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chubert: "Death and the Maiden" D 810 / Beethoven: String Quartet op.135

현악 사중주 14번 (슈베르트)
무료 백과사전인 Wikipedia에서 발췌
'죽음과 처녀'로 알려진 현악 사중주 14번 D단조 D810번은 프란츠 슈베르트의 곡으로 '실내악 레퍼토리의 기둥 중 하나'로 불린다. 이 곡은 1824년에 작곡되었는데, 작곡가가 심각한 병을 앓고 자신이 죽어가고 있다는 것을 깨달은 후였습니다. 슈베르트가 1817년에 같은 제목으로 쓴 노래에서 가져온 2악장의 주제에서 이름을 따왔습니다. 그러나 월터 윌슨 코벳(Walter Willson Cobbett)의 말에 따르면, 이 사중주의 네 악장은 모두 "죽음의 무도라는 지배적인 관념의 압력 아래 하나의 통일체"로 결합되어 있다.
이 사중주는 1826년 개인 집에서 처음 연주되었고, 슈베르트가 사망한 지 3년 후인 1831년까지 출판되지 않았다.
작곡
1823년과 1824년은 슈베르트에게 힘든 시기였다. 1823년의 대부분을 그는 아팠고, 일부 학자들은 3기 매독이 발병하여 5월에는 입원해야 했다고 믿는다. [3] 그는 또한 돈이 없었다: 그는 디아벨리와 한 묶음의 작품을 출판하기 위해 비참한 계약을 맺었고, 거의 대금을 받지 못했다. 그리고 그의 가장 최근의 오페라 시도인 Fierrabras는 실패였습니다. 친구에게 보낸 편지에서 그는 이렇게 썼습니다.
건강은 결코 회복될 수 없으며, 순전한 절망으로 인해 상황을 개선시키기는커녕 악화시키는 한 남자를 생각해 보십시오. 가장 밝은 희망이 무위로 돌아가고, 사랑과 우정이 고문에 불과하며, 아름다운 것에 대한 열정이 빠르게 사라지고 있는 사람을 생각해 보십시오. 그리고 그런 사람이 정말로 불행하지 않은지 자문해 보십시오.

그러나 슈베르트는 건강의 악화와 가난, 우울증에도 불구하고 자신을 비엔나 사교계의 축배로 만들어준 선율적이고 경쾌하며 보석 같은 음악을 계속 만들어냈다: 가곡 사이클 Die schöne Müllerin, 현악 사중주, 콘트라베이스, 클라리넷, 호른과 바순을 위한 옥텟, 20곡 이상의 곡, 피아노를 위한 수많은 가벼운 곡들.
1820년 이후, 슈베르트는 십대 시절에 마지막으로 방문했던 현악 사중주 형식으로 돌아갔다. 그는 1820년에 1악장 '콰르텟자츠'를, 1824년에 '로자문데 콰르텟'을 썼는데, 이는 실패한 연극을 위해 쓴 우연한 음악의 주제를 사용했다. 이 사중주단은 그의 초기 시도에서 큰 진전을 이뤘다. 슈베르트조차도 이 사실을 인정했다. 1824년 7월, 그는 동생 페르디난트에게 자신의 초기 사중주곡을 작곡하는 편지를 썼다: "내 사중주보다 다른 사중주를 고수하는 것이 더 나을 것이다, 왜냐하면 그 안에는 아무것도 없기 때문이다... 이 성숙한 사중주들이 슈베르트의 초기 시도들과 구별되는 몇 가지 특성이 있다. 초기 사중주에서는 주로 멜로디를 전달하는 첫 번째 바이올린이며 다른 악기는 보조 역할을합니다. 후기 사중주에서는 파트 라이팅이 훨씬 더 고급스럽고 각 악기는 더 복잡하고 통합된 질감을 위해 고유한 특성과 존재감을 가져옵니다. 또한 후기 사중주단은 모티프, 하모니, 질감이 전체 작품을 하나로 묶는 방식으로 반복되어 구조적으로 훨씬 더 통합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기술적 개선을 넘어 슈베르트는 이 후기 작품에서 사중주를 자신의 것으로 만들었다. "그는 이제 주문하기 위해, 실험적 연구를 위해, 또는 가정 서클을 위해 사중주를 쓰는 것을 그만두었다"고 월터 윌슨 코벳은 썼다. "독립 예술가에게... 현악 사중주단은 이제 그의 내면의 투쟁을 세상에 전달하는 수단이 되었다." 서정적이고, 낭만적이며, 매력적인 것과 극적이고, 혼란스럽고, 우울한 것 사이에서 매끄러운 삶을 살았던 슈베르트에게 현악 사중주는 "극단적인 색채 대비의 가능성을 제공하는 형식 내에서 극적인 발화에 대한 그의 감정과 본질적으로 서정적인 주제를 조화시킬 수 있는" 매체를 제공했다고 음악사학자 호메르 울리히는 썼다.
