied 설정인 "An Anna" 또는 "Nicht im Thale"를 기반으로 합니다. 슈만은 훗날 아내 클라라에게 이 소나타가 "내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당신을 위한 고독한 부르짖음"이라고 말했다. 당신의 테마가 가능한 모든 모양으로 나타납니다."

네 가지 동작은 다음과 같습니다.

  1. Un poco adagio - Allegro vivace (F♯ minor)
  2. 아리아: Senza passione, ma espressivo (A major)
  3. 스케르초: 알레그리시모 (F♯단조) – 인터메조: 렌토. 알라 부를라, 마 폼포소 (D 장조) – 템포 I
  4. 피날레: Allegro un poco maestoso (F♯ minor, tonic major로 끝남)

각주

Piano Sonata No. 1 in F-Sharp Minor, Op. 11: I. Introduzione. Un poco adagio - Allegro vivace

Murray Perahia · Robert Schumann

https://youtu.be/eWaKaBDTTyE?si=53ugqh0TupnRwgMm

 

Piano Sonata No. 1 in F-Sharp Minor, Op. 11: II. Aria

https://youtu.be/XgnDC25bl-0?si=AUl1MJCg6efCwdkO

 

Piano Sonata No. 1 in F-Sharp Minor, Op. 11: III. Scherzo. Allegrissimo - Intermezzo. Lento

https://youtu.be/PYSdECDjLYI?si=E-va83PqXmrM0UKg

 

Piano Sonata No. 1 in F-Sharp Minor, Op. 11: IV. Finale. Allegro, un poco maestoso

https://youtu.be/uqmvEJ6k-d0?si=6ObZI4CNueHl-nHR

 

크라이슬레리아나 Kreisleriana,

무료 백과사전인 Wikipedia에서 발췌

Kreisleriana, Op. 16은 로베르트 슈만이 피아노 독주를 위한 8악장으로 작곡한 곡으로, 부제는 '피아노포르테를 위한 환상곡(Phantasien für das Pianoforte)'이다. 슈만은 1838년 4월에 단 4일 만에 이 곡을 썼다고 주장했고[1] 1850년에 개정판이 나왔다. 이 작품은 프레데릭 쇼팽 (Frédéric Chopin)에게 헌정되었지만 폴란드 작곡가에게 사본이 보내졌을 때 "그는 제목 페이지의 디자인에 대해서만 호의적으로 논평했다".

Kreisleriana는 매우 극적인 작품이며 일부 비평가들은 슈만의 가장 훌륭한 작품 중 하나로 간주합니다. [3][4][5] 1839년, 출판 직후인 1839년, 슈만은 편지에서 이 작품을 "내가 가장 좋아하는 작품"이라고 부르며 "제목은 독일인 외에는 누구에게도 아무것도 전달하지 않는다. 크라이슬러E. T. A. 호프만의 작품 중 하나로, 괴팍하고 거칠며 재치 있는 지휘자다." [6] 1843년, 그는 피아노 독주를 위한 작곡에서 훨씬 더 큰 작품, 특히 '낙원과 페리'로 옮겨갔을 때에도 여전히 이 작품을 최고의 피아노 작품 중 하나로 꼽았다.

작품의 제목은 E. T. A. 호프만의 작품에 등장하는 요하네스 크라이슬러의 캐릭터에서 영감을 받았습니다. [8] 만화경 같은 크라이슬러(Kreisler)처럼 각 넘버는 상상 속의 음악가의 조울증을 닮은 여러 개의 대조적인 섹션을 가지고 있으며, 슈만 자신의 "플로레스탄"과 "유세비우스"를 떠올리게 하는데, 이 두 문자는 슈만이 자신의 충동적이고 몽환적인 면모를 대조적으로 나타내기 위해 사용한 것입니다. 요하네스 크라이슬러 (Johannes Kreisler)는 카터 뮈르 (Kater Murr)를 포함한 호프만 (Hoffmann)의 여러 책에 등장하며, 특히 1814 년에 출판 된 칼롯 마니어 (Callots Manier)의 판타시에스 튀케 (Fantasiestücke)의 크라이 슬레리아 나 (Kreisleriana) 섹션에 등장합니다.

아내 클라라에게 보낸 편지에서 슈만은 그녀가 크라이슬레리아나의 작곡에 크게 관여했다고 밝혔다.

나는 지금 음악과 아름다운 멜로디로 넘쳐나고 있다 - 상상해보라, 마지막 편지 이후로 나는 새로운 곡들로 가득 찬 또 다른 노트를 완성했다. 나는 그것을 Kreisleriana라고 부르려고 한다. 여러분과 여러분의 아이디어 중 하나가 그 안에서 주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저는 그것을 여러분에게 바치고 싶습니다 - 네,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에게 말이죠 - 그리고 나서 여러분은 그 안에서 자신을 발견할 때 아주 달콤하게 미소 지을 것입니다.

움직임[

  1. Äußerst bewegt (극도로 생동감 있는), D 단조
  2. Sehr innig und nicht zu rasch (매우 안쪽으로 그리고 너무 빠르지 않음), B♭ 장조. 서정적인 메인 테마와 함께 ABACA 형식의 이 악장에는 두 개의 대조적인 인터메치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1850년 판에서 슈만은 주제의 첫 번째 반복을 완전히 반복하기 위해 20소절로 확장했습니다.
  3. Sehr aufgeregt (매우 동요), G minor
  4. Sehr langsam (아주 천천히), B♭ 장조/G 단조
  5. Sehr lebhaft (매우 활기찬), G minor
  6. Sehr langsam (아주 천천히), B♭ 장조
  7. Sehr rasch (매우 빠름), C 단조/E♭ 장조
  8. Schnell und spielend (빠르고 장난스러운), G minor. 슈만은 그의 교향곡 1번 4악장에서 이 악장의 소재를 사용했다.

각주

Kreisleriana, Op. 16: I. Äußerst bewegt

https://youtu.be/f0LXHYrq98k?si=QBqBbMgmThvPS2bi

 

Kreisleriana, Op. 16: II. Sehr innig und nicht zu rasch

https://youtu.be/DYWDasE6FIM?si=c6Rjc-gVlepYfQm5

 

Kreisleriana, Op. 16: III. Sehr aufgeregt

https://youtu.be/BoKxiGXabv8?si=llGYwXQA1QKCaoms

 

Kreisleriana, Op. 16: IV. Sehr langsam

https://youtu.be/rOhiCM-cb-E?si=Bx8nUX_0c0C4OVY-

 

Kreisleriana, Op. 16: V. Sehr lebhaft

https://youtu.be/ru8xJlYhlSo?si=_b8qOveCsyAesc4Y

 

Kreisleriana, Op. 16: VI. Sehr langsam

https://youtu.be/pPnkgeew61k?si=ov_h7QA1KbpFeMD-

 

Kreisleriana, Op. 16: VII. Sehr rasch

https://youtu.be/ouNOdsE2tkE?si=3HgoSIRx53WnIH8Z

 

Kreisleriana, Op. 16: VIII. Schnell und spielend

https://youtu.be/zwbNfaHeZco?si=EMvCWy2k4i1DGWS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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