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피아노 트리오 1번 (슈베르트)
무료 백과사전인 Wikipedia에서 발췌

피아노, 바이올린, 첼로를 위한 트리오 1번 B플랫 장조, D. 898은 1827년 프란츠 슈베르트가 작곡한 곡이다. 작곡가는 그의 생애 마지막 해인 1828년에 이 작품을 완성했습니다. 이 곡은 작곡가가 사망한 지 8년 후인 1836년에 Opus 99로 출판되었다. E-flat 장조 트리오와 마찬가지로 피아노 트리오로서는 이례적으로 큰 규모의 작품으로, 총 40분 안팎의 연주가 소요됩니다.
구조[편집]
- 알레그로 모데라토
- 1악장(4/4, B-flat)은 소나타 형식으로 되어 있으며, 두 가지 주요 주제가 있다. 첫 번째 주제는 점선 리듬과 불규칙한 프레이즈 길이가 특징인 반면, 두 번째 테마는 대조적으로 서정적인 멜로디와 규칙적인 프레이즈가 있습니다. 클래식 작품에서 흔히 볼 수 있듯이 개발 섹션은 두 테마로 확장되어 원격 키로 들어가고 종종 난기류가 됩니다. 개발의 마지막 섹션에서는 메인 테마의 단편화된 버전이 일련의 키로 표시되며, 각 키는 이전보다 중앙 키에 더 가깝습니다.
- Andante un poco mosso
- 2악장(6/8, E-flat)은 경쾌한 멜로디와 흔들리는 리듬이 특징인 곤돌라 곡 스타일이다. 슈베르트의 다른 후기 느린 악장들과 마찬가지로, 더 격렬한 대조적인 부분이 있습니다. 하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평온을 되찾습니다.
- 스케르초. 알 레그 로
- 3악장(3/4, B-flat)은 고전적인 미뉴에트 형식이다. 스케르초는 묵직한 대위법을 특징으로 하며, 세 악기는 끊임없이 서로를 모방합니다. 트리오 섹션은 편안한 왈츠입니다.
- 론도. 알레그로 비바체
- 마지막 악장(론도, 2/4, B-flat)의 주요 주제는 슈베르트의 곡 중 하나인 "Skolie"의 주제와 유사하지만,[3] 이 유사성은 우연일 수 있다. 2마디 리듬이 널리 퍼져 있는데, 이는 마치 슈베르트가 잦은 싱코페이션(알라 브레브에서 음악은 약한 비트에서 시작)을 피하기 위해 2/4박자로 표기한 것처럼 보이는데, 실제 연주에서는 부드럽게 들리지만 악보에서는 투박하고 거추장스러워 보인다. 2/4의 섹션은 폴로네이즈 스타일의 3/2 박자의 통로에 의해 세 번 중단됩니다. 이것들은 최소값이 실제로이 운동의 기본 시간 단위라는 이론에 더 많은 신빙성을 부여합니다. 음악은 프레스토(Presto)라고 표시된 코다로 끝난다.
음반
- 알프레드 코르토, 피아노; 자크 티보, 바이올린; 파블로 카잘스, 첼로 (1926년 7월 5일과 6일, 런던 킹스웨이 홀, 1926년 10월 HMV DB947/50으로 최초 발매, 미국판은 Victor set M 11)
- 뉴욕 트리오 (Clarence Adler, 피아노; 루이 에들린, 바이올린; Cornelius van Vliet, 첼로) (1928년 5월 24일; 1928년 말 Edison Diamond Discs 80898/901로 발매; 1929년 12월 31일 삭제)
- 유진 이스토민, 피아노; 아이작 스턴, 바이올린; 레너드 로즈, 첼로 (1964).
- 트리오 달리 (Amandine Savary, 피아노; 잭 리벡, 바이올린; 크리스티앙-피에르 라 마르카, 첼로), (2011).
- 부시 트리오 (Mathieu van Bellen, 바이올린; 오리 엡스타인, 첼로; 오므리 엡스타인, 피아노), (2022).
각주
Schubert: Piano Trio No. 1 in B flat, Op. 99 D.898: 1. Allegro moderato
Beaux Arts Trio
Schubert: Piano Trio No. 1 in B flat, Op. 99 D.898: 2. Andante un poco mosso
Schubert: Piano Trio No. 1 in B flat, Op. 99 D.898: 3. Scherzo (Allegro)
Schubert: Piano Trio No. 1 in B flat, Op. 99 D.898: 4. Rondo (Allegro vivace)

Notturno (슈베르트)
무료 백과사전인 Wikipedia에서 발췌
아다지오(Adagio)라고도 불리는 노투르노(Notturno) E플랫 장조, Op. 148(D. 897)은 프란츠 슈베르트의 피아노 트리오를 위한 녹턴이다.