슈베르트는 1824년 3월에 D단조 사중주를 썼는데,[11] 로자문데 사중주 A단조를 완성한 지 몇 주 만에 작곡했다. 그는 분명히 3 세트의 사중주를 출판 할 계획이었습니다. 그러나 〈로자문데〉는 1년 이내에 출판된 반면, 〈D단조 사중주〉는 슈베르트가 사망한 지 3년 후인 1831년에야 디아벨리에 의해 출판되었다. 이 곡은 1826년 1월 아마추어 바이올리니스트인 칼 하커와 프란츠 하커의 빈의 집에서 처음 연주되었는데, 슈베르트가 비올라를 연주한 것으로 보인다.
영감
이 사중주단은 슈베르트가 1817년에 쓴 마티아스 클라우디우스(Matthias Claudius)의 동명 시의 배경인 "Der Tod und das Mädchen", D 531에서 이름을 따왔다. 곡의 주제는 사중주 2악장의 기초를 이룬다. 테마는 죽음의 공포와 위로에 대한 노래와 함께 제공되는 죽음의 칼날입니다.
소녀:
"아! 나를 내버려 두세요! 프리테, 날 놔둬! 이 소름끼치는 뼈 있는 사람아!
인생은 달콤하고 즐겁기 때문입니다.
바둑! 이제 날 내버려 둬!
바둑! 이제 나를 내버려 둬!"
죽음:
"내게 당신의 손을 내딛소서, 오! 처녀여,
나는 친구인데 너를 괴롭히지 않았노라.
지금 용기를 내어라, 그러면 곧
내 팔 안에서 너를 부드럽게 쉬게 할 것이다!"
그러나 죽음을 회상하는 것은 이 사중주단의 주제만이 아니다. 이 노래의 인용문은 "작품의 가장 중요한 주제, 암울한 비전, 거의 끊임없는 불길한 예감을 분명하게 드러낸다"고 앤드류 클레멘츠는 썼다. 격렬한 오프닝 화음에서. 1악장은 공포, 고통, 체념을 거침없이 질주하며 죽어가는 D단조로 끝난다. "죽음과의 투쟁이 첫 번째 악장의 주제이며, 따라서 안단테는 죽음의 말에 머문다"고 코벳은 썼다. 스케르초 악장이 끝나고 곡의 우울한 분위기에서 유일하게 서정적인 휴식을 제공하는 트리오와 함께 사중주는 광기와 죽음을 물리치는 전통 춤인 타란텔라로 끝납니다. "피날레는 확실히 죽음의 춤의 성격을 띱니다. 섬뜩한 환영이 타란텔라의 거침없는 균일한 리듬 속에서 소용돌이치며 지나간다"고 코벳은 썼다.
죽음과 사중주단의 연관성이 너무나 강해서 일부 분석가들은 이 사중주를 절대적인 음악이라기보다는 프로그램적인 음악으로 간주한다. "슈베르트의 '죽음과 처녀' 현악 사중주의 1악장은 일반적으로 추상적인 작품으로 간주되지만 유사 프로그램적 방식으로 해석될 수 있다"고 데보라 케슬러는 썼다. 신학자 프랑크 루퍼트(Frank Ruppert)는 이 사중주를 유대-기독교 종교 신화의 음악적 표현으로 본다. "이 사중주는 슈베르트의 많은 작품과 마찬가지로 일종의 준전례(para-liturgy)이다"라고 그는 썼다. 각 악장은 죽음과 부활의 신화적인 과정에서 다른 에피소드에 관한 것입니다.
분석
전체적으로 콰르텟은 포르티시모에서 피아니시모로, 서정적인 것에서 강렬하고 극적인 것으로 갑작스러운 극적인 전환이 특징입니다. 세 쌍둥이의 몰아치는 저류는 네 악장 모두에서 반복되는 모티프입니다.
네 가지 동작이 있습니다.
- 알레그로, D 단조와 공통 시간 (
- 44)
- Andante con moto, G 단조와 컷 박자 (
- 22)
- 스케르초: 알레그로 몰토, D단조,
- 34 시간
- 프레스토, D단조와
- 68 시간
1악장: 알레그로(Allegro)
2악장: 안단테 콘 모토(Andante con moto)
3악장: 스케르초 - 알레그로 몰토
코벳은 3악장을 "악마 바이올린의 춤"이라고 묘사한다. 이 빠른 템포의 스케르초에는 싱코페이션으로 가득 차 있으며, 다른 악장과 마찬가지로 포르티시모에서 피아니시모로 극적인 도약이 이루어집니다.
스케르초는 클래식 미뉴에트로 설계되었습니다 : 두 가지 변형이 있습니다.
