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노, 바이올린, 현을 위한 협주곡 (Mendelssohn)

피아노, 바이올린, 현을 위한 협주곡 D단조, MWV O4는 더블 협주곡 D단조로도 알려져 있으며, 펠릭스 멘델스존이 14세였던 1823년에 작곡했다. 이 작품은 멘델스존의 네 번째 오케스트라 반주를 위한 독주곡으로, 피아노와 현악기 MWV O1을 위한 라르고와 알레그로 D단조, 피아노 협주곡 A단조 MWV O2, 바이올린 협주곡 D단조 MWV O3에 이어 연주된다. 멘델스존은 1823년 5월 25일 베를린의 멘델스존 자택에서 바이올린 교사이자 친구인 에두아르트 리츠(Eduard Rietz)와 함께 개인 연주회를 위해 이 작품을 작곡했다. 이 개인 공연에 이어 멘델스존은 악보를 수정하여 바람과 팀파니를 추가했는데, 이는 멘델스존이 큰 작품에서 관악기와 팀파니를 사용한 첫 번째 작품일 수 있다. 1823년 7월 3일 베를린 샤우슈필하우스에서 공개 공연이 열렸다. 피아노 협주곡 A단조(1822)와 마찬가지로 이 작품은 멘델스존의 생애 동안 출판되지 않았고 1999년이 되어서야 비평판이 나왔다.

구조

다른 작곡가의 여러 작품이 멘델스존의 이 작품 작곡에 영향을 미쳤다. 멘델스존은 1821년에 잠깐 사사했던 요한 훔멜피아노, 바이올린, 오케스트라를 위한 협주곡 G장조 Op. 17에서 피아노와 바이올린 독주를 조합한 것으로 보인다. 젊은 멘델스존은 또한 칼 마리아 폰 베버의 영향을 받아 그의 콘체르트스튁 F단조를 자주 연주했다. 비오티(Viotti), 로드(Rode), 크로이처(Kreutzer, 대가들은 프랑스의 바이올린 기법을 개발했다)에 대한 멘델스존의 감상은 바이올린 독주를 위한 그의 글에서 분명하게 드러난다. 사용된 기술에는 포르타토, 슬러 스타카토포르타멘토를 암시하는 그림이 포함됩니다. 멘델스존의 협주곡은 베버의 피아노 협주곡 2번 E플랫 장조, 작품 32번과 구조가 비슷하다. 멘델스존 자신의 작품에서 현악 섹션만을 오케스트라 반주로 사용하는 것은 그의 현악 교향곡을 연상시키는데, 그 중 12곡은 C.P.E. 바흐의 신포니아의 영향을 받아 그해 말까지 작곡했다.

세 가지 움직임이 있습니다.

  1. 알레그로 (D 단조)
  2. 아다지오 (A 전공)
  3. 알레그로 몰토 (D 단조)

알레그로

알레그로 악장은 고전 시대의 전통적인 협주곡 소나타-알레그로 형식이며 바로크 양식의 리토르넬로 협주곡을 다소 모델로 하여 투티스와 솔로 섹션이 번갈아 가며 있습니다. 그것은 오케스트라 투티로 시작하여 악장 전반에 걸쳐 확장될 주제를 제시합니다. 메인 테마는 바흐의 스타일을 연상시키며 바로크 시대를 떠올리게 하며, 대위법적인 질감과 명확한 하모닉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멘델스존의 작곡 멘토인 칼 프리드리히 젤터(Carl Friedrich Zelter)가 멘델스존에게 준 다양한 대위법 연습을 반영하는 것으로 보인다. 첫 번째 주제에 이어 두 번째 주제는 F 장조로 소개되며 낭만주의의 힌트와 함께 매우 서정적입니다. 두 번째 주제가 끝나면서 멘델스존은 첫 번째 주제의 엄격한 대위법으로 돌아간다. 오케스트라가 부드러운 리듬으로 다가가면서 피아노 독주가 갑자기 più Lento라고 표시된 아르페지오로 시작됩니다. 바이올린 독주가 들어와 피아노를 흉내내고, 두 악기가 조화를 이루며 함께 연주한다. 달리는 악절과 두 솔리의 아르페지오를 요구하는 것으로 가득 찬 F장조로 짧은 전환이 끝난 후 두 번째 주제가 시작됩니다. 바이올린은 멜로디를 가지고 있고 피아노는 서정적인 반주를 연주합니다. 두 번째 주제는 다양한 건반을 탐색하고 마지막에 이르러 F 장조로 바로 돌아갑니다. 오케스트라가 잠시 이어받고 솔로 악기가 다시 들어와 믿을 수 없을 정도로 균형 잡힌 듀오로 서로를 흉내내며 박람회를 마무리합니다.

다양한 건반을 탐구하는 서정적인 오케스트라 투티 후에 개발 섹션이 시작됩니다. 그러나 전형적인 고전 시대 협주곡과 달리 오케스트라 반주가 없는 D-flat 장조의 암송 부분으로 전개가 시작됩니다. 이 낭송 부분은 모차르트의 오페라를 분명히 암시하며, 바이올린은 소프라노로 노래하고 피아노는 오케스트라의 트레몰로를 흉내냅니다. 아마도 베버의 클라리넷과 피아노를 위한 그랜드 듀오 콘체르탄트(1817)의 비슷한 구절에서 영감을 받았을 것이다. 낭송 부분이 끝나면 템포가 빨라지고 오케스트라가 다시 들어간다. 나머지 전개에는 피아노의 옥타브 악절과 아르페지오의 시퀀스, 솔로 바이올린의 까다로운 현악기 교차, 두 악기의 기교적인 16분음표 악절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반복에는 오프닝 시퀀스의 재진술이 포함되는데, 이번에는 두 번째 주제가 D 장조로, D 단조로 끝난다. 이 악장은 멘델스존이 직접 작곡한 매우 기교적인 카덴차로 끝난다. 카덴차에서 두 악기 모두 서정적인 멜로디와 어려운 대위법의 조합을 연주하여 강렬한 결말에 이른다. 멘델스존의 원고에서 그는 다른 카덴차를 썼다.

아다지오

이 악장은 삼진법이며, D 단조의 지배적인 장조인 A 장조입니다. 오케스트라의 투티는 아름다운 멜로디로 시작하는데, 이는 6년 후 작곡된 멘델스존의 "말 없는 노래"의 스타일을 예고한다. 그런 다음 독주자들이 들어오고, 피아노가 먼저, 바이올린이 그 뒤를 따르며, 오케스트라가 침묵을 지키는 동안 둘 다 자신의 방식으로 주요 주제를 다루고 장식합니다. 중간 부분에서는 바이올린이 메인 테마를 연주하고 피아노는 반주를 맡아 서로 다른 건반을 연주합니다. 마지막으로 오케스트라는 주요 주제로 돌아오고 독주자들은 평화롭게 악장을 마무리합니다.