설명
이 작품은 현악 5중주 C장조 D.956과 피아노 트리오 1번 B-플랫, D 898의 느린 악장과 친화성을 가지고 있다. 1827년 가을에 완성된 이 곡은 피아노 트리오 1번의 거부된 느린 악장일 수 있습니다. 그것은 현악 5중주 악장의 숭고한 느림을 가지고 있습니다(보자르 트리오의 Notturno의 한 녹음에서 슈베르트는 오프닝 토닉 하모니를 떠나는 데 30분이 걸린다), 다양한 지점에서 피치카토의 유사한 사용과 동일한 역설적 효과를 가지고 있다: 메인 곡의 피치카토 장식은 음악의 근본적인 비극을 향상시키는 것처럼 보인다. 그것을 가볍게 하기보다는.
주요 주제 아이디어는 C 장조 현악 사중주의 첫 번째 악장과 "미완성"교향곡 8 번의 첫 번째 악장의 두 번째 주제를 포함하여 슈베르트의 가장 유명한 멜로디 아이디어 중 일부에 공통적 인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 음높이면은 "아무데도 가지 않음"이지만 단일 음표 (이 경우 음계의 세 번째 음표)를 중심으로 회전하는 것처럼 보입니다.
공식 구조
Notturno는 확장된 삼항 형식(ABABA)입니다. 첫 번째 에피소드는 '나폴리탄' 키, 즉 평평한 슈퍼토닉 메이저(이론적으로는 F 플랫이지만 E 메이저로 표기됨)에 있습니다. 이 에피소드의 주요 멜로디 아이디어는 세 개의 음표로 된 점선으로, 음악의 기본 템포가 계속 느려짐에도 불구하고 거의 무술적이고 행진곡과 같은 품질을 가지고 있어 곡의 통일성을 방해하지 않으면서 도입부와 대조를 제공합니다.
두 번째 에피소드는 첫 번째 에피소드의 내용을 반복하지만 하위 장조(C 장조)입니다.
두 에피소드의 끝에서 오프닝 소재로 다시 전환되는 것은 오랫동안 지배적인 준비를 포함합니다. 이러한 전환 중 첫 번째는 첫 번째 에피소드가 끝나는 키인 F 장조에서 시작하여 주로 단계적으로 내려가는 베이스 라인에 의해 고정된 E 플랫의 홈 키로 일련의 변조로 진행됩니다.
두 번째 전환은 에피소드가 이미 강조된 종지로 토닉, E 플랫으로 다시 착륙했다는 점에서 톤이 불필요합니다. 그러나 슈베르트는 이 사실을 위장하여 첫 번째 에피소드가 끝났던 열쇠인 F 장조를 향해 다시 시늉을 한다. 슈베르트는 이 여행을 더 많은 화음의 진행을 위한 기회로 삼는다.
세 번째이자 마지막 등장에서 오프닝 선율은 피아노의 상부 음역에 트릴로 장식되어 있습니다.
미디어에서 사용
Notturno는 BBC 라디오 4의 2008 년 7 월 헨리 제임스 (Henry James)의 여인의 초상화 (The Portrait of a Lady) 연재 중에 백그라운드에서 간헐적으로 사용되었습니다. 또한 영화 Shall We Kiss?의 마지막 장면과 미국 TV 시리즈 Hannibal의 세 번째 시즌의 일부 에피소드에서도 재생됩니다.
각주
Schubert: Adagio in E flat, Op. posth. 148 D.897 "Notturno"

피아노 트리오 2번 (슈베르트)
무료 백과사전인 Wikipedia에서 발췌
피아노, 바이올린, 첼로를 위한 피아노 트리오 2번 E플랫 장조, D. 929는 프란츠 슈베르트가 1827년 11월에 완성한 마지막 작곡 중 하나이다. 이 곡은 작곡가가 사망하기 직전인 1828년 말에 프롭스트에 의해 Opus 100으로 출판되었으며, 1828년 1월 슈베르트의 학교 친구 요제프 폰 슈판의 약혼을 축하하기 위해 개인 파티에서 처음 연주되었습니다. 이 트리오는 슈베르트가 죽기 전에 연주 한 몇 안되는 후기 작곡 중 하나였습니다. 칼 마리아 폰 보클릿(Carl Maria von Bocklet)이 피아노를, 이그나츠 슈판지흐(Ignaz Schuppanzigh)가 바이올린을, 요제프 링케(Josef Linke)가 첼로를 연주하여 첫 개인 공연을 가졌습니다.
슈베르트의 다른 피아노 트리오와 마찬가지로 이 작품은 당시 대부분의 피아노 트리오보다 비교적 큰 작품으로 연주하는 데 거의 50분이 걸립니다. 1악장의 두 번째 주제는 슈베르트의 G장조 소나타(D. 894)의 미뉴에트와 트리오의 오프닝 테마에 느슨하게 기반을 두고 있다. 학자 크리스토퍼 H. 깁스(Christopher H. Gibbs)는 베토벤이 트리오에 미친 영향에 대한 직접적인 증거를 주장한다.