34 D단조에서 반복되는 시간, D장조에서 대조적인 트리오 섹션이 느린 템포로 이어지고, 오프닝 선율의 요약으로 끝납니다. 트리오 섹션은 전체 사중주의 강렬한 속도에서 유일하게 진정한 휴식을 취할 수 있는 부분으로, 제1바이올린이 낮은 목소리로 멜로디 라인 위에서 춤추는 데칸트를 연주하는 전형적인 슈베르테스크 멜로디를 연주한 다음, 비올라가 멜로디를 이어받아 제1바이올린이 높은 8분음표를 연주합니다.
스케르초는 짧은 악장으로, 광란의 마지막 악장으로 이어지는 간주곡 역할을 합니다.
4악장: 프레스토
콰르텟의 피날레는 론도 소나타 형식의 타란텔라 D단조이다. 타란텔라(tarantella)는 6/8박자의 격렬한 이탈리아 춤으로, 전통에 따르면 타란툴라 거미에게 물렸을 때 생기는 광기와 경련을 치료하는 춤입니다. 적절하게도, 코벳은 이 운동을 "죽음의 춤"이라고 부른다.
무브먼트는 섹션으로 구성됩니다. 첫 번째 기본 섹션은 이후의 각 섹션 사이에서 반복됩니다.
Schubert: String Quartet No. 14 in D Minor, D.810 -"Death and the Maiden": 1. Allegro
Hagen Quartett · Franz Schubert
Schubert: String Quartet No. 14 in D Minor, D.810 -"Death and the Maiden": 2. Andante con moto
Schubert: String Quartet No. 14 in D Minor, D.810 -"Death and the Maiden": 3. Scherzo (Allegro...
Schubert: String Quartet No. 14 in D Minor, D.810 -"Death and the Maiden": 4. Presto
현악 사중주 16번 (베토벤)
무료 백과사전인 Wikipedia에서 발췌

루드비히 판 베토벤의 현악 사중주 16번 F장조, Op. 135는 1826년 10월에 작곡되었으며 그가 완성한 마지막 주요 작품이다. Große Fuge를 대체하기 위해 작곡된 Quartet Op. 130의 마지막 악장만이 나중에 작곡되었습니다. 베토벤은 이 곡을 그의 후원자이자 추종자인 요한 네포무크 볼프마이어에게 헌정했다. 슈판치히 콰르텟은 베토벤이 사망한 지 1년 후인 1828년 3월 23일 이 작품을 초연했다.
Op. 135 사중주는 베토벤의 후기 사중주 중 가장 짧은 곡이다. 마지막 악장의 느린 화음인 '어려운 결정'(Der schwer gefaßte Entschluß)에서 베토벤은 원고 'Muß es sein?'이라고 썼고, 이에 대해 그는 악장의 더 빠른 메인 테마인 Es muß sein!으로 응답한다. (반드시 그래야 합니다!).
그것은 4 개의 악장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알레그레토 (F 장조)
- 비바체 (F 장조)
- Lento assai, cantante e tranquillo (D♭ major)
- Der schwer gefaßte Entschluß. Grave, ma non troppo tratto (Muss es sein?, F minor) – 알레그로 (Es muss sein!, F major)
이 작품의 1악장의 친필 사인 원고는 베토벤 하우스에 보존되어 있습니다.
작업 수행에는 약 22-25분이 소요됩니다.
이 작품은 체코 작가 밀란 쿤데라(Milan Kundera)의 '참을 수 없는 존재의 가벼움(The Unbearable Lightness of Being)'에 등장하는데, 여기서 주인공 토마스는 운명에 대한 그의 접근 방식을 설명하기 위해 Muß es sein?과 Es muß sein!이라는 문구를 사용합니다.
주석
- ^ 스타인버그, 마이클 (1994). 로버트 윈터; 로버트 마틴 (eds.). 베토벤 콰르텟 컴패니언. 캘리포니아 대학 출판부. p. 274. ISBN 0-520-08211-7입니다.
- ^ Allsup, 랜달 에버렛 (2001). "해방적 실천으로서의 음악 교육: 밀라노 쿤데라의 아이디어 탐구". 음악 교육 철학 검토. 9 (2): 3–10. ISSN 1063-5734입니다. JSTOR 40327157.
더 읽어볼 거리
- 버논, 데이비드 (2023). 베토벤: 현악 사중주. 에든버러: Candle Row Press, 2023. ISBN 978-1739659929입니다.
Beethoven: String Quartet No. 16 In F Major, Op. 135: 1. Allegretto
Beethoven: String Quartet No. 16 In F Major, Op. 135: 1. Allegretto · Hagen Quartett · Ludwig van Beethoven
Beethoven: String Quartet No. 16 In F Major, Op. 135: 2. Vivace
Beethoven: String Quartet No. 16 In F Major, Op. 135: 3. Lento assai, cantante e tranquillo
Beethoven: String Quartet No. 16 In F Major, Op. 135: 4. Der schwer gefaßte Entschluß. Grav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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