알레그로 몰토

마지막 악장인 알레그로 몰토(Allegro molto)는 론도 D단조로, 피아노가 주요 주제를 소개하고 베이스의 어려운 도약으로 시작한다. 그런 다음 솔로 바이올린이 들어가 피아노 울림을 울리고 오케스트라가 불타는 투티로 시작할 때까지 오케스트라가 일제히 시작됩니다. 독주자들은 빠른 16분음표 악절과 주제 교환의 기교적인 상호 작용에 들어가 갑자기 피아노가 바흐의 합창을 소개합니다. 바이올린 독주가 합창 멜로디를 취하고 오케스트라와 피아노가 그 아래에서 대위법을 연주합니다. 합창단이 끝나면 피아노가 더블 옥타브를 연주하고 솔로 바이올린이 어려운 더블 스톱을 연주하는 등 다양한 건반에 대한 탐구가 이루어집니다. 다시 합창 멜로디가 이번에는 D 장조로 다시 소개됩니다. D 단조는 솔리스트가 빠른 악절, 어려운 더블 스톱, 더블 옥타브를 연주하면서 돌아옵니다. 오케스트라는 폭발적인 화음으로 합류하고 작품은 강렬함과 기교로 끝납니다. 협주곡은 초기 낭만주의의 전형을 보여줍니다 : 바로크 양식에 대한 관심의 부활, 고전 양식의 완벽한 사용, 진정한 낭만주의의 출현.

Mendelssohn: Concerto in D Minor for Violin, Piano and Strings. MWV D4 - I. Allegro

Gidon Kremer · Martha Argerich · Orpheus Chamber Orchestra

https://youtu.be/iNdCXelCTN8?si=GWLPbizft4PoeQYN

 

Mendelssohn: Concerto in D Minor for Violin, Piano and Strings. MWV D4 - II. Adagio

https://youtu.be/a5lz8St7y28?si=n_kceXYI9Le-diyM

 

Mendelssohn: Concerto in D Minor for Violin, Piano and Strings. MWV D4 - III. Allegro molto

https://youtu.be/lr9HnaCiwgM?si=vNKguYFJnHrP9saN

 

바이올린 협주곡 D단조, MWV O 3

바이올린과 현을 위한 협주곡 (멘델스존)

바이올린과 현악 오케스트라를 위한 협주곡 D단조 MWV O 3은 펠릭스 멘델스존이 13세에 작곡한 곡이다. 알레그로-안단테-알레그로의 3악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공연 시간은 약 22분입니다.

펠릭스 멘델스존

멘델스존은 많은 시대에 젊은 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에 필적하는 신동으로 여겨졌습니다. 그의 작곡은 뛰어난 피아노 거장이었을 뿐만 아니라 음악적 발전에 확고한 한 걸음을 내디뎠습니다. 이 협주곡이 작곡된 시기(1821년부터 1823년까지, 12세에서 14세까지)에 멘델스존은 12개의 현악 교향곡을 작곡했다. 11세가 되었을 때 그는 현악기를 위한 3중주, 바이올린과 피아노 소나타, 2개의 피아노 소나타와 세 번째 소나타의 시작 부분, 네 손을 위한 세 곡, 오르간을 위한 네 곡, 세 곡(lieder), 칸타타를 작곡했다.

협주곡

멘델스존은 에두아르트 리츠(율리우스 리츠의 맏형)를 위해 이 바이올린 협주곡을 썼는데, 그는 훗날 멘델스존이 요한 제바스티안 바흐'성 마태 수난곡'을 연주할 때 지휘자로 활동한 사랑하는 친구이자 스승이었으며, 이 곡은 바흐를 대중의 이미지로 부활시켰다고 여겨진다.

멘델스존이 죽었을 때, 그의 미망인은 오랫동안 잊혀진 협주곡의 원고를 멘델스존의 또 다른 절친한 친구이자 당대 최고의 바이올리니스트인 페르디난트 다비드에게 주었는데, 페르디난트 다비드는 실제로 그의 바이올린 협주곡 E단조를 초연했다.

구조

협주곡은 세 개의 악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 알 레그 로
  1. 안단테
  1. 알 레그 로

협주곡의 부활

바이올린의 거장인 예후디 메뉴힌은 1951년 봄 런던에서 아마추어 바이올리니스트이자 희귀 서적 상인인 알비 로젠탈(Albi Rosenthal)에 의해 협주곡 원고를 보여주었다. 그는 스위스에 거주하는 멘델스존 가문으로부터 협주곡에 대한 권리를 구입했다. 메뉴힌은 협주곡을 연주를 위해 편집하여 피터스 에디션(Peters Edition)에서 출판했다.

1952년 2월 4일, 메뉴힌은 카네기홀 청중에게 "현악 밴드"와 함께 이 협주곡을 소개하며 바이올린으로 협주곡을 지휘했다. 메뉴힌은 이 작품을 리사이틀에서 자주 연주했고, 세 차례 녹음했다. 첫 번째는 뉴욕 초연 직후 RCA 빅터 스트링 오케스트라를 지휘하여 지휘했고(지휘 데뷔 음반), 두 번째는 이듬해 아드리안 볼트 경과 필하모니아 오케스트라, 마지막 작품은 1971년 라파엘 프뤼벡 드 부르고스와 협연했다.

비평가들은 뉴욕 초연에 만족했습니다. 뉴욕 타임즈는 "집시 스타일의 생동감 넘치는 농담 피날레"에 감탄했고, 뉴욕 선은 "완전히 유쾌하다"고 말하며 원고를 전 세계의 이목을 끌게 해준 메뉴힌에게 감사를 표했다. 메뉴힌 자신도 이 협주곡을 좋아했고, 멘델스존이 이 협주곡을 꽤 자랑스러워했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는 또한 후기 E단조 협주곡과 유사한 점을 발견했다. 그는 이렇게 말했다.

"둘 다 단조이며, 다소 소란스러운 분위기 속에 있다: 2악장과 3악장의 기록된 카덴차; 마지막 악장에서 짧은 음표의 긴 솔로 통로는 반복을 안내하는 E 단조의 세 번째 통로를 연상시킵니다 ...

"협주곡 D단조는 창의성으로 가득 차 있으며 너무 엄격한 전통 개념에 의해 어떤 식으로든 방해받지 않습니다. 그것은 사실 형태의 놀라운 자유와 탄력성을 보여줍니다. 예를 들어, 첫 번째 악장에 대한 재현에서 슈베르타적 변조로 인한 설명의 응축과 증폭이 있고, 세 번째 악장에 대한 완전히 자발적인 처리도 있습니다." [

그러나 이 협주곡은 바이올린 레퍼토리의 주요 작품으로 자리매김하지 못했고, E단조 협주곡도 마찬가지였다.

Mendelssohn: Violin Concerto in D Minor, Op. posth., MWV O3 - Second version - I. Allegro molto

https://youtu.be/K99zVjtoBZQ?si=08HhUeGM4UAKe2zF

 

Mendelssohn: Violin Concerto in D Minor, Op. posth., MWV O3 - Second version - II. Andante -...

https://youtu.be/rBE_tkvtIxE?si=xx2Z_cipWo8DP7Xc

 

Mendelssohn: Violin Concerto in D Minor, Op. posth., MWV O3 - Second version - III. Allegro

https://youtu.be/5-T7n7999rs?si=2wRpFzAtEFsq6Pr0

 

피아노, 바이올린, 현을 위한 협주곡 (Mendelssohn)

피아노, 바이올린, 현을 위한 협주곡 D단조, MWV O4는 더블 협주곡 D단조로도 알려져 있으며, 펠릭스 멘델스존이 14세였던 1823년에 작곡했다. 이 작품은 멘델스존의 네 번째 오케스트라 반주를 위한 독주곡으로, 피아노와 현악기 MWV O1을 위한 라르고와 알레그로 D단조, 피아노 협주곡 A단조 MWV O2, 바이올린 협주곡 D단조 MWV O3에 이어 연주된다. 멘델스존은 1823년 5월 25일 베를린의 멘델스존 자택에서 바이올린 교사이자 친구인 에두아르트 리츠(Eduard Rietz)와 함께 개인 연주회를 위해 이 작품을 작곡했다. 이 개인 공연에 이어 멘델스존은 악보를 수정하여 바람과 팀파니를 추가했는데, 이는 멘델스존이 큰 작품에서 관악기와 팀파니를 사용한 첫 번째 작품일 수 있다. 1823년 7월 3일 베를린 샤우슈필하우스에서 공개 공연이 열렸다. 피아노 협주곡 A단조(1822)와 마찬가지로 이 작품은 멘델스존의 생애 동안 출판되지 않았고 1999년이 되어서야 비평판이 나왔다.

구조

다른 작곡가의 여러 작품이 멘델스존의 이 작품 작곡에 영향을 미쳤다. 멘델스존은 1821년에 잠깐 사사했던 요한 훔멜피아노, 바이올린, 오케스트라를 위한 협주곡 G장조 Op. 17에서 피아노와 바이올린 독주를 조합한 것으로 보인다. 젊은 멘델스존은 또한 칼 마리아 폰 베버의 영향을 받아 그의 콘체르트스튁 F단조를 자주 연주했다. 비오티(Viotti), 로드(Rode), 크로이처(Kreutzer, 대가들은 프랑스의 바이올린 기법을 개발했다)에 대한 멘델스존의 감상은 바이올린 독주를 위한 그의 글에서 분명하게 드러난다. 사용된 기술에는 포르타토, 슬러 스타카토포르타멘토를 암시하는 그림이 포함됩니다. 멘델스존의 협주곡은 베버의 피아노 협주곡 2번 E플랫 장조, 작품 32번과 구조가 비슷하다. 멘델스존 자신의 작품에서 현악 섹션만을 오케스트라 반주로 사용하는 것은 그의 현악 교향곡을 연상시키는데, 그 중 12곡은 C.P.E. 바흐의 신포니아의 영향을 받아 그해 말까지 작곡했다.

세 가지 움직임이 있습니다.

  1. 알레그로 (D 단조)
  2. 아다지오 (A 전공)
  3. 알레그로 몰토 (D 단조)

알레그로

알레그로 악장은 고전 시대의 전통적인 협주곡 소나타-알레그로 형식이며 바로크 양식의 리토르넬로 협주곡을 다소 모델로 하여 투티스와 솔로 섹션이 번갈아 가며 있습니다. 그것은 오케스트라 투티로 시작하여 악장 전반에 걸쳐 확장될 주제를 제시합니다. 메인 테마는 바흐의 스타일을 연상시키며 바로크 시대를 떠올리게 하며, 대위법적인 질감과 명확한 하모닉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멘델스존의 작곡 멘토인 칼 프리드리히 젤터(Carl Friedrich Zelter)가 멘델스존에게 준 다양한 대위법 연습을 반영하는 것으로 보인다. 첫 번째 주제에 이어 두 번째 주제는 F 장조로 소개되며 낭만주의의 힌트와 함께 매우 서정적입니다. 두 번째 주제가 끝나면서 멘델스존은 첫 번째 주제의 엄격한 대위법으로 돌아간다. 오케스트라가 부드러운 리듬으로 다가가면서 피아노 독주가 갑자기 più Lento라고 표시된 아르페지오로 시작됩니다. 바이올린 독주가 들어와 피아노를 흉내내고, 두 악기가 조화를 이루며 함께 연주한다. 달리는 악절과 두 솔리의 아르페지오를 요구하는 것으로 가득 찬 F장조로 짧은 전환이 끝난 후 두 번째 주제가 시작됩니다. 바이올린은 멜로디를 가지고 있고 피아노는 서정적인 반주를 연주합니다. 두 번째 주제는 다양한 건반을 탐색하고 마지막에 이르러 F 장조로 바로 돌아갑니다. 오케스트라가 잠시 이어받고 솔로 악기가 다시 들어와 믿을 수 없을 정도로 균형 잡힌 듀오로 서로를 흉내내며 박람회를 마무리합니다.

다양한 건반을 탐구하는 서정적인 오케스트라 투티 후에 개발 섹션이 시작됩니다. 그러나 전형적인 고전 시대 협주곡과 달리 오케스트라 반주가 없는 D-flat 장조의 암송 부분으로 전개가 시작됩니다. 이 낭송 부분은 모차르트의 오페라를 분명히 암시하며, 바이올린은 소프라노로 노래하고 피아노는 오케스트라의 트레몰로를 흉내냅니다. 아마도 베버의 클라리넷과 피아노를 위한 그랜드 듀오 콘체르탄트(1817)의 비슷한 구절에서 영감을 받았을 것이다. 낭송 부분이 끝나면 템포가 빨라지고 오케스트라가 다시 들어간다. 나머지 전개에는 피아노의 옥타브 악절과 아르페지오의 시퀀스, 솔로 바이올린의 까다로운 현악기 교차, 두 악기의 기교적인 16분음표 악절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반복에는 오프닝 시퀀스의 재진술이 포함되는데, 이번에는 두 번째 주제가 D 장조로, D 단조로 끝난다. 이 악장은 멘델스존이 직접 작곡한 매우 기교적인 카덴차로 끝난다. 카덴차에서 두 악기 모두 서정적인 멜로디와 어려운 대위법의 조합을 연주하여 강렬한 결말에 이른다. 멘델스존의 원고에서 그는 다른 카덴차를 썼다.

아다지오

이 악장은 삼진법이며, D 단조의 지배적인 장조인 A 장조입니다. 오케스트라의 투티는 아름다운 멜로디로 시작하는데, 이는 6년 후 작곡된 멘델스존의 "말 없는 노래"의 스타일을 예고한다. 그런 다음 독주자들이 들어오고, 피아노가 먼저, 바이올린이 그 뒤를 따르며, 오케스트라가 침묵을 지키는 동안 둘 다 자신의 방식으로 주요 주제를 다루고 장식합니다. 중간 부분에서는 바이올린이 메인 테마를 연주하고 피아노는 반주를 맡아 서로 다른 건반을 연주합니다. 마지막으로 오케스트라는 주요 주제로 돌아오고 독주자들은 평화롭게 악장을 마무리합니다.

알레그로 몰토

마지막 악장인 알레그로 몰토(Allegro molto)는 론도 D단조로, 피아노가 주요 주제를 소개하고 베이스의 어려운 도약으로 시작한다. 그런 다음 솔로 바이올린이 들어가 피아노 울림을 울리고 오케스트라가 불타는 투티로 시작할 때까지 오케스트라가 일제히 시작됩니다. 독주자들은 빠른 16분음표 악절과 주제 교환의 기교적인 상호 작용에 들어가 갑자기 피아노가 바흐의 합창을 소개합니다. 바이올린 독주가 합창 멜로디를 취하고 오케스트라와 피아노가 그 아래에서 대위법을 연주합니다. 합창단이 끝나면 피아노가 더블 옥타브를 연주하고 솔로 바이올린이 어려운 더블 스톱을 연주하는 등 다양한 건반에 대한 탐구가 이루어집니다. 다시 합창 멜로디가 이번에는 D 장조로 다시 소개됩니다. D 단조는 솔리스트가 빠른 악절, 어려운 더블 스톱, 더블 옥타브를 연주하면서 돌아옵니다. 오케스트라는 폭발적인 화음으로 합류하고 작품은 강렬함과 기교로 끝납니다. 협주곡은 초기 낭만주의의 전형을 보여줍니다 : 바로크 양식에 대한 관심의 부활, 고전 양식의 완벽한 사용, 진정한 낭만주의의 출현.

Mendelssohn: Concerto in D Minor for Violin, Piano and Strings. MWV D4 - I. Allegro

Gidon Kremer · Martha Argerich · Orpheus Chamber Orchestra

https://youtu.be/iNdCXelCTN8?si=GWLPbizft4PoeQYN

 

Mendelssohn: Concerto in D Minor for Violin, Piano and Strings. MWV D4 - II. Adagio

https://youtu.be/a5lz8St7y28?si=n_kceXYI9Le-diyM

 

Mendelssohn: Concerto in D Minor for Violin, Piano and Strings. MWV D4 - III. Allegro molto

https://youtu.be/lr9HnaCiwgM?si=vNKguYFJnHrP9saN

 

바이올린 협주곡 D단조, MWV O 3

바이올린과 현을 위한 협주곡 (멘델스존)

바이올린과 현악 오케스트라를 위한 협주곡 D단조 MWV O 3은 펠릭스 멘델스존이 13세에 작곡한 곡이다. 알레그로-안단테-알레그로의 3악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공연 시간은 약 22분입니다.

펠릭스 멘델스존

멘델스존은 많은 시대에 젊은 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에 필적하는 신동으로 여겨졌습니다. 그의 작곡은 뛰어난 피아노 거장이었을 뿐만 아니라 음악적 발전에 확고한 한 걸음을 내디뎠습니다. 이 협주곡이 작곡된 시기(1821년부터 1823년까지, 12세에서 14세까지)에 멘델스존은 12개의 현악 교향곡을 작곡했다. 11세가 되었을 때 그는 현악기를 위한 3중주, 바이올린과 피아노 소나타, 2개의 피아노 소나타와 세 번째 소나타의 시작 부분, 네 손을 위한 세 곡, 오르간을 위한 네 곡, 세 곡(lieder), 칸타타를 작곡했다.

협주곡

멘델스존은 에두아르트 리츠(율리우스 리츠의 맏형)를 위해 이 바이올린 협주곡을 썼는데, 그는 훗날 멘델스존이 요한 제바스티안 바흐'성 마태 수난곡'을 연주할 때 지휘자로 활동한 사랑하는 친구이자 스승이었으며, 이 곡은 바흐를 대중의 이미지로 부활시켰다고 여겨진다.

멘델스존이 죽었을 때, 그의 미망인은 오랫동안 잊혀진 협주곡의 원고를 멘델스존의 또 다른 절친한 친구이자 당대 최고의 바이올리니스트인 페르디난트 다비드에게 주었는데, 페르디난트 다비드는 실제로 그의 바이올린 협주곡 E단조를 초연했다.

구조

협주곡은 세 개의 악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 알 레그 로
  1. 안단테
  1. 알 레그 로

협주곡의 부활

바이올린의 거장인 예후디 메뉴힌은 1951년 봄 런던에서 아마추어 바이올리니스트이자 희귀 서적 상인인 알비 로젠탈(Albi Rosenthal)에 의해 협주곡 원고를 보여주었다. 그는 스위스에 거주하는 멘델스존 가문으로부터 협주곡에 대한 권리를 구입했다. 메뉴힌은 협주곡을 연주를 위해 편집하여 피터스 에디션(Peters Edition)에서 출판했다.

1952년 2월 4일, 메뉴힌은 카네기홀 청중에게 "현악 밴드"와 함께 이 협주곡을 소개하며 바이올린으로 협주곡을 지휘했다. 메뉴힌은 이 작품을 리사이틀에서 자주 연주했고, 세 차례 녹음했다. 첫 번째는 뉴욕 초연 직후 RCA 빅터 스트링 오케스트라를 지휘하여 지휘했고(지휘 데뷔 음반), 두 번째는 이듬해 아드리안 볼트 경과 필하모니아 오케스트라, 마지막 작품은 1971년 라파엘 프뤼벡 드 부르고스와 협연했다.

비평가들은 뉴욕 초연에 만족했습니다. 뉴욕 타임즈는 "집시 스타일의 생동감 넘치는 농담 피날레"에 감탄했고, 뉴욕 선은 "완전히 유쾌하다"고 말하며 원고를 전 세계의 이목을 끌게 해준 메뉴힌에게 감사를 표했다. 메뉴힌 자신도 이 협주곡을 좋아했고, 멘델스존이 이 협주곡을 꽤 자랑스러워했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는 또한 후기 E단조 협주곡과 유사한 점을 발견했다. 그는 이렇게 말했다.

"둘 다 단조이며, 다소 소란스러운 분위기 속에 있다: 2악장과 3악장의 기록된 카덴차; 마지막 악장에서 짧은 음표의 긴 솔로 통로는 반복을 안내하는 E 단조의 세 번째 통로를 연상시킵니다 ...

"협주곡 D단조는 창의성으로 가득 차 있으며 너무 엄격한 전통 개념에 의해 어떤 식으로든 방해받지 않습니다. 그것은 사실 형태의 놀라운 자유와 탄력성을 보여줍니다. 예를 들어, 첫 번째 악장에 대한 재현에서 슈베르타적 변조로 인한 설명의 응축과 증폭이 있고, 세 번째 악장에 대한 완전히 자발적인 처리도 있습니다." [

그러나 이 협주곡은 바이올린 레퍼토리의 주요 작품으로 자리매김하지 못했고, E단조 협주곡도 마찬가지였다.

Mendelssohn: Violin Concerto in D Minor, Op. posth., MWV O3 - Second version - I. Allegro molto

https://youtu.be/K99zVjtoBZQ?si=08HhUeGM4UAKe2zF

 

Mendelssohn: Violin Concerto in D Minor, Op. posth., MWV O3 - Second version - II. Andante -...

https://youtu.be/rBE_tkvtIxE?si=xx2Z_cipWo8DP7Xc

 

Mendelssohn: Violin Concerto in D Minor, Op. posth., MWV O3 - Second version - III. Allegro

https://youtu.be/5-T7n7999rs?si=2wRpFzAtEFsq6Pr0

 

피아노, 바이올린, 현을 위한 협주곡 (Mendelssohn)

피아노, 바이올린, 현을 위한 협주곡 D단조, MWV O4는 더블 협주곡 D단조로도 알려져 있으며, 펠릭스 멘델스존이 14세였던 1823년에 작곡했다. 이 작품은 멘델스존의 네 번째 오케스트라 반주를 위한 독주곡으로, 피아노와 현악기 MWV O1을 위한 라르고와 알레그로 D단조, 피아노 협주곡 A단조 MWV O2, 바이올린 협주곡 D단조 MWV O3에 이어 연주된다. 멘델스존은 1823년 5월 25일 베를린의 멘델스존 자택에서 바이올린 교사이자 친구인 에두아르트 리츠(Eduard Rietz)와 함께 개인 연주회를 위해 이 작품을 작곡했다. 이 개인 공연에 이어 멘델스존은 악보를 수정하여 바람과 팀파니를 추가했는데, 이는 멘델스존이 큰 작품에서 관악기와 팀파니를 사용한 첫 번째 작품일 수 있다. 1823년 7월 3일 베를린 샤우슈필하우스에서 공개 공연이 열렸다. 피아노 협주곡 A단조(1822)와 마찬가지로 이 작품은 멘델스존의 생애 동안 출판되지 않았고 1999년이 되어서야 비평판이 나왔다.

구조

다른 작곡가의 여러 작품이 멘델스존의 이 작품 작곡에 영향을 미쳤다. 멘델스존은 1821년에 잠깐 사사했던 요한 훔멜피아노, 바이올린, 오케스트라를 위한 협주곡 G장조 Op. 17에서 피아노와 바이올린 독주를 조합한 것으로 보인다. 젊은 멘델스존은 또한 칼 마리아 폰 베버의 영향을 받아 그의 콘체르트스튁 F단조를 자주 연주했다. 비오티(Viotti), 로드(Rode), 크로이처(Kreutzer, 대가들은 프랑스의 바이올린 기법을 개발했다)에 대한 멘델스존의 감상은 바이올린 독주를 위한 그의 글에서 분명하게 드러난다. 사용된 기술에는 포르타토, 슬러 스타카토포르타멘토를 암시하는 그림이 포함됩니다. 멘델스존의 협주곡은 베버의 피아노 협주곡 2번 E플랫 장조, 작품 32번과 구조가 비슷하다. 멘델스존 자신의 작품에서 현악 섹션만을 오케스트라 반주로 사용하는 것은 그의 현악 교향곡을 연상시키는데, 그 중 12곡은 C.P.E. 바흐의 신포니아의 영향을 받아 그해 말까지 작곡했다.

세 가지 움직임이 있습니다.

  1. 알레그로 (D 단조)
  2. 아다지오 (A 전공)
  3. 알레그로 몰토 (D 단조)

알레그로

알레그로 악장은 고전 시대의 전통적인 협주곡 소나타-알레그로 형식이며 바로크 양식의 리토르넬로 협주곡을 다소 모델로 하여 투티스와 솔로 섹션이 번갈아 가며 있습니다. 그것은 오케스트라 투티로 시작하여 악장 전반에 걸쳐 확장될 주제를 제시합니다. 메인 테마는 바흐의 스타일을 연상시키며 바로크 시대를 떠올리게 하며, 대위법적인 질감과 명확한 하모닉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멘델스존의 작곡 멘토인 칼 프리드리히 젤터(Carl Friedrich Zelter)가 멘델스존에게 준 다양한 대위법 연습을 반영하는 것으로 보인다. 첫 번째 주제에 이어 두 번째 주제는 F 장조로 소개되며 낭만주의의 힌트와 함께 매우 서정적입니다. 두 번째 주제가 끝나면서 멘델스존은 첫 번째 주제의 엄격한 대위법으로 돌아간다. 오케스트라가 부드러운 리듬으로 다가가면서 피아노 독주가 갑자기 più Lento라고 표시된 아르페지오로 시작됩니다. 바이올린 독주가 들어와 피아노를 흉내내고, 두 악기가 조화를 이루며 함께 연주한다. 달리는 악절과 두 솔리의 아르페지오를 요구하는 것으로 가득 찬 F장조로 짧은 전환이 끝난 후 두 번째 주제가 시작됩니다. 바이올린은 멜로디를 가지고 있고 피아노는 서정적인 반주를 연주합니다. 두 번째 주제는 다양한 건반을 탐색하고 마지막에 이르러 F 장조로 바로 돌아갑니다. 오케스트라가 잠시 이어받고 솔로 악기가 다시 들어와 믿을 수 없을 정도로 균형 잡힌 듀오로 서로를 흉내내며 박람회를 마무리합니다.

다양한 건반을 탐구하는 서정적인 오케스트라 투티 후에 개발 섹션이 시작됩니다. 그러나 전형적인 고전 시대 협주곡과 달리 오케스트라 반주가 없는 D-flat 장조의 암송 부분으로 전개가 시작됩니다. 이 낭송 부분은 모차르트의 오페라를 분명히 암시하며, 바이올린은 소프라노로 노래하고 피아노는 오케스트라의 트레몰로를 흉내냅니다. 아마도 베버의 클라리넷과 피아노를 위한 그랜드 듀오 콘체르탄트(1817)의 비슷한 구절에서 영감을 받았을 것이다. 낭송 부분이 끝나면 템포가 빨라지고 오케스트라가 다시 들어간다. 나머지 전개에는 피아노의 옥타브 악절과 아르페지오의 시퀀스, 솔로 바이올린의 까다로운 현악기 교차, 두 악기의 기교적인 16분음표 악절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반복에는 오프닝 시퀀스의 재진술이 포함되는데, 이번에는 두 번째 주제가 D 장조로, D 단조로 끝난다. 이 악장은 멘델스존이 직접 작곡한 매우 기교적인 카덴차로 끝난다. 카덴차에서 두 악기 모두 서정적인 멜로디와 어려운 대위법의 조합을 연주하여 강렬한 결말에 이른다. 멘델스존의 원고에서 그는 다른 카덴차를 썼다.

아다지오

이 악장은 삼진법이며, D 단조의 지배적인 장조인 A 장조입니다. 오케스트라의 투티는 아름다운 멜로디로 시작하는데, 이는 6년 후 작곡된 멘델스존의 "말 없는 노래"의 스타일을 예고한다. 그런 다음 독주자들이 들어오고, 피아노가 먼저, 바이올린이 그 뒤를 따르며, 오케스트라가 침묵을 지키는 동안 둘 다 자신의 방식으로 주요 주제를 다루고 장식합니다. 중간 부분에서는 바이올린이 메인 테마를 연주하고 피아노는 반주를 맡아 서로 다른 건반을 연주합니다. 마지막으로 오케스트라는 주요 주제로 돌아오고 독주자들은 평화롭게 악장을 마무리합니다.

알레그로 몰토

마지막 악장인 알레그로 몰토(Allegro molto)는 론도 D단조로, 피아노가 주요 주제를 소개하고 베이스의 어려운 도약으로 시작한다. 그런 다음 솔로 바이올린이 들어가 피아노 울림을 울리고 오케스트라가 불타는 투티로 시작할 때까지 오케스트라가 일제히 시작됩니다. 독주자들은 빠른 16분음표 악절과 주제 교환의 기교적인 상호 작용에 들어가 갑자기 피아노가 바흐의 합창을 소개합니다. 바이올린 독주가 합창 멜로디를 취하고 오케스트라와 피아노가 그 아래에서 대위법을 연주합니다. 합창단이 끝나면 피아노가 더블 옥타브를 연주하고 솔로 바이올린이 어려운 더블 스톱을 연주하는 등 다양한 건반에 대한 탐구가 이루어집니다. 다시 합창 멜로디가 이번에는 D 장조로 다시 소개됩니다. D 단조는 솔리스트가 빠른 악절, 어려운 더블 스톱, 더블 옥타브를 연주하면서 돌아옵니다. 오케스트라는 폭발적인 화음으로 합류하고 작품은 강렬함과 기교로 끝납니다. 협주곡은 초기 낭만주의의 전형을 보여줍니다 : 바로크 양식에 대한 관심의 부활, 고전 양식의 완벽한 사용, 진정한 낭만주의의 출현.

Mendelssohn: Concerto in D Minor for Violin, Piano and Strings. MWV D4 - I. Allegro

Gidon Kremer · Martha Argerich · Orpheus Chamber Orchestra

https://youtu.be/iNdCXelCTN8?si=GWLPbizft4PoeQYN

 

Mendelssohn: Concerto in D Minor for Violin, Piano and Strings. MWV D4 - II. Adagio

https://youtu.be/a5lz8St7y28?si=n_kceXYI9Le-diyM

 

Mendelssohn: Concerto in D Minor for Violin, Piano and Strings. MWV D4 - III. Allegro molto

https://youtu.be/lr9HnaCiwgM?si=vNKguYFJnHrP9saN

 

바이올린 협주곡 D단조, MWV O 3

바이올린과 현을 위한 협주곡 (멘델스존)

바이올린과 현악 오케스트라를 위한 협주곡 D단조 MWV O 3은 펠릭스 멘델스존이 13세에 작곡한 곡이다. 알레그로-안단테-알레그로의 3악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공연 시간은 약 22분입니다.

펠릭스 멘델스존

멘델스존은 많은 시대에 젊은 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에 필적하는 신동으로 여겨졌습니다. 그의 작곡은 뛰어난 피아노 거장이었을 뿐만 아니라 음악적 발전에 확고한 한 걸음을 내디뎠습니다. 이 협주곡이 작곡된 시기(1821년부터 1823년까지, 12세에서 14세까지)에 멘델스존은 12개의 현악 교향곡을 작곡했다. 11세가 되었을 때 그는 현악기를 위한 3중주, 바이올린과 피아노 소나타, 2개의 피아노 소나타와 세 번째 소나타의 시작 부분, 네 손을 위한 세 곡, 오르간을 위한 네 곡, 세 곡(lieder), 칸타타를 작곡했다.

협주곡

멘델스존은 에두아르트 리츠(율리우스 리츠의 맏형)를 위해 이 바이올린 협주곡을 썼는데, 그는 훗날 멘델스존이 요한 제바스티안 바흐'성 마태 수난곡'을 연주할 때 지휘자로 활동한 사랑하는 친구이자 스승이었으며, 이 곡은 바흐를 대중의 이미지로 부활시켰다고 여겨진다.

멘델스존이 죽었을 때, 그의 미망인은 오랫동안 잊혀진 협주곡의 원고를 멘델스존의 또 다른 절친한 친구이자 당대 최고의 바이올리니스트인 페르디난트 다비드에게 주었는데, 페르디난트 다비드는 실제로 그의 바이올린 협주곡 E단조를 초연했다.

구조

협주곡은 세 개의 악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 알 레그 로
  1. 안단테
  1. 알 레그 로

협주곡의 부활

바이올린의 거장인 예후디 메뉴힌은 1951년 봄 런던에서 아마추어 바이올리니스트이자 희귀 서적 상인인 알비 로젠탈(Albi Rosenthal)에 의해 협주곡 원고를 보여주었다. 그는 스위스에 거주하는 멘델스존 가문으로부터 협주곡에 대한 권리를 구입했다. 메뉴힌은 협주곡을 연주를 위해 편집하여 피터스 에디션(Peters Edition)에서 출판했다.

1952년 2월 4일, 메뉴힌은 카네기홀 청중에게 "현악 밴드"와 함께 이 협주곡을 소개하며 바이올린으로 협주곡을 지휘했다. 메뉴힌은 이 작품을 리사이틀에서 자주 연주했고, 세 차례 녹음했다. 첫 번째는 뉴욕 초연 직후 RCA 빅터 스트링 오케스트라를 지휘하여 지휘했고(지휘 데뷔 음반), 두 번째는 이듬해 아드리안 볼트 경과 필하모니아 오케스트라, 마지막 작품은 1971년 라파엘 프뤼벡 드 부르고스와 협연했다.

비평가들은 뉴욕 초연에 만족했습니다. 뉴욕 타임즈는 "집시 스타일의 생동감 넘치는 농담 피날레"에 감탄했고, 뉴욕 선은 "완전히 유쾌하다"고 말하며 원고를 전 세계의 이목을 끌게 해준 메뉴힌에게 감사를 표했다. 메뉴힌 자신도 이 협주곡을 좋아했고, 멘델스존이 이 협주곡을 꽤 자랑스러워했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는 또한 후기 E단조 협주곡과 유사한 점을 발견했다. 그는 이렇게 말했다.

"둘 다 단조이며, 다소 소란스러운 분위기 속에 있다: 2악장과 3악장의 기록된 카덴차; 마지막 악장에서 짧은 음표의 긴 솔로 통로는 반복을 안내하는 E 단조의 세 번째 통로를 연상시킵니다 ...

"협주곡 D단조는 창의성으로 가득 차 있으며 너무 엄격한 전통 개념에 의해 어떤 식으로든 방해받지 않습니다. 그것은 사실 형태의 놀라운 자유와 탄력성을 보여줍니다. 예를 들어, 첫 번째 악장에 대한 재현에서 슈베르타적 변조로 인한 설명의 응축과 증폭이 있고, 세 번째 악장에 대한 완전히 자발적인 처리도 있습니다." [

그러나 이 협주곡은 바이올린 레퍼토리의 주요 작품으로 자리매김하지 못했고, E단조 협주곡도 마찬가지였다.

Mendelssohn: Violin Concerto in D Minor, Op. posth., MWV O3 - Second version - I. Allegro molto

https://youtu.be/K99zVjtoBZQ?si=08HhUeGM4UAKe2zF

 

Mendelssohn: Violin Concerto in D Minor, Op. posth., MWV O3 - Second version - II. Andante -...

https://youtu.be/rBE_tkvtIxE?si=xx2Z_cipWo8DP7Xc

 

Mendelssohn: Violin Concerto in D Minor, Op. posth., MWV O3 - Second version - III. Allegro

https://youtu.be/5-T7n7999rs?si=2wRpFzAtEFsq6Pr0

 

피아노, 바이올린, 현을 위한 협주곡 (Mendelssohn)

피아노, 바이올린, 현을 위한 협주곡 D단조, MWV O4는 더블 협주곡 D단조로도 알려져 있으며, 펠릭스 멘델스존이 14세였던 1823년에 작곡했다. 이 작품은 멘델스존의 네 번째 오케스트라 반주를 위한 독주곡으로, 피아노와 현악기 MWV O1을 위한 라르고와 알레그로 D단조, 피아노 협주곡 A단조 MWV O2, 바이올린 협주곡 D단조 MWV O3에 이어 연주된다. 멘델스존은 1823년 5월 25일 베를린의 멘델스존 자택에서 바이올린 교사이자 친구인 에두아르트 리츠(Eduard Rietz)와 함께 개인 연주회를 위해 이 작품을 작곡했다. 이 개인 공연에 이어 멘델스존은 악보를 수정하여 바람과 팀파니를 추가했는데, 이는 멘델스존이 큰 작품에서 관악기와 팀파니를 사용한 첫 번째 작품일 수 있다. 1823년 7월 3일 베를린 샤우슈필하우스에서 공개 공연이 열렸다. 피아노 협주곡 A단조(1822)와 마찬가지로 이 작품은 멘델스존의 생애 동안 출판되지 않았고 1999년이 되어서야 비평판이 나왔다.

구조

다른 작곡가의 여러 작품이 멘델스존의 이 작품 작곡에 영향을 미쳤다. 멘델스존은 1821년에 잠깐 사사했던 요한 훔멜피아노, 바이올린, 오케스트라를 위한 협주곡 G장조 Op. 17에서 피아노와 바이올린 독주를 조합한 것으로 보인다. 젊은 멘델스존은 또한 칼 마리아 폰 베버의 영향을 받아 그의 콘체르트스튁 F단조를 자주 연주했다. 비오티(Viotti), 로드(Rode), 크로이처(Kreutzer, 대가들은 프랑스의 바이올린 기법을 개발했다)에 대한 멘델스존의 감상은 바이올린 독주를 위한 그의 글에서 분명하게 드러난다. 사용된 기술에는 포르타토, 슬러 스타카토포르타멘토를 암시하는 그림이 포함됩니다. 멘델스존의 협주곡은 베버의 피아노 협주곡 2번 E플랫 장조, 작품 32번과 구조가 비슷하다. 멘델스존 자신의 작품에서 현악 섹션만을 오케스트라 반주로 사용하는 것은 그의 현악 교향곡을 연상시키는데, 그 중 12곡은 C.P.E. 바흐의 신포니아의 영향을 받아 그해 말까지 작곡했다.

세 가지 움직임이 있습니다.

  1. 알레그로 (D 단조)
  2. 아다지오 (A 전공)
  3. 알레그로 몰토 (D 단조)

알레그로

알레그로 악장은 고전 시대의 전통적인 협주곡 소나타-알레그로 형식이며 바로크 양식의 리토르넬로 협주곡을 다소 모델로 하여 투티스와 솔로 섹션이 번갈아 가며 있습니다. 그것은 오케스트라 투티로 시작하여 악장 전반에 걸쳐 확장될 주제를 제시합니다. 메인 테마는 바흐의 스타일을 연상시키며 바로크 시대를 떠올리게 하며, 대위법적인 질감과 명확한 하모닉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멘델스존의 작곡 멘토인 칼 프리드리히 젤터(Carl Friedrich Zelter)가 멘델스존에게 준 다양한 대위법 연습을 반영하는 것으로 보인다. 첫 번째 주제에 이어 두 번째 주제는 F 장조로 소개되며 낭만주의의 힌트와 함께 매우 서정적입니다. 두 번째 주제가 끝나면서 멘델스존은 첫 번째 주제의 엄격한 대위법으로 돌아간다. 오케스트라가 부드러운 리듬으로 다가가면서 피아노 독주가 갑자기 più Lento라고 표시된 아르페지오로 시작됩니다. 바이올린 독주가 들어와 피아노를 흉내내고, 두 악기가 조화를 이루며 함께 연주한다. 달리는 악절과 두 솔리의 아르페지오를 요구하는 것으로 가득 찬 F장조로 짧은 전환이 끝난 후 두 번째 주제가 시작됩니다. 바이올린은 멜로디를 가지고 있고 피아노는 서정적인 반주를 연주합니다. 두 번째 주제는 다양한 건반을 탐색하고 마지막에 이르러 F 장조로 바로 돌아갑니다. 오케스트라가 잠시 이어받고 솔로 악기가 다시 들어와 믿을 수 없을 정도로 균형 잡힌 듀오로 서로를 흉내내며 박람회를 마무리합니다.

다양한 건반을 탐구하는 서정적인 오케스트라 투티 후에 개발 섹션이 시작됩니다. 그러나 전형적인 고전 시대 협주곡과 달리 오케스트라 반주가 없는 D-flat 장조의 암송 부분으로 전개가 시작됩니다. 이 낭송 부분은 모차르트의 오페라를 분명히 암시하며, 바이올린은 소프라노로 노래하고 피아노는 오케스트라의 트레몰로를 흉내냅니다. 아마도 베버의 클라리넷과 피아노를 위한 그랜드 듀오 콘체르탄트(1817)의 비슷한 구절에서 영감을 받았을 것이다. 낭송 부분이 끝나면 템포가 빨라지고 오케스트라가 다시 들어간다. 나머지 전개에는 피아노의 옥타브 악절과 아르페지오의 시퀀스, 솔로 바이올린의 까다로운 현악기 교차, 두 악기의 기교적인 16분음표 악절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반복에는 오프닝 시퀀스의 재진술이 포함되는데, 이번에는 두 번째 주제가 D 장조로, D 단조로 끝난다. 이 악장은 멘델스존이 직접 작곡한 매우 기교적인 카덴차로 끝난다. 카덴차에서 두 악기 모두 서정적인 멜로디와 어려운 대위법의 조합을 연주하여 강렬한 결말에 이른다. 멘델스존의 원고에서 그는 다른 카덴차를 썼다.

아다지오

이 악장은 삼진법이며, D 단조의 지배적인 장조인 A 장조입니다. 오케스트라의 투티는 아름다운 멜로디로 시작하는데, 이는 6년 후 작곡된 멘델스존의 "말 없는 노래"의 스타일을 예고한다. 그런 다음 독주자들이 들어오고, 피아노가 먼저, 바이올린이 그 뒤를 따르며, 오케스트라가 침묵을 지키는 동안 둘 다 자신의 방식으로 주요 주제를 다루고 장식합니다. 중간 부분에서는 바이올린이 메인 테마를 연주하고 피아노는 반주를 맡아 서로 다른 건반을 연주합니다. 마지막으로 오케스트라는 주요 주제로 돌아오고 독주자들은 평화롭게 악장을 마무리합니다.