2악장의 메인 테마는 스탠리 큐브릭의 1975년 영화 배리 린든에서 중심 음악 테마 중 하나로 사용되었습니다. 또한 헝거(The Hunger), 크림슨 타이드(Crimson Tide), 피아노 선생님(The Piano Teacher), 옴므 드 사 비(L'Homme de sa vie), 눈먼 자의 땅(Land of the Blind), 노란 집의 회상(Recollections of the Yellow House), 그가 보이는 방식(The Way He Looks), 정비공(The Mechanic), 미스 줄리(Miss Julie), 의회(The Congress), HBO 미니시리즈 등 수많은 영화에도 사용되었습니다존 애덤스, FX 미니시리즈 미세스 아메리카, ABC 다큐멘터리 '킬링 시즌'의 오프닝 피스로 사용된 아메리칸 크라임 스토리의 두 에피소드, BBC 다큐멘터리 '아우슈비츠: 나치'와 '최종 해결', 아일랜드 극작가 사무엘 베케트에 관한 2023년 전기 영화 '댄스 퍼스트'.
이 사인은 1955년 이래 스위스의 개인 소장품으로 보존되고 있습니다.
구조
I. 알레그로
1악장은 소나타 형식이다. 주제 자료의 분리에 대한 의견 불일치가 있는데, 한 출처는 주제 자료의 6 개 단위를 주장하는 반면 다른 출처는 각각 2 개의 마침표가있는 3 개의 주제로 나눕니다. 요약하는 동안 어느 정도 추가 주제 자료가 있습니다. 주제 단위 중 적어도 하나는 초기 피아노 소나타 G 장조, D 894의 세 번째 악장의 시작 주제에 밀접하게 기반을두고 있습니다. 개발 섹션은 주로 박람회의 최종 주제에 중점을 둡니다.
II. 안단테 콘 모토

2악장의 주요 주제
두 번째 악장은 비대칭 이중 삼원 형태를 취합니다. 주요 테마는 작곡가가 프뢸리히 자매의 집에서 들었던 스웨덴 민요 Se solen sjunker에서 영감을 받았으며, 테너 Isak Albert Berg가 불렀습니다.
III. 스케르초: 알레그로 모데라토
스케르초는 표준 이중 삼원 형태의 애니메이션 조각입니다.
IV. 알레그로 모데라토(Allegro moderato)
피날레는 소나타 론도 형식이다. 슈베르트는 또한 두 개의 간주곡에 2악장의 오프닝 테마를 변형된 버전으로 포함시켰다. 슈베르트는 또한 이 피날레에서 몇 가지 컷을 만들었는데, 그 중 하나는 피날레의 다른 재료와 대위법적으로 결합된 2악장 주제입니다.
음반
Schubert: Piano Trio No. 2 in E flat, Op. 100 D.929: 1. Allegro
Beaux Arts Trio
Schubert: Piano Trio No. 2 in E flat, Op. 100 D.929: 2. Andante con moto
Schubert: Piano Trio No. 2 in E flat, Op. 100 D.929: 3. Scherzo. (Allegro moderato - Trio)
Schubert: Piano Trio No. 2 in E flat, Op. 100 D.929: 4. Allegro moderato
Schubert: Piano Trio in one movement in B flat, D.28 "Sonata": Allegro
Sonatensatz, D 28 (슈베르트)
무료 백과사전인 Wikipedia에서 발췌
피아노 트리오 B플랫 장조로도 알려진 소나텐사츠 B플랫 장조 D. 28은 프란츠 슈베르트의 피아노 트리오를 위한 단일 악장 작품입니다.
이 작품은 1812년, 15세의 작곡가가 목소리가 끊어져 비엔나 황실 예배당 합창단에서 자리를 잃은 직후에 쓰여졌다. 슈베르트는 현악과 피아노를 위한 첫 작곡인 이 작품을 작곡하는 데 8월의 대부분을 보냈지만, 1악장을 마친 후 포기했다. 그의 어머니가 사망한 것도 이 해였다. 상대적으로 덜 알려져 있지만, 이 작품은 슈베르트의 초기 작품 중에서 중요하며, 슈베르트가 15년 후에 더 유명한 피아노 트리오 D. 898과 D. 929를 썼을 때 이 장르에서 유일하게 이전에 연습한 작품이다.
이 시기의 다른 여러 작품과 마찬가지로 이 피아노 트리오 악장은 클래식 모델에서 많은 영감을 받았는데, 슈베르트는 이미 모차르트의 피아노 트리오보다 첼로 파트에 더 해방적인 역할을 부여하고 있었지만 안토니오 살리에리에게 레슨을 시작한 슈베르트가 부분적으로 반영되었습니다. Eva Badura-Skoda는 "... 이 악장에서 여기저기서 진정한 슈베르트의 매력적인 구절과 특성까지; 그러나 전체적으로 슈베르트의 경험 부족을 느낄 수 있다."
구조 및 분석
이 작품은 알레그로(Allegro)라고 표시된 단일 소나타 형식의 악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수행하는 데 약 10분이 걸립니다
소나타 형식 구조는 주목할 만하다[5] 수많은 주제를 포함하는 담론적 해설이다.
각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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