알레그로 몰토

마지막 악장인 알레그로 몰토(Allegro molto)는 론도 D단조로, 피아노가 주요 주제를 소개하고 베이스의 어려운 도약으로 시작한다. 그런 다음 솔로 바이올린이 들어가 피아노 울림을 울리고 오케스트라가 불타는 투티로 시작할 때까지 오케스트라가 일제히 시작됩니다. 독주자들은 빠른 16분음표 악절과 주제 교환의 기교적인 상호 작용에 들어가 갑자기 피아노가 바흐의 합창을 소개합니다. 바이올린 독주가 합창 멜로디를 취하고 오케스트라와 피아노가 그 아래에서 대위법을 연주합니다. 합창단이 끝나면 피아노가 더블 옥타브를 연주하고 솔로 바이올린이 어려운 더블 스톱을 연주하는 등 다양한 건반에 대한 탐구가 이루어집니다. 다시 합창 멜로디가 이번에는 D 장조로 다시 소개됩니다. D 단조는 솔리스트가 빠른 악절, 어려운 더블 스톱, 더블 옥타브를 연주하면서 돌아옵니다. 오케스트라는 폭발적인 화음으로 합류하고 작품은 강렬함과 기교로 끝납니다. 협주곡은 초기 낭만주의의 전형을 보여줍니다 : 바로크 양식에 대한 관심의 부활, 고전 양식의 완벽한 사용, 진정한 낭만주의의 출현.

Mendelssohn: Concerto in D Minor for Violin, Piano and Strings. MWV D4 - I. Allegro

Gidon Kremer · Martha Argerich · Orpheus Chamber Orchestra

https://youtu.be/iNdCXelCTN8?si=GWLPbizft4PoeQYN

 

Mendelssohn: Concerto in D Minor for Violin, Piano and Strings. MWV D4 - II. Adagio

https://youtu.be/a5lz8St7y28?si=n_kceXYI9Le-diyM

 

Mendelssohn: Concerto in D Minor for Violin, Piano and Strings. MWV D4 - III. Allegro molto

https://youtu.be/lr9HnaCiwgM?si=vNKguYFJnHrP9saN

 

바이올린 협주곡 D단조, MWV O 3

바이올린과 현을 위한 협주곡 (멘델스존)

바이올린과 현악 오케스트라를 위한 협주곡 D단조 MWV O 3은 펠릭스 멘델스존이 13세에 작곡한 곡이다. 알레그로-안단테-알레그로의 3악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공연 시간은 약 22분입니다.

펠릭스 멘델스존

멘델스존은 많은 시대에 젊은 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에 필적하는 신동으로 여겨졌습니다. 그의 작곡은 뛰어난 피아노 거장이었을 뿐만 아니라 음악적 발전에 확고한 한 걸음을 내디뎠습니다. 이 협주곡이 작곡된 시기(1821년부터 1823년까지, 12세에서 14세까지)에 멘델스존은 12개의 현악 교향곡을 작곡했다. 11세가 되었을 때 그는 현악기를 위한 3중주, 바이올린과 피아노 소나타, 2개의 피아노 소나타와 세 번째 소나타의 시작 부분, 네 손을 위한 세 곡, 오르간을 위한 네 곡, 세 곡(lieder), 칸타타를 작곡했다.

협주곡

멘델스존은 에두아르트 리츠(율리우스 리츠의 맏형)를 위해 이 바이올린 협주곡을 썼는데, 그는 훗날 멘델스존이 요한 제바스티안 바흐'성 마태 수난곡'을 연주할 때 지휘자로 활동한 사랑하는 친구이자 스승이었으며, 이 곡은 바흐를 대중의 이미지로 부활시켰다고 여겨진다.

멘델스존이 죽었을 때, 그의 미망인은 오랫동안 잊혀진 협주곡의 원고를 멘델스존의 또 다른 절친한 친구이자 당대 최고의 바이올리니스트인 페르디난트 다비드에게 주었는데, 페르디난트 다비드는 실제로 그의 바이올린 협주곡 E단조를 초연했다.

구조

협주곡은 세 개의 악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 알 레그 로
  1. 안단테
  1. 알 레그 로

협주곡의 부활

바이올린의 거장인 예후디 메뉴힌은 1951년 봄 런던에서 아마추어 바이올리니스트이자 희귀 서적 상인인 알비 로젠탈(Albi Rosenthal)에 의해 협주곡 원고를 보여주었다. 그는 스위스에 거주하는 멘델스존 가문으로부터 협주곡에 대한 권리를 구입했다. 메뉴힌은 협주곡을 연주를 위해 편집하여 피터스 에디션(Peters Edition)에서 출판했다.

1952년 2월 4일, 메뉴힌은 카네기홀 청중에게 "현악 밴드"와 함께 이 협주곡을 소개하며 바이올린으로 협주곡을 지휘했다. 메뉴힌은 이 작품을 리사이틀에서 자주 연주했고, 세 차례 녹음했다. 첫 번째는 뉴욕 초연 직후 RCA 빅터 스트링 오케스트라를 지휘하여 지휘했고(지휘 데뷔 음반), 두 번째는 이듬해 아드리안 볼트 경과 필하모니아 오케스트라, 마지막 작품은 1971년 라파엘 프뤼벡 드 부르고스와 협연했다.

비평가들은 뉴욕 초연에 만족했습니다. 뉴욕 타임즈는 "집시 스타일의 생동감 넘치는 농담 피날레"에 감탄했고, 뉴욕 선은 "완전히 유쾌하다"고 말하며 원고를 전 세계의 이목을 끌게 해준 메뉴힌에게 감사를 표했다. 메뉴힌 자신도 이 협주곡을 좋아했고, 멘델스존이 이 협주곡을 꽤 자랑스러워했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는 또한 후기 E단조 협주곡과 유사한 점을 발견했다. 그는 이렇게 말했다.

"둘 다 단조이며, 다소 소란스러운 분위기 속에 있다: 2악장과 3악장의 기록된 카덴차; 마지막 악장에서 짧은 음표의 긴 솔로 통로는 반복을 안내하는 E 단조의 세 번째 통로를 연상시킵니다 ...

"협주곡 D단조는 창의성으로 가득 차 있으며 너무 엄격한 전통 개념에 의해 어떤 식으로든 방해받지 않습니다. 그것은 사실 형태의 놀라운 자유와 탄력성을 보여줍니다. 예를 들어, 첫 번째 악장에 대한 재현에서 슈베르타적 변조로 인한 설명의 응축과 증폭이 있고, 세 번째 악장에 대한 완전히 자발적인 처리도 있습니다." [

그러나 이 협주곡은 바이올린 레퍼토리의 주요 작품으로 자리매김하지 못했고, E단조 협주곡도 마찬가지였다.

Mendelssohn: Violin Concerto in D Minor, Op. posth., MWV O3 - Second version - I. Allegro molto

https://youtu.be/K99zVjtoBZQ?si=08HhUeGM4UAKe2zF

 

Mendelssohn: Violin Concerto in D Minor, Op. posth., MWV O3 - Second version - II. Andante -...

https://youtu.be/rBE_tkvtIxE?si=xx2Z_cipWo8DP7Xc

 

Mendelssohn: Violin Concerto in D Minor, Op. posth., MWV O3 - Second version - III. Allegro

https://youtu.be/5-T7n7999rs?si=2wRpFzAtEFsq6Pr